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ㄹ(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0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5 세 글자 단어: 98 네 글자 단어: 40 다섯 글자 단어: 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 모든 글자 단어: 202

: (1)한글 자모의 넷째 글자. ‘리을’이라 이르며, ‘라’에서와 같이 초성으로, ‘열’에서와 같이 종성으로 쓰인다. 모음 사이에서는 혀끝이 치조(齒槽)를 한 번 가볍게 치면서 진동하는 소리이며, 종성일 때는 혀끝을 치조에 꼭 붙이고 혀의 양쪽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유음이다. (2)동작이 미치는 직접적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3)행동의 간접적인 목적물이나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4)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5)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6)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고 ‘에’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7)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8)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9)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10)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격 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11)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를’보다 더 구어적이다. (12)특정한 시제의 의미가 없이, 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는 어미. (13)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고 추측, 예정, 의지, 가능성 등 확정된 현실이 아님을 나타내는 어미.

ㄹ가 :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까’이다. (2)‘-ㄹ까’의 북한어. (3)-ㄹ까.

ㄹ값에 : (1)‘-ㄹ망정’의 방언

ㄹ갓 : (1)-ㄹ까 하는.

ㄹ거나 : (1)해할 자리에 쓰여, 자신의 어떤 의사에 대하여 자문(自問)하거나 상대편의 의견을 물어볼 때에 쓰는 종결 어미. 감탄의 뜻을 나타낼 때가 있다.

ㄹ걸 : (1)(구어체로) 해할 자리나 혼잣말에 쓰여, 화자의 추측이 상대편이 이미 알고 있는 바나 기대와는 다른 것임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가벼운 반대나 감탄의 뜻을 나타낸다. (2)(구어체로) 혼잣말에 쓰여,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이나 하지 않은 어떤 일에 대해 가벼운 뉘우침이나 아쉬움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게 : (1)(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에 대한 약속이나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고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2)‘-ㄹ꼬’의 북한어. (3)-ㄹ까.

ㄹ까 : (1)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2)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일에 대하여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ㄹ깝쇼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합쇼할 자리에 쓰여, 하인이 상전에게, 또는 상인이 손님에게 상대의 의향을 물어보는 종결 어미.

ㄹ꺼나 : (1)해할 자리에 쓰여, 자신의 어떤 의사에 대하여 자문(自問)하거나 상대편의 의견을 물어볼 때에 쓰는 종결 어미. 감탄의 뜻을 나타낼 때가 있다. ⇒규범 표기는 ‘-ㄹ거나’이다.

ㄹ께 : (1)(구어체로) 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을 할 것을 약속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게’이다.

ㄹ꼬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2)(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하거나 감탄적인 어감을 띠기도 한다.

ㄹ꾸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물음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한 말투를 만든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2)(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정해지지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종결 어미.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이며 근엄하거나 감탄적인 어감을 띠기도 한다. ⇒규범 표기는 ‘-ㄹ꼬’이다.

ㄹ꾸마 : (1)‘-마’의 방언

ㄹ낫다 : (1)-렷다.

ㄹ냐 : (1)-려고.

ㄹ너고 : (1)-ㄹ 것이로다.

ㄹ너라 : (1)-ㄹ레라.

ㄹ너이다 : (1)-ㄹ 것입니다.

ㄹ넌지 : (1)-ㄹ는지.

ㄹ네라 : (1)-겠더라.

ㄹ노다 : (1)-겠구나.

ㄹ는지 : (1)뒤 절이 나타내는 일과 상관이 있는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그 의문의 답을 몰라도’, ‘그 의문의 답을 모르기 때문에’ 따위의 의미를 나타낸다. (2)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앎이나 판단ㆍ추측 등의 대상이 되는 명사절에서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3)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ㄹ다 : (1)-겠느냐.

ㄹ데라구 : (1)해할 자리나 해라할 자리에 쓰여, 감탄의 의미를 감정을 담아 혼잣말처럼 표현하는 데 쓰는 종결 어미.

ㄹ데라구야 : (1)‘-ㄹ데라구’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ㄹ데라니 : (1)해할 자리나 해라할 자리에 쓰여, 감탄의 뜻을 나타내는 혼잣말 투의 종결 어미.

ㄹ뎐 : (1)-것이면.

ㄹ뎬 : (1)-ㄹ진대.

ㄹ돠 : (1)-겠구나.

ㄹ되 : (1)-겠구나.

ㄹ디 : (1)‘-ㄹ지’의 방언 (2)-ㄹ지.

ㄹ디나 : (1)-ㄹ 것이나.

ㄹ디니 : (1)-ㄹ 것이니.

ㄹ디니라 : (1)-ㄹ 것이니라.

ㄹ디라도 : (1)‘-ㄹ지라도’의 방언 (2)-ㄹ지라도.

ㄹ디어니 : (1)-ㄹ 것이니.

ㄹ디어니와 : (1)-ㄹ 것이니와.

ㄹ디어다 : (1)-ㄹ지어다.

ㄹ디어 : (1)-ㄹ 것이거늘.

ㄹ디언 : (1)-ㄹ지언정.

ㄹ딘대 : (1)-ㄹ진대는.

ㄹ딘댄 : (1)‘-ㄹ진대’의 방언 (2)-ㄹ진댄.

ㄹ따 : (1)-ㄹ 것인가.

ㄹ뗸 : (1)-ㄹ 것이면.

ㄹ띠 : (1)-ㄹ 것이.

ㄹ띠니 : (1)-ㄹ 것이니.

ㄹ띠니라 : (1)-ㄹ 것이니라.

ㄹ띠라 : (1)-ㄹ 것이다.

ㄹ띠라도 : (1)-ㄹ지라도.

ㄹ띠로다 : (1)-ㄹ 것이로다.

ㄹ띠면 : (1)-ㄹ 것 같으면.

ㄹ띠어늘 : (1)-ㄹ 것이거늘.

ㄹ띠어다 : (1)-ㄹ지어다.

ㄹ띠어 : (1)-ㄹ 것이거늘.

ㄹ띠언 : (1)-ㄹ지언정.

ㄹ띤댄 : (1)-ㄹ진댄.

ㄹ띤뎌 : (1)-ㄹ 것이다.

ㄹ라 : (1)해라할 자리에 쓰여, 혹 그렇게 될까 봐 염려됨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2)‘-ㄹ까’의 방언 (3)‘-려’의 방언

ㄹ라고 : (1)‘그럴 가능성은 별로 없다’는 부정적인 의심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가벼운 물음의 뜻이 있다.

ㄹ라구 : (1)‘-려고’의 방언

ㄹ라면 : (1)‘어떤 의사를 실현하려고 한다면’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면’이다. (2)‘어떤 가상의 일이 사실로 실현되기 위해서는’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면’이다.

ㄹ라오 : (1)‘-려고 하오’가 줄어든 말. ⇒규범 표기는 ‘-려오’이다.

ㄹ라우 : (1)‘-려오’의 방언

ㄹ라치면 : (1)앞 절의 일이, 그 일이 있으면 으레 어떤 결과가 따르는 것을 경험한 데에서 하나의 조건으로 추상화해 낸 것임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면’보다 더 통속적인 표현이다.

ㄹ락 : (1)거의 그렇게 되려는 모양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2)‘-려고’의 방언

ㄹ란 : (1)ㄹ랑.

ㄹ란지고 : (1)-ㄹ 것이로다.

ㄹ란 : (1)-ㄹ 것이면.

ㄹ랏다 : (1)-겠더구나.

ㄹ랑 : (1)(구어체로) 어떤 대상을 특별히 정하여 가리키는 데 쓰는 보조사. 흔히 뒤에는 충고하는 말이 온다.

ㄹ랑은 : (1)보조사 ‘ㄹ랑’에 보조사 ‘은’이 결합한 말. ‘ㄹ랑’보다 강조의 뜻이 있다.

ㄹ래 : (1)해할 자리에 쓰여, 장차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스스로의 의사를 나타내거나 상대편의 의사를 묻는 데 쓰이는 종결 어미.

ㄹ래다라 : (1)‘-려더라’의 방언

ㄹ래도 : (1)‘-려고 하여도’가 줄어든 말. ⇒규범 표기는 ‘-려도’이다.

ㄹ래야 : (1)‘-려고 하여야’가 줄어든 말. ⇒규범 표기는 ‘-려야’이다.

ㄹ랜 : (1)‘-련’의 방언

ㄹ랩마 : (1)‘-려나’의 방언

ㄹ랴고 : (1)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고’이다. (2)곧 일어날 움직임이나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고’이다. (3)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주어진 사태에 대하여 의심과 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고’이다.

ㄹ러뇨 : (1)-겠던가.

ㄹ러니 : (1)(예스러운 표현으로) 뒤 절에서 자신의 예상이나 기대와는 달리 일어난 일을 말하면서, 앞 절에서 그 예상이나 기대의 근거였던 과거 어느 시점에서의 짐작이나 가능성을 회상하여 말할 때에 쓰이는 연결 어미. ‘-겠더니’와 비슷한 뜻이다.

ㄹ러라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겠더라’에서 ‘-더-’의 의미가 약해진 것으로서 주로 옛 말투의 시문에서 쓰인다. (2)-겠더라.

ㄹ런가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하게할 자리에 쓰여, 청자가 경험을 통하여 추측하고 있는 동작이나 상태의 가능성을 묻는 종결 어미. ‘-겠던가’의 뜻을 나타내며 주로 옛 말투의 글에서 쓰인다. (2)하게할 자리에 쓰여, ‘-런가’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ㄹ런고 : (1)‘-ㄹ런가’보다 더 예스럽고 점잖은 말.

ㄹ런지 : (1)뒤 절이 나타내는 일과 상관이 있는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그 의문의 답을 몰라도’, ‘그 의문의 답을 모르기 때문에’ 따위의 의미를 나타낸다. ⇒규범 표기는 ‘-ㄹ는지’이다. (2)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는지’이다. (3)하게할 자리나 해할 자리에 두루 쓰여, 앎이나 판단ㆍ추측 등의 대상이 되는 명사절에서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ㄹ는지’이다.

ㄹ럿다 : (1)-렷다.

ㄹ레 : (1)하게할 자리에 쓰여, ‘-겠데’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주로 옛 말투의 시문(詩文)에서 쓰인다. (2)하게할 자리에 쓰여,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겠데’에서 ‘-더-’의 의미가 약해진 것으로서 주로 옛 말투의 시문에서 쓰인다.

ㄹ레라 : (1)(예스러운 표현으로) 해라할 자리에 쓰여, 추측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겠더라’에서 ‘-더-’의 의미가 약해진 것으로서 주로 옛 말투의 시문에서 쓰인다.

ㄹ렙메 : (1)‘-려네’의 방언

ㄹ려고 : (1)어떤 행동을 할 의도나 욕망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고’이다. (2)곧 일어날 움직임이나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고’이다. (3)해할 자리에 쓰여, 어떤 주어진 사태에 대하여 의심과 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고’이다.

ㄹ려면 : (1)‘어떤 의사를 실현하려고 한다면’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면’이다. (2)‘어떤 가상의 일이 사실로 실현되기 위해서는’의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규범 표기는 ‘-려면’이다.

ㄹ려야 : (1)‘-려고 하여야’가 줄어든 말. ⇒규범 표기는 ‘-려야’이다.

ㄹ려우 : (1)‘-려고 하오’가 줄어든 말. ⇒규범 표기는 ‘-려오’이다.

ㄹ로다 : (1)-겠구나.

ㄹ리라 : (1)‘-ㄹ라’의 방언

ㄹ만뎡 : (1)-ㄹ망정.

ㄹ만졍 : (1)-ㄹ망정.

ㄹ망정 : (1)앞 절의 사실을 인정하고 뒤 절에 그와 대립되는 다른 사실을 이어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 앞 절의 사실은 가상의 것일 수도 있다. ‘비록 그러하지만 그러나’ 혹은 ‘비록 그러하다 하여도 그러나’에 가까운 뜻을 나타낸다.

ㄹ밖에 : (1)해할 자리에 쓰여, ‘-ㄹ 수밖에 다른 수가 없다’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ㄹ(으)로 끝나는 단어는 1개 입니다. 그리고 ㄹ(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0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윌리 슈메이커

" 열망이야말로 어떤 운동 선수의 성공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다.^1000 "

#운동 #요소 #중요 #열망 #성공 #선수
랄프 왈도 에머슨
" 아이들은 모두 이방인이다. "
#이방인 #아이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