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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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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깡도 아래위 마디가 있다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수깡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질서 # #있음 #마디 #수수깡 #위아래 #분간


수숫대도 아래위 마디가 있다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수깡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질서 # #있음 #수숫대 #마디 #수수깡 #위아래 #분간


수수깡도 아래위 마디가 있다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숫대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질서 # #있음 #수숫대 #마디 #수수깡 #위아래 #분간


시골 놈 제 말 하면 온다

:

깊은 시골에 있는 사람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 # #사람 #시골 # # #이야기 #


호랑이도 제 말 하면 온다

:

깊은 시골에 있는 사람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 #사람 #시골 # # #호랑이 #이야기 #



없는 놈이 비단이 한 때라

:

당장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사람에게는 호화롭게 온몸을 감쌀 수 있는 비단조차도 그것을 팔아 한 때 끼니를 잇는 데에 불과하다는 말. #불과 # # # #사람 #온몸 #끼니 #호화 #비단 #그것 #당장


흉년에 뱀이 조 이삭을 먹는다

:

곡식이 귀하다고 하니 별별 것이 다 달라붙어 곡식을 축내고 훔쳐 간다는 말. #이삭 # #곡식 #흉년 # #


흉년에 뱀이 조 이삭을 먹는다

:

굶어 죽게 되니 이치상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조차 예사로 하게 된다는 말. # #이삭 # #생각 # #이치 #예사 #흉년


흉년이라고 뱀이 조 이삭을 먹을가

:

서로 연관이 없고 도저히 대용하여 쓸 수 없는 것을 대용하여 쓰려는 경우에 가당치 아니하다고 이르는 말. #경우 #이삭 # # # #연관 #흉년


염치없는 조 발막이다

:

조가 성을 가진 사람이 궁궐에 들어가면서 신발이 없어 아내의 발막신을 신고도 부끄러운 줄을 몰랐다는 데서, 체면과 부끄러움을 전혀 모르는 파렴치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신발 # #사람 #궁궐 #신고 # #염치 #부끄러움 #체면 #아내


도깨비는 몽둥이로 조겨야 한다

:

‘도깨비는 방망이로 떼고 귀신은 경으로 뗀다’의 북한 속담. #도깨비 # # #몽둥이 #귀신 #방망이


꿈은 졸다가도 꾼다

:

잠깐 조는 사이에도 꿈을 꾸게 되듯이 어떤 조건이 불충분하게 마련된 환경에서도 무엇이 이루어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이 # #환경 #무엇 # #마련 #


남의 집 소경은 쓸어나 보는데 우리 집 소경은 쓸어도 못 본다

:

남들은 그렇지 아니한데 자기 집 사람은 도무지 집안 사정을 보살피거나 걱정조차도 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걱정 # #집안 #사람 #사정 # # #소경


자라는 조 홰기 뽑기

:

‘패는 곡식 이삭 뽑기[빼기]’의 북한 속담. #곡식 # #이삭 #


제 계집 잃고 제 애비를 의심하다

:

자기 아내를 잃고 자기 아버지가 어쩌지 아니하였나 의심한다는 뜻으로, 아버지조차도 믿지 못할 만큼 너무나도 의심이 많은 사람을 비꼬는 말. #의심 # #계집 #사람 #만큼 #자기 # #애비 #아내


조는 집에 자는 며느리 온다

:

잠꾸러기 집은 잠꾸러기만 모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며느리 # #


조는 집은 대문턱부터 존다

:

주인이 게을러 졸고 있으면 집안 전체가 다 그렇게 된다는 말. #주인 # # #집안 #전체 #대문턱


조는 집은 대문턱부터 존다

:

대문짝을 보면 그 집 주인들의 생활 기풍을 알 수 있다는 말. #주인 # # #생활 #대문턱 #기풍 #대문짝


조마 거둥에 격쟁한다

:

조마 거둥을 진짜 임금의 행차인 줄 알고 격쟁한다는 뜻으로, 경우를 모르고 어리석은 짓을 함을 이르는 말. #경우 # # #행차 #진짜 #거둥 # # #임금


조밭 세 벌 김을 맬 때는 개미가 락상하도록 북을 준다

:

조밭의 세 벌 김은 북을 잔뜩 높여 주어야 조가 잘된다는 말. # # # # #개미 # # # #


조 심은 데 조 나고 콩 심은 데 콩 난다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의 북한 속담. # # #‘콩 #


조 심은 데 조 나고 콩 심은 데 콩 난다

:

사람의 씨종자란 아무리 숨길래야 숨길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사람 #


조 한 섬 가진 놈이 시겟금 올린다

:

좁쌀을 불과 한 섬밖에 가지지 못한 자가 쌀의 시세를 올려놓고 말았다는 뜻으로, 대단치도 않은 인물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비난 #시세 # # # # #영향 #좁쌀 #인물 # #대단치


호랑이도 제 말 하면 온다

: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 # # #호랑이 #이야기 # #



범도 제 말[소리] 하면 온다

: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소리 # # #말[소리] # # #호랑이 #이야기 # #


시골 놈 제 말 하면 온다

: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 # #시골 # # #호랑이 #이야기 # #


황새 조알 까먹은 것 같다

:

너무 적어서 양에 차지 않거나 명색만 그럴싸하지 실속이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 # #차지 #명색 # #실속 #황새


콧병 든 병아리 같다

:

꾸벅꾸벅 조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모양 #병아리 #


불탄 조기 껍질 같다

:

일마다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발전이 없고 점점 오그라들기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 # #껍질 #발전


빌어먹어도 손발이 맞아야 한다

:

남에게 얻어먹는 일조차도 손발이 서로 맞아야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다 의견이 맞고 조건이 맞아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손발 # #의견 # # #


사촌네 집도 부엌부터 들여다본다

:

친한 사이인 사촌네 집조차도 먹을 것이 있어야 찾아다닌다는 뜻으로, 남을 만날 때 얻어먹을 것만 바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사이 # # #사촌 # # #부엌


삯일에 땀을 흘리면 죽은 할아버지도 무덤 속에서 돌아눕는다

:

남이 시키는 삯일에 땀을 흘리는 것을 보면 죽은 할아버지조차도 가슴 아파하며 보지 않으려고 돌아눕는다는 뜻으로, 삯일하는 사람들의 고된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사람 #가슴 # #삯일 # #처지 #무덤 #


물고기도 제 놀던 물이 좋다 한다

:

물고기조차도 제가 나서 자란 곳을 못 잊어 한다는 뜻으로, 나서 자란 고향이나 익숙한 곳이 생소한 곳보다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생소 # #익숙 # #고향 #


도깨비는 몽둥이로 조겨야 한다

:

미친개가 날뛰는 것을 막으려면 사방에서 몰고 들어가서 몽둥이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처방이라는 뜻으로, 미쳐 날뛰는 자에게는 된매를 안겨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깨비 #미친개 #몽둥이찜질 #처방 # #몽둥이 # # # #사방


방앗간에서 울었어도 그 집 조상(弔喪)

:

집 안까지 들어가지 않고 밖에 있는 방앗간에서 울었다고 하여도 그 집에 조상한 것이라는 뜻으로, 마음이 문제이지 장소나 형식이 문제가 아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방앗간 # #문제 #장소 # #형식 #마음


기갈 든 놈은 돌담조차도 부순다

:

사람이 몹시 굶주리면 상식으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까지도 저지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생각 #사람 #돌담 #상식


고뿔도 제가끔 앓으랬다[앓랬다]

:

감기조차도 따로따로 앓으라는 뜻으로, 좋은 일이건 궂은일이건 간에 각자가 저마다 독자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이르는 말. # # # #고뿔 #있음 #필요 # # #각자


감기 고뿔도 제가끔 앓으랬다

:

감기조차도 따로따로 앓으라는 뜻으로, 좋은 일이건 궂은일이건 간에 각자가 저마다 독자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이르는 말. # # # #고뿔 #있음 #감기 #필요 # # #각자


고양이가 얼굴은 좁아도 부끄러워할 줄은 안다

:

낯짝이 없는 고양이조차도 부끄러워할 줄 아는데 어찌 사람으로서 그럴 수 있느냐는 뜻으로, 철면피한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얼굴 # #사람 #놀림 #낯짝 #고양이


벙어리 속은 그 어미도 모른다

:

말을 하지 않고 가만 있는 벙어리의 속마음은 그 어머니조차도 알 길이 없다는 뜻으로, 무슨 말을 실지로 들어 보지 않고는 그 내용을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속마음 #내용 # # #어미 #벙어리 # #어머니


베개밑송사가 옥합을 뚫는다

:

잠자리에서 아내가 남편에게 소곤소곤하는 말이 야무진 옥돌로 만든 합조차도 뚫는다는 뜻으로, 남편이 아내의 말에 귀가 솔깃해서 정신없이 돌아가다가는 상상하기 어려운 큰일을 저지를 수 있다는 말. #남편 #큰일 # #베개 # #잠자리 # #상상 # #정신 # # #아내 #송사


벼룩도 낯짝이 있다

:

매우 작은 벼룩조차도 낯짝이 있는데 하물며 사람이 체면이 없어서야 되겠느냐는 말. # #사람 #벼룩 #낯짝 #체면


병에 담은 찰밥도 엎지르겠다

:

엎어 놔도 쏟아지지 아니하게 병에다 담은 찰밥조차도 엎지르겠다는 뜻으로, 지지리 못나고 무능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찰밥 # # #무능


부엉이 소리도 제가 듣기에는 좋다고

:

세상에 듣기 싫은 부엉이 소리조차도 부엉이가 들으면 듣기에 좋다는 뜻으로, 자기의 약점을 모르고 제가 하는 일은 다 좋은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소리 # #세상 # #생각 #약점 #제가 # #부엉이


안되면 조상[산소] 탓

:

일이 안될 때 그 책임을 남에게 돌리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태도 # # # # # # # # #산소 #책임


분에 심어 놓으면 못된 풀도 화초라 한다

:

분에 심어 놓으면 보잘것없는 풀조차도 다 화초로 대한다는 뜻으로, 못난 사람도 지위만 얻으면 잘난 듯이 보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초라 # #사람 #지위 # #


상감님 망건 사러 가는 돈도 써야만 하겠다

:

감히 손댈 수 없는 임금의 망건 살 돈조차도 우선 쓰고 봐야 하겠다는 뜻으로, 나중에 어떤 벌을 받을지라도 우선 급한 것부터 해결하여야 하겠다고 단정하여 이르는 말. # #상감님 #해결 # #망건 #나중 # #임금 #단정


상좌가 많으면 가마솥을 깨뜨린다

:

상좌가 많아서 저마다 명령을 하면 무쇠 가마조차도 깨뜨리고 만다는 뜻으로, 뚜렷한 책임자 없이 여러 사람이 저마다 간섭을 하면 도리어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 #책임자 #명령 # # #사람 #가마 #가마솥 #간섭 #뚜렷 #상좌 #무쇠 #


세 살 먹은 아이도 제 손의 것 안 내놓는다

:

세 살 난 아이조차도 제가 쥔 것은 내놓으려 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누구나 제 것은 내놓기 싫어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람 # # #아이 #


소금 먹던 게 장을 먹으면 조갈병에 죽는다

:

소금만 먹던 이가 장맛을 보고는 좋다고 너무 먹다가 조갈이 든다는 뜻으로, 없이 살던 사람이 돈이 좀 생기면 사치에 빠지기 쉽다는 말. # #사람 # # #소금 #장맛 #사치 # #


참새가 방앗간[올조밭]을 그저 지나랴

:

욕심 많은 사람이 이끗을 보고 가만있지 못한다는 말. # #방앗간 # #사람 #참새 #욕심


참새가 방앗간[올조밭]을 그저 지나랴

:

자기가 좋아하는 곳은 그대로 지나치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방앗간 #참새


장승이라도 걸리겠다

:

장승조차도 걷게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세도가 아주 당당함을 이르는 말. # #세도 # #장승 #


신계 곡산 밥이로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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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많아 벼농사가 안 되고 조를 많이 심었다는 황해도 신계와 곡산 지방의 밥이라는 뜻으로, 조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지방 # # #신계 #벼농사


흉년이라고 뱀이 조 이삭을 먹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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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먹을 것이 없어도 먹지 못하는 것을 먹을 수는 없다는 말. #이삭 # # #흉년


도깨비는 몽둥이로 조겨야 한다

:

도깨비가 날뛰는 것을 막으려면 사방에서 몰고 들어가서 몽둥이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처방이라는 뜻으로, 미쳐 날뛰는 자에게는 된매를 안겨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깨비 #몽둥이찜질 #처방 # #몽둥이 # # # #사방


까마귀가 까마귀 눈알 빼 먹지 않는다

:

송장의 눈알을 빼 먹는 까마귀조차도 같은 까마귀의 눈알은 빼 먹지 않는다는 뜻으로, 동료를 해치는 경우를 두고 비난조로 이르는 말. #경우 #비난 #동료 # #송장 #까마귀 #눈알


량반은 더러워서 범도 안 잡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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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의 하는 짓이 더러워서 날고기를 좋아하는 범조차도 안 먹으려 한다는 뜻으로, 양반은 겉으로는 점잖은 체하나 실상은 그 속내가 몹시 더럽고 못되기 그지없음을 이르는 말. #날고기 # #양반 # # #속내 # # # # #량반 #실상


제 인심 좋으면 초나라 가달도 사귄다

:

저만 착하고 인심 좋으면 몹시 험상궂고 심보가 사납기로 이름난 초나라의 가달조차도 잘 사귈 수 있다는 뜻으로, 마음씨만 고우면 누구라도 잘 사귈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인심 # #마음씨 #심보 #있음 #


조깃배에는 못 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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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잡이하는 조깃배에 탄 사람들이 떠들면 조기가 놀라서 달아나므로 시끄러운 사람은 조깃배에 못 간다는 뜻으로, 수다스럽고 말 많은 사람을 꾸짖는 말. #수다 # #사람 # # # # #깃배


조북데기를 치면 저녁먹이 나와도 안해[녀편네]를 치면 끼니를 굶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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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마당질하고 난 북데기를 다시 털면 저녁 먹을 만한 낟알이 나오지만 아내를 때리면 끼니를 굶는다는 뜻으로, 아내를 구박하고 때리면 남편에게는 손해밖에 돌아오지 아니한다는 말. #남편 # #아내 # #손해 # #끼니 #저녁 #마당 #먹이 # # #낟알 #구박



주정뱅이는 상감님 망건 살 돈도 술 사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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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에 미친 자는 감히 건드릴 수 없는 돈조차도 빼내어 술을 사 먹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주정뱅이 # # # # #망건 #상감님 #


사람이 궁할 때는 대 끝에서도 삼 년을 산다

:

헤어날 수 없는 궁지에 빠지면 한 발 옮길 자리가 없는 대 끝에서조차도 삼 년을 견뎌 살아 나갈 수 있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처지에 놓이더라도 사람은 스스로 살아 나갈 방도를 마련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자리 # # #궁지 #사람 #방도 # # # # #처지 #마련 # #


사막에도 금강석이 있다

:

모래나 돌밖에 없어 보이는 사막에조차 귀중한 금강석이 있다는 뜻으로, 아주 보잘것없어 보이는 곳에도 귀중한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어디나 하찮게 여겨서는 안 된다는 말. #귀중 #사막 # # #금강석 #모래 #어디


삼복 기간에는 입술에 묻은 밥알도 무겁다

:

더운 삼복에는 몸을 움직이기가 몹시 힘들어 밥알 하나의 무게조차도 힘겹다는 뜻으로, 삼복 기간에 더위를 이겨 내기가 힘겨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밥알 # # #기간 #입술 #삼복 #무게 # # #더위


삼복지간에는 입술에 묻은 밥알도 무겁다

:

더운 삼복에는 몸을 움직이기가 몹시 힘들어 밥알 하나의 무게조차도 힘겹다는 뜻으로, 삼복 기간에 더위를 이겨 내기가 힘겨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밥알 # # #기간 #입술 #무게 #삼복 # # #더위


삼복더위에 소뿔도 꼬부라든다

:

삼복더위에는 굳은 소뿔조차도 녹아서 꼬부라진다는 뜻으로, 삼복 날씨가 몹시 더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 #소뿔 #날씨 #삼복 #삼복더위 # #더위


소뿔도 꼬부라든다

:

삼복더위에는 굳은 소뿔조차도 녹아서 꼬부라진다는 뜻으로, 삼복 날씨가 몹시 더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 # # #소뿔 #날씨 #삼복 #삼복더위 # #더위


거북이도 제 살던 바윗돌을 떠나면 오래 살지 못한다

:

오래 산다고 하는 거북조차도 제가 살던 바윗돌을 떠나면 오래 살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제가 나서 자란 고향 땅을 등지면 제명대로 살아가기가 힘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람 # # #고향 #거북이 #제명 # #거북


평양 황(黃) 고집이다

:

옛날 평양에 황가 성을 가진 사람이 일이 있어 서울에 왔다가 친구의 초상을 만나 조문을 가게 되었는데, 이번은 친구의 조문을 하러 온 것이 아니라 하여 급히 평양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올라와 조문을 하였다는 이야기에서 나온 말로, 완고하고 고집 센 사람을 이르는 말. #평양 # # #초상 #이번 #서울 # # #사람 # #옛날 #고집 #말로 #친구 #이야기 # #


잘되면 제 탓[복] 못되면 조상[남] 탓

:

일이 안될 때 그 책임을 남에게 돌리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태도 # # # # # # # # # #책임


진손으로 조알 쥐기

:

진손으로 조알을 쥐면 온통 달라붙고 만다는 데서, 누군가를 사귀거나 어떤 물건을 다루기가 무서울 정도로 그 사람이나 사물이 성가시게 달라붙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 # #사람 # #사물 # #정도 #물건 #누군가


찰떡 가진 놈이 바꿔 먹자면 조떡 가진 놈이 세 쓴다

:

맛있는 찰떡을 가진 사람이 좁쌀떡이 먹고 싶어 먼저 바꿔 먹자고 하면 하찮은 좁쌀떡을 가진 사람이 고자세로 버틴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급한 편에서 먼저 청하면 그 청을 받는 측에서 쉽게 응하여 주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자세 # # # # #사람 #좁쌀 #좁쌀떡 #찰떡 # # #


작두날에 올라서겠다

:

올라섰다가는 당장 발을 베일 작두날에조차도 당장 올라설 것 같다는 뜻으로, 성미가 날카롭고 결단성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작두날 # #작두 #있음 # # #성미 #당장


수숫대도 아래위 마디가 있다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숫대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질서 # #있음 #수숫대 #마디 #위아래 #분간


범도 제 말[소리] 하면 온다

:

깊은 시골에 있는 사람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소리 # #사람 # #시골 #말[소리] # #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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