끝나는 말

먹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76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63 네 글자 단어: 137 다섯 글자 단어: 4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4 모든 글자 단어: 276

복먹다 : (1)‘물먹다’의 방언

두레(를) 먹다 : (1)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먹다. (2)농민들이 음식을 장만하여 모여 놀다.

어부러먹다 : (1)나누어 먹다

불어먹다 : (1)돈이나 재물을 헛되이 다 써서 없애다. (2)‘벌어먹다’의 방언

한턱먹다 : (1)한바탕 남에게 음식 대접을 받다.

가머먹다 : (1)‘거머먹다’의 방언

술이 사람을 먹다 : (1)술에 몹시 취하다. <동의 관용구> ‘술에 먹히다’

먹다 : (1)따서 먹다.

게심먹다 : (1)‘심술부리다’의 방언

을사르먹다 : (1)얼어 죽을 뻔하다

치먹다 : (1)번호, 순서 따위가 위로 치올라 가면서 정하여지다. (2)시골에서 생산된 물건이 서울로 와서 팔리다.

놓아먹다 : (1)보살피는 사람이 없이 제멋대로 자라다.

빌어먹다 : (1)남에게 구걸하여 거저 얻어먹다.

엎어먹다 : (1)망하게 하거나 후리어 가지다.

걸먹다 : (1)다른 사람 때문에 해를 당하여 골탕을 먹다.

뚜꺼먹다 : (1)(구어체로) 직장이나 학교 등의 모임에 정당한 이유 없이 나가지 않다. (2)‘떼어먹다’의 방언

지어먹다 : (1)마음을 다잡아 가지다.

구새먹다 : (1)나무의 속이 썩어서 구멍이 나다

헛나이를 먹다 : (1)하는 짓이나 됨됨이가 나이에 비하여 유치하여 나잇값을 못하다. (2)해 놓은 일은 별로 없이 나이만 많이 먹다.

비달먹다 : (1)개, 말, 나귀 따위의 피부가 헐어서 털이 빠지고, 이런 현상이 차차 온몸에 번지는 병에 걸리다. ⇒규범 표기는 ‘비루먹다’이다.

망가먹다 : (1)(구어체) 아예 못 쓰게 만들어 버리다.

헤먹다 : (1)들어 있는 물건보다 공간이 넓어서 자연스럽지 아니하다. (2)일이나 행동이 기대나 상황과 맞지 않아 어색하다. (3)사람의 성질이 야무지지 못하고 헤실바실하다.

동먹다 : (1)광맥이 거의 동이 나다.

먹다 : (1)빨아 먹다.

틀어먹다 : (1)‘털어먹다’의 방언

들어먹다 : (1)재물이나 밑천 따위를 헛되이 다 없애다. (2)남의 것을 자기 차지로 만들다.

나먹다 : (1)타향으로 돌아다니면서 지내다

장리(를) 먹다 : (1)돈이나 곡식을 장리로 꾸어다가 쓰다.

화통(을) 삶아 먹다 : (1)목소리가 크다.

녹(을) 먹다 : (1)벼슬아치가 되어 녹봉을 받다.

배러먹다 : (1)‘빌어먹다’의 방언

핀잔먹다 : (1)핀잔을 당하다.

씨알이 먹다 : (1)말이나 행동이 조리에 맞고 실속이 있다.

꾸먹다 : (1)‘빼먹다’의 방언

갈겨먹다 : (1)남의 재물을 가로채서 가지거나 써 없애다. (2)남의 음식을 빼앗아 먹다.

소금도 없이 간 내먹다 : (1)준비나 밑천도 없이 큰 이득을 보려 하는 경우를 비꼬는 말. (2)매우 인색함을 비꼬는 말.

걸터먹다 : (1)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휘몰아 먹다.

받아먹다 : (1)사람이나 동물이 남이 주는 것을 먹다. (2)(속되게) 돈이나 물품 따위를 받아 챙기다.

욕먹다 : (1)인격을 무시하는 모욕적인 말을 듣다. (2)윗사람에게서 꾸지람을 듣다. (3)남에게서 비난이나 안 좋은 소리를 듣다.

자아먹다 : (1)‘잡아먹다’의 방언

해 먹다 : (1)(속되게) 재물이나 지위 따위를 차지하여 가지다.

능먹다 : (1)일을 오래 함으로써 사정을 알아 성실하게 하지 않고 요령을 부리다.

누워먹다 : (1)일도 하지 않고 편안하게 놀고먹다.

게먹다 : (1)상대편에게 지근덕지근덕 따지고 들다.

자기뇨를 먹다 : (1)자기가 한 일 때문에 자기가 욕을 보다. <동의 관용구> ‘자기수를 먹다’

질러먹다 : (1)덜 익은 음식을 미리 먹다. (2)때가 되기 전에 미리 먹다.

고쳐먹다 : (1)다른 마음을 가지거나 달리 생각하다.

자기수를 먹다 : (1)자기가 한 일 때문에 자기가 욕을 보다. <동의 관용구> ‘자기뇨를 먹다’

휘추먹다 : (1)‘호미씻이하다’의 방언

넋(을) 먹다 : (1)겁을 먹다.

헛먹다 : (1)나이 따위를 보람 없이 먹다.

좀먹다 : (1)좀이 쏠다. (2)어떤 사물에 드러나지 않게 조금씩 조금씩 자꾸 해를 입히다.

파먹다 : (1)흙이나 땅 따위를 파서 얻는 것으로 먹고살다. (2)겉에서부터 안쪽으로 움푹하게 먹어 들어가다. (3)벌지 아니하고 있는 것만 가지고 살다.

날로 먹다 : (1)힘을 들이지 아니하고 일을 해내거나 어떤 것을 차지하는 것을 낮잡아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생으로 먹다’

달개들러먹다 : (1)‘월식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38f개들러먹다’로도 적는다.

발카먹다 : (1)‘발라먹다’의 방언

엇먹다 : (1)사리에 맞지 않는 말과 행동으로 비꼬다. (2)톱이나 칼 따위로 나무를 켜거나 벨 때에 날이 어슷하게 먹다. (3)‘얻어먹다’의 옛말.

설먹다 : (1)넉넉하게 제대로 먹지 못하다.

팔아먹다 : (1)값을 받고 어떤 물건의 소유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 버리다. (2)정신을 다른 대상으로 돌리다. (3)(낮잡는 뜻으로) 돈을 마련하기 위하여 자식을 적당하지 아니한 곳에 보내다. (4)주로 여자를 대상으로 하여 돈을 받고 윤락가나 그 업을 하는 사람에게 넘기다. 또는 사람을 돈을 받고 물건처럼 거래하다. (5)돈을 마련하기 위하여 자식을 민며느릿감이나 데릴사윗감으로 보내다. 또는 어느 곳에서 일하게 하다. (6)돈을 받고 노력 혹은 노동력을 제공하다. (7)여자가 돈을 받고 남자에게 몸을 허락하다. (8)어떤 이득을 얻기 위하여 지조, 양심 따위를 내버리거나 잃어버리다. (9)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남의 힘을 빌려 의지하다. (10)부당한 이익을 얻기 위하여 속이거나 배반하다. (11)(낮잡는 뜻으로)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어떤 말을 자주 하다. (12)시간을 값어치 없이 낭비하다. (13)값을 주고 곡식을 사다.

떼어먹다 : (1)남에게 갚아 주어야 할 것을 갚지 않다. (2)남의 몫으로 주어진 것을 중간에서 부당하게 가로채다.

까먹다 : (1)껍질이나 껍데기 따위에 싸여 있는 것을 내어 먹다. (2)실속 없이 써 버리다. (3)(속되게) 어떤 사실이나 내용 따위를 잊어버리다. (4)군것질을 하는 데 돈을 쓰다.

할라먹다 : (1)‘핥아먹다’의 방언

우려먹다 : (1)음식 따위를 우려서 먹다. (2)이미 썼던 내용을 다시 써먹다.

얼려먹다 : (1)그럴듯하게 속이는 짓을 하다. ⇒남한 규범 표기는 ‘얼러먹다’이다.

잠아먹다 : (1)‘말아먹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204아먹다’로도 적는다.

국수(를) 먹다 : (1)결혼식 피로연에서 흔히 국수를 대접하는 데서, 결혼식을 올리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국수(를) 먹이다’

볼먹다 : (1)말소리나 표정에 성난 기색이 있다.

한 방(을) 먹다 : (1)(속되게) 세게 한 번 맞다. (2)말 따위로 상대방으로부터 충격을 받다.

밀어먹다 : (1)‘긁히다’의 방언

따먹다 : (1)바둑ㆍ장기ㆍ고누ㆍ돈치기 따위에서, 상대편의 말이나 돈 따위를 얻다. (2)(속되게) 여자의 정조를 빼앗다.

말아먹다 : (1)재물 따위를 송두리째 날려 버리다.

잘라먹다 : (1)남에게 갚거나 돌려주어야 할 것을 그렇게 하지 아니하고 자기 것으로 하다. (2)중간에서 어떤 재물이나 남에게 전해 주어야 할 것을 자기 것으로 하다. (3)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중간에서 끊어서 전하지 아니하다. (4)‘자르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5)써서 없애거나 마구 허비하다.

실기먹다 : (1)‘가는귀먹다’의 방언

너리먹다 : (1)잇몸이 헐어서 헤어지다

기름밥을 먹다 : (1)공원 생활을 하다.

소같이 먹다 : (1)엄청나게 많이 먹다. <동의 관용구> ‘소 먹듯 하다’

튿어먹다 : (1)‘뜯어먹다’의 방언

긁어먹다 : (1)남의 재물을 교활하고 악독한 방법으로 빼앗아 가지다.

빼물어먹다 : (1)무엇을 하겠다는 결심이나 생각을 단단히 가지다.

나라밥을 먹다 : (1)국가의 혜택으로 살다. <동의 관용구> ‘국가밥을 먹다’ (2)국가 기관에서 일하다. <동의 관용구> ‘국가밥을 먹다’

붙어먹다 : (1)남에게 의지하여 물질적인 이득이나 도움을 얻다. (2)‘간통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짓먹다 : (1)지나치게 많이 먹다.

밥술깨나 먹다 : (1)사는 형편이 먹는 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좀 넉넉하다.

퍼먹다 : (1)욕심 사납게 마구 먹다.

읃어먹다 : (1)‘얻어먹다’의 방언

떡국을 먹다 : (1)설을 쇠어서 나이를 한 살 더 먹다.

소 잡아먹다 : (1)아주 음흉한 일을 하다.

생으로 먹다 : (1)힘을 들이지 아니하고 일을 해내거나 어떤 것을 차지하는 것을 낮잡아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날로 먹다’

밥숟가락이나 뜨다[먹다] : (1)사는 형편이 쑬쑬하여 어지간히 산다. <동의 관용구> ‘밥술이나 뜨다[먹다]’

자먹다 : (1)‘잡아먹다’의 방언 (2)‘잡아매다’의 방언 (3)‘잡도리하다’의 방언

건져먹다 : (1)손해 보거나 밑천 들인 것을 회복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다.

물먹다 : (1)식물이 물을 양분으로 빨아들이다. (2)종이나 헝겊 따위에 물이 배어서 젖다. (3)시험에서 떨어지거나 직위에서 떨리어 나다.

맘먹다 : (1)‘마음먹다’의 준말.

떠먹다 : (1)수저 따위로 음식을 퍼서 먹다.

들이먹다 : (1)마구 먹다. (2)안쪽을 향하여 먹어들어 가다.

말먹다 : (1)‘더듬다’의 방언

잔귀가[잔귀를] 먹다 : (1)작은 소리를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약간 귀가 먹다.

내먹다 : (1)속에 들어 있는 것을 밖으로 집어내어서 먹다. (2)곡물 따위를 가루로 내어 먹다.

되여먹다 : (1)‘돼먹다’의 북한어.

눈칫밥(을) 먹다 : (1)다른 사람의 눈치를 살피면서 기를 펴지 못하고 불편하게 생활하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먹다

먹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76개 입니다. 그리고 먹다로 시작하는 단어는 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먹다로 시작하는 단어: 6개 : 먹다, 먹다가 굶어 죽겠다, 먹다가 보니 개떡[수제비], 먹다구리, 먹다 남은 죽은 오래 못 간다, 먹다 죽은 대장부나 밭갈이하다 죽은 소나 ...

사진과 명언

제임스 딘

" 내 사고방식으로는 배우의 길은 그가 요람에서 나오기 훨씬 전부터 정해진다.^1000 "

#사고방식 #요람 #배우 #전 #길
케인 오하라
" 분별력이 약할 때, 편견은 강하다. "
#편견 #분별력 #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