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030개

한 글자:1개 두 글자:303개 세 글자:340개 네 글자:1,400개 다섯 글자:538개 여섯 글자 이상:1,448개 🎄모든 글자: 4,030개

  • 자국 중심주 : (1)자기 나라가 다른 나라들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의.
  • 자연 자본주 : (1)모든 가치의 원천이 자본이라고 보는 산업 자본주의와 달리, 자연환경을 자본보다 중시하는 차세대의 대안적 자본주의. 기업이 환경에 대한 책무를 이행하는 것에서 수익을 얻어, 자본주의와 자연환경이 양립 가능함을 주장하였다.
  • 자원봉사주 : (1)사회 공동체에 문제가 생기면 국가나 정부가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원봉사자들이 자발적으로 헌신하여 그것을 해결하게 하자고 주장하는 신우익적 성격의 공동체주의.
  • 언중지 : (1)말 속에 나타난 뜻.
  • 내과 : (1)내과 질환의 진단이나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
  • 통신회 : (1)서로 다른 지점을 통신 시스템으로 연결하여 하는 회의.
  • 석유 금융 편 : (1)1973년 이후 국제 원유 가격의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석유 수입국, 특히 개발 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하여 국제 통화 기금 안에 설립한 금융 편의.
  • 소전 : (1)신라 때 대일임전(大日任典)에 속한 벼슬. 경덕왕 때 소도사를 고친 것으로 위계는 대사에서 사지까지이다.
  • 금란 : (1)금실로 지은 가사. (2)황금 실을 섞어 짜고 명주실로 무늬를 놓은 비단을 두른 가사.
  • 루소주 : (1)이성보다는 감성을 중요시하는 낭만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인위적인 문명사회의 타락을 비판하고 자연으로 돌아갈 것을 역설한 프랑스의 작가이자 사상가인 루소의 사상.
  • 비상 군법 회 : (1)유신 체제하에서 독재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군사 재판을 관할할 목적으로 설치한 특별 법원.
  • 워싱턴 국제 노동 회 : (1)1919년 10월 워싱턴에서 열린 제1회 국제 노동 회의.
  • 나무딱장지 : (1)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여러 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쪽은 좁고 구불구불하고 서로 겹쳐진다. 윗면은 풀색이고 아랫면은 어두운 밤색이다. 산림 지대의 썩은 나무 또는 나무그루에서 자란다.
  • 영연방 정부 수반 회 : (1)격년제로 열리는 영연방 정부 수반들의 회의. 영연방의 최고 의사 결정 기관으로, 영연방의 이념과 정신을 다시 확인하고 주요 문제들을 결정한다.
  • 마르크스ㆍ레닌주 : (1)레닌에 의하여 계승ㆍ발전된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회주의 사상.
  • 연출제일주 : (1)연출가의 의견을 중요시하는 견해와 방법.
  • 가인 : (1)조선 시대에, 임시로 통례원에 속하여 대소 조회의 의전을 맡아보던 종구품 벼슬.
  • 비상 국무 회 : (1)10월 유신 선포 이후 국회를 대신하여 입법 활동 및 헌법 개정 작업을 담당한 기관.
  • : (1)품행이 바르고 절개가 굳음. ⇒규범 표기는 ‘염우’이다. (2)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 (3)선원에서, 스승에게서 물려받은 법의(法衣)를 착용하는 일. 스승의 법맥이나 법통을 이을 때에 믿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징표이다. (4)출가한 사람의 옷. 화려한 색깔이 아닌 흐린 색깔로 물들인 옷을 입는 데서 유래한다. (5)염치와 의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6)싫어하고 꺼리는 마음. (7)체면을 차릴 줄 알며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 ⇒규범 표기는 ‘염우’이다.
  • 얀선주 : (1)네덜란드의 신학자 얀선이 창시한 교리. 아우구스티누스의 설을 받들어 은총, 자유 의지, 예정 구원설에 대한 엄격한 견해를 발표하여 17~18세기에 프랑스 교회에 큰 논쟁을 일으켰다. 프랑스의 포르루아얄파(Port Royal派) 등의 신봉을 얻었으나 1713년 로마 교황에 의하여 이단 선고를 받고 소멸하였다.
  • 일반 언어학 강 : (1)스위스의 언어학자 소쉬르가 쓴 언어학 개론서. 당대까지의 역사주의적 연구가 보인 단편성ㆍ비합리성을 비판하고, 모든 언어는 특별한 관계적 구조 혹은 체계임을 전제한 언어관과 연구 방법을 제기하였다. 20세기 초반의 구조주의 언어학 발달의 모태가 되었다.
  • 국제 조류 보호 회 : (1)1923년 룩셈부르크에서 처음 열린 조류 보호에 관한 국제회의. 4년마다 참가국 가운데 한 나라가 주최국이 되어 회의를 열고 2년마다 소위원회를 연다.
  • 성회예 : (1)지난해에 사용한 성지를 태운 재를 축성하는 의식. ‘재의 수요일’에 사제가 이 재를 축성하여 신자의 이마에 바른다.
  • 집체적유일심 : (1)북한 조선 노동당의 단일한 지도를 받아 문학 부문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문학예술 작품을 심의하는 일.
  • 황제 교황주 : (1)교권(敎權)을 정치권력의 밑에 두어, 황제가 교황의 지위를 겸하게 하는 주의.
  • 실패주 : (1)믿음이 없이 미리부터 실패하리라고 생각하는 패배주의적 경향.
  • 무저항 비폭력주 : (1)정치적ㆍ사회적 압박이나 학대에 대하여 폭력을 쓰지 않고, 인도주의적으로 감화시켜 자기의 주장을 이루려는 사상. 제정 러시아의 톨스토이와 인도의 간디가 주창하였다.
  • 수자모 : (1)‘디지털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숫자 모의’이다.
  • 태양 : (1)천체의 지름이나 천체 사이의 각거리를 측정하는 장치. 반으로 자른 대물렌즈에 천체의 두 개의 상(像)을 겹쳐 놓은 것으로, 본래는 태양의 지름을 재기 위하여 만든 것이다.
  • 남극 조약 협의국 회 : (1)남극 대륙의 평화적 이용과 과학 협력, 영토권 주장의 동결, 비군사화 따위를 결정한 국제회의.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을 비롯하여 12개국이 1959년 10월 15일에 워싱턴에서 정식 회의를 연 이래 1959년 12월 1일에 남극 대륙 평화 이용 조약에 조인하였다.
  • 무계급주 : (1)무계급을 중시하는 사상이나 태도.
  • : (1)국민의 뜻.
  • 정당 다원주 : (1)자유주의 시장 원리에 따라 아무 제약 없이 대등한 입장에서 유권자의 지지를 얻어 정책을 구현하는 정치적 원리.
  • 신사회주 : (1)국가의 개입으로 분배와 자유 시장 경쟁의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 제도를 실현하려는 사상. 또는 그런 운동.
  • 개량 미곡 사 : (1)지방에서 거두어 보내온 곡식을 다시 측정하는 것에 관한 규정.
  • 탈국가주 : (1)한 국가 안에서 일어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따위의 현상을 국가의 경계를 넘어 세계적인 조류(潮流) 속에서 이해하려는 견해나 사상.
  • 전제 군주주 : (1)전제 군주가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는 주의.
  • 사실 공개 회 : (1)공동체의 반덤핑 제소 과정에서 관련 당사자가 타 위원회에서 이용 가능한 자료의 열람을 요청하고, 이 요청이 받아들여져 열리는 자료 공개 회의.
  • : (1)‘책의’의 옛말.
  • 와이스만주 : (1)‘신다윈설’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바이스만주의’이다.
  • 가왜 : (1)조선 시대에 군인이 입던 덧옷. 왜인의 옷과 비슷하여 이렇게 불렸다.
  • 적극적 쟁 : (1)특정 사항에 대한 관할권이 서로 자기에게 속한다고 주장하여 발생하는 쟁의.
  • 바람매화지 : (1)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넓은 갈래로 갈라지고 바탕에 약하게 붙으며 가장자리는 위로 쳐들린다. 윗면은 잿빛을 띠고 아랫면은 검은색을 띤다. 나무에 나며 우리나라 각지의 산간 지대에 분포한다.
  • 저널리즘적 논 : (1)신문과 잡지를 매개로 하여 대중에게 시사적인 정보 따위를 전달하는 활동에 관하여 토의하는 일.
  • 홍주 : (1)조선 시대에, 문소전, 연은전, 소경전 따위에서 음악을 맡아보던 사람들이 입던 붉은색 예복. 흉배에 녹색 모란 무늬를 붙였다.
  • : (1)환약의 겉에 얇게 입힌 가루. (2)다른 옷으로 갈아입음. (3)뜻을 바꿈.
  • 학급 회 : (1)한 학급의 학생들이 모여 어떤 일을 결정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의논함. 또는 그런 모임.
  • 난상숙 : (1)충분히 의견을 나누어 토의함. 또는 그런 토의.
  • 편견 회 : (1)중국 북벌을 완수한 남경 정부가 1929년 1월 남경에서 군대 감축과 재편을 논의한 회의. 이 회의에서 장제스가 전국 8개의 편견구 가운데 4개를 차지하면서 자신의 군세 확충을 도모하자 반(反)장제스 전쟁이 촉발되었다.
  • 개괄주 : (1)행정 행위에 의해 권리나 이익을 침해당한 경우 불복 신청이나 소송을 널리 인정하는 제도. 법률상 예외가 인정되는 사항은 제외한다.
  • 범미주 : (1)남북아메리카 여러 나라 사이의 정치ㆍ경제 관계의 개선 및 지역적 결합의 강화를 지향하는 사상. 또는 그런 운동. 미국을 중심으로 범미 동맹, 경제 블록 등이 조직되었으며 제이 차 세계 대전 이후 공동 방위가 강조되고 있다. (2)모든 것은 있는 그대로의 자태에 미적 성질을 갖추고 있다고 보는 태도.
  • 이타주 : (1)사랑을 주의로 하고 질서를 기초로 하여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타인의 행복과 복리의 증가를 행위의 목적으로 하는 생각. 또는 그 행위.
  • 재합 : (1)두 사람 이상이 한자리에 모여서 다시 의논함.
  • 스트레사 회 : (1)1935년 독일의 재군비(再軍備) 선언에 대항하여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3국 수뇌가 이탈리아의 스트레사에서 개최한 회의. 이해 10월에 이탈리아가 에티오피아 전쟁을 개시함으로써 무산되고 도리어 독일과 이탈리아의 접근이 시작되었다.
  • 이비인후과 전문 : (1)귀, 코, 목구멍, 기관, 식도의 병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사.
  • 심리주 : (1)철학을 포함하는 일반 정신과학의 여러 문제를 인간의 심리적ㆍ주관적 과정으로 환원하여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려는 경향. 따라서 가치, 논리, 규범 따위는 그 자체로서의 존립을 인정하지 않는다. 상대주의, 경험론, 생의 철학 따위가 이에 속한다.
  • 가문 회 : (1)가문에 속한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회의.
  • 의미 최대주 : (1)의미론과 화용론의 구분이 필요하다고 보는 보완주의자 중에서, 화용론 연구의 상당 부분이 의미론에 속한다고 보는 입장. 1970년대의 생성 의미론자 또는 언어 철학자들이 주축을 이루었다.
  • 집행 명 : (1)일정한 사법상의 이행 의무의 존재를 증명하고, 법률에 따른 강제 집행력이 부여된 공증 문서.
  • 적응주 : (1)개인이 사회에서 떨어져 나오기보다 사회 전체가 기독교적 사상을 받아들이게 하는 태도. (2)생물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변해 간다는 이론.
  • 실존주 : (1)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철학. 19세기의 키르케고르와 니체, 20세기 독일의 하이데거와 야스퍼스, 프랑스의 마르셀과 사르트르 등이 대표자이다. (2)실존 철학의 사조나 경향. 독일에서는 실존 철학이라고 하며 야스퍼스가 쓰기 시작하였고, 프랑스에서는 철학 외에도 문학과 종교를 포함하여 실존주의라고 이른다.
  • 기성언 : (1)중국 문학에서 당나라 때 한유가 논의한, 문학과 도덕의 관계. 한유의 글 <답이익서(答李翊書)>에 나오며, 그는 도덕과 인격을 문학보다 중시하는 경향을 가졌다.
  • 낙관주 : (1)세상과 인생을 희망적으로 밝게 보는 생각이나 태도.
  • 문치주 : (1)무력을 배경으로 하는 무단 정치와는 달리 교화 또는 학문과 법령에 따라 정치를 펴는 태도. 중국의 한나라 때, 유교를 국교로 삼으면서부터 시작되었다.
  • 내갑 : (1)갑옷 속에 입는 옷. 겉감은 무명, 안감은 삼베로 되어 있으며, 사이에 솜을 두어 누볐다. 가는 철선이 솜 속에 들어 있어 몸을 보호한다.
  • 국제 수학자 회 : (1)1900년에 개최하여 4년마다 세계 각국 수학자가 모여, 주요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모임.
  • 스트레자 회 : (1)1958년 7월 유럽 공동체의 농업 문제를 다루기 위해 개최된 회의. 공동 농업 정책의 입안을 위한 기준을 처음으로 마련하였다. ⇒규범 표기는 ‘스트레사 회의’이다.
  • 후버주 : (1)일체의 사태ㆍ조약ㆍ협정을 승인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나 태도. 부전 조약의 약속 및 의무에 반하면서 초래되었다.
  • 일물일권주 : (1)하나의 물권의 대상은 하나의 물건일 것을 요구하는 원칙. 물건의 일부나 여러 개의 물건에 대하여 하나의 물권이 성립할 수 없다는 원칙이다.
  • : (1)왕도의 의의(意義). (2)의지를 굽힘.
  • 수상 지 : (1)지의류 가운데 몸이 길게 뻗어 나뭇가지 모양으로 가지가 갈라지는 것.
  • 세계 호수 회 : (1)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세계 호수의 보전 및 관리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국제적인 협의체.
  • : (1)옥으로 지은 옷이라는 뜻으로, 좋은 옷을 이르는 말. (2)복역 중인 죄수가 입는 옷.
  • 선천주 : (1)타고난 소질이 생리적ㆍ심리적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하는 태도. (2)신적(神的)인 능력이나 이성 또는 자아 따위의 관념 및 여러 표상이 생득적으로 갖추어져 있다고 하는 이론. (3)주관의 선천적인 인식이 지식ㆍ과학의 증거라고 하는 이론. 칸트와 신칸트학파가 주장하였다.
  • 세계 전파 통신 회 : (1)국제 전기 통신 연합에서 신설한 의사 결정 기관의 하나. 전파 규칙을 개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회의이다.
  • 거향잡 : (1)조선 중기의 문신 김성일이 ≪여씨향약≫과 향교ㆍ마을에서 행하는 예를 모아 만든 책. 자기를 중심으로 상대의 나이에 따른 알맞은 예절부터, 마을 떠날 때와 돌아왔을 때, 물건을 잃었을 때 위로하는 예까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따라 알맞은 예를 설명하고 있다. 1책.
  • 면허주 : (1)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 행정 관청의 허가를 얻도록 하는 정책. 민법은 비영리 법인의 설립에 관하여서 허가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 밖에 사립 학교법, 증권 거래법 따위의 특별법에서도 학교 법인, 증권 거래소 따위에 대하여 허가주의를 취하고 있다.
  • 콘솔라토 델 마레주 : (1)14세기 지중해 연안 국가 간에 시행된 해상의 관습법. 바다 위에서 포획한 배와 화물의 처분에 관하여 규정하였는데, 소유권을 기준으로 포획 여부를 결정하고 적의 배와 화물만을 몰수의 대상으로 하였다.
  • 누런살매화지 : (1)매화지의과의 지의류. 지의체는 바탕에 단단히 붙으며 많이 갈라져 있다. 윗면은 잿빛 풀색이고 아래는 검은색으로 헛뿌리가 촘촘히 났으며 타원형의 홀씨를 맺는다. 산지(山地)의 나무나 바위에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 황상녹 : (1)의(衣)는 위에 입는 상의, 상(裳)은 아래에 입는 치마, 황색은 정색(正色)이어서 존귀하고, 녹색은 간색(間色)이라 천한 것을 가리키는데 정색인 황(黃)이 아래로 가야 될 치마로 쓰이고 있다는 뜻으로, 본처가 밀려나고 첩이 득세함을 이르는 말.
  • : (1)녹색 옷. 예전에 천한 사람이 입던 옷이다. (2)연두색 비단이나 명주로 지어 자주색 고름을 단 여자 저고리. (3)걸러 놓은 술에 뜬 밥알.
  • 좌경모험주 : (1)객관적인 조건이나 자기의 힘에 대한 아무런 고려도 없이 무턱대고 일을 지나치게 극단적으로 처리하거나 모험적인 행동을 하는 사상이나 태도.
  • : (1)엄숙하고 훌륭한 의식. (2)위엄이 있고 엄숙한 태도나 차림새. (3)엄한 모습. (4)‘엄의하다’의 어근.
  • 함수 정 : (1)프로그램에서 함수의 호출이 발생했을 때 실제로 실행되는 함수의 명령어들을 정의하는 작업. 이러한 함수의 정의에는 함수에서 정의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들이 차례대로 열거되어 있다.
  • 종북주 : (1)북한의 집권 정당인 조선 노동당과 그 지도자의 정책, 이념 따위를 무비판적으로 따르는 성향이나 태도.
  • 세계 공화주 : (1)세계적으로 공화 제도를 실현하자는 주의.
  • 교황 황제주 : (1)가톨릭교회에서 국가적 교회나 교구의 독립성을 반대하고 권력의 집중과 교황청의 영향력을 지지하는 경향이나 태도.
  • 쇄국주 : (1)다른 나라와의 통상과 교역에 반대하는 사상.
  • 비마르크스주 : (1)마르크스(Marx, K.)와 엥겔스(Engels, F.)가 확립한 혁명적 사회주의 이론과 대조되거나 반대되는 사상. 마르크스주의보다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에 더 많은 강조점을 둔다.
  •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 회 : (1)1992년 6월 세계 환경의 날을 전후로 하여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세계 각국 정상들과 민간 단체들이 참가하여 지구 환경 보전 문제에 대해 논의한 국제회의.
  • 선량한 관리자의 주 : (1)개개인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추상적 평균인에게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주의.
  • 단여 : (1)궁중에서, 홑으로 지은 속속곳을 이르던 말.
  • 에피쿠로스주 : (1)에피쿠로스 철학에서 비롯한 것으로, 개인적ㆍ정신적 쾌락의 추구를 인생의 최대 목표로 하는 사상.
  • 고전주 : (1)17~18세기 근대 유럽에서, 고대 그리스ㆍ로마의 예술 작품을 모범으로 삼아, 단정한 형식미를 중시하며 조화ㆍ균형ㆍ완성 따위를 추구하려는 창작 태도. 문학에서는 프랑스의 라신, 영국의 드라이든, 독일의 괴테 등이 대표적이고, 미술에서는 다비드, 앵그르 등이 대표적이며 음악에서는 하이든, 모차르트 등이 대표적이다.
  • 할거주 : (1)파벌이나 지역 따위의 형편이나 처지만을 앞세우는 배타적인 경향.
  • 이론적 정 : (1)어떤 추상적인 용어를 다른 추상적인 용어들을 사용하여 재구성하는 작업. 용어가 지칭하는 속성의 가장 일반적인 범주를 이론적으로 규정하는 데 목적을 둔다.
  • 육식주 : (1)육식을 즐기거나, 그런 식생활을 좋다고 여기는 태도나 경향.
  • 동아시아 정상 회 : (1)아세안(ASEAN) 연합의 발전을 꾀하자는 발상에서 동아시아 16개국으로 구성되어 출발한 공개 토론회.
  • 흑인 문화 민족주 : (1)흑인이 국가의 기반이 된다는 전제를 기초로 하여 독립 주권 국가를 선언하여야 한다고 주장한 민족주의 이데올로기. 1960년대와 1970년대 전반에 흑인 예술가와 비평가들이 주장하였다.
  • 상세 설계 검토 회 : (1)국방 연구 개발 과정에서, 기본 설계 검토 이후 시제품 제작 여부를 결정하는 기술 검토 회의.
1 3 4 5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실전 끝말 잇기

의로 시작하는 단어 (1,975개) : 의, 의가, 의가 나다, 의가 맞으면 소도 잡아먹는다, 의가반낭, 의가사 제대, 의가서, 의가 없는 부부는 맞지 않는 신발과 같다, 의가 좋으면 세 어이딸이 도토리 한 알을 먹어도 시장 멈춤은 한다, 의가 좋으면 처갓집 말뚝에도 절한다, 의가 좋으면 천하도 반분한다, 의가지락, 의가하다, 의각, 의각지세, 의각하다, 의간, 의갈, 의갑, 의개, 의개하다, 의거, 의거리, 의거민, 의거병, 의거일, 의거자, 의거하다, 의건, 의건모 ...
의로 시작하는 단어는 1,975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의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030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