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과 관련된

모습에 관한 속담 총 59 개

아래의 목록에서 속담 풀이를 사진과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모습 스토리 보기

마파람에 돼지 불알 놀듯

:

아무런 구속도 받지 않는 사람이 쓸데없이 흔들흔들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마파람 #구속 #불알 #사람 # #속도 #돼지 #모습


도적놈(이) 눈자위 굴리듯

:

당황하여 어쩔 줄 몰라 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눈자위 #당황 #도적놈 # #모습 #


양반의 새끼는 고양이 새끼요 상놈의 새끼는 돼지 새끼다

:

양반의 자식은 좀 못생겼더라도 차차 그 모습이 말쑥해지나 상놈의 자식은 점점 더 추악해진다는 뜻으로, 양반집 자녀를 추어올려 이르는 말. #양반 #자식 #새끼 #양반집 #차차 #자녀 #돼지 #상놈 #모습 #고양이


꼬기는 칠팔월 수숫잎 꼬이듯

:

의사 표시를 솔직하게 하지 않고 우물쭈물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의사 #칠팔월 #수숫잎 #솔직 #표시 #모습



꿩 놓친 매

:

애써 잡았다가 놓치고 나서 헐떡이며 분해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모습 #


나귀 샌님 쳐다보듯

:

눈을 치뜨고 말똥말똥 쳐다보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나귀 #샌님 # #모습


나막신 신고 얼음 지치기

:

걷는 것도 불편한 나막신을 신고 미끄러운 얼음판을 지친다는 뜻으로, 매우 불편하고 위태로운 모습으로 일에 달라붙는 어리석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얼음 #신고 #불편 #나막신 #얼음판 #모습


난쟁이 허리춤 추키듯

:

난쟁이가 잘록한 허리 때문에 자꾸 흘러내리는 바지를 추어올리듯이 남을 자꾸 칭찬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때문 #허리춤 # #허리 #난쟁이 #칭찬 #바지 #모습 #


남양 원님 굴회 마시듯

:

음식을 매우 빨리 먹어 버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남양 #굴회 #원님 #음식 # #모습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

음식을 매우 빨리 먹어 버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마파람 # #음식 #모습


두꺼비 파리 잡아먹듯

:

음식을 매우 빨리 먹어 버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파리 #두꺼비 #음식 #모습


노닥노닥 기워도 마누라 장옷

:

지금은 낡았지만 처음에는 좋았다는 뜻으로, 본디 소중한 물건이었고 아직도 그전의 모습이나 가치가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그전 #소중 #마누라 #처음 #장옷 # #가치 #있음 #노닥노닥 #지금 #물건 #모습


노닥노닥 기워도 비단 걸레

:

지금은 낡았지만 처음에는 좋았다는 뜻으로, 본디 소중한 물건이었고 아직도 그전의 모습이나 가치가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그전 #소중 #걸레 #처음 # #가치 #있음 #노닥노닥 #비단 #지금 #물건 #모습


노닥노닥해도 비단일세

:

지금은 낡았지만 처음에는 좋았다는 뜻으로, 본디 소중한 물건이었고 아직도 그전의 모습이나 가치가 남아 있음을 이르는 말. #그전 #소중 #처음 # #가치 #있음 #비단 #지금 #물건 #모습


놀란 토끼 벼랑 바위 쳐다보듯

:

말도 못 하고 눈만 껌벅거리며 쳐다보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토끼 #벼랑 # #바위 # #모습


동산에 뜬 달 보고 놀랜 강아지 짖어 댄다

:

아무렇지도 아니한 일에 공연히 놀라서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비난 # #강아지 # #동산 #모습


두더지 땅굴 파듯

:

일을 욕심스럽게 마구 해 대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욕심 #땅굴 # #모습


등줄기에서 노린내가 나게 두들긴다

:

몹시 두들겨 맞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모습


섣달 그믐날 흰떡 맞듯

:

몹시 두들겨 맞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믐날 #흰떡 #섣달 #모습


복날(에) 개 맞듯

:

몹시 두들겨 맞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모습


제주 미역 머리 감듯

: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리 #머리 #제주 #무엇 #미역 #솜씨 #모습


상전 시정 연줄 감듯

: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리 #상전 #무엇 #솜씨 #시정 #모습


쥐 잡아먹은 고양이

:

입술을 지나치게 빨갛게 바른 모습을 핀잔하는 말. #핀잔 # #입술 #모습 #고양이


함정에서 뛰어 난 범

:

거의 죽게 된 위험한 고비에서 빠져나와 다시 살게 되어 좋아서 날뛰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함정 #위험 # #고비 #모습


추어주면 엉뎅이 나가는 줄 모른다

:

잘한다고 추어주니 남부끄러운 일이 생기는지 어떤지도 모르고 흥이 나서 미친 듯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비꼬는 말. # # # #모습


치질 앓는 고양이 모양 같다

:

보기에 매우 초라하거나 거북하고 곤란한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초라 #곤란 #치질 #모양 #거북 #모습 #고양이


치통 하는 모상이라

:

모습이 매우 초라하거나 보기에 매우 거북하고 곤란하여 보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초라 #곤란 #치통 #모상 #거북 #모습


코 맞은 개 싸쥐듯

:

몹시 아프거나 속이 상하여 어쩔 줄 모르고 쩔쩔매며 돌아가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 #모습


빨다린 체 말고 진솔로 있거라

:

옷을 빨아 다렸더라도 마구 드러내지 말고 진솔로 그대로 가지고 있으라는 뜻으로, 언제나 본래 모습을 잃지 말고 순수함을 지키라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본래 # #있거 #진솔 #모습


사람의 얼굴은 열[열두] 번 변한다

:

사람은 일생 동안에 모습이 많이 변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얼굴 #사람 # #동안 # #일생 # #모습


사타구니에 방울 소리가 나도록

:

아주 급하게 뛰어가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방울 #소리 #사타구니 #모습


굽은 지팡이는 그림자도 굽어 비친다

:

제 본디의 모습이 좋지 아니한 것은 아무리 하여도 숨기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지팡이 # #그림자 #모습 #본디


가난한 양반 향청에 들어가듯

:

가난한 양반이 주눅이 들어 향청에 들어갈 때처럼, 행색이 떳떳하지 못하고 머뭇거리면서 쩔쩔매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떳떳 #주눅 #양반 # #가난 #향청 #행색 #모습


개가 벼룩 씹듯

:

음식 먹는 모습이 보기 흉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벼룩 #개가 #음식 # #모습


개 새끼 끌고 다니듯

:

이리저리로 마구 끌고 다니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리저리 #새끼 # #모습


벙어리 입에 깻묵 장 처넣듯

:

무턱대고 크게 한 입씩 퍼 넣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깻묵 #벙어리 # #모습


봉사 단청 구경

:

눈먼 봉사가 단청을 구경한다는 뜻으로, 사물의 참된 모습을 깨닫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단청 #구경 #사물 #봉사 #모습



소경 관등(觀燈) 가듯

:

눈먼 봉사가 단청을 구경한다는 뜻으로, 사물의 참된 모습을 깨닫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단청 #봉사 # #구경 #사물 #소경 #모습


소경 단청 구경

:

눈먼 봉사가 단청을 구경한다는 뜻으로, 사물의 참된 모습을 깨닫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단청 #구경 #사물 #모습 #소경 #봉사


안개 낀 날 소 찾듯

:

막연하게 헤매고 다니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안개 #막연 # #모습


섣달 그믐날 흰떡 맞듯

:

섣달 그믐날에 흰떡이 떡메에 맞는다는 뜻으로, 몹시 두들겨 맞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믐날 #흰떡 #떡메 #모습 # #섣달


등줄기에서 노린내가 나게 두들긴다

:

섣달 그믐날에 흰떡이 떡메에 맞는다는 뜻으로, 몹시 두들겨 맞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믐날 # #흰떡 #떡메 #모습 # #섣달


복날(에) 개 맞듯

:

섣달 그믐날에 흰떡이 떡메에 맞는다는 뜻으로, 몹시 두들겨 맞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믐날 #흰떡 #떡메 #모습 # # #섣달


설삶은 말[소] 대가리

:

격에 어울리지 아니하게 멋대가리 없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멋대가리 #대가리 # # #모습


상전 시정 연줄 감듯

:

명주실이나 끈목 같은 것을 파는 가겟집 주인이 연줄 감듯 한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겟집 # #사리 #주인 # # # #가게 # #연줄 #상전 #무엇 #솜씨 #시정 #모습


선전 시정의 비단 감듯

:

명주실이나 끈목 같은 것을 파는 가겟집 주인이 연줄 감듯 한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겟집 # # #주인 #사리 # # # #가게 # #무엇 #비단 #솜씨 #시정 #모습


제주 미역 머리 감듯

:

명주실이나 끈목 같은 것을 파는 가겟집 주인이 연줄 감듯 한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겟집 # #사리 #주인 # # # #가게 # #머리 #제주 #무엇 #미역 #솜씨 #모습


집에서는 아이들 때문에 웃는다

:

귀엽게 노는 아이들의 모습이 가정에 웃음과 기쁨을 가져다준다는 말. #웃음 #때문 # #아이들 #아이 #가정 #기쁨 #모습


장마철에 해빛 보기

:

잠깐 모습을 보였다가 이내 없어지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장마철 #모습 #


장마철의 여우볕

:

모습을 나타내었다가 곧 숨어 버리는 것을 이르는 말. # #여우 #장마철 #모습


꽃 본 나비 (물 본 기러기)

: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기뻐하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람 #사랑 # #기러기 # #나비 #모습


사냥개 언 똥 들어먹듯[삼키듯]

:

음식을 매우 빨리 먹어 버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모습 # #사냥개 #음식


젊은 과부 한숨 쉬듯

:

시름이 깊어 한숨을 자주 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름 #과부 #한숨 #모습


진사 시정 연줄 감듯

: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리 #진사 #무엇 #솜씨 #시정 #모습


선전 시정의 비단 감듯

: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리 # #무엇 #비단 #솜씨 #시정 #모습


마당질 뒤의 쌀자루

:

우두커니 침묵만 지키고 있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침묵 #쌀자루 #마당 # #모습


말 죽은 밭에 까마귀같이

:

까맣게 모여 어지럽게 떠드는 모습을 이르는 말. # #까마귀 # #모습


진사 시정 연줄 감듯

:

명주실이나 끈목 같은 것을 파는 가겟집 주인이 연줄 감듯 한다는 뜻으로, 무엇이나 긴 것을 솜씨 있게 잘 감고 사리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겟집 # #사리 #주인 # # #진사 # #가게 # #연줄 #무엇 #솜씨 #시정 #모습


모래밭에서 무우 뽑듯

:

아이를 순탄하게 자주 낳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아이 #모래밭 #무우 #모습





Google 검색 @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