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목록에서 속담 풀이를 사진과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출처: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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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수깡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질서 #조 #있음 #마디 #수수깡 #위아래 #분간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수깡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질서 #조 #있음 #수숫대 #마디 #수수깡 #위아래 #분간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숫대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질서 #조 #있음 #수숫대 #마디 #수수깡 #위아래 #분간 :
깊은 시골에 있는 사람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놈 #조 #사람 #시골 #남 #저 #이야기 #말 :
깊은 시골에 있는 사람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조 #사람 #시골 #남 #저 #호랑이 #이야기 #말 :
당장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사람에게는 호화롭게 온몸을 감쌀 수 있는 비단조차도 그것을 팔아 한 때 끼니를 잇는 데에 불과하다는 말. #불과 #놈 #조 #때 #사람 #온몸 #끼니 #호화 #비단 #그것 #당장 :
곡식이 귀하다고 하니 별별 것이 다 달라붙어 곡식을 축내고 훔쳐 간다는 말. #이삭 #조 #곡식 #흉년 #별 #뱀 :
굶어 죽게 되니 이치상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조차 예사로 하게 된다는 말. #일 #이삭 #조 #생각 #뱀 #이치 #예사 #흉년 :
서로 연관이 없고 도저히 대용하여 쓸 수 없는 것을 대용하여 쓰려는 경우에 가당치 아니하다고 이르는 말. #경우 #이삭 #조 #당 #뱀 #연관 #흉년 :
조가 성을 가진 사람이 궁궐에 들어가면서 신발이 없어 아내의 발막신을 신고도 부끄러운 줄을 몰랐다는 데서, 체면과 부끄러움을 전혀 모르는 파렴치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줄 #성 #조 #신발 #신 #사람 #궁궐 #신고 #발 #염치 #부끄러움 #체면 #아내 :
‘도깨비는 방망이로 떼고 귀신은 경으로 뗀다’의 북한 속담. #도깨비 #조 #경 #몽둥이 #귀신 #방망이 :
잠깐 조는 사이에도 꿈을 꾸게 되듯이 어떤 조건이 불충분하게 마련된 환경에서도 무엇이 이루어지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이 #조 #환경 #무엇 #조 건 #마련 #꿈 :
남들은 그렇지 아니한데 자기 집 사람은 도무지 집안 사정을 보살피거나 걱정조차도 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걱정 #조 #집안 #사람 #사정 #집 #남 #소경 :
‘패는 곡식 이삭 뽑기[빼기]’의 북한 속담. #곡식 #패 #이삭 #조 :
자기 아내를 잃고 자기 아버지가 어쩌지 아니하였나 의심한다는 뜻으로, 아버지조차도 믿지 못할 만큼 너무나도 의심이 많은 사람을 비꼬는 말. #의심 #조 #계집 #사람 #만큼 #자기 #저 #애비 #아내 :
잠꾸러기 집은 잠꾸러기만 모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집 #며느리 #조 #잠 :
주인이 게을러 졸고 있으면 집안 전체가 다 그렇게 된다는 말. #주인 #조 #집 #집안 #전체 #대문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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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마 거둥을 진짜 임금의 행차인 줄 알고 격쟁한다는 뜻으로, 경우를 모르고 어리석은 짓을 함을 이르는 말. #경우 #줄 #조 #행차 #진짜 #거둥 #짓 #조 마 #임금 :
조밭의 세 벌 김은 북을 잔뜩 높여 주어야 조가 잘된다는 말. #김 #밭 #조 #때 #개미 #벌 #잘 #북 #개 :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의 북한 속담. #조 #팥 #‘콩 #콩 :
사람의 씨종자란 아무리 숨길래야 숨길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 #씨 #사람 #콩 :
좁쌀을 불과 한 섬밖에 가지지 못한 자가 쌀의 시세를 올려놓고 말았다는 뜻으로, 대단치도 않은 인물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비난 #시세 #놈 #쌀 #밖 #조 #영향 #좁쌀 #인물 #섬 #대단치 :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조 #남 #저 #호랑이 #이야기 #말 #산 :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소리 #조 #범 #말[소리] #남 #저 #호랑이 #이야기 #말 #산 :
깊은 산에 있는 호랑이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놈 #조 #시골 #남 #저 #호랑이 #이야기 #말 #산 :
너무 적어서 양에 차지 않거나 명색만 그럴싸하지 실속이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조 알 #조 #차지 #명색 #양 #실속 #황새 :
꾸벅꾸벅 조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모양 #병아리 #조 :
일마다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발전이 없고 점점 오그라들기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일 #조 #껍질 #발전 :
남에게 얻어먹는 일조차도 손발이 서로 맞아야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다 의견이 맞고 조건이 맞아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손발 #조 #의견 #남 #조 건 #함 :
친한 사이인 사촌네 집조차도 먹을 것이 있어야 찾아다닌다는 뜻으로, 남을 만날 때 얻어먹을 것만 바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사이 #조 #때 #사촌 #집 #남 #부엌 :
남이 시키는 삯일에 땀을 흘리는 것을 보면 죽은 할아버지조차도 가슴 아파하며 보지 않으려고 돌아눕는다는 뜻으로, 삯일하는 사람들의 고된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속 #조 #사람 #가슴 #삯 #삯일 #남 #처지 #무덤 #땀 :
물고기조차도 제가 나서 자란 곳을 못 잊어 한다는 뜻으로, 나서 자란 고향이나 익숙한 곳이 생소한 곳보다 나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생소 #조 #익숙 #물 #고향 #저 :
미친개가 날뛰는 것을 막으려면 사방에서 몰고 들어가서 몽둥이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처방이라는 뜻으로, 미쳐 날뛰는 자에게는 된매를 안겨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깨비 #미친개 #몽둥이찜질 #처방 #조 #몽둥이 #자 #함 #면 #사방 :
집 안까지 들어가지 않고 밖에 있는 방앗간에서 울었다고 하여도 그 집에 조상한 것이라는 뜻으로, 마음이 문제이지 장소나 형식이 문제가 아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밖 #조 #집 #방앗간 #조 상 #문제 #장소 #안 #형식 #마음 :
사람이 몹시 굶주리면 상식으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까지도 저지르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놈 #조 #생각 #사람 #돌담 #상식 :
감기조차도 따로따로 앓으라는 뜻으로, 좋은 일이건 궂은일이건 간에 각자가 저마다 독자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이르는 말. #뿔 #일 #조 #고뿔 #있음 #필요 #간 #저 #각자 :
감기조차도 따로따로 앓으라는 뜻으로, 좋은 일이건 궂은일이건 간에 각자가 저마다 독자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이르는 말. #일 #뿔 #조 #고뿔 #있음 #감기 #필요 #간 #저 #각자 :
낯짝이 없는 고양이조차도 부끄러워할 줄 아는데 어찌 사람으로서 그럴 수 있느냐는 뜻으로, 철면피한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줄 #얼굴 #조 #사람 #놀림 #낯짝 #고양이 :
말을 하지 않고 가만 있는 벙어리의 속마음은 그 어머니조차도 알 길이 없다는 뜻으로, 무슨 말을 실지로 들어 보지 않고는 그 내용을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길 #속마음 #내용 #속 #조 #어미 #벙어리 #말 #어머니 :
잠자리에서 아내가 남편에게 소곤소곤하는 말이 야무진 옥돌로 만든 합조차도 뚫는다는 뜻으로, 남편이 아내의 말에 귀가 솔깃해서 정신없이 돌아가다가는 상상하기 어려운 큰일을 저지를 수 있다는 말. #남편 #큰일 #귀 #베개 #조 #잠자리 #합 #상상 #밑 #정신 #말 #옥 #아내 #송사 :
매우 작은 벼룩조차도 낯짝이 있는데 하물며 사람이 체면이 없어서야 되겠느냐는 말. #조 #사람 #벼룩 #낯짝 #체면 :
엎어 놔도 쏟아지지 아니하게 병에다 담은 찰밥조차도 엎지르겠다는 뜻으로, 지지리 못나고 무능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 #찰밥 #병 #담 #무능 :
세상에 듣기 싫은 부엉이 소리조차도 부엉이가 들으면 듣기에 좋다는 뜻으로, 자기의 약점을 모르고 제가 하는 일은 다 좋은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소리 #일 #세상 #조 #생각 #약점 #제가 #저 #부엉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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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에 심어 놓으면 보잘것없는 풀조차도 다 화초로 대한다는 뜻으로, 못난 사람도 지위만 얻으면 잘난 듯이 보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화 #초라 #조 #사람 #지위 #풀 #분 :
감히 손댈 수 없는 임금의 망건 살 돈조차도 우선 쓰고 봐야 하겠다는 뜻으로, 나중에 어떤 벌을 받을지라도 우선 급한 것부터 해결하여야 하겠다고 단정하여 이르는 말. #조 #상감님 #해결 #돈 #망건 #나중 #망 #임금 #단정 :
상좌가 많아서 저마다 명령을 하면 무쇠 가마조차도 깨뜨리고 만다는 뜻으로, 뚜렷한 책임자 없이 여러 사람이 저마다 간섭을 하면 도리어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 #책임자 #명령 #일 #조 #사람 #가마 #가마솥 #간섭 #뚜렷 #상좌 #무쇠 #저 :
세 살 난 아이조차도 제가 쥔 것은 내놓으려 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누구나 제 것은 내놓기 싫어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 #사람 #손 #살 #아이 #저 :
소금만 먹던 이가 장맛을 보고는 좋다고 너무 먹다가 조갈이 든다는 뜻으로, 없이 살던 사람이 돈이 좀 생기면 사치에 빠지기 쉽다는 말. #조 #사람 #돈 #병 #소금 #장맛 #사치 #장 #맛 :
욕심 많은 사람이 이끗을 보고 가만있지 못한다는 말. #밭 #방앗간 #조 #사람 #참새 #욕심 :
자기가 좋아하는 곳은 그대로 지나치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밭 #조 #방앗간 #참새 :
장승조차도 걷게 할 수 있다는 뜻으로, 세도가 아주 당당함을 이르는 말. #조 #세도 #당 #장승 #리 :
산이 많아 벼농사가 안 되고 조를 많이 심었다는 황해도 신계와 곡산 지방의 밥이라는 뜻으로, 조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 #산 #지방 #밥 #조 밥 #신계 #벼농사 :
아무리 먹을 것이 없어도 먹지 못하는 것을 먹을 수는 없다는 말. #이삭 #조 #뱀 #흉년 :
도깨비가 날뛰는 것을 막으려면 사방에서 몰고 들어가서 몽둥이찜질을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처방이라는 뜻으로, 미쳐 날뛰는 자에게는 된매를 안겨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깨비 #몽둥이찜질 #처방 #조 #몽둥이 #자 #함 #면 #사방 :
송장의 눈알을 빼 먹는 까마귀조차도 같은 까마귀의 눈알은 빼 먹지 않는다는 뜻으로, 동료를 해치는 경우를 두고 비난조로 이르는 말. #경우 #비난 #동료 #조 #송장 #까마귀 #눈알 :
양반의 하는 짓이 더러워서 날고기를 좋아하는 범조차도 안 먹으려 한다는 뜻으로, 양반은 겉으로는 점잖은 체하나 실상은 그 속내가 몹시 더럽고 못되기 그지없음을 이르는 말. #날고기 #속 #양반 #조 #범 #속내 #겉 #체 #짓 #반 #량반 #실상 :
저만 착하고 인심 좋으면 몹시 험상궂고 심보가 사납기로 이름난 초나라의 가달조차도 잘 사귈 수 있다는 뜻으로, 마음씨만 고우면 누구라도 잘 사귈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인심 #조 #마음씨 #심보 #있음 #저 :
조기잡이하는 조깃배에 탄 사람들이 떠들면 조기가 놀라서 달아나므로 시끄러운 사람은 조깃배에 못 간다는 뜻으로, 수다스럽고 말 많은 사람을 꾸짖는 말. #수다 #조 #사람 #배 #깃 #조 기 #말 #조 깃배 :
조 마당질하고 난 북데기를 다시 털면 저녁 먹을 만한 낟알이 나오지만 아내를 때리면 끼니를 굶는다는 뜻으로, 아내를 구박하고 때리면 남편에게는 손해밖에 돌아오지 아니한다는 말. #남편 #편 #아내 #밖 #손해 #조 #끼니 #저녁 #마당 #먹이 #북 #안 #낟알 #구박 :
술에 미친 자는 감히 건드릴 수 없는 돈조차도 빼내어 술을 사 먹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 #주정뱅이 #돈 #사 #자 #술 #망건 #상감님 #망 :
헤어날 수 없는 궁지에 빠지면 한 발 옮길 자리가 없는 대 끝에서조차도 삼 년을 견뎌 살아 나갈 수 있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처지에 놓이더라도 사람은 스스로 살아 나갈 방도를 마련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자리 #조 #때 #궁지 #사람 #방도 #끝 #궁 #발 #년 #처지 #마련 #대 #삼 :
모래나 돌밖에 없어 보이는 사막에조차 귀중한 금강석이 있다는 뜻으로, 아주 보잘것없어 보이는 곳에도 귀중한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어디나 하찮게 여겨서는 안 된다는 말. #귀중 #사막 #조 #돌 #금강석 #모래 #어디 :
더운 삼복에는 몸을 움직이기가 몹시 힘들어 밥알 하나의 무게조차도 힘겹다는 뜻으로, 삼복 기간에 더위를 이겨 내기가 힘겨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밥알 #조 #복 #기간 #입술 #삼복 #무게 #몸 #무 #더위 :
더운 삼복에는 몸을 움직이기가 몹시 힘들어 밥알 하나의 무게조차도 힘겹다는 뜻으로, 삼복 기간에 더위를 이겨 내기가 힘겨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밥알 #조 #복 #기간 #입술 #무게 #삼복 #몸 #무 #더위 :
삼복더위에는 굳은 소뿔조차도 녹아서 꼬부라진다는 뜻으로, 삼복 날씨가 몹시 더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소 #뿔 #조 #복 #소뿔 #날씨 #삼복 #삼복더위 #움 #더위 :
삼복더위에는 굳은 소뿔조차도 녹아서 꼬부라진다는 뜻으로, 삼복 날씨가 몹시 더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소 #뿔 #조 #복 #소뿔 #날씨 #삼복 #삼복더위 #움 #더위 :
오래 산다고 하는 거북조차도 제가 살던 바윗돌을 떠나면 오래 살지 못한다는 뜻으로, 사람은 제가 나서 자란 고향 땅을 등지면 제명대로 살아가기가 힘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조 #사람 #땅 #힘 #고향 #거북이 #제명 #저 #거북 :
옛날 평양에 황가 성을 가진 사람이 일이 있어 서울에 왔다가 친구의 초상을 만나 조문을 가게 되었는데, 이번은 친구의 조문을 하러 온 것이 아니라 하여 급히 평양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올라와 조문을 하였다는 이야기에서 나온 말로, 완고하고 고집 센 사람을 이르는 말. #평양 #성 #일 #초상 #이번 #서울 #조 #황 #사람 #문 #옛날 #고집 #말로 #친구 #이야기 #말 #조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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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손으로 조알을 쥐면 온통 달라붙고 만다는 데서, 누군가를 사귀거나 어떤 물건을 다루기가 무서울 정도로 그 사람이나 사물이 성가시게 달라붙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경우 #조 알 #조 #사람 #손 #사물 #알 #정도 #물건 #누군가 :
맛있는 찰떡을 가진 사람이 좁쌀떡이 먹고 싶어 먼저 바꿔 먹자고 하면 하찮은 좁쌀떡을 가진 사람이 고자세로 버틴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급한 편에서 먼저 청하면 그 청을 받는 측에서 쉽게 응하여 주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자세 #일 #편 #놈 #조 #사람 #좁쌀 #좁쌀떡 #찰떡 #청 #떡 #측 :
올라섰다가는 당장 발을 베일 작두날에조차도 당장 올라설 것 같다는 뜻으로, 성미가 날카롭고 결단성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작두날 #조 #작두 #있음 #발 #날 #성미 #당장 :
아래위 분간이 어려운 수숫대조차도 아랫마디와 윗마디가 나뉘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에나 위아래가 있고 질서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 #질서 #조 #있음 #수숫대 #마디 #위아래 #분간 :
깊은 시골에 있는 사람조차도 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찾아온다는 뜻으로, 어느 곳에서나 그 자리에 없다고 남을 흉보아서는 안 된다는 말. #자리 #소리 #조 #사람 #범 #시골 #말[소리] #남 #저 #이야기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