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참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1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29 세 글자 단어: 50 네 글자 단어: 26 다섯 글자 단어: 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 모든 글자 단어: 210

시참 : (1)우연히 지은 시(詩)가 뒷일과 꼭 맞는 일.

예참 : (1)부처나 보살 앞에 절을 하여 예를 표하는 일. (2)부처나 보살 앞에 절을 하며 죄과를 참회하는 일.

능지처참 : (1)대역죄를 범한 자에게 과하던 극형. 죄인을 죽인 뒤 시신의 머리, 몸, 팔, 다리를 토막 쳐서 각지에 돌려 보이는 형벌이다.

술참 : (1)‘곁두리’의 방언

애참 : (1)‘애참하다’의 어근.

쇨참 : (1)‘곁두리’의 방언

핵 힘의 꽉 참 : (1)원자핵의 결합 에너지가 핵의 크기에 직접적으로 비례하는 현상. 모든 핵자의 밀도가 동일하다는 점을 내포한다.

밤참 : (1)저녁밥을 먹고 난 한참 뒤 밤중에 먹는 음식.

해참 : (1)‘해참하다’의 어근.

합참 : (1)‘합동 참모 본부’를 줄여 이르는 말.

도참 : (1)앞날의 길흉을 예언하는 술법. 또는 그런 내용을 적은 책. ≪정감록≫ 따위가 있다.

뒤참 : (1)‘나중’의 방언

무참 : (1)‘무참하다’의 어근. (2)‘무참하다’의 어근. (3)없는 사실을 거짓으로 꾸며 남을 참소함.

이참 : (1)곧 돌아오거나 이제 막 지나간 차례. (2)마침 이번에 온 기회.

물참 : (1)밀물이 들어오는 때.

새참 : (1)‘새참하다’의 어근. (2)일을 하다가 잠깐 쉬면서 먹는 음식.

놀참 : (1)일을 하다가 잠깐 쉬거나 노는 시간

담베참 : (1)‘담배쌈지’의 방언

진참 : (1)제사나 성묘, 잔치 따위에 참석함.

좌참 : (1)선원에서, 저녁때에 하는 좌선. 법사의 설법을 기다리는 동안 대중이 승당(僧堂)에 모여 좌선하면서 마음을 맑게 한다.

사이참 : (1)‘새참’의 본말.

우심참참 : (1)시름하는 마음이 비참함.

작법참 : (1)삼종 참법의 하나. 부처가 만든 율법을 따라 말과 몸짓으로 죄를 드러내어 깊이 뉘우치는 일을 이른다.

증참 : (1)참고가 될 만한 증거(證據). (2)증인으로 참석함. 또는 그 증인.

야크 참 : (1)부탄 지역 유목민들의 민속춤. 마치 사자춤처럼 야크 모양의 탈을 두 사람이 쓰고 타악기 소리에 맞춰 춤을 춘다.

선참 : (1)남보다 먼저 시작하거나 자리를 잡음. (2)다른 사람이나 다른 일보다 먼저 하는 차례. 또는 그런 사람. (3)먼저 길을 떠남. (4)임금에게 알리기 전에 죄인의 목을 먼저 베던 일.

극참 : (1)일곱 군데로 통하는 길. 극현(劇縣)이라는 곳에 교차하는 세 개의 길과 곁길이 있다는 데서 유래한다.

경참 : (1)부처, 보살, 조사(祖師)의 불덕을 드높이 찬탄함.

사참 : (1)어떤 절에서 다른 절로 가는 중간에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절. (2)예불이나 송경(誦經)을 하며 죄를 고백하고 참회하는 일. (3)‘사참하다’의 어근.

만면수참 : (1)얼굴에 가득 찬 부끄러운 기색.

형참 : (1)조선 시대에, 형조에 속한 종이품 벼슬. 참의와 함께 판서를 보좌하였다.

야참 : (1)궁중에서, ‘밤참’을 이르던 말. (2)저녁밥을 먹고 난 한참 뒤 밤중에 먹는 음식.

거참 : (1)‘그거참’의 준말.

신참 : (1)단체나 부류에 새로 참가하거나 들어옴. 또는 그런 사람. (2)새로 벼슬한 사람이 처음으로 관청에 들어감.

앞참 : (1)다음에 머무를 곳.

최선참 : (1)가장 먼저 하는 차례. 또는 그런 사람.

비참 : (1)더할 수 없이 슬프고 끔찍함.

출참 : (1)사신, 감사를 영접하려고 그의 숙역(宿驛) 가까운 역에서 사람을 내보내던 일. 필요한 돈과 곡식과 역마를 주기 위하여서였다.

에참 : (1)뜻에 맞지 아니하나 어찌할 수 없을 때 내는 소리.

감참 : (1)‘감참하다’의 어근. (2)죄인의 참형(斬刑)을 감독하고 검사하던 일.

숨참 : (1)힘쓰지 아니하면 숨쉬기가 어렵거나 숨 쉬는 데 고통을 느끼는 상태. 이물질이 차 있거나 천식, 폐렴인 경우에 일어난다.

요본참 : (1)‘요번’의 방언

장참 : (1)긴 자루가 달린 가래. (2)‘내내’의 방언

동팔참 : (1)조선 시대에, 중국 주롄청(九連城)과 산하이관(山海關) 사이에 설치한 여덟 군데의 숙소. 우리나라 사신이 중국에 왕래하던 교통로에 두었다.

부참 : (1)적을 사로잡거나 베어 죽이는 일. (2)선사에서 참두(參頭)를 보좌하는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 (3)점술에서, 뒷날에 일어날 일을 미리 알아서 해석하기 어렵게 적어 놓은 글.

만참 : (1)밤에 주지가 수행자를 모아 놓고 설교하는 일. 또는 저녁때의 염송(念誦). (2)저녁때에 잠깐 하는 참선.

줄참 : (1)‘줄곧’의 방언

만목수참 : (1)눈에 띄는 모든 것이 시름겹고 참혹함.

아이참 : (1)못마땅하거나 초조하거나 수줍을 때 하는 말.

번참 : (1)일하다가 서로 번갈아 가며 쉼. 또는 그런 사이.

숨이 참 : (1)숨이 차서 숨을 쉬기가 어려운 병적 상태. 순환 장애나 폐쇄성 폐 질환 따위에서 나타난다.

마참 : (1)어떤 경우나 기회에 알맞게. 또는 공교롭게. ⇒규범 표기는 ‘마침’이다.

곁참 : (1)‘곁두리’의 방언

침윤지참 : (1)차차 젖어서 번지는 것과 같이 조금씩 오래 두고 하는 참소의 말.

모냐참 : (1)‘지난번’의 방언

차참차참 : (1)‘차츰차츰’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341참uf341참’으로도 적는다.

저냑참 : (1)‘저녁참’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1fc냑uf34b’으로도 적는다.

괴참 : (1)몹시 부끄러워함.

언참 : (1)미래의 사실을 꼭 맞추어 예언하는 말.

중고참 : (1)한 직장이나 직위에 머물러 있는 기간이 꽤 오래된 사람으로서 그 기간이 고참에는 미치지 못하는 사람.

점심참 : (1)점심을 먹을 시간.

월참 : (1)역마를 갈아타는 곳을 들르지 아니하고 그냥 지나감. (2)‘줄곧’의 방언

막참 : (1)마지막 참.

역참 : (1)조선 시대에 있던 공공의 기별, 역마, 역원 등 여행 체계를 합쳐서 이르는 말. 대개 25리마다 1참을 두고 50리마다 1원을 두었다.

나중참 : (1)‘나중’의 방언

육시처참 : (1)죽은 사람에게 형벌을 가하여 목을 벰. 흔히 더할 나위 없이 가혹한 형벌을 이른다.

자리참 : (1)‘자릿조반’의 북한어.

득참 : (1)참여할 수 있게 됨.

즘심참 : (1)‘점심참’의 방언

뿌리 참 : (1)화분에 심은 식물의 뿌리를 분갈이한 지 오래되어 뿌리가 꽉 차 있는 상태.

강대수참 : (1)조선 시대에, 세자나 세손을 위하여 경서를 강론하고 묻고 대답하는 일에 참가하던 일.

수참 : (1)전국 각지의 세곡(稅穀)을 서울까지 배로 운반할 때, 중간에 배를 쉬게 하던 곳. 서울과 경기도의 주요 나루와 조운선이 왕래하는 곳에 설치하였다. (2)참회하는 의식을 행함. (3)‘수참하다’의 어근. (4)‘수참하다’의 어근.

잘참 : (1)길 옆에 만들어 놓은 숙소.

왕고참 : (1)집단이나 직장 따위에 가장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 사람.

그참 : (1)‘그때’의 방언

제누리참 : (1)‘곁두리’의 방언

욕참 : (1)탐욕이 깊음을, 건너기 어렵고 빠지기 쉬운 깊은 구렁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해룸참 : (1)‘해거름’의 방언

해름참 : (1)‘해거름’의 방언

병참 : (1)군사 작전에 필요한 인원과 물자를 관리, 보급, 지원하는 일. 또는 그런 병과(兵科).

자분참 : (1)지체 없이 곧.

사이끼참 : (1)‘새참’의 방언

요번참 : (1)‘요번’의 방언

다릿목 병참 : (1)다리를 엄호하기 위하여 쌓은 보루(堡壘).

왼참 : (1)‘원래’의 방언 (2)‘원래’의 방언

낭참 : (1)‘나중’의 방언

례참 : (1)‘예참’의 북한어. (2)‘예참’의 북한어.

허참 : (1)조선 시대에, 새로 부임한 관원이 선임자들에게 음식을 차려 대접하던 일. 관직에 참여하는 것을 허락하여 달라는 뜻이 있다. (2)‘아이참’의 방언

계단참 : (1)계단의 중간에 있는 좀 넓은 곳.

간참 : (1)‘참견’의 북한어.

복참 : (1)겹으로 둘러 판 참호(塹壕).

무생참 : (1)삼종 참법의 하나. 우주의 모든 것은 나는 것도 없고 없어지는 것도 없다는 이치를 깨달아 죄를 참회하는 일을 이른다.

가득 참 : (1)일정한 조건하에 있는 어떤 상태 함수의 변화에 따라서 다른 양의 증가가 나타날 경우에, 앞의 것을 아무리 크게 변화시켜도 뒤의 것이 일정 한도에서 머무르는 일.

훼참 : (1)남을 헐뜯음.

구본신참 : (1)조선 후기 개화파에 의해 전개된 서양 문명의 수용 논리. 1897년에 대한 제국이 출범하면서 나타났으며,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옛것을 근본으로 새로운 것을 참작 또는 참조한다는 뜻이다.

이참저참 : (1)‘겸사겸사’의 방언

숙소참 : (1)조선 시대에, 중앙 관리의 공사(公事) 출장을 위하여 길옆에 만들어 놓은 숙소.

포참 : (1)잡아서 벰.

대참 : (1)남을 대신하여 참여함.

부대시참 : (1)시기를 가리지 않고 사형을 집행하던 일. 봄과 여름철에는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가을철 추분까지 기다리는 것이 원칙이나, 십악대죄와 같은 중죄를 범한 죄인은 이에 구애받지 않고 사형을 집행하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참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10개 입니다. 그리고 참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241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참으로 시작하는 단어: 1,241개 : 참, 참가, 참가객, 참가국, 참가권, 참가 금융, 참가 담당, 참가도, 참가료, 참가리, 참가막조개, 참가메기, 참가 민주주의, 참가비, 참가 사채, 참가상, 참가 선물환, 참가 수수료, 참가 승계, 참가시나무, 참가시덩굴여뀌, 참가시우무, 참가 신청, 참가 신청서, 참가 압류, 참가율, 참가 은행, 참가인, 참가 인수, 참가 인수인, 참가자, 참가자미 ...

사진과 명언

피에르 보마르셰

" 논쟁할 때 그 사안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1000 "

#필요 #때 #사안 #이해 #논쟁
에버렛 더크슨
" 여기서 10억불, 저기서 10억불 하다보면 머지 않아 큰 돈이 된다. "
#억불 #돈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