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즉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9 세 글자 단어: 13 네 글자 단어: 5 모든 글자 단어: 58

: (1)다시 말하여. (2)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3)‘즉하다’의 어근. (4)부사를 만드는 접미사. (5)‘저희’의 방언

분진즉 : (1)육즉(六卽)의 다섯째 단계. 조금씩 무명(無明)을 깨뜨리고 불성을 깨달아 얻는 단계이다.

실인즉 : (1)(예스러운 표현으로) 실제로는. 또는 사실대로 말하자면.

과즉 : (1)‘기껏해야’를 예스럽게 이르는 말.

수즉 : (1)‘곧’의 북한어.

해즉 : (1)도밋과의 바닷물고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은 타원형으로 납작하며 대부분 붉은색을 띠고 비늘은 둥글고 크다. 연안성의 어류로 바다 밑바닥에 산다.

뜨즉뜨즉 : (1)‘띄엄띄엄’의 방언

구경즉 : (1)육즉(六卽)의 여섯째 단계. 우리가 본디 가지고 있는 부처 마음이 온전히 나타나 더 깨달을 지혜도 없고, 끊을 번뇌도 없는 가장 높고 원만한 단계이다.

즉 : (1)‘깜짝’의 옛말.

인즉 : (1)(예스러운 표현으로) ‘…으로 말하면’, ‘…을 보자면’, ‘…을 듣자면’ 따위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ㄴ즉 : (1)(예스러운 표현으로) ‘…로 말하면’, ‘…를 보자면’, ‘…를 듣자면’ 따위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2)(예스러운 표현으로) 앞 절의 일이 뒤 절의 근거나 이유임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한즉 : (1)그렇게 하니까.

고런즉 : (1)‘고러한즉’이 줄어든 말.

긋즉 : (1)‘그적’의 방언

오즉 : (1)여러 가지 가운데서 다른 것은 있을 수 없고 다만. ⇒규범 표기는 ‘오직’이다.

기준참즉 : (1)산이 매우 높고 가파름.

거즉 : (1)‘거적’의 방언

엄즉 : (1)-음직.

여즉 : (1)‘여태’의 방언

지즉 : (1)‘거적’의 방언

융즉 : (1)세계의 객관성과 타인의 타자성(他者性)을 의식하지 아니하고 현존하는 것 이상의 존재에 자기를 합체시키는 상태. 프랑스의 사회학자 레비브륄이 미개인의 집단적 표상에 대하여 사용한 용어이다.

상즉 : (1)두 가지 사물이 그 본체에서는 서로 하나인 관계에 있는 일. 파도는 물이며, 물은 파도라고 하는 것과 같은 관계를 이른다.

이런즉 : (1)‘이러한즉’이 줄어든 말.

계즉 : (1)지날 만큼.

멎즉 : (1)‘멈칫’의 방언

나즉나즉 : (1)위치가 다 꽤 낮은 모양. ⇒규범 표기는 ‘나직나직’이다. (2)소리가 다 꽤 낮은 모양. ⇒규범 표기는 ‘나직나직’이다.

예즉 : (1)‘여태’의 방언

불리부즉 : (1)두 관계가 붙지도 아니하고 떨어지지도 아니함. (2)찬성도 아니 하고 반대도 아니 함.

안즉 : (1)‘아직’의 방언

흔즉 : (1)‘흔적’의 방언

선즉 : (1)‘곧’의 북한어.

립즉 : (1)당장에 곧. ⇒남한 규범 표기는 ‘입즉’이다.

즉즉 : (1)풀벌레가 우는 소리.

염즉 : (1)-음직.

이즉 : (1)육즉(六卽)의 첫 단계. 불성(佛性)을 갖추고서도 이를 알지 못하여 아무런 수행도 하지 않으며 생사에 윤회하는 단계이다.

불연즉 : (1)그렇지 않으면.

각즉 : (1)당장에 곧.

구즉 : (1)‘우뚝’의 옛말.

진즉 : (1)좀 더 일찍이. 주로 기대나 생각대로 잘되지 않은 지나간 사실에 대하여 뉘우침이나 원망의 뜻을 나타내는 문장에 쓴다.

요런즉 : (1)‘요러한즉’이 줄어든 말.

은즉 : (1)(예스러운 표현으로) 앞 절의 일이 뒤 절의 근거나 이유임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모롬즉 : (1)‘모름지기’의 옛말.

므즉 : (1)가까운 곳.

일즉 : (1)‘일찍’의 옛말.

명자즉 : (1)육즉(六卽)의 둘째 단계. 일체가 곧 불성(佛性)임을 배웠으나, 자신이 곧 부처라는 사실을 이름만으로 아는 단계이다.

즘즉 : (1)한동안 조용히.

즉즉 : (1)‘깜짝깜짝’의 옛말.

이마즉 : (1)‘이마적’의 북한어.

법즉 : (1)‘법칙’의 옛말.

얌즉 : (1)-ㅁ직.

육즉 : (1)천태종에서, 진리와 일체가 되어 가는 수도의 여섯 단계. 이즉(理卽), 명자즉(名字卽), 관행즉(觀行卽), 상사즉(相似卽), 분진즉(分眞卽), 구경즉(究竟卽)이다.

헐즉 : (1)헐하게 어림잡아서.

그런즉 : (1)‘그러한즉’이 줄어든 말.

상사즉 : (1)육즉(六卽)의 넷째 단계. 수행의 공(功)을 쌓아서 진지(眞智)와 비슷한 지혜를 나타내는 단계이다.

연즉 : (1)‘그러면’, ‘그런즉’의 뜻을 나타내는 접속 부사.

짐즉 : (1)‘짐짓’의 옛말.

아즉 : (1)‘아침’의 방언 (2)‘아직’의 방언

관행즉 : (1)천태종 원교(圓敎)에서 행하는 수행의 셋째 단계. 수행으로써 원묘한 이치와 상응하는 단계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즉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8개 입니다. 그리고 즉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34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즉으로 시작하는 단어: 344개 : 즉, 즉각, 즉각 명령, 즉각 살상, 즉각 상각법, 즉각적, 즉각적 위해성, 즉각 징계, 즉각 치사 선량, 즉각 화학 사상자, 즉간, 즉간하다, 즉감, 즉감하다, 즉견, 즉결, 즉결되다, 즉결 심판, 즉결 심판 절차, 즉결 심판 청구권, 즉결 재판, 즉결 재판소, 즉결하다, 즉경, 즉금, 즉급, 즉기시, 즉기지, 즉길, 즉낙, 즉낙하다, 즉납 ...

사진과 명언

마크 트웨인

" 최악의 외로움은 자기자신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이다.^1000 "

#최악 #외로움 #자신 #불편
윌리엄 셰익스피어
" 인간이란 습관들이기 나름인가보다! "
#인간 #습관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