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이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94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345 네 글자 단어: 972 다섯 글자 단어: 29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31 모든 글자 단어: 1,948

미척이다 : (1)‘미적거리다’의 방언

내레다비이다 : (1)‘내려다보이다’의 방언

애먹이다 : (1)‘애먹다’의 사동사.

사랑을 속삭이다 : (1)이성 간에 사랑의 말을 주고받다. (2)이성 간에 애정 관계를 맺고 사귀다.

앉은 장원이다 : (1)명색만 번드르르하고 실제 활동 능력은 없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이다 : (1)잇게 하다.

퍼뜩이다 : (1)어떤 생각이 갑자기 아주 순간적으로 떠오르다. (2)어떤 물체나 빛 따위가 갑자기 아주 순간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다.

코가 꿰이다 : (1)약점이 잡히다.

이다 : (1)‘쓰이다’의 옛말.

기대이다 : (1)‘기대다’의 북한어.

서리(를) 이다 : (1)머리카락이 하얗게 세다. <동의 관용구> ‘서리(가) 내리다[앉다]’ ‘서릿발(을) 이다’

근질이다 : (1)살갗을 문지르거나 건드려 근지럽게 하다.

가을꺼들이다 : (1)‘가을하다’의 방언

속이 꼬이다 : (1)마음이 틀어지다.

빈죽이다 : (1)매우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거리다.

들이다 : (1)떨어지게 하다. (2)빠뜨려 모자라게 하다.

불붙이다 : (1)‘불붙다’의 사동사. (2)‘불붙다’의 사동사.

나는 놈마다 장군이다 : (1)어떤 집안에 큰 인물이 잇따라 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드설레이다 : (1)몹시 설레다. ⇒남한 규범 표기는 ‘드설레다’이다.

굼적이다 : (1)몸이 둔하고 느리게 움직이다. 또는 몸을 둔하고 느리게 움직이다.

도이다 : (1)‘동이다’의 방언

쳐다보이다 : (1)‘쳐다보다’의 피동사.

농이다 : (1)-나이다. (2)‘나누다’의 방언

돌이다 : (1)‘돌리다’의 옛말. (2)‘돌리다’의 방언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 (1)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당사자의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억지로 시킬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돈피에 잣죽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흙을 들이다 : (1)논밭의 땅을 걸게 하려고 다른 곳의 좋은 흙을 섞어 넣다.

말이다 : (1)‘말리다’의 옛말. (2)‘말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66다’로도 적는다. (3)‘말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66다’로도 적는다.

몸(을) 붙이다 : (1)어떤 곳에 몸을 의지하여 생활을 하다.

곁붙이다 : (1)‘곁붙다’의 사동사.

갈강이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 쉴 때마다 좀 거친 소리가 나다.

헐떡이다 : (1)숨을 가쁘고 거칠게 쉬는 소리를 내다. (2)신 따위가 헐거워서 벗겨지다.

둥을이다 : (1)‘굴리다’의 방언

달깡이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서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달강이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공딜이다 : (1)‘공들이다’의 방언

갈아들이다 : (1)‘갈아들다’의 사동사.

밑이 안 보이다 : (1)끝이 없다.

되착이다 : (1)물건들을 요리조리 들추며 자꾸 뒤지다. ‘되작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가로놓이다 : (1)‘가로놓다’의 피동사. (2)일의 진행이나 해결을 어렵게 하는 장애가 앞에 버티고 있다.

살옥이다 : (1)‘절룩거리다’의 옛말.

깜중이다 : (1)‘간추리다’의 방언

염불도 몫몫이요 쇠뿔도 각각이다 : (1)쇠뿔도 양쪽에 따로따로 나 있고 한 줄로 꿴 염주도 각각 다르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각각 특성이 있으므로 일하는 방식도 서로 다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쇠뿔도 각각 염주도 몫몫’

파댁이다 : (1)‘파닥이다’의 방언

마음의 탕개를 조이다 : (1)정신 상태의 긴장을 강화하다.

뒤뿔쭉이다 : (1)‘뒤적이다’의 방언

싹싹하기란 제철 참배 맛이다 : (1)사람이 매우 싹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을러댕이다 : (1)‘몰려다니다’의 방언

힘들이다 : (1)기운을 발휘하다. (2)어떤 일에 마음이나 힘을 기울이다.

그저 그만이다 : (1)더 말할 나위 없이 좋다.

통지기 오입이 제일이다 : (1)한량패들이 장 보러 나오는 통지기들을 따라다니며 수작을 걸면 쉽게 오입을 할 수 있다는 말.

떨컥이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덜걱이다’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그 식이 장식이다 : (1)손질하여 고친 것이 전과 변함없이 마찬가지이다.

인사를 붙이다 : (1)처음 만나는 사람끼리 이름을 통하여 자기를 소개하다.

파이다 : (1)‘파다’의 피동사. (2)‘파다’의 피동사. (3)‘파다’의 피동사. (4)‘나쁘다’의 방언

감이 재간이다 : (1)어떤 감이 쓰이느냐에 따라 일의 성과가 좌우되므로 감이 곧 일재간이 된다는 뜻으로, 재료가 좋으면 일도 잘됨을 이르는 말.

츠이다 : (1)‘추이다’의 옛말. (2)치우게 하다.

히죽이다 : (1)만족스러운 듯이 슬쩍 웃다.

뒤방이다 : (1)윷놀이에서, 뒷밭을 거쳐 말을 방에 놓다.

반작이다 : (1)작은 빛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반짝이다’보다 여린 느낌을 준다.

색이다 : (1)‘삭히다’의 방언 (2)‘삭이다’의 방언

쏘삭이다 : (1)경박스럽게 함부로 들추거나 뒤지거나 쑤시다. (2)가만히 있는 사람을 꾀거나 추겨서 마음이 움직이게 하다. (3)함부로 간섭하거나 방해하여 상태를 어지럽게 하다.

갈쌍이다 : (1)눈에 눈물이 넘칠 듯이 가득하게 고이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속작이다 : (1)‘속닥이다’의 방언

메어붙이다 : (1)어깨 너머로 둘러메어 바닥에 힘껏 내리치다.

찰강이다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강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쭐렁이다 : (1)물 따위가 큰 물결을 이루며 흔들리다. ‘줄렁이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떠죽이다 : (1)잘난 체하고 되지못한 소리로 지껄이다. (2)싫은 체하며 사양하다.

할레발딱이다 : (1)‘할래발딱이다’의 북한어.

옥조이다 : (1)‘옥죄다’의 본말.

질착이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꽤 많아 차지고 진 느낌이 들다.

투덕이다 : (1)잘 울리지 아니하는 물체를 조금 세게 두드리는 소리를 내다. ‘두덕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와글이다 : (1)‘벌이다’의 방언

때려죽이다 : (1)인정사정없이 무자비하게 죽이다.

독(을) 들이다 : (1)어떤 목적을 실현하려고 독한 마음을 먹다.

하비작이다 : (1)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 따위로 한 번 긁어 조금 헤치다.

이다 : (1)‘쏘이다’의 옛말. (2)‘쏘이다’의 옛말.

썩이다 : (1)‘썩다’의 사동사.

매조이다 : (1)매통이나 맷돌의 닳은 이를 정으로 쪼아서 날카롭게 만들다.

꼴짝이다 : (1)적은 양의 질거나 끈기 있는 물건을 주무르거나 누르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눈물을 조금씩 짜내듯이 흘리다.

정딜이다 : (1)‘정들이다’의 방언

쉬이다 : (1)‘쉬다’의 사동사. (2)‘쉬다’의 사동사. (3)‘쉬다’의 사동사. (4)‘쉬다’의 사동사.

니이다 : (1)이게 하다. (2)-ㅂ니다. (3)‘뉘다’의 방언

덤벙이다 : (1)들뜬 행동으로 아무 일에나 함부로 서둘러 뛰어들다.

맞바라보이다 : (1)‘맞바라보다’의 피동사.

탑삭이다 : (1)왈칵 달려들어 냉큼 물거나 움켜잡다. ‘답삭이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휩싸이다 : (1)‘휩싸다’의 피동사. (2)‘휩싸다’의 피동사. (3)‘휩싸다’의 피동사. (4)‘휩싸다’의 피동사.

질퍽이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부드럽게 진 느낌이 들다.

훝이다 : (1)‘흩이다’의 방언

뒤이다 : (1)‘뒤지다’의 방언

영감님 주머니 돈은 내 돈이요 아들 주머니 돈은 사돈네 돈이다 : (1)남편이 버는 돈은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아들이 버는 돈은 며느리가 주관하므로 어찌할 수 없다는 말.

가난과 거지는 사촌 간이다 : (1)가난이 극도에 이르면 결국에 가서는 얻어먹으러 나서는 길밖에 없음을 이르는 말.

얄랑이다 : (1)작고 긴 물건 따위가 요리조리 흔들리다.

집직이다 : (1)‘집적이다’의 방언

섺이다 : (1)‘섞이다’의 방언

새붙이다 : (1)교미를 붙이다. ⇒규범 표기는 ‘암구다’이다.

오도독이다 : (1)작고 단단한 물건을 깨무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작고 단단한 물체가 꺾이며 부러지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인상이 쓰이다 : (1)언짢거나 성나거나 하여 험악한 표정이나 좋지 아니한 표정이 지어지다.

쌔이다 : (1)‘싸이다’의 방언 (2)‘싸이다’의 북한어. (3)‘싸이다’의 방언

꼬구잭이다 : (1)‘꼬기작거리다’의 방언

내티이다 : (1)내침을 당하다.

모내기 때의 하루는 겨울의 열흘 맞잡이다 : (1)모내기는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만큼 모내기 때의 하루하루는 매우 중요하다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이다

이다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948개 입니다. 그리고 이다로 시작하는 단어는 7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이다로 시작하는 단어: 7개 : 이다, 이다루비신, 이다루비신 염산염, 이다르비신, 이다르비신 염산염, 이다음, 이다지 ...

사진과 명언

제임스 딘

" 나는 자연에 가까워졌고 이제 이 세상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할 수 있게 되었다.^1000 "

#감사 #세상 #자연
조나단 스위프트
" 그 어떤 현인도 젊어지기를 바라지 않는다. "
#현인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