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변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0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01 세 글자 단어: 128 네 글자 단어: 181 다섯 글자 단어: 4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7 모든 글자 단어: 602

철도변 : (1)철도의 변두리.

가루 각막 병변 : (1)각막의 버팀질 뒤쪽에서 먼지 같은 반점이 양쪽에 생기는 퇴행성 변화.

연기적 항변 : (1)상대편의 청구권 행사를 막아서 한동안 이행을 거절할 수 있는 효력을 가지는 항변.

모변 : (1)아무 곳. (2)어떤 사람.

신생아 혈변 : (1)생후 2~4일에 갑자기 피를 토하거나 혈변을 보는 증상. 주로 체내에 비타민 케이가 부족하여 생기는 현상인데, 간의 기능이 미숙하여 일어나기도 한다.

홀변 : (1)갑자기 변함. 또는 그런 변화.

하변 : (1)‘밑변’의 전 용어. (2)하천의 가.

내수전 몽돌 해변 : (1)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에 있는 해변. 모래 대신 몽돌이 깔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천태만변 : (1)천 가지 모양이 만 가지로 변한다는 뜻으로, 헤아릴 수 없이 갖가지 모양으로 변함을 이르는 말.

북변 : (1)일정한 지역의 북쪽 가장자리. (2)함경북도의 변두리 땅.

육변 : (1)원구(圜丘), 풍운(風雲), 뇌우(雷雨) 따위 천신 제향 때에 쓰던 강신악. 협종(夾鍾)을 으뜸음으로 한 음악으로 협종의 방위가 묘(卯)이고, 묘의 수(數)가 여섯인 데서 이르는 말이다.

남변 : (1)일정한 지역의 남쪽 가장자리.

삼변 : (1)세 차례에 걸친 변화. 또는 세 가지 변화. (2)세 번 변화한다는 뜻으로, 크게 변함을 이르는 말.

간경변 : (1)광범위한 간세포 파괴와 섬유 조직의 증식과 결절 형성이 일어나는 간 질환.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 술, 비만, 당뇨병 따위로 인한 만성 지방간의 악화 따위로 인해 발생하는데, 간의 섬유화는 서서히 진행된다.

장시변 : (1)시장의 변두리.

연곡 해변 : (1)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 있는 해변. 고운 모래로 된 백사장이 펼쳐져 있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있으며, 해변 인근에는 연곡천이 흐른다.

배기변 : (1)‘배기 밸브’의 북한어.

신변 : (1)몸과 몸의 주위. (2)사람의 지혜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신비로운 변화.

토목보의 변 : (1)1449년에 중국 명나라의 영종이 토목보(土木堡)에서 오이라트의 족장 에센에게 사로잡힌 사건. 오이라트와 명나라가 조공 무역 조건으로 대립하는 상황에서 에센이 공격해 오자, 영종은 환관 왕진의 건의에 따라 대군을 이끌고 친정하였으나 패하여 포로가 되었다.

만고불변 : (1)아주 오랜 세월 동안 변하지 아니함.

건변 : (1)날로 말린 지황의 뿌리. 열을 내리고 보혈(補血)과 지혈(止血) 따위의 약재로 쓰인다. ⇒규범 표기는 ‘건하’이다.

돌이변 : (1)갑자기 그 형상을 다르게 바꿈.

굉변 : (1)대단한 변론.

작변 : (1)‘작벼리’의 북한어. (2)변란을 일으킴.

전변 : (1)전쟁과 변란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전쟁으로 인한 재앙. (3)형세나 국면 따위가 바뀌어 달라짐. (4)극작가이자 언론인인 김정진이 지은 희곡. 빈곤과 정절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작품이다. 1925년에 발표하였다.

신양 섭지코지 해변 : (1)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에 있는 해변. 고운 모래로 된 백사장이 펼쳐져 있으며, 수심이 얕다. 이곳에서 성산 일출봉이 보인다.

공통변 : (1)정점과 한 변을 공통으로 가진 두 각이 공유하는 변. (2)두 개 이상의 다각형이 공통으로 가지는 선분.

부등변 : (1)다각형에서 각 변의 길이가 같지 않음. 또는 길이가 같지 않은 변.

수시응변 : (1)그때그때 변하는 대로 따라 함.

서안사변 : (1)‘시안 사건’의 북한어.

변상가변 : (1)변리를 기존의 본전에 합쳐 만든 새 본전에 덧붙인 변리(邊利).

가성 흑색변 : (1)삼켰던 혈액이 변으로 나오는 물질. 또는 어머니의 균열된 유두로부터 나온 피를 젖먹이가 삼켰을 때 나오는 물질.

백흑지변 : (1)옳고 그름이나 바른 일과 사악한 일을 구별하여 가려내는 일.

하위 운동 신경원 병변 : (1)뇌간이나 척수의 운동 세포나 이곳에서 기원한 축삭이 손상되는 현상.

일변 : (1)어느 한편. 또는 한쪽 부분. (2)어떤 일의 한 측면. (3)아주 달라짐. 또는 달라지게 함. (4)날로 계산하여 일정하게 무는 이자. (5)태양의 이변. 일식(日蝕) 따위를 이른다. (6)나날이 변함. 또는 변하게 함. (7)뛰어난 말솜씨. (8)‘금방’의 방언

유변 : (1)중국 후한(後漢)의 제13대 황제인 ‘소제’의 본명.

임시처변 : (1)갑자기 터진 일을 우선 간단하게 둘러맞추어 처리함.

살육지변 : (1)사람을 마구 죽이는 재앙이나 사고.

명답변 : (1)질문의 의도에 꼭 맞게 잘한 대답.

지척불변 : (1)매우 어둡거나 안개, 눈, 비 따위가 심하여 아주 가까운 곳도 분별하지 못함.

연기 항변 : (1)상대편의 청구권 행사를 막아서 한동안 이행을 거절할 수 있는 효력을 가지는 항변.

본변 : (1)원금과 이자를 아울러 이르는 말.

변변 : (1)‘변변하다’의 어근.

현하구변 : (1)물이 거침없이 흐르듯 잘하는 말.

사칠변 : (1)주자학에서, 사단(四端)과 칠정(七情)에 관하여 벌인 논쟁. 사단을 칠정과 대립되는 것으로 본 이황의 이기 이원론(理氣二元論)과 사단을 칠정에 포함되는 것으로 본 기대승의 이기 일원론(理氣一元論) 사이에서 시작한 논쟁이다.

금능 으뜸 원 해변 : (1)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에 있는 해변. 맑고 투명한 바다와 함께 보이는 비양도의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시작변 : (1)압축 공기로 원유 따위를 끌어 올리기 위한 작업을 시작할 때에 쓰는 장치. 정상 상태에서는 열려 있다가 압력 차가 커지면 저절로 닫힌다.

상변 : (1)사다리꼴에서 위의 변. (2)반역 행위를 고발함. (3)사람이 죽은 사고.

갱변 : (1)‘바닷가’의 방언 (2)‘강변’의 방언 (3)‘거리’의 방언

갑오정변 : (1)고려 명종 4년(1174)에, 정중부의 아들 정균이 종참 등과 함께 일으킨 정변. 이의방 일파를 제거하고, 정중부 일파의 무신 정권을 수립하였다.

양조대변 : (1)두 사람의 말이 서로 어긋날 때, 제삼자를 앞에 두고 전에 한 말을 되풀이하여 옳고 그름을 따짐.

만세불변 : (1)영원히 변하지 아니함.

천지재변 : (1)지진, 홍수, 태풍 따위의 자연 현상으로 인한 재앙.

도로변 : (1)도로의 변두리.

체계변 : (1)예전에, 장에서 비싼 이자로 돈을 빌려 쓰고 장날마다 본전과 이자를 얼마씩 갚던 빚돈.

겐코의 변 : (1)1331년에 일본의 고다이고 천황이 가마쿠라 막부를 무너뜨리기 위해 일으킨 정변. 근신(近臣)의 밀고로 발각되어 실패하였으며, 고다이고 천황은 섬으로 유배되었다.

태변 : (1)갓난아이가 먹은 것 없이 처음으로 싸는 똥. 장(腸)의 점액, 쓸개즙 성분, 콜레스테롤 결정 및 양수(羊水)의 혼합물로, 분만 후 2~4일에 배설하는데 빛이 검고 유난히 반드럽다.

어로불변 : (1)어(魚) 자와 노(魯) 자를 구별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아주 무식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표변 : (1)표범의 무늬가 가을이 되면 아름다워진다는 뜻으로, 허물을 고쳐 말과 행동이 뚜렷이 달라짐을 이르는 말. ≪주역≫의 <혁괘(革卦)>에 나오는 말이다. (2)마음, 행동 따위가 갑작스럽게 달라짐. 또는 마음, 행동 따위를 갑작스럽게 바꿈.

정변 : (1)사실의 전말이나 이유를 들어 관에 호소하여 시비곡직을 밝힘. (2)조정에서 명백히 변론하던 일. (3)혁명이나 쿠데타 따위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생긴 정치상의 큰 변동. (4)변방을 다스려 평정함.

재항변 : (1)원고가 피고의 항변에 대하여 그것이 타당하지 않음을 주장하여 다시 항변하는 일. 또는 그런 항변.

짝진변 : (1)합동 또는 닮은꼴인 다각형에서, 어떤 대응에 의하여 서로 대응하는 변.

트렐라변 : (1)줄무늬 모양으로 피가 묻어 있는 변. 항문염이나 직장염에서 잘 생긴다.

채변 : (1)남이 무엇을 줄 때에 사양함. (2)일을 주선하거나 변통함. 또는 그런 재주. ⇒규범 표기는 ‘주변’이다. (3)기생충 감염 검사나 병리 검사 따위에 쓰기 위하여 똥을 받음. 또는 그 똥. (4)중국 송나라 때의 정치가(1058~1117). 왕안석(王安石)의 사위이다. 후에 황제를 속여 반대파들을 제거하는데 노력하였으나 탄핵을 받고 지방으로 폄적되었다. 저서로 ≪모시명물해(毛詩名物解)≫ 등이 있다.

정토변 : (1)정토에 있는 여러 불보살과 누각, 수풀 따위를 그린 그림. 주로 노사나, 극락(極樂), 약사(藥師), 영산 따위를 그린 것이다.

위변 : (1)계약을 이행하지 않음.

월수변 : (1)‘월수’의 북한어.

맞은변 : (1)다각형에서, 한 변이나 한 각과 마주 대하고 있는 변.

생변사변 : (1)몇 번이고 죽었다가 살았다가 함.

조변 : (1)일찍 변함. 또는 빨리 변함. (2)조사하여 처치함. (3)군대에서, 필요한 양식을 현지에서 조달하는 일. (4)뛰고 구르며 기뻐함.

개변 : (1)상태, 제도, 시설 따위를 근본적으로 바꾸거나 발전적인 방향으로 고침. (2)생각 따위를 고쳐 바꿈.

파수변 : (1)닷새마다 이자를 물기로 하는 변돈.

캘채변 : (1)한자 부수의 하나. ‘采’, ‘釋’ 따위에 쓰인 ‘釆’을 이른다.

파이프 대변 : (1)담배 파이프와 같이 길고 납작한 대변. 직장이 좁아져 있을 경우 잘 나타난다.

신도 해변 : (1)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에 있는 해변. 아름다운 주변 경관과 해수욕장을 갖추고 있다.

우하변 : (1)바둑판의 오른쪽 아랫부분.

숙변 : (1)제때에 배설하지 못하여 장 속에 오래 묵어 있는 대변. (2)‘숙하’의 변한말.

이면각의 변 : (1)두 평면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이면각에서 그 교선을 이르는 말.

정강의 변 : (1)중국 북송(北宋)의 정강 연간(1126~1127)에 금나라 군사가 수도 카이펑(開封)을 함락시키고 휘종과 흠종을 비롯하여 3,000여 명을 포로로 하여 북으로 돌아간 사건. 이 결과 북송은 멸망하고, 흠종의 아우 고종이 임안(臨安)에서 즉위하여 남송(南宋)이 이루어졌다.

광변 : (1)빛에 의해 색이 변함.

불우지변 : (1)뜻밖에 갑작스럽게 일어난 재앙이나 사고.

광대무변 : (1)넓고 커서 끝이 없음.

롱변 : (1)‘농변’의 북한어.

천지지변 : (1)하늘과 땅에서 일어나는 큰 변화.

이웃변 : (1)한 점을 공유하고 같은 직선 위에 있지 않은 두 변.

농소 몽돌 해변 : (1)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에 있는 해변. 모래 대신 까만색의 몽돌이 깔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해정변 : (1)고려 명종 9년(1179)에, 경대승과 허승(許升), 김광립(金光立), 김자격(金子格) 등이 일으킨 정변. 정중부 일파를 제거하고, 경대승 일파의 무신 정권이 수립되었다.

검변 : (1)병균이나 기생충 따위의 유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변을 검사하는 일.

부달시변 : (1)매우 완고하여 시대의 흐름을 따르려는 변통성이 없음.

경오정변 : (1)고려 원종 11년(1270)에, 왕의 밀지를 받은 홍문계(洪文系)와 송송례(宋松禮)가 일으킨 정변. 무신 정권의 마지막 집권자인 임유무를 죽이고 왕정복고를 이루었으나, 이후 원나라의 내정 간섭이 시작되었다.

과심 갈변 : (1)과심부가 갈색을 띠면서 과즙이 유출되고 심해지면 과실 전체가 붕괴되면서 썩는 배의 생리 장해. 일종의 노화 현상으로 저장 기간이 길면 발생하고, 저장고의 이산화 탄소 농도가 높고 산소 농도가 낮을 때 심해진다.

만변 : (1)끝없이 변화함. (2)여러 가지로 갑작스러운 재앙이나 사고가 있음.

관할 위반의 항변 : (1)관할권이 없는 법원에 제기된 소에 관한 피고의 항변.

과육 흑변 : (1)포도의 생리 장해 가운데 하나. 경핵기 무렵부터 종자 주위의 과육이 갈변 경화되고, 과피가 경화된다. 심하면 포도나무 전체에 발생한다. 결실기와 과립 비대기에 붕소 결핍이 원인이므로 붕소가 부족해지지 않게 공급해야 한다.

혈변 : (1)피가 섞여 나오는 똥.

북청 사변 : (1)중국 청나라 말기에 일어난 외세 배척 운동. 1900년 6월, 베이징에서 교회를 습격하고 외국인을 박해하는 따위의 일을 한 의화단을 청나라 정부가 지지하고 대외 선전 포고를 하였기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8개국의 연합군이 베이징을 점령ㆍ진압한 사건이다.

답변 : (1)물음에 대하여 밝혀 대답함. 또는 그런 대답.

삼동변 : (1)압축 공기의 통로를 바꾸면서 제동 작용을 하는 밸브.

순식만변 : (1)아주 짧은 동안에 수많은 변화가 일어남.

망변 : (1)망령되거나 조리에 닿지 아니하게 변론함. 또는 그 변명. (2)도자기를 구울 때 가마 속에서 잿물로 기다랗게 줄무늬가 생기는 일.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변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02개 입니다. 그리고 변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37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변으로 시작하는 단어: 1,373개 : 변, 변각 진동, 변강, 변강무역, 변강쇠가, 변강쇠 타령, 변개, 변개되다, 변개하다, 변격, 변격 가사, 변격 동사, 변격법, 변격 선법, 변격 용언, 변격 적분, 변격 종지, 변격 형용사, 변격 활용, 변견, 변경, 변경 가격 정책, 변경 가능 기억 장치, 변경 계약, 변경 관리 위원회, 변경기, 변경 기호, 변경 내용 기술, 변경 다이펄스, 변경 덤프, 변경 동역학, 변경되다 ...

사진과 명언

윈스턴 처칠

"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교훈은,^500 심지어는 바보도 어떨 때는 옳다는 걸 아는 것이다.^1000 "

#바보 #교훈 #인생 #때
키케로
" 무한한 돈은 전쟁의 핏줄이 된다. "
#무한 #전쟁 #핏줄 #돈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