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2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69 세 글자 단어: 143 네 글자 단어: 235 다섯 글자 단어: 2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0 모든 글자 단어: 627

잔야 : (1)날이 샐 무렵.

래야 : (1)‘-라고 해야’가 줄어든 말. (2)‘-라고 해야’가 줄어든 말.

록야 : (1)‘녹야’의 북한어.

의식야 : (1)어떤 순간에 의식하는 경험의 전체 범위.

프레오브라젠스카야 : (1)올가 프레오브라젠스카야, 러시아의 무용가ㆍ무용 교사(1871~1962). 마린스키 극장에서 25년간 활동하며 700편 이상의 작품에 참여했다.

달야 : (1)밤을 새움.

염야 : (1)‘염야하다’의 어근. (2)바닷물로 소금을 만들고, 광물을 캐어 쇠붙이를 만듦.

무변광야 : (1)끝없이 넓은 들판.

항야흥야 : (1)‘항이야흥이야’의 준말.

기야 : (1)-기야.

우쓰노미야 : (1)일본 도치기현(栃木縣) 중부에 있는 도시. 교통 요충지이며, 자동차ㆍ항공기ㆍ재봉틀ㆍ농기구ㆍ제지 따위의 공업이 발달하였다. 현청 소재지이다.

도야 : (1)도기를 만드는 일과 쇠를 거푸집에 부어 물건을 만드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2)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몸과 마음을 닦아 기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한설야 : (1)소설가(1901~?). 본명은 병도(秉道). 1925년 ≪조선문단≫에 단편 <그날 밤>으로 데뷔한 후 카프 동맹원으로 활약하였으며, 광복 직후 조선 문학가 동맹을 조직하는 데 간여하다가 월북하였다. 작품에 <귀향>, <황혼>, <탑> 따위가 있다.

누우야 : (1)‘누나’의 방언

전문 분야 : (1)어떤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그 일을 잘하는 분야.

급기야 : (1)마지막에 가서는.

매적곡 평야 : (1)하천의 골짜기가 메워져 선상지를 이룬 충적 평야.

영흥평야 : (1)함경남도 용흥강과 덕지강 유역에 있는 충적 평야. 특히 동북부 지역은 쌀 생산 지대이다.

아니야 : (1)아랫사람이나 대등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묻는 말에 부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 ‘아니’보다 더욱 단호히 부정할 때 쓴다.

래서야 : (1)‘-라고 해서야’가 줄어든 말. (2)‘-라고 해서야’가 줄어든 말.

신이야 넋이야 : (1)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마구 털어놓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넋이야 신이야’

전북평야 : (1)전라북도 서부에 있는 평야. 금강, 만경강, 동진강 유역에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평야이다.

토르티야 : (1)옥수숫가루나 밀가루를 반죽하여 팬에 구워 만든 멕시코 빵.

펭야 : (1)‘결국’의 방언

단안 시야 : (1)한쪽 눈의 시선을 한 점에 고정한 상태에서 볼 수 있는 범위.

심야 : (1)깊은 밤.

단야 : (1)여름날의 짧은 밤. (2)금속을 불에 달구어 벼림.

친누부야 : (1)‘친누이’의 방언

데파야 : (1)마누엘 데파야, 에스파냐의 작곡가(1876~1946). 작품에 <사랑은 마술사>, <삼각 모자>, <에스파냐의 정원의 밤>, <하프시코드 협주곡> 따위가 있다.

살바야 : (1)모든 법을 깨닫는 슬기.

알렐루야 : (1)하나님을 찬양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기독교의 찬송가에 자주 쓴다. (2)미사 고유문 가운데 하나. 사순절, 금식 기간 등 참회 시기를 제외하고, 매주 층계송 다음에 부른다.

호안 평야 : (1)호수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호수 밑의 평탄한 땅이 밖으로 드러나 생긴 평야.

한금해야 : (1)‘기껏해야’의 방언

불철주야 : (1)어떤 일에 몰두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어기야 : (1)뱃사람들이 노를 저으며 흥겨울 때 내는 소리.

천야만야 : (1)가파른 산이나 벼랑 같은 것이 천길만길이나 되는 듯 까마득하게 높거나 깊은 모양.

흥야 : (1)‘흥이야’의 준말. (2)‘흥이야’의 준말.

대야 : (1)물을 담아서 무엇을 씻을 때 쓰는 둥글넓적한 그릇. (2)조선 시대에, 20명 이상의 장인을 거느리던 큰 규모의 대장간. (3)다비의 전날 밤. 또는 기일(忌日), 법회의 전날 밤. (4)‘야당에 대한’의 뜻을 나타내는 말. (5)‘-다고 해야’가 줄어든 말.

괴야 : (1)-구나.

내외야 : (1)야구에서, 내야와 외야를 아울러 이르는 말.

퇴적 평야 : (1)하천 주변에 모래, 자갈, 진흙 따위가 쌓여 생긴 평야.

빙식 평야 : (1)빙하가 나르는 모래나 자갈 따위로 이루어진 평야. 독일 북부 평원이 대표적이다.

사십팔야 : (1)아미타불의 사십팔원을 마흔여드레 밤으로 나누어 밤마다 염불하는 일.

아기야 : (1)‘아가씨’의 방언

십오야 : (1)음력 보름날 밤. 특히 음력 8월의 보름을 이른다.

독야 : (1)아무도 없이 혼자 지내는 밤.

콩이야팥이야 : (1)‘콩팔칠팔’의 방언

문화 정책 분야 : (1)여러 갈래로 나누어진 정책들 가운데에서 문화의 창조, 유지, 발전과 관련된 정책의 범위.

기야 : (1)‘기어’의 북한어. (2)‘기와’의 방언

빨랫대야 : (1)주로 빨래할 때 쓰는, 쇠붙이나 플라스틱 따위로 만든 큰 대야.

침침칠야 : (1)아주 가까운 거리도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어두운 밤.

충남평야 : (1)금강(錦江)의 상류 지역에 있는 평야. 삼남 보고(三南寶庫)의 하나로, 농산물의 품질이 우수하다.

엘리야 : (1)이스라엘 왕국 초기의 예언자. 바알 숭배를 공격하여 여호와의 유일함을 선언하였으며 유대인에게 구세주 재림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옥야 : (1)기름진 들판.

화북평야 : (1)‘화베이평야’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당야 : (1)일이 있는 바로 그날 밤.

으래서야 : (1)‘-으라고 해서야’가 줄어든 말.

ㄹ야 : (1)-ㄹ 것이어야.

현야 : (1)어두운 밤.

옹해야 : (1)영남 지방에서 널리 불리는 일노래의 하나. 보리타작할 때 도리깨질하면서 부르는 노래로, 자진모리장단이다. ⇒규범 표기는 ‘옹헤야’이다.

그적새야 : (1)‘그제야’의 방언

대상 평야 : (1)표면이 서서히 침식되어 띠 모양의 기복을 가진 평야.

이사야 : (1)기원전 8세기 무렵의 유대의 선지자. 메시아가 동정녀에게서 탄생하리라는 것을 예언했고 점차 증가되는 아시리아의 위협하에 구세(救世)의 가르침을 설파했다.

승야 : (1)밤중을 틈탐.

쟛고야 : (1)‘-자꾸나’의 옛말.

황야 : (1)버려두어 거친 들판. (2)도가(道家)에서, 단사(丹沙)를 황금으로 변화시킨다는 방술.

모야수야 : (1)‘아무아무’의 뜻을 나타내는 말.

견벽청야 : (1)성에 들어가 지키며 적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기 위해 들판을 비움.

아테야 : (1)엽록소를 가지고 물속에서 떠다니며 서식하는 규조류 식물성 플랑크톤.

성야 : (1)별빛이 총총한 밤. (2)거룩한 밤이라는 뜻으로, 성탄절 전날 밤을 이르는 말. (3)‘성냥’의 방언

막비명야 : (1)모든 것이 다 운에 달려 있음.

당진평야 : (1)충청남도의 삽교천(揷橋川)과 그 지류인 곡교천(曲橋川) 유역에 펼쳐진 충적 평야. 주로 벼농사가 잘된다. 홍성의 쌀, 예산(禮山)과 홍성(洪城)의 담배, 천안(天安)의 호두, 성환(成歡)의 참외 따위가 유명하다.

정야 : (1)‘사경’을 오야(五夜)의 하나로 이르는 말. (2)고요한 밤.

김포평야 : (1)한강 하류의 서쪽 기슭에 펼쳐진 평야. 경기도 파주시, 고양시, 김포시에 걸쳐 있다. 토양이 비옥하여 질이 좋은 쌀 산지로 알려져 있다. 인삼 재배로도 유명하며, 무연탄ㆍ토탄(土炭) 따위가 소량으로 산출된다.

주이계야 : (1)어떤 일에 몰두하여 조금도 쉴 사이 없이 밤낮을 가리지 아니함.

산자야 : (1)인도의 사상가(?~?). 기원전 6~5세기 석가모니와 같은 시대의 사람으로, 회의론ㆍ불가지론을 주장하였다.

누나야 : (1)‘누나’의 방언

바랑키야 : (1)콜롬비아 서북부의 마그달레나강 하류에 있는 항구 도시. 콜롬비아 제일의 무역항으로 목화, 인조견, 시멘트, 제강, 담배, 제재, 조선, 화학 약품 따위의 공업이 활발하다.

멍이야 장이야 : (1)보통 장기를 둘 때에 이르는 말로, 두 사람이 서로 대립하여 승부를 가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장군 멍군’ ‘멍군 장군’ ‘장이야 멍이야’

아라야 : (1)모든 법의 종자를 갈무리하며, 만법 연기의 근본이 되는 마음의 작용.

어허라달구야 : (1)땅을 다질 때 여럿이 힘을 모아 동작을 맞추려고 노래하듯이 내는 소리.

무야 : (1)‘오경’을 오야(五夜)의 하나로 이르는 말.

깜쩍이야 : (1)‘깜짝이야’의 방언

엉야벙야 : (1)‘엉이야벙이야’의 준말.

경제깜빠니야 : (1)당면한 경제 과업을 짧은 시일 안에 수행하기 위한 투쟁. ⇒남한 규범 표기는 ‘경제 캄파니야’이다.

손이야 발이야 : (1)용서해 달라고 몹시 비는 모양.

캄캄칠야 : (1)아주 캄캄한 밤.

족장대야 : (1)궁중에서, 발 따위를 씻는 데 쓰는 대야를 이르던 말.

림야 : (1)‘임야’의 북한어.

모야 : (1)범죄자들의 은어로, ‘담배’를 이르는 말. (2)이슥하여 어두운 밤.

귀대야 : (1)귀때가 달린 대야.

되야 : (1)‘-려무나’의 옛말.

시야비야 : (1)옳다 그르다를 말함.

나고야 : (1)일본 아이치현(愛知縣) 서부에 있는 도시. 도카이(東海) 지방의 정치ㆍ경제ㆍ문화의 중심지이며, 일본 4대 공업 지대의 하나로 기계, 수송 장비, 식품, 섬유 공업이 발달하였다. 고베(神戶), 요코하마(橫濱)와 함께 일본의 3대 무역항이기도 하다. 현청 소재지이다.

궐야 : (1)‘그’를 낮잡아 이르는 말.

십육야 : (1)음력으로 매달 열엿샛날.

륙가야 : (1)‘육 가야’의 북한어.

케바야 : (1)인도네시아의 민속 의상. 깃이 좁고 긴 소매가 달린 넉넉한 상의이다.

야로비자치야 : (1)농작물의 싹이나 씨를 고온 또는 저온으로 처리하여 발육에 변화를 주어 수확기를 조절하는 방법.

흥이야붕이야 : (1)‘흥이야’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27개 입니다. 그리고 야로 시작하는 단어는 1,451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야로 시작하는 단어: 1,451개 : 야, 야가, 야가기, 야가지, 야간, 야간 간질, 야간 강의, 야간 강좌, 야간 개장, 야간겨눔술, 야간 경기, 야간 공격, 야간 공연, 야간 관측 장치, 야간교육, 야간권, 야간 근로, 야간 근로 금지, 야간 근로 수당, 야간 근무, 야간 기차, 야간뇨, 야간 다뇨증, 야간 단백뇨, 야간 단열 장치, 야간 당직, 야간 당직 아르바이트, 야간대생, 야간 대학, 야간 대학교, 야간 대학원, 야간도주 ...

사진과 명언

바뤼흐 스피노자

" 평화는 단지 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닌,^500 마음의 상태,^500 자비,^500 신뢰,^500 정의에서 비롯되는 미덕이다.^1000 "

#마음 #상태 #정의 #평화 #미덕 #자비 #전쟁 #신뢰
발타사르 그라시안
" 화 났을 때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하는 일마다 잘 못 될 것이다. "
#화 #일 #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