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 끝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58개

한 글자:1개 두 글자:100개 세 글자:88개 네 글자:62개 다섯 글자:4개 여섯 글자 이상:3개 🌻모든 글자: 258개

  • 거화 : (1)음력 정월 대보름날에 하는 민속놀이의 하나. 마을 청소년들이 패를 갈라 진을 치고 있다가 달이 떠오른 후 농악대의 풍악에 맞춰 횃불을 밝혀 들고 편싸움을 하여 승부를 겨루는데, 진 편은 그해에 흉년이 든다고 한다.
  • : (1)정교하게 짠 고운 갈포. ⇒규범 표기는 ‘추치’이다.
  • : (1)온갖 연희(演戲). 가면 놀이, 곡예, 요술 따위를 이른다.
  • 낙화 : (1)정초나 4월 초파일, 섣달 그믐날에 하던 불꽃놀이.
  • 조리지 : (1)제주도에서 팔월 한가위에 행하던 민속놀이. 남녀가 한데 모여 노래하고 춤추다가 좌우 두 패로 갈라져 줄을 당기는데, 줄의 한가운데가 끊어져 좌우 양편이 뒹굴면 모든 동네 사람이 이를 보고 웃음을 터뜨렸다.
  • : (1)고려 전기의 외교가(942~998). 자는 염윤(廉允). 성종 12년(993) 거란이 침입하였을 때에, 적장 소손녕과 담판하고 유리한 강화를 맺었으며, 이듬해에는 여진을 몰아내었다. (2)중국 오대십국 가운데 남당(南唐)의 화가(?~?). 화조(花鳥)의 사생화에 뛰어났다. 그의 화풍은 서씨체(徐氏體)라 이른다.
  • 극유 : (1)‘극놀이’의 북한어.
  • 노래유 : (1)노래를 부르면서 노는 어린이 놀이. 노래가 기본을 이루며 여기에 간단한 율동과 대사가 결합한다.
  • : (1)몸에 바르면 시름과 악한 마음이 없어지고 즐거움을 얻게 된다는 약초.
  • : (1)즐기며 놂.
  • 호기동 : (1)음력 사월 초파일에, 연등 행사를 위하여 벌였던 아이들 놀이. ≪고려사≫ 세가(世家) 권41 공민왕 13년(1364) 4월조에 의하면, 연등의 비용을 마련하기 위하여 아이들이 며칠 동안 기를 만들어서 마을을 돌아다니며 쌀과 베를 구하던 행사라고 하였다. 공민왕이 이를 관람하고 베를 하사하였다는 기록도 있으며, 이는 조선 시대에도 계속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 : (1)말을 훈련시켜 재주를 부리게 하는 일. 또는 기마수(騎馬手)가 갖가지로 재주를 부리는 일. (2)귀신의 장난이라는 뜻으로, 일의 진행에 나타나는 뜻밖의 방해나 헤살을 이르는 말.
  • : (1)공을 가지고 하는 놀이. 주로 당구를 이른다.
  • 신익 : (1)독립운동가ㆍ정치가(1894~1956). 호는 해공(海公). 임시 정부의 외무부장, 내무부장을 지냈고, 8ㆍ15 광복 후에는 제헌 국회 의장, 제2대 국회 의장에 당선되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선거 유세 중 병사하였다.
  • 고영 : (1)구한말의 대신(1849~?). 신사 유람단(紳士遊覽團)의 수행원으로 일본에 다녀왔고 탁지대신을 지냈으며 변절하여 국권 강탈을 지지하는 등 일제의 앞잡이로 활동하였다.
  • 일비일 : (1)한편으로는 슬퍼하고 한편으로는 기뻐함. 또는 기쁨과 슬픔이 번갈아 일어남. (2)한편으로는 슬프고 한편으로는 기쁨.
  • 토광인 : (1)땅은 넓으나 사람 수가 적음.
  • : (1)방해를 놓음. (2)까치가 지저귀면 기쁜 일이 생긴다는 뜻으로, 좋은 일이 있을 조짐을 이르는 말.
  • 백숭 : (1)중화민국의 군인(1893~1966). 광시파 군벌의 지도자로서 북벌(北伐) 후 장제스와 대립하였으며, 만주 사변 후 타협하였다. ⇒규범 표기는 ‘바이충시’이다.
  • 창우지 : (1)시사적인 사건을 우스갯소리와 우스갯짓으로 표현하여 연출한 풍자적인 연극.
  • 척석 : (1)무엇을 맞히려고 돌멩이를 던지는 짓.
  • : (1)요사스러운 여자.
  • 공상 : (1)중국의 정치가ㆍ실업가(1881~1967). 신해혁명에 참가하고, 뒤에 국민 정부의 요직에 올랐다. ⇒규범 표기는 ‘쿵샹시’이다.
  • 문법수 : (1)불법을 듣고 마음으로부터 기쁨을 느낌.
  • 등화 : (1)삼국 시대부터 전하여 오는 등불을 켜는 놀이. 음력 정월 대보름, 2월 보름, 4월 초파일 같은 날에 한다.
  • 농장 : (1)예전에, 두 패로 갈라서 말을 타고 하던 운동 경기. 경기장 한복판에 놓인 자기편의 공을 숟가락 모양의 채를 이용하여 자기편 구문(毬門)에 먼저 넣으면 이긴다.
  • : (1)줄광대나 줄꾼이 줄 위를 걸어 다니면서 여러 가지 재주를 보이는 놀이. 광대줄과 어름이 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줄타기’이다.
  • : (1)아름다운 여자.
  • 왜자간 : (1)키가 작은 사람이 큰 사람 틈에 끼여 구경은 못하고서 앞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자기가 본 체 또는 아는 체한다는 뜻으로,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남이 그렇다고 하니까 덩달아서 그렇다고 하는 것.
  • : (1)아름다운 여자.
  • : (1)어린아이의 장난. (2)어리석은 짓.
  • 농장지 : (1)아들을 낳은 즐거움. 예전에, 중국에서 아들을 낳으면 규옥(圭玉)으로 된 구슬의 덕을 본받으라는 뜻으로 구슬을 장난감으로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화포 : (1)궁중에서, 화포 쏘는 것을 구경하던 놀이. 임금과 문무 이품 이상의 벼슬아치가 참석하였으며, 왕비와 비빈(妃嬪) 및 궁중의 나인들도 구경할 수 있었다.
  • 천도 : (1)성균관 유생들의 놀이인 궐희 가운데 도읍 옮기는 일을 연기하는 놀이. (2)성균관 유생들이 이상적인 선정(善政)을 모의(模擬)로 베풀던 풍자 놀이. 여름과 겨울 두 차례, 종이에 ‘闕’ 자를 써서 성균관 문에 붙이고 공자(孔子)를 임시 왕으로 받들어 행하였다.
  • 희허 : (1)경이롭거나 개탄할 때 사용하는 감탄사 또는 탄성. 중국 촉 지방 사람들이 관용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 한계 : (1)조선 전기의 문신(1423~1482). 자는 자순(子順). 좌승지ㆍ우승지ㆍ이조 판서 등을 지냈으며, 예종 때 서평군(西平君)에 봉하여졌다. 훈구파에 속하는 유학자로, 최항과 함께 ≪경국대전≫을 편찬하고 ≪의방유취≫의 인본(印本) 간행을 주관하였다.
  • 혈하 : (1)여러 사람이 편을 갈라서, 굵은 밧줄을 마주 잡고 당겨서 승부를 겨루는 놀이.
  • 참군 : (1)중국 당나라 때의 연극. 참군이 창(蒼)과 골(鶻)이라는 두 인물과 주고받는 해학적인 문답이 중심 내용으로, 당나라의 유능한 배우였던 이선학(李仙鶴)이 소주동정참군(韶州同正參軍)이라는 관직을 받은 것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졌다.
  • : (1)말과 동작으로 여러 사람 앞에서 재주를 부림. (2)배우가 각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 주는 무대 예술. (3)중국 후한 환제 때의 연호(158~167). 환제의 여섯 번째 연호이다. (4)중국 삼국 시대 촉한 후주(後主) 때의 연호(238~257). 후주의 두 번째 연호이다. (5)중국 오호 십육국 시대 후조 폐제 해양왕(海陽王) 때의 연호(334). 334년 11월 무제가 이어 사용하였고 335년에 새로 개원하였다.
  • 타추 : (1)세시 풍속의 하나. 액풀이를 위하여, 악성(惡星)인 나후를 상징하는 짚 인형을 만들고 그 머리에 동전을 넣어 상원(上元) 전날 초저녁에 길에 버리면, 아이들이 그 머리를 다투어 부수어 동전을 꺼내고 몸뚱이를 땅에 두드리며 즐긴다.
  • 기악백 : (1)주로 궁중 행사 때에 벌이던 노래와 춤 및 온갖 놀이.
  • 외골 : (1)‘외고리눈이’의 옛말.
  • 손벽 : (1)‘수박춤’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손뼉희’이다.
  • 최명 : (1)소설가(1947~1998). 전라북도 전주 출신.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쓰러지는 빛>이 당선되면서 문단 활동을 시작하였다. 대표작으로 장편 <혼불>이 있다. 이 작품은 집필 기간만 17여 년이 걸린 작가의 역작으로,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보여 준 의미 있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 : (1)이전의 장난. (2)성교(性交) 전에 하는 애무. (3)천지신명 따위에 제사 지낼 때 제물로 바치는, 산 짐승. 주로 소, 양, 돼지 따위를 바친다.
  • 김도 : (1)조선 시대의 문신(1783~1860). 자는 사경(士經). 호는 주하(柱下). 순조 13년(1813) 증광 식년 문과에 급제하고 참의 따위를 거쳐 우의정, 좌의정을 지냈다. 후에 판돈령부사에 이르렀다.
  • : (1)고맙게 여기어 기뻐함.
  • 아이들의 유 : (1)비제의 음악에 1932년 마신이 안무한 작품. 발레뤼스 드 몬테카를로가 초연하였다.
  • : (1)중국 북송 태종 때의 연호(984~987).
  • 회진작 : (1)성을 내었다가 슬쩍 돌리어 기쁜 표정을 지음.
  • 박영 : (1)시인ㆍ소설가(1901~?). 호는 회월(懷月)ㆍ송은(松隱). ≪장미촌≫, ≪백조≫ 따위의 동인으로 활동하였고 탐미적ㆍ낭만주의적 시인으로 출발하여, 한때 카프(KAPF)의 대변자로 활약하다가 1934년에 순수 예술로 전향하였다. 6ㆍ25 전쟁 때에 납북되었다. 시ㆍ소설ㆍ평론의 모든 분야에 걸쳐 활동하였으며 작품에 시 <유령의 나라>, 소설 <사냥개>, <전투> 따위가 있다.
  • : (1)중국 북송 진종 때의 연호(1017~1021). (2)중국 서요 말제(末帝)와 결제(缺帝) 때의 연호(1178~1218).
  • 신심환 : (1)아미타불의 구원을 조금도 의심치 아니하고 믿어서, 극락에 왕생할 수 있음을 기뻐함.
  • : (1)‘염희하다’의 어근. (2)맡은 직무를 게을리함.
  • 수박 : (1)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 가운데 하나. 유연한 동작을 취하며 움직이다가 순간적으로 손질ㆍ발질을 하여 그 탄력으로 상대편을 제압하고 자기 몸을 방어한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택견’이다.
  • : (1)여러 가지 잡스러운 장난이나 놀이. (2)시사적인 사건을 우스갯소리와 우스갯짓으로 표현하여 연출한 풍자적인 연극.
  • : (1)중국 송나라 시기에 생겨난 희곡 양식. 송사와 창잠(唱賺), 민간의 소곡이 종합적으로 발전하여 형성하였다. 비교적 자유로운 형식이 특징이다.
  • : (1)음란한 장난. (2)음란한 내용의 연극.
  • 답삭 : (1)줄광대나 줄꾼이 줄 위를 걸어 다니면서 여러 가지 재주를 보이는 놀이. 광대줄과 어름이 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정식 명칭은 ‘줄타기’이다.
  • 유리알 유 : (1)독일의 문학가 헤세가 지은 장편 소설. 유희의 장인인 주인공의 생애를 서술하는 전기문의 형식으로, 학문과 예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류가 얻은 모든 가치를 다루는 종합 예술로서의 유희를 묘사하고 있다.
  • 다우 : (1)조선 세종 때의 거문고 여섯 곡 가운데 하나. 연주법은 남아 있으나 가사는 전하지 않는다.
  • : (1)중국 청나라 성조(聖祖) 때의 연호(1662~1722). 이를 본떠 성조를 강희제라고도 한다.
  • : (1)고래(古來)로 드문 나이란 뜻으로, 일흔 살을 이르는 말. 두보의 <곡강시(曲江詩)>에 나오는 말이다.
  • 윤덕 : (1)조선 후기의 화가(1685~1776). 자는 경백(敬伯). 호는 낙서(駱西)ㆍ연포(蓮圃)ㆍ연옹(蓮翁). 글씨와 그림에 능하였으며, 특히 말과 신선 등을 잘 그렸다. 작품으로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 <기마부인도(騎馬婦人圖)>가 있다.
  • 교수유 : (1)‘공부놀이’의 북한어.
  • 유선 : (1)혼자 또는 둘이서 그네 위에 올라타 두 손으로 두 줄을 각각 잡고 몸을 날려 앞뒤로 왔다 갔다 하는 놀이.
  • 고정 : (1)시인(1948~1991). ≪목요회≫와 ≪또 하나의 문화≫ 동인이었고 민족 문학 작가 회의, 여성 문학인 위원회, 시 창작 분과 위원회 등에서 활동하였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않는 시인, 생명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 시인으로 평가받는다. ≪초혼제≫(1983), ≪지리산의 봄≫(1987) 등의 시집을 남겼다.
  • : (1)큰 복력. (2)중국 명나라 인종 때의 연호(1425).
  • 사운 : (1)한문 시구를 암기하기 위하여 예전에 서당에서 하던 놀이의 하나. 예를 들어 마(馬)를 정한 글자로 하면 ‘馬上逢寒食 千金駿馬換小妾 朝騎五花馬’와 같이 초장에서는 정한 글자 ‘馬’가 첫 번째 자가 되게 하고, 중장에서는 오언(五言)일 때에는 세 번째 자, 칠언(七言)일 때에는 네 번째 자가 되게 하며, 종장에서는 끝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 : (1)고려 시대에, 거란ㆍ여진ㆍ몽골 등지에서 들어온 노래와 춤을 곁들인 놀이.
  • : (1)조선 시대의 명신(名臣)(1363~1452). 초명은 수로(壽老). 자는 구부(懼夫). 호는 방촌(厖村). 세종 때에 18년간 영의정을 지내면서 농사법을 개량하고 예법(禮法)을 개정하는 등 문물제도의 정비에 힘썼으며, 어질고 깨끗한 관리의 표본이 되었다. 저서에 ≪방촌집≫이 있다.
  • 일경일 : (1)한편으로 놀라며 한편으로 기뻐함.
  • 용마 : (1)전라북도 남원에서 섣달그믐이나 정월 대보름에 하는 민속놀이의 하나. 악귀를 쫓아 재앙을 없애고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기 위하여 행하는 놀이이다.
  • 야율연 : (1)중국 요나라의 제9대 황제인 천조제의 본명.
  • 광대 소학지 : (1)광대가 우스꽝스러운 말로 연행하는 간단한 연극. 한 명의 광대가 자문자답하는 것이 보통이며, 가면이나 인형 없이, 노래가 아닌 말로 하는 연극이다. 조선 시대의 문헌에 많이 등장한다.
  • : (1)고려 시대에, 물놀이에서 하던 가무 잡희의 하나.
  • 니ㅅ블 : (1)이의 뿌리.
  • 오금지 : (1)도가에서 다섯 짐승의 자세를 흉내 내어 신체의 여러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는 양생법. 범ㆍ사슴ㆍ곰ㆍ원숭이ㆍ새 등의 자세를 본떴다.
  • 소학지 : (1)시사적인 사건을 우스갯소리와 우스갯짓으로 표현하여 연출한 풍자적인 연극.
  • : (1)듣는 이가 친구나 아랫사람들일 때, 그 사람들을 가리키는 이인칭 대명사. (2)말하는 이가 자기와 비슷하거나 자기보다 높지 아니한 사람을 상대하여, 가리키는 대상이 듣는 이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쓰는 말. (3)‘넷’의 방언
  • 주유 : (1)난쟁이처럼 목을 움츠리고 두 어깨를 으쓱하며 허리를 구부리고 추는 병신춤.
  • 이정 : (1)음악가ㆍ교수(1927∼1998). 서울 출신으로, 1950년 현제명의 오페라 <춘향전>으로 데뷔한 이후, 국내외에서 여러 차례 독창회와 오페라에 출연하였다. 1961년 서울 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교수로 부임하였다.
  • 기악 잡 : (1)고려 시대 연극의 하나. 우리나라 고유의 꼭두각시놀이로서, 장대타기, 줄타기, 땅재주 등을 주로 하여 구경꾼들에게 묘기를 보였다.
  • 최재 : (1)철학자(1914~1984). 호는 서우(曙宇). 한국 휴머니스트 회장, 철학회장, 학술원 회원을 지냈다. 저서에 ≪사회 철학≫, ≪사상과 자유≫,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 연구≫ 따위가 있다.
  • : (1)중국 오나라 때의 어여쁜 여자. 흔히 매우 아름다운 여자를 비유적으로 이를 때 쓰기도 한다. (2)감탄하거나 찬미할 때 내는 소리. (3)즐거워하고 기뻐함.
  • 농와지 : (1)딸을 낳은 즐거움. 중국에서 딸을 낳으면 흙으로 만든 실패를 장난감으로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조리 : (1)제주도에서 팔월 한가위에 행하던 민속놀이. 남녀가 한데 모여 노래하고 춤추다가 좌우 두 패로 갈라져 줄을 당기는데, 줄의 한가운데가 끊어져 좌우 양편이 뒹굴면 모든 동네 사람이 이를 보고 웃음을 터뜨렸다.
  • 시교이 : (1)설법의 네 가지. 시(示)는 법(法)을 보여 줌을, 교(敎)는 법을 가르쳐 깨우쳐 줌을, 이(利)는 교도(敎導)하여 이롭게 함을, 그리고 희(喜)는 행하는 것을 보고 칭찬하여 기쁘게 함을 이른다.
  • : (1)‘성교’를 달리 이르는 말. 원래 후궁(後宮)에서 거행하던 비밀 희극(戲劇)을 가리키던 말이다. (2)슬픔과 기쁨을 아울러 이르는 말. (3)힘을 버쩍 씀.
  • 정윤 : (1)조선 선조 때의 문신(1531~1589). 자는 경석(景錫). 호는 고암(顧庵)ㆍ순암(順庵). 강원도 관찰사를 지냈다. 문장에 뛰어나 이름을 떨쳤고 특히 변려문에 능하여 홍문관과 예문관의 모든 서류를 찬술하였다. 저서에 ≪고암집≫이 있다.
  • 왜인간 : (1)키가 작은 사람이 큰 사람 틈에 끼여 구경은 못하고서 앞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자기가 본 체 또는 아는 체한다는 뜻으로, 자신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남이 그렇다고 하니까 덩달아서 그렇다고 하는 것.
  • 군사유 : (1)군사놀이와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하는 어린이들의 놀이.
  • 이만 : (1)영화감독(1931~1975). 1961년 <주마등>으로 감독에 데뷔하였고, 1963년 <돌아오지 않는 해병>, 1966년 <만추> 등으로 각종 영화상을 받았다.
  • 전통 연 : (1)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공연 예술. 우리나라에는 탈놀이, 꼭두각시놀음, 판소리, 남사당놀이 따위가 있다.
  • 홍계 : (1)조선 영조 때의 문신(1703~1771). 자는 순보(純甫). 호는 담와(淡窩). 통신사로 일본에 다녀왔으며 균역청을 설치하고 균역법 제정에 힘썼다. 왕명으로 ≪해동악(海東樂)≫을 지었으며, 저서에 ≪삼운성휘≫가 있다.
  • 답구 : (1)고구려 춤의 하나. 둥그런 큰 공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이 올라서서 이를 굴리면서 춘다. 이 춤에 붙인 백낙천의 시가 전한다.
  • 물의 유 : (1)프랑스 작곡가 라벨의 피아노 작품. 26세인 1901년에 쓴 작품으로 드뷔시의 영향을 받은 인상주의 피아노 음악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 단체 유 : (1)집단적으로 행하는 맨손 체조나 율동.
  • : (1)크게 기뻐함. 또는 큰 기쁨.
  • : (1)중국 북위 효무제 때의 연호(532~534). 효무제의 세 번째 연호이자 북위의 마지막 연호이다. (2)중국 후한 충제(沖帝) 때의 연호(145). (3)중국 서진 혜제 때의 연호(290). 혜제의 첫 번째 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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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98개) : 하, 학, 한, 할, 핡, 함, 합, 핫, 항, 해, 핵, 핸, 햄, 햇, 행, 향, 허, 헉, 헌, 헐, 험, 헛, 헝, 헤, 헥, 헬, 헴, 헵, 헷, 헹, 혀, 혁, 현, 혈, 혐, 협, 형, 혜, 혬, 호, 혹, 혼, 홀, 홈, 홉, 홍, 홑, 화, 확, 환, 활, 황, 홰, 홱, 횅, 회, 획, 횟, 횡, 효, 후, 훅, 훈, 훌, 훍, 훔, 훗, 훙, 훠, 훤, 훨, 훰, 훼, 휀, 휑, 휘, 휙, 휠, 휨, 휭, 휴, 흄, 흉, 흐, 흑, 흔, 흘, 흙, 흠, 흥, 흨, 희, 힁, 히, 힐, 힘, 힝, 힠

실전 끝말 잇기

희로 시작하는 단어 (686개) : 희, 희가극, 희가극 전화, 희가스, 희가스류 원소, 희각분, 희갈색, 희강왕, 희강왕릉, 희견궁, 희견성, 희견성천, 희견천, 희경, 희고 곰팡이 슬다, 희곡, 희곡계, 희곡론, 희곡 무가, 희곡 민요, 희곡사, 희곡의 플롯, 희곡 작가, 희곡적, 희곡집, 희곡화, 희곡화되다, 희곡화하다, 희곰하다, 희공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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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