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과 관련된

달걀에 관한 속담 총 40 개

아래의 목록에서 속담 풀이를 사진과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술 취한 놈 달걀 팔듯

:

일하는 솜씨가 거칠고 어지러운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달걀 # #모양 #솜씨


취한 놈 달걀 팔듯

:

일하는 솜씨가 거칠고 어지러운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달걀 #모양 #솜씨


며느리가 미우면 발뒤축이 달걀 같다고 나무란다

:

미운 사람에 대해서 공연히 트집을 잡아 억지로 허물을 지어낸다는 말. #며느리 #허물 #달걀 #사람 #트집 #발뒤축 #


달걀에 제 똥 묻은 격

:

제 본색에 과히 어긋나지 아니한 것이어서 별로 드러나 보이지 아니하고 그저 수수하다는 말. #수수 # #달걀 #본색 # #


오미잣국에 달걀

:

오미잣국에 달걀을 풀어 넣으면 달걀의 흔적도 찾아볼 수 없다는 뜻으로, 처음의 모양은 하나도 남지 아니하고 완전히 녹아 버린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오미잣국 #흔적 #달걀 #처음 # # #모양 #오미



달걀로 치면 노른자다

: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말. #달걀 #노른자 #부분 #중요


달걀 섬 모시듯[다루듯]

:

매우 조심하여 다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걀 # #조심


닭알낟가리를 쌓았다 헐었다 한다

:

달걀이 잘 쌓이지 않아 쌓았다 무너뜨렸다 한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공상을 자꾸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걀 #공상 # #


조막손이 달걀 놓치듯

:

물건이나 기회를 잡지 못하고 놓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걀 #잡지 #조막손 #기회 #모양 #물건


조막손이 달걀 도둑질한다

:

자기 능력 이상의 일을 이루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능력 # #달걀 #이상 #도둑 #조막손 #도둑질


조막손이 달걀 도둑질한다

:

조막손이는 달걀 같은 것을 쥘 수가 없는데 어찌 달걀을 도둑질할 수 있느냐는 말. #달걀 #도둑 #도둑질


조막손이 달걀 떨어뜨린 셈

:

낭패를 보고 어쩔 줄 모름을 이르는 말. # #달걀 #조막손 #낭패 #


조막손이 달걀 만지듯

:

무슨 일을 성사시키지 못하면서 오랫동안 우물쭈물하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달걀 #있음 #오랫동안 #조막손 #성사


삶은 닭알에서 병아리 나오기를 기다린다

:

삶아 놓아 병아리가 나올 수 없는 달걀에서 병아리가 나오기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도저히 이루어질 가망이 없는 것을 부질없이 바람을 이르는 말. #병아리 #가망 #달걀 #닭알 #바람 # #


쇠죽가마에 달걀 삶아 먹을라

:

일을 적합하게 하지 않고 거창하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 #달걀 #가마 #적합


바위에 달걀 부딪치기

:

대항해도 도저히 이길 수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달걀 #대항 #바위


달걀로 바위[백운대,성] 치기

:

대항해도 도저히 이길 수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 #달걀 #대항 #바위


달걀에도 뼈가 있다

:

늘 일이 잘 안 되던 사람이 모처럼 좋은 기회를 만났건만, 그 일마저 역시 잘 안 됨을 이르는 말. # # #달걀 #사람 #기회


고양이 달걀 굴리듯

:

무슨 일을 재치 있게 잘하거나 또는 공 같은 것을 재간 있게 놀림을 이르는 말. # #재치 #달걀 #재간 #놀림 # # #고양이


곤달걀 꼬끼오 울거든

: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어서 기약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달걀 #불가능 #기약


달걀 지고 성 밑으로 못 가겠다

:

이미 다 썩은 달걀을 지고 성 밑으로 가면서도 성벽이 무너져 달걀이 깨질까 두려워 못 간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지나치게 두려워하며 걱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걱정 # # #달걀 # #성벽


개밥에 달걀

:

분에 넘치고 격에 맞지 아니하는 기구나 격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달걀 #기구 #격식 # #개밥


안는 암탉 잡아먹기

:

달걀을 품고 있는 암탉을 잡아먹는다는 뜻으로, 하는 짓이 염치가 없고 분별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달걀 #분별 # #염치 # #암탉


소뿔에 닭알 쌓는다

:

뾰족한 쇠뿔 위에 둥글둥글한 달걀을 쌓으려 한다는 뜻으로,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을 해 보겠다고 어리석게 행동하는 것을 비꼬는 말. # # # #달걀 # #소뿔 #닭알 #쇠뿔 #행동 #



쇠죽가마에 달걀 삶아 먹을라

:

쇠죽가마에 달걀을 삶아 먹지 말라고 타일러 준 것이 도리어 그것을 일깨워 준 꼴이 되었다는 뜻으로, 훈계한다는 것이 도리어 나쁜 방법을 가르쳐 주는 꼴이 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쇠죽가마 #쇠죽 # #달걀 #가마 #훈계 #방법 #그것


입맛 없는 데 병아리 궁둥이만 따라다녀도 낫다

:

입맛이 없을 때는 병아리를 따라다니며 달걀 생각만 하여도 좀 낫다는 뜻으로, 별로 도움이 안될 것에까지 헛된 기대를 걸게 되는 매우 어렵고 궁한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궁둥이 #병아리 # # #생각 #달걀 #기대 #입맛 # # # #처지 #도움


눈먼 고양이[구렁이] 달걀 어르듯

:

제게 소중한 것인 줄 알고 애지중지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소중 #달걀 #애지중지 # # #구렁이 # #고양이


조막손이 달걀 만지듯

:

사물을 자꾸 주무르기만 하고 꽉 잡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걀 #조막손 #사물 #잡지


곤달걀 지고 성 밑으로 못 가겠다

:

이미 다 썩은 달걀을 지고 성 밑으로 가면서도 성벽이 무너져 달걀이 깨질까 두려워 못 간다는 뜻으로, 무슨 일을 지나치게 두려워하며 걱정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걱정 # # #달걀 # #성벽


달걀도 굴러가다 서는 모가 있다

:

어떤 일이든 끝날 때가 있다는 말. #달걀 # # #


달걀도 굴러가다 서는 모가 있다

:

좋게만 대하는 사람도 화를 낼 때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달걀 #사람 # #있음 # #


소뿔 우에 닭알 쌓을 궁리를 한다

:

뾰족한 쇠뿔 위에 둥글둥글한 달걀을 쌓으려 한다는 뜻으로,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을 해 보겠다고 어리석게 행동하는 것을 비꼬는 말. # # # # # #달걀 #소뿔 #닭알 #쇠뿔 #행동 # #궁리


닭알낟가리를 가렸다 허물었다 한다

:

달걀이 잘 쌓이지 않아 쌓았다 무너뜨렸다 한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공상을 자꾸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걀 #공상 # #


닭알 가리를 쌓았다 무너뜨렸다[허물었다] 한다

:

달걀이 잘 쌓이지 않아 쌓았다 무너뜨렸다 한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공상을 자꾸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리 #달걀 #닭알 #공상 # #


닭알낟가리를 올려가려 내려가려 한다

:

달걀이 잘 쌓이지 않아 쌓았다 무너뜨렸다 한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공상을 자꾸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걀 #공상 # #


닭알 꾸레미 모시듯

:

‘달걀 섬 모시듯[다루듯]’의 북한 속담. #달걀 #닭알 # # #달걀 #


닭알로 치면 노란자위다

:

‘달걀로 치면 노른자다’의 북한 속담. #달걀 #닭알 # #달걀


닭알인지 오리알인지 알 수 없다

:

달걀과 오리알이 서로 비슷하여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무엇이 무엇인지 도저히 분간할 수 없다는 말. #비슷 #오리알 #달걀 #닭알 #무엇 #분간 #


닭알 지고 돌담 모퉁이엔 가지 못하겠다

:

‘달걀 지고 성 밑으로 못 가겠다’의 북한 속담. # #달걀 #달걀 #돌담 #닭알 # #지고 #모퉁이 # #가지


닭알 통변

:

아직 닭으로는 되지 못하고 달걀 상태에 머물러 있는 통역이라는 뜻으로, 외국 말을 겨우 조금 할 수 있는 정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상태 #달걀 #통역 #닭알 # #정도 # #외국 # #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