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지신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1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5 네 글자 단어: 43 다섯 글자 단어: 2 모든 글자 단어: 51

거류지신 : (1)유수(留守) 벼슬에 있는 신하.

방백지신 : (1)음양도에서, 방위를 다스린다는 신. 불경에서 말하는 제육천(第六天)의 마왕으로서 이 신이 있는 방위는 만사에 불길하다고 하여 꺼린다.

식록지신 : (1)나라의 녹을 먹는 신하.

국록지신 : (1)나라에서 주는 녹봉을 받는 신하.

고장지신 : (1)다리와 팔같이 중요한 신하라는 뜻으로, 임금이 가장 신임하는 신하를 이르는 말.

후설지신 : (1)‘승지’를 달리 이르는 말. 임금의 명령을 비롯하여 나라의 중대한 언론을 맡은 신하라는 뜻이다.

규합지신 : (1)궁중에서, 잠자리를 돌보아 주는 신하를 이르던 말.

시위지신 : (1)임금을 호위하던 신하.

일언지신 : (1)한 마디 말의 신의라는 뜻으로, 사소한 말이라도 말한 것은 굳게 지켜야 한다는 말.

동량지신 : (1)한 나라를 떠받치는 중대한 책임을 맡을 만한 능력 있는 신하.

십이지신 : (1)땅을 지키는 열두 수호신. 열두 마리의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로 상징된다.

잠필지신 : (1)조선 시대에, 예문관의 검열(檢閱)이나 승정원의 주서(注書)를 달리 이르던 말.

가지신 : (1)중생이 받아들이기에 알맞은 몸으로 나타나서 설법하고 교화하는 불신.

전거지신 : (1)역참(驛站)에서 운송에 종사하느라 바쁜 말단 벼슬아치라는 뜻으로, 선비가 자기를 낮추어 이르던 말.

토지지신 : (1)땅을 맡은 귀신. 봄에는 부엌에, 여름에는 문에, 가을에는 샘에, 겨울에는 마당에 있다고 한다.

충량지신 : (1)충성스럽고 선량한 신하.

건공지신 : (1)나라에 공을 세운 신하.

눌굽지신 : (1)제주도에서, 낟가리의 자리를 지키는 신.

빈계지신 : (1)암탉이 새벽을 알리느라고 먼저 운다는 뜻으로, 부인이 남편을 젖혀 놓고 집안일을 마음대로 처리함을 이르는 말.

상지신 : (1)중국 청나라 초기의 반란자(?~1680). 강희 12년(1673)에 운남왕 오삼계, 상가희 등이 반란을 일으키자, 이에 가담하여 난을 일으켰다가 얼마 후 청나라에 붙잡혀 처형되었다.

본지신 : (1)수행이 끝나 복덕과 지혜가 원만하고 밝아 늘 진리를 관조하여 스스로 그 법락(法樂)을 받는 불신(佛身).

인의예지신 : (1)유학에서,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 곧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롭고, 믿음직함을 이른다.

천지신 : (1)하늘과 땅을 아우르는 신.

고명지신 : (1)임금의 유언으로 나라의 뒷일을 부탁받은 대신.

청조지신 : (1)파랑새가 날라다 주는 소식이라는 뜻으로, 반갑게 전해 받은 기쁜 소식을 이르는 말.

성황지신 : (1)토지와 마을을 지켜 준다는 신.

온고지신 : (1)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골경지신 : (1)임금이나 권력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바르게 말하고 행동하는 강직한 신하.

온고이지신 : (1)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 ≪논어≫의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공자의 말이다.

사목지신 : (1)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백성을 속이지 않는다는 데서, 백성에 대한 신임을 밝히는 일을 이르는 말. 중국 진(秦)의 상앙(商鞅)이 법령을 개정하려 할 때, 수도 남문의 큰 나무를 북문으로 옮기는 백성에게 상금을 걸었는데, 이를 옮기는 사람이 있자 약속대로 포상하여 법령을 신뢰할 수 있음을 보인 데서 유래한다.

사직지신 : (1)나라의 편안함과 위태함, 존속과 멸망을 맡은 중신(重臣). (2)사직단에 모신 토신(土神)과 곡신(穀神).

초목지신 : (1)벼슬을 하지 않고 초야에 묻혀 사는 신하가 자기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진충지신 : (1)충성을 다하는 신하.

초망지신 : (1)벼슬을 하지 않고 초야에 묻혀 사는 사람.

견뢰지신 : (1)대지를 받들고 굳게 지키는 신. 붉은 살색의 몸에 왼손에는 아름다운 꽃을 심은 화분을 받들고 있다고 한다.

혈육지신 : (1)피와 살을 가진 몸.

곤외지신 : (1)대궐 밖의 신하라는 뜻으로, ‘장군’을 이르는 말.

보필지신 : (1)임금의 덕업을 돕는 신하.

거경지신 : (1)거경의 신의라는 뜻으로, 굳은 약속을 의미하며 성실한 인품을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 때 산양(山陽) 금향(金鄕) 사람 범식(范式)이 친구 장소(張劭)와 한 어려운 약속을 지켜 낸 데서 유래한다.

천금지신 : (1)‘천금지구’의 북한어.

주석지신 : (1)나라에 중요한 구실을 하는 신하.

미생지신 : (1)우직하여 융통성이 없이 약속만을 굳게 지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춘추 시대에 미생(尾生)이라는 자가 다리 밑에서 만나자고 한 여자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홍수에도 피하지 않고 기다리다가 마침내 익사하였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사기≫의 <소진전(蘇秦傳)>에 나오는 말이다.

초모지신 : (1)벼슬을 하지 않고 초야에 묻혀 사는 사람.

토지신 : (1)땅을 맡은 귀신. 봄에는 부엌에, 여름에는 문에, 가을에는 샘에, 겨울에는 마당에 있다고 한다. (2)선원에서, 절의 경내를 지키는 신을 이르는 말.

오방지신 : (1)다섯 방위를 지키는 다섯 신. 동쪽의 청제(靑帝), 서쪽의 백제(白帝), 남쪽의 적제(赤帝), 북쪽의 흑제(黑帝), 중앙의 황제(黃帝)이다.

세록지신 : (1)대대로 나라에서 녹봉을 받는 신하.

복심지신 : (1)마음과 뜻을 같이하는 가까운 신하.

자초지신 : (1)예전에, 풀을 베는 천한 신하라는 뜻으로, 평민이 임금에 대하여 자신을 낮추어 이르던 말.

유대지신 : (1)장차 일을 하려고 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몸. (2)의식(衣食) 따위에 기대어야 살 수 있는, 덧없는 인간의 몸.

지신 : (1)땅을 다스리는 신령. (2)‘지신하다’의 어근. (3)‘지신하다’의 어근. (4)조선 전기에, 대언사(代言司)의 으뜸인 정삼품 벼슬. 태종 1년(1401)에 승정원을 대언사로 고치면서 도승지를 고친 것으로, 세종 15년(1433)에 다시 도승지로 고쳤다. (5)새로운 것을 앎. (6)제 몸의 처신. (7)육정신의 하나. 지혜로운 신하를 이른다.

고굉지신 : (1)다리와 팔같이 중요한 신하라는 뜻으로, 임금이 가장 신임하는 신하를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지신

지신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1개 입니다. 그리고 지신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5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지신으로 시작하는 단어: 15개 : 지신, 지신굿, 지신근, 지신대감, 지신무, 지신밟기, 지신보, 지신사, 지신상, 지신심, 지신에 붙이고 성주에 붙인다, 지신제, 지신탈, 지신풀이, 지신하다 ...

사진과 명언

액톤 경

" 권력은 대부분 부패하며,^500 절대 권력은 절대적으로 부패한다.^1000 "

#부패 #절대 #권력 #대부분
엘리후 뷰릿
" 인격을 쌓다니! 누구의 인격을 말인가? 우리 자신의 인격인가 아니면 타인의 인격인가? 둘 다이다. 이 중대한 사실에 인간 존재를 둘러싼 위험과 책임이 담겨 있다. "
#책임 #다이 #타인 #사실 #위험 #존재 #말 #자신 #인간 #인격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