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는 말

춤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55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70 세 글자 단어: 247 네 글자 단어: 161 다섯 글자 단어: 4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4 모든 글자 단어: 557

개아춤 : (1)‘호주머니’의 방언

자맞춤 : (1)책이나 써 놓은 글 가운데서 나란히 있는 같은 글자 둘을 찾아내어, 그 수효에 따라 이기고 짐을 겨루는 놀이. (2)예전에, 아이들이 한시(漢詩) 짓기를 익히기 위하여 한자를 되는대로 모아서 말을 만들던 일.

사발춤 : (1)사발을 머리에 이거나 손에 들고 추는 춤.

옴춤 : (1)산대놀음에서, 옴중이 추는 춤.

노장춤 : (1)봉산 탈춤 따위에서, 노장중이 나와 추는 춤. 소무에게 유혹을 받아 파계하는 장면이다.

아리춤 : (1)‘아랫마을’의 방언

보릿대춤 : (1)허튼춤 가운데, 발동작 없이 양팔을 굽히고 손목을 젖혔다 뒤집었다 하며 좌우로 흔들며 추는 춤.

조준 맞춤 : (1)항법 시스템의 전기축 또는 기계축을 이동체의 기준축에 대하여 각도를 세우거나 측정하는 순서. 광학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응데이춤 : (1)‘엉덩이춤’의 방언

십진 소수점 맞춤 : (1)십진수에서 소수점의 위치를 미리 정의된 위치로 맞추는 일.

자춤 : (1)‘자춤거리다’의 어근.

막춤 : (1)일정한 형식을 벗어나 제멋대로 추는 춤.

절굿대춤 : (1)팔만 벌리거나 몸의 관절만 움직이거나 또는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제멋대로 추는 춤.

틀 맞춤 : (1)확률 밀도 함수의 전 공간에 대한 적분값을 1로 만들어 주는 과정.

일단 멈춤 : (1)차량이 횡단보도 따위를 통과할 때에 우선 정지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아니하는 일.

벌인춤 : (1)이미 시작하여 중간에 그만둘 수 없는 것을 이르는 말.

노승춤 : (1)봉산 탈춤 따위에서, 노장중이 나와 추는 춤. 소무에게 유혹을 받아 파계하는 장면이다.

연귀 맞춤 : (1)연귀 안에 장부를 물림. 또는 그런 장부.

개와춤 : (1)‘호주머니’의 방언

탕고춤 : (1)‘탱고’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탱고 춤’이다.

도리깨춤 : (1)도리깨질하는 모습을 본떠 만든 민속춤.

교방 굿거리 춤 : (1)고려에서 조선 시대까지, 관기 제도에 따라 교방에서 전해 내려온 춤.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춤을 추며, 춤사위가 매우 차분하면서 섬세하고 애절하다.

소상모춤 : (1)상모의 길이가 짧은 것을 달고 추는 춤. 상모돌리기에서 가장 많이 추며 외상모돌리기, 네상모돌리기, 좌우치기 등 다양하고 재치 있는 기법들이 있다.

배김새춤 : (1)팔만 벌리거나 몸의 관절만 움직이거나 또는 아래위로만 움직이며 제멋대로 추는 춤.

지덕체춤 : (1)지덕체를 형상화한 춤.

갈퀴 맞춤 : (1)꿸대 따위의 한끝을 갈퀴 모양으로 만들고 좌우에 끼워 물려 빠지지 않게 되는 나무 맞춤법.

용춤 : (1)남이 추어올리는 바람에 좋아서 하라는 대로 행동을 하는 짓. (2)용의 탈을 쓰고 추는 춤.

입맞춤 : (1)성애의 표현으로 상대의 입에 자기 입을 맞춤. (2)서양 예절에서, 인사할 때나 우애ㆍ존경을 표시할 때에, 상대의 손등이나 뺨에 입을 맞추는 일. (3)‘더빙’의 북한어. (4)비굴한 아양이나 접촉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미알춤 : (1)‘미얄춤’의 북한어.

칼춤 : (1)칼을 들고 추는 춤. (2)정재(呈才) 때 추던 춤의 하나. 향악(鄕樂)으로, 기생 네 사람이 각각 전립(戰笠)을 쓰고 전복(戰服)을 입고 검기(劍器)를 두 손에 하나씩 들고 양편에 나누어 마주 서서 추는 춤으로, 여기에 맞는 창사(唱詞)도 딸려 있다.

선비춤 : (1)무언 무용극의 하나. 진주를 중심으로 영남 일대에서 성한 것으로, 과거에 낙방한 한량과 중이 기생을 꾀는 시늉을 하며 춤을 춘다.

양반춤 : (1)탈춤에서, 양반을 조소하고 풍자하는 춤.

허리춤 : (1)바지나 치마처럼 허리가 있는 옷의 허리 안쪽. 곧 그 옷과 속옷 또는 그 옷과 살의 사이.

수평 탭 맞춤 : (1)사용자가 정의한 범위 내에서 문서를 수평으로 놓는 문서 편집기의 기능.

외상모춤 : (1)한쪽으로만 상모를 돌리며 추는 춤.

굿거리춤 : (1)농악에서 추는 고깔 소고 춤의 춤사위. 소고를 한 번 치고 제자리에서 어깨춤을 추며 어르는 동작을 한다. 흔히 호남 농악에서 볼 수 있다. (2)영남 지방의 기녀들이 굿거리장단에 맞춰 수건이나 부채를 들고 추는 춤.

동래 학춤 : (1)부산광역시 동래구에서 추어 온, 학의 우아한 몸짓을 표현한 민속춤. 궁중 무용의 학춤과는 달리 소박하며, 꽹과리ㆍ장구ㆍ징ㆍ북 따위의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춘다.

내림 메뚜기장 맞춤 : (1)목구조의 맞춤에서, 메뚜기장을 내어 내려 맞추는 방법.

무사춤 : (1)씩씩한 율동으로 무사를 형상화한 춤.

길치기춤 : (1)제주 무당굿에서, 신을 맞이하는 길이나 죽은 이의 영혼을 저승에 보내는 길을 치는 시늉을 하며 추는 춤.

반고춤 : (1)반고를 치면서 추는 춤.

소고 춤 : (1)손에 소고를 들고 치면서 그 장단에 맞추어 여러 가지 기교를 부리는 춤.

궁둥춤 : (1)매우 기쁘거나 신이 나서 궁둥이를 들썩들썩하는 짓.

꼬부랑할미춤 : (1)경상남도 밀양에서 백중놀이 때 추던 병신춤. 지팡이를 짚고 허리를 구부려 걸으며, 머리를 위로 하여 먼 하늘을 보며 춤을 춘다.

빗턱맞춤 : (1)옆면을 비스듬하게 따 낸 목재의 턱에 다른 부재(部材)의 끝을 끼우는 맞춤.

쌈바 춤 : (1)브라질 흑인계 주민의 춤. 4분의2 박자로 매우 빠르고 정열적이다. ⇒규범 표기는 ‘삼바 춤’이다.

되맞춤 : (1)한쪽 구멍을 깊이 파서 통으로 끼우고 반대편 구멍으로 되물려 맞추는 것.

학춤 : (1)조선 시대에, 궁중의 정재(呈才) 때나 구나의 뒤에 향악에 맞추어 추던 궁중 무용. 주악과 더불어 여기(女妓)가 창사(唱詞)하면 청학과 백학의 탈을 쓴 무동(舞童)이 지당판 앞에 뛰어나와서 북향하고 동서로 나누어 서서 춤을 춘다. 곧이어 연통(蓮筒) 속에서 동기(童妓)가 뛰어나와 연화대 춤이 계속된다.

갈지자춤 : (1)산대놀이 기본 춤사위인 깨끼춤 동작의 하나. 노장이나 옴중이 긴 소매를 이쪽저쪽으로 휘젓고 발을 서로 비껴 갈지자 모양으로 걸어간다.

오북춤 : (1)다섯 명의 북재비가 원무(圓舞)를 하거나 원 안으로 들어갔다 나왔다 하면서 추는 춤. 경상남도 밀양 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백중놀이에 나온다.

뭇동춤 : (1)봉산 탈춤과 은율 탈춤에서, 먹중들이 함께 추는 춤.

거상 춤 : (1)무당춤에서, 느린 거상 장단에 맞춰 추는 춤. 의례 상을 진설하여 신에게 바치고, 신령과 접신하여 더불어 노는 의미가 있다. ‘얼싸’ 하는 구음 형식이 들어간다.

생활 맞춤 : (1)일상생활에서의 습관이나 양식 따위에 어울리도록 만듦. 또는 그런 것.

키춤 : (1)‘발돋움’의 북한어.

장삼춤 : (1)강령 탈춤에서, 긴 소매를 휘저으며 추는 춤.

저춤 : (1)‘저춤거리다’의 어근.

상좌춤 : (1)탈춤에서, 승려의 차림을 하고 나와서 추는 춤.

압사라 춤 : (1)힌두교의 전설을 내용으로 구성된 캄보디아 크메르족의 전통 춤. ‘압사라’는 ‘춤추는 여신’이라는 뜻으로, 손동작이 복잡하고 화려한 춤이다.

사위춤 : (1)탈춤에서, 발 뜀과 한삼 휘두르기를 아울러 하는 활기찬 춤. 봉산 탈춤에서 상좌, 먹중, 취발이 등이 추며 외사위, 겹사위, 양사위, 만사위 따위가 있다.

홰불춤 : (1)행진이나 매스 게임 따위에서 횃불이나 횃불을 형상한 소도구를 손에 들고 추는 춤. ⇒남한 규범 표기는 ‘횃불춤’이다.

고환춤 : (1)고환이 불수의적으로 춤을 추듯이 오르락내리락하는 현상.

내림 주먹장맞춤 : (1)목구조의 주먹 장부를 세로재의 윗구멍에서 내리쳐 끼워 맞추는 방법.

플라멩코 춤 : (1)에스파냐 남부의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예부터 전하여 오는 민요와 춤. 기타와 캐스터네츠 소리에 맞추어 손뼉을 치거나 발을 구르거나 하는 격렬한 리듬과 동작이 특색이다.

이미 벌린 춤 : (1)이미 시작한 일을 중간에서 막을 수 없는 경우를 이르는 말. (2)어떤 일이 현실적으로 벌어지고 있어 그 책임을 회피할 수 없게 된 사태를 이르는 말.

고팍 춤 : (1)러시아의 민속 의상인 루바시카에 반장화를 신고 추는 춤.

아춤 : (1)‘아침’의 방언

쇠물춤 : (1)용광로에서 쇳물이 작열하며 넘쳐흐르는 모양을 표현한 춤. ⇒남한 규범 표기는 ‘쇳물춤’이다.

기대춤 : (1)‘깃대춤’의 북한어.

발레춤 : (1)‘발레’의 북한어.

정쇠춤 : (1)진도 씻김굿에서, 무당이 추는 춤의 하나.

헌천화춤 : (1)조선 순조 때에 비롯한 향악무. 선녀가 하늘의 꽃을 왕에게 바치는 내용으로, 헌화탁을 놓고 여기(女妓) 두 사람이 동서로 나누어 서고, 선모(仙母)가 꽃병을 들고 나오며 그 뒤에 좌우협이 따르면서 북향하여 주악에 맞추어 춘다.

몸새 맞춤 : (1)옷을 몸에 잘 맞도록 고치는 일. 옷을 줄이거나 늘여서 원하는 형태로 만든다.

여닫이춤 : (1)양주 별산대놀음의 춤사위의 하나. 여닫이문을 여는 동작에 비유한 것으로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렸다가 양옆으로 펴는 동작을 되풀이하며 전진한다.

사교춤 : (1)사교를 목적으로 연회 따위에서 남녀 한 쌍이 추는 춤. 반주 음악에 따라 왈츠, 탱고, 폭스트롯, 블루스 따위의 모던계와 룸바, 탱고 따위의 라틴계로 구분된다.

양거리춤 : (1)중국 민속 무용의 하나. 명절 때에 민속 의상을 입고 추는 군무(群舞)이다.

봉춤 : (1)고정된 봉에 매달리거나 봉을 잡고 추는 춤.

사지춤 : (1)사자탈을 쓰고 사자의 동작을 흉내 내며 추는 춤. ⇒규범 표기는 ‘사자춤’이다.

안성마춤 : (1)요구하거나 생각한 대로 잘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기도 안성에 유기를 주문하여 만든 것처럼 잘 들어맞는다는 데서 유래한다. ⇒규범 표기는 ‘안성맞춤’이다. (2)조건이나 상황이 어떤 경우나 계제에 잘 어울림. ⇒규범 표기는 ‘안성맞춤’이다.

바라춤 : (1)마음을 깨끗이 하고, 도를 닦는 장소를 깨끗이 한다는 뜻으로 추는 불교 의식 무용. 양손에 바라를 쥐고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머리 위로 들어 올리거나 좌우로 돌리고, 빠른 동작으로 전진, 후퇴, 회전하며 추는 춤으로 천수바라, 명바라, 사다라니바라, 관욕게바라, 막바라, 내림게바라가 있다. (2)1959년에 출판한, 시인 신석초의 두 번째 시집. ≪석초 시집≫에 수록되었던 작품을 재수록한 것까지 포함하여 모두 56편의 시를 수록하고 있다. 이 시집에는 시인의 시 세계를 구축하는 동양적 정신과 현대적 정신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봉산 탈춤 : (1)황해도 봉산에 전해지는 산대놀음 계통의 탈춤. 7과장으로 구성되며 사자춤이 있는 것이 특색이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17호.

벌린춤 : (1)이미 시작하여 중간에 그만둘 수 없는 것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벌인춤’이다.

화랭이춤 : (1)풍물놀이에서, 어린아이들이 놀이꾼의 어깨 위에 올라서서 추는 춤.

죽음의 춤 : (1)중세 시대에 유럽에서 유행하던 춤. 교회 묘지에 사람들이 모여 신들린 듯이 춤을 추었다고 하나, 어떤 춤이었는지는 전해지지 않는다.

강령 탈춤 : (1)황해도 강령에서 전하여 내려오는 가면극. 봉산 탈춤과 함께 황해도의 대표적인 가면극으로 주로 단오 때에 행해지며, 양반춤ㆍ노장춤 따위의 여러 과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34호.

꾀꼬리춤 : (1)‘춘앵전’의 북한어.

때마춤 : (1)‘때마침’의 방언

곰배팔이춤 : (1)곰배팔이의 흉내를 내는 병신춤.

곱사춤 : (1)곱사등이같이 등에 바가지, 베개 따위를 넣고 익살스럽게 추는 춤.

예사 낮춤 : (1)인칭 대명사에서, 예사로 낮추어 이르는 말. ‘나’, ‘자네’, ‘저이’ 따위가 있다. (2)서술어의 종결형에서, 청자를 예사로 낮추는 등분.

사춤 : (1)갈라지거나 벌어진 틈. (2)담이나 벽 따위의 갈라진 틈을 메우는 일. (3)돌이나 벽돌을 쌓을 때에 그 틈서리에 시멘트나 모르타르를 채워 다지는 일. (4)베틀의 비경이 옆에서 날의 사이를 띄어 주는 두 개의 나무나 대. ⇒규범 표기는 ‘사침’이다.

이 맞춤 : (1)시공 재료의 서로 떨어져 있는 부분을 제자리에 맞게 대어 붙이는 일.

깨끼춤 : (1)난봉꾼이 멋을 내어 재미있게 추는 춤. (2)양주 별산대놀이 춤사위의 하나.

사자춤 : (1)사자탈을 쓰고 사자의 동작을 흉내 내며 추는 춤.

호남 살풀이춤 : (1)호남 지방에서, 살풀이 장단에 맞추어 추는 민속춤. 전라북도 무형 문화재 제15호이며, 기방에서 추던 일종의 수건춤이다.

접시춤 : (1)접시나 접시 모양의 것을 가지고 추는 민속무.

장고 춤 : (1)장고를 어깨에 비스듬히 둘러메고 여러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며 추는 춤. 본래 풍물놀이의 일부로, 놀았던 개인 장기 춤이 독자적인 춤 형태로 발전한 것이다.

떼춤 : (1)여러 사람이 무리를 지어 춤을 춤. 또는 그 춤.

얼춤얼춤 : (1)말이나 행동을 똑똑하게 분명히 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어름어름’이다. (2)일을 대충 적당히 하고 눈을 속여 넘기는 모양. ⇒규범 표기는 ‘어름어름’이다.

구애 춤 : (1)번식기에 수컷이 암컷의 마음을 얻기 위하여 추는 춤.

내려오는 달빛의 춤 : (1)미국 작곡가 라일리가 1983년에 만든 작품. 전자 키보드를 위한 51분 분량의 연주곡이 담긴 작품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춤으로 끝나는 모든 글자 단어는 557개 입니다. 그리고 춤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5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작 춤으로 시작하는 단어: 53개 : 춤, 춤가락, 춤가락엮음, 춤곡, 춤과 발레에 관한 서한집, 춤과 혼, 춤굿, 춤 그 신명, 춤극, 춤길, 춤꾼, 춤놀이, 춤 단락, 춤 동작, 춤마당, 춤 마디, 춤막춤막, 춤막춤막하다, 춤모랫동굴, 춤 모음곡, 춤문구, 춤바구니, 춤바람, 춤받이, 춤밧기, 춤버섯, 춤복, 춤본, 춤 부분, 춤사위, 춤새, 춤성 ...

사진과 명언

진실은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 심판이 끝나도 진실은 진실입니다.^1000 "

#끝 #진실 #심판
벤자민 프랭클린
" 변명을 잘 하는 자는 다른 어떤 것도 잘 할 수 없다. "
#변명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