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4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30 세 글자 단어: 52 네 글자 단어: 35 다섯 글자 단어: 1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0 모든 글자 단어: 248

식소사번 : (1)먹을 것은 적은데 할 일은 많음. 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의 사마의가 제갈량을 두고 한 말에서 유래한다.

신번 : (1)의장(儀仗)의 하나. (2)‘시조’를 달리 이르는 말.

품번 : (1)하나의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부품에 부여하는 고유의 식별 번호.

밤번 : (1)밤과 낮으로 번갈아 하는 교대 근무에서, 밤에 서는 근무.

배번 : (1)운동선수의 등 뒤에 붙이는 번호.

오른번 : (1)좌우로 나누었을 때의 오른쪽 번.

월번 : (1)다달이 돌아가며 번갈아 바뀌는 차례.

군번 : (1)군인 개인마다 주어지는 고유 번호. (2)어떤 일을 해야 하는 지위를 속되게 이르는 말.

이도가 제한된 선법 삼 번 : (1)옥타브를 삼 등분하는 세 개의 4음 음계로 만들어진 9음 음계. 메시앙의 이도가 제한된 선법 가운데 제3번으로 다양한 화성적 가능성을 지닌다.

영구 결번 : (1)주로 프로 구단에서, 재적한 선수의 활약을 길이 기리기 위하여 그 선수의 백넘버를 다른 선수에게 물려주지 아니하고 영구히 보전하는 일.

대전장번 : (1)조선 시대에, 왕궁에 머물며 임금의 시중을 드는 일을 맡아보던 일. 또는 그 사람.

측번 : (1)신체 기관의 위치가 비정상적으로 이동된 상태. 특히 자궁의 위치 이상을 나타낸다.

경번 : (1)‘허난설헌’의 호.

삼시번 : (1)‘삼세번’의 방언

가부번 : (1)자연수의 집합과 일대일의 대응을 만들 수 있음을 이르는 말. 짝수 전체의 집합, 정수 전체의 집합, 유리수 전체의 집합 따위가 지니고 있는 특성이다.

검은손기번 : (1)긴팔원숭잇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60cm 정도이고, 꼬리는 없다. 팔이 몹시 길어 나무 위에서 생활하기에 알맞으며 과실, 나뭇잎, 새알, 곤충 따위를 먹는다. 중국 남부와 라오스, 베트남 등지에 분포한다.

골백번 : (1)‘여러 번’을 강조하거나 속되게 이르는 말.

든번 : (1)숙직 따위의 근무를, 정하여진 순서에 따라 다시 들어가는 차례. 또는 들어가는 차례가 된 사람.

금번 : (1)곧 돌아오거나 이제 막 지나간 차례.

강인번 : (1)고려ㆍ조선 시대에, 앞에서 어가 행렬을 인도하는 데에 쓰던 의장기(儀仗旗). 깃발은 붉은색이고, 수놓은 비단에 방울을 달고 둥근 깃대가 아래로 내려와서 구부러진 모양이다.

국번 : (1)전화 교환국의 국명(局名)을 나타내는 번호.

계수번 : (1)조선 시대에, 서울에 있으면서 각 도 감영(監營)의 일을 맡아보던 사람.

무번 : (1)‘무번하다’의 어근.

분번 : (1)조선 시대에, 관아에서 번(番)을 설 사람이나 위치 따위를 나누어 맡기던 일.

이전번 : (1)말하는 때 이전의 지나간 차례나 때.

이숙번 : (1)조선 정종 때의 공신(1373~1440). 이방원의 심복으로 정도전, 남은(南誾)을 죽이고 정사공신(定社功臣)이 되었다. 태종 때에 좌찬성이 되고 안성 부원군에 봉하여졌으나 세력을 믿고 교만과 사치를 부리다가 함양에 귀양을 가서 죽었다.

ㄹ번 : (1)-ㄹ뻔.

을번 : (1)두 편이 번갈아 번을 설 때에 나중에 서는 편.

대뜸번 : (1)‘대뜸’의 방언

하루 두 번 : (1)하루에 두 번씩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주기성 행위.

재번 : (1)도자기를 두 번째 구움.

한번 : (1)지난 어느 때나 기회. (2)어떤 일을 시험 삼아 시도함을 나타내는 말. (3)기회 있는 어떤 때에. (4)어떤 행동이나 상태를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5)일단 한 차례.

이도가 제한된 선법 일 번 : (1)옥타브를 육 등분하는 온음으로만 이루어진 음계. 메시앙의 이도가 제한된 선법 가운데 제1번으로 다른 선법과는 달리 음계 구성음 간의 규칙이 없다.

부번 : (1)메뚜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3cm 정도이며, 누런 녹색이고 머리와 가슴은 누런 갈색이다. 앞가슴 양측에 갈색 세로줄이 있다. 한 해에 한 번 발생하고 볏잎을 갉아 먹는 큰 해충으로 조, 밀, 수수 따위에 해를 끼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시루번 : (1)‘시룻번’의 방언

낮번 : (1)낮에 드는 번.

시상번 : (1)세상을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번거롭고 요란스러운 일

대번 : (1)서슴지 않고 단숨에. 또는 그 자리에서 당장. (2)넓은 영토를 가진 제후. (3)남을 대신하여 번을 듦. 또는 그 번. (4)순번을 교대함.

듣기 좋은 육자배기도 한두 번 : (1)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여러 번 되풀이하여 대하게 되면 싫어진다는 말. <동의 속담> ‘듣기 좋은 이야기도 늘 들으면 싫다’ ‘듣기 좋은 꽃노래도 한두 번이지’ ‘맛있는 음식도 늘 먹으면 싫다’

그번 : (1)‘지난번’의 방언

폰번 : (1)가입된 휴대 전화마다 매겨져 있는 일정한 번호.

방번 : (1)조선 시대에, 차례가 되어 입번하는 것을 면제하던 일.

야번 : (1)밤에 드는 번. (2)야번을 서는 사람.

황번 : (1)음양가가 모시는 팔장신의 하나. 이 신이 있는 방위에서 흙을 다루는 것을 꺼린다.

금군 칠번 : (1)조선 현종 5년(1664)에 내금위, 겸사복, 우림위의 군사를 합하여 만든 금군 700명을 일곱으로 나눈 번(番). 내금위는 일내(一內)ㆍ이내(二內)ㆍ삼내(三內)의 세 번, 겸사복은 일겸(一兼)ㆍ이겸(二兼)의 두 번, 우림위는 일우(一羽)ㆍ이우(二羽)의 두 번으로, 각각 번갈아 번을 들었다.

빈번 : (1)‘빈번하다’의 어근. (2)개구리밥과 산흰쑥이라는 뜻으로, 변변하지 못한 제수(祭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단번 : (1)단 한 번.

진번 : (1)한사군(漢四郡) 가운데 지금 황해도 서흥군의 자비령(慈悲嶺) 이남 한강 이북의 땅. 기원전 82년에 파하여 낙랑군에 합쳤다.

장번 : (1)조선 시대에, 병사가 궁중에서 장기간 유숙하며 교대하지 아니하고 근무하던 일. 선전관(宣傳官), 겸사복, 내금위, 족친위, 충의위 따위의 병종(兵種)이나 환관(宦官)이 행하였는데, 이들에게는 급료 외에 보포(保布)를 지급하였다.

금강번 : (1)금강신을 그린 깃발.

두리번 : (1)‘두리번거리다’의 어근.

내번 : (1)속에 열이 있어서 가슴이 답답한 증상. (2)번거로움을 참고 견딤. (3)발바닥의 안쪽을 젖히는 운동.

싱크로니즘스 육 번 : (1)다비도프스키가 1970년에 피아노와 미리 녹음된 테이프를 위해 쓴 작품. 다비도프스키는 이 작품으로 1971년 퓰리처상을 받았다. 악기와 테이프 간 리듬과 음고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만들어진 작품이다.

지복천번 : (1)땅이 뒤집히고 하늘이 번드쳐짐. (2)나라가 망함.

늦번 : (1)번을 바꿀 때 뒤에 늦게 나가는 번.

자번 : (1)임신 때에 가슴이 답답하며 초조하고 쉽게 화를 내거나 정신적으로 우울하여지는 증상. (2)‘자번하다’의 어근.

진주 권번 : (1)일제 강점기, 진주에 있었던 기생들의 조합. 진주 교방이 해체되면서 그 후신으로 최지환(崔志煥)이 설립하였다. 번성하던 시절에는 소속된 기생의 수가 100여 명에 이를 정도로 큰 규모였다.

일번 : (1)‘금방’의 방언

베번 : (1)어나이린 베번, 영국의 정치가(1897~1960). 노동당 좌파의 지도자로 사회 보장 제도의 확립에 공헌하였다. 1951년에 노동 장관이 되어 재군비(再軍備)를 위한 사회 보장 계획 삭감에 반대하여 사직하였다.

농번 : (1)농사일이 바쁨.

좌번 : (1)좌우로 나누었을 때의 왼쪽 번.

충의번 : (1)조선 시대에, 종친부와 충훈부에서 번을 들던 하급 벼슬아치.

다음번 : (1)다음에 오는 차례. 또는 다른 기회.

먼저번 : (1)‘먼젓번’의 북한어.

벡번 : (1)‘바람벽’의 방언 (2)‘백반’의 방언

번 : (1)‘백반’의 옛말.

출입번 : (1)조선 시대에, 병사가 날짜를 정하여 교대로 궁중에 번을 들던 일.

입번 : (1)관아에 들어가 차례로 숙직함. 또는 차례로 당직함. (2)번을 섬. 또는 상번을 함. (3)예전에, 군대에 복무함을 이르던 말.

용두번 : (1)고려 시대에 쓰던, 둥근 깃대의 끝이 용의 머리 모양을 한 의장기. 수놓은 비단으로 만든 기폭이 아래로 내려졌으며, 다른 기와 함께 노부(鹵簿) 앞에서 인도하는 데 썼다.

거번 : (1)말하는 때 이전의 지나간 차례나 때.

당번 : (1)어떤 일을 책임지고 돌보는 차례가 됨. 또는 그 차례가 된 사람. (2)당과 번을 아울러 이르는 말. (3)당과 번을 겹쳐 만든 기(旗).

진정 세대 교번 : (1)무성 생식과 유성 생식이 규칙적으로 교대로 나타나는 세대 교체 방식. 곰팡이에서 볼 수 있다.

상번 : (1)당직자 가운데 윗자리에 있는 사람. (2)번(番)이 갈리어 근무 교대를 하러 들어가는 사람. (3)재(齋)를 올릴 때에, 범패의 홑소리를 부르는 승려. (4)군인이 차례가 되어 번을 들러 군영으로 들어가던 일. (5)외방의 군인이 서울로 번을 들러 올라가던 일.

이도가 제한된 선법 이 번 : (1)옥타브를 사 등분하는 단삼도 단위로 3음 음계를 쌓은 음계. 메시앙의 이도가 제한된 선법 가운데 제2번으로, 헝가리의 작곡가 바르톡(Bartok, B.)의 1:2 모드와 스트라빈스키의 8음 음계와 같은 음정 구조이다.

소닉 랜드스케이프 제삼 번 : (1)트루악이 1975년에 네 대의 컴퓨터로 합성된 사운드 트랙을 위해 작곡한 작품. 음색과 공간에 대한 연구물로 청자를 에워싸는 소리 환경, 변화하는 차원의 음향 공간 속에서 청자를 둘러싸는 소리 환경을 만드는 것을 의도한 작품이다. 다양한 공간을 통해 여행하는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오그번 : (1)윌리엄 필딩 오그번, 미국의 사회학자(1886~1959). 사회 변동의 설명에 문화 축적과 문화 지체 따위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저서에 ≪사회 변화론≫이 있다.

간번 : (1)말하는 때 이전의 지나간 차례나 때. ⇒규범 표기는 ‘지난번’이다. (2)‘지난번’의 북한어.

표미번 : (1)고려 시대에, 임금이 거둥할 때에 금절(金節) 앞에 세우던 의장기. 표범의 꼬리를 이어서 만들었다.

편번 : (1)날거나 나부끼는 모양.

질번질번 : (1)‘질번질번하다’의 어근.

가상 순번 : (1)환경질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인 가상 가치 측정법의 설문 방법의 하나로, 응답자가 환경재의 가치를 직접 밝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환경재와 사용료의 조합에 순위를 부여하게 하는 방법. 여러 가지 카드에 서로 다른 사용료를 표시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순위를 부여하게 하여 너무 높거나 낮은 극단적인 자료를 제외하고 가장 선호가 높은 것부터 낮은 것까지 기록된 자료를 이용하여 환경질의 가치를 측정한다.

핫도그번 : (1)밀가루, 이스트, 설탕, 버터 따위를 섞어 반죽하고 발효시켜 불에 구운 길쭉한 빵. 핫도그를 만들 때 사용한다.

지번 : (1)‘지번하다’의 어근. (2)토지의 일정한 구획을 표시한 번호. (3)‘지번하다’의 어근.

척번 : (1)세상의 어지럽고 번거로움을 씻어 없애 버리는 물건이라는 뜻으로, ‘차’를 달리 이르는 말.

오즈번 : (1)헨리 페어필드 오즈번, 미국의 고생물학자ㆍ동물학자(1857~1935). 척추동물의 화석 수집에 힘썼으며, 진화론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저서에 ≪생명의 기원과 진화≫ 따위가 있다. (2)토머스 모트 오즈번, 미국의 형무소 개량 운동가(1859~1926). 수형자의 자치제를 주장하여 농원(農園) 형무소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이들로 하여금 상호 복지단을 조직하여 실험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저서에 ≪감옥의 담벼락 안≫이 있다. (3)존 제임스 오즈번, 영국의 극작가(1929~1994). 아든, 핀터, 웨스커와 함께 4대 극작가로 불린다. 작품에 <성난 얼굴로 돌아보라>, <흥행사>, <불충분한 증거> 따위가 있다.

교통 당번 : (1)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등ㆍ하굣길에 학생들에게 교통 지도를 하는 차례가 됨. 또는 그 차례가 된 사람.

우번 : (1)좌우로 나누었을 때의 오른쪽 번.

숙번 : (1)타이완의 고산족 가운데 대륙 문화에 동화된 번족(蕃族)을 일본인들이 이르던 이름.

트위스티드 터번 : (1)천을 비틀어 감아서 만든 터번.

저양촉번 : (1)무엇이나 뿔로 받고 앞으로 나아가기만을 좋아하는 숫양이 울타리에 부딪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 뒤로 물러서는 것이 자유롭지 못함을 이르는 말.

십팔번 : (1)가장 즐겨 부르는 노래. 일본의 유명한 가부키 집안에 전하여 오던 18번의 인기 연주 목록에서 온 말이다.

연번 : (1)순서대로 연속되어 있는 번호.

지지난번 : (1)지난번의 바로 전번.

용번 : (1)‘용번하다’의 어근.

이번 번 : (1)곧 돌아오거나 이제 막 지나간 차례.

땡칠 학번 : (1)2007년에 입학한 대학생들을 이르는 말.

별번 : (1)왕실에서 쓰기 위하여 특별히 만든 도자기.

립번 : (1)‘입번’의 북한어. (2)‘입번’의 북한어.

그전번 : (1)지나간 지 꽤 되는 차례나 때.

특게 세번 : (1)기타 세번 이외의 품명으로 명확하게 구분 가능한 세번.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번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48개 입니다. 그리고 번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80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번으로 시작하는 단어: 803개 : 번, 번ㆍ랜드 이론, 번가, 번가루, 번가지 수, 번가하다, 번각, 번각물, 번각본, 번각서, 번각질, 번각하다, 번간, 번간본, 번갈, 번갈다, 번갈아 거두기, 번갈아듣다, 번갈아들다, 번갈아들이다, 번갈아 베기법, 번갈증, 번개, 번개가 잦으면 벼락 늧이라, 번개가 잦으면 천둥을 한다, 번개 건축, 번개곤두, 번개 골, 번개딸딸이, 번개 만남, 번개매미충, 번개 머리 ...

사진과 명언

존 배리모어

" 사랑은 아름다운 여자를 만나서부터 그녀가 꼴뚜기처럼 생겼음을 발견하기까지의 즐거운 시간이다.^1000 "

#꼴뚜기 #여자 #시간 #발견 #사랑
마저리 앨링험
" 차분함이 몸에 밴 사람이 하루아침에 열정에 빠지면 그 감정의 폭발은 가장 폭력적인 사람이 갑자기 폭발할 때보다도 더 인상깊다. "
#아침 #몸 #열정 #때 #폭발 #감정 #사람 #폭력 #하루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