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개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66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42 세 글자 단어: 1,156 네 글자 단어: 1,491 다섯 글자 단어: 67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001 모든 글자 단어: 4,663

: (1)강이나 내에 바닷물이 드나드는 곳. (2)꿀벌이 그 유충을 기르거나 꽃꿀, 꽃가루 따위를 저장하기 위하여 만든 벌집. 배마디에 있는 납선에서 밀을 분비해서 짓는다. (3)갯과의 포유류. 가축으로 사람을 잘 따르고 영리하다. 일반적으로 늑대 따위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날카로운 이빨이 있다. 냄새를 잘 맡으며 귀가 밝아 사냥이나 군용, 맹인 선도와 마약 및 폭약 탐지에 쓰인다. 전 세계에 걸쳐 모양, 크기, 색깔이 다양한 300여 품종이 있다. (4)행실이 형편없는 사람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 (5)다른 사람의 앞잡이 노릇을 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6)윷놀이에서, 윷짝의 두 개는 엎어지고 두 개는 젖혀진 경우를 이르는 말. 끗수는 두 끗으로 친다. (7)윷판의 두 번째 자리. 윷놀이를 시작하여 ‘개’가 나왔을 때 말을 놓는 자리이다. (8)‘개울’의 방언 (9)가루의 알갱이 (10)‘기와’의 방언 (11)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주요 본관은 여주(驪州)가 현존한다. (12)‘옴’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13)낱으로 된 물건을 세는 단위. (14)무게의 단위. 한 개는 지금(地金) 열 냥쭝이다. (15)음식 그릇의 뚜껑. (16)불좌 또는 높은 좌대를 덮는 장식품. 나무나 쇠붙이로 만들어 법회 때 법사의 위를 덮는다. 원래는 인도에서 햇볕이나 비를 가리기 위하여 쓰던 우산 같은 것이었다. (17)‘번뇌’를 달리 이르는 말. 수행하는 이의 착한 마음을 내지 못하게 한다 하여 이르는 말이다. (18)조선 시대에, 양산 모양으로 햇볕을 가리도록 고안된 의장(儀仗). 빛깔에 따라 청개(靑蓋)와 홍개(紅蓋)의 두 종류가 있는데 주로 임금, 왕비, 왕세자 등의 행차 때에 사용하였다. 행차 당사자의 신분과 규모에 따라 그 종류와 수효가 정해져 있었다. (19)‘야생 상태의’ 또는 ‘질이 떨어지는’, ‘흡사하지만 다른’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0)‘헛된’, ‘쓸데없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1)‘정도가 심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2)‘그러한 행위를 하는 간단한 도구’의 뜻을 더하고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23)‘그러한 행위를 특성으로 지닌 사람’의 뜻을 더하고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24)‘가’의 방언 (25)‘방앗공이’의 방언 (26)‘돛살’의 방언 (27)‘호주머니’의 방언

개가 : (1)‘갯가’의 북한어. (2)결혼하였던 여자가 남편과 사별하거나 이혼하여 다른 남자와 결혼함. (3)싸움에서 이기고 돌아올 때에 부르는 노래. (4)이기거나 큰 성과가 있을 때의 환성. (5)도서관에서 열람자가 원하는 책을 자유로이 찾아볼 수 있도록 서가를 공개함.

개가 개를 낳지 : (1)개가 개 새끼를 낳는다는 뜻으로, 못난 어버이에게서 못난 자식이 나지 별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가 겨를 먹다가 말경 쌀을 먹는다 : (1)개가 처음에는 겨를 훔쳐 먹다가 재미를 붙이게 되어 나중에는 쌀을 먹는다는 뜻으로, 처음에는 조금 나쁘던 것이 차차 더 크게 나빠짐을 이르는 말.

개가금색 : (1)여자의 개가를 금지하던 일.

개가다 : (1)‘가져가다’의 방언

개가 똥을 마다할까[마다한다] : (1)본디 좋아하는 것을 짐짓 싫다고 거절할 때 이를 비꼬는 말. <동의 속담> ‘고양이가 쥐를 마다한다’ ‘까마귀가 메밀[고욤/보리/오디]을 마다한다[마다할까]’

개가 룡상에 앉은 격 : (1)개가 임금이 앉는 용상에 앉은 것과 같다는 뜻으로, 전혀 격에 어울리지 아니하는 자리에 앉은 것을 비꼬는 말.

개가를 올리다 : (1)큰 성과를 거두다.

개가리 : (1)‘가장자리’의 방언

개가머리 : (1)‘개고마리’의 옛말.

개가 미쳐 나면 소도 미쳐 난다 : (1)어느 한 대상의 영향을 다른 대상이 받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가 미친다고 소까지 미치겠나 : (1)개가 미친다고 해서 소까지 미칠 수는 없는 법이라는 뜻으로, 남의 장단에 함께 춤출 수 없음을 이르는 말.

개가 벼룩 씹듯 : (1)음식 먹는 모습이 보기 흉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잔소리를 자꾸 되풀이하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가수 : (1)가수로도 활동하는 개그맨. 주로 코믹 송 같은 웃기기 위한 노래를 발표하거나 앨범을 내기도 한다.

개가시나무 : (1)참나뭇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꽃은 4월에 피는데, 암수한그루로 자화수는 위쪽의 잎겨드랑이에 곧게 서고, 웅화수는 새 가지의 밑으로 처진다. 열매는 11월에 익으며, 한국의 제주, 일본, 대만, 중국의 난대 지방에 분포한다.

개가식 : (1)도서관에서 열람자가 원하는 책을 자유로이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운영 방식.

개가 약과 먹은 것 같다 : (1)참맛도 모르면서 바삐 먹어 치우는 것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개 머루[약과] 먹듯’

개가웁다 : (1)‘가볍다’의 방언

개가 웃을 일이다 : (1)너무도 어이없고 같잖은 일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가제 : (1)도서관에서 열람자가 원하는 책을 자유로이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운영 제도.

개가 제 주인을 보고 짖게 되여야 농사가 풍년 진다 : (1)농민은 부지런히 논밭에 나가 일을 많이 해서 개가 주인도 못 알아볼 만큼 얼굴이 볕에 타야 그해 농사가 잘됨을 이르는 말.

개가죽 : (1)개의 가죽.

개가 짖어도 행차는 간다 : (1)비록 하찮은 것이 방해를 한다 하더라도 거기에 상관없이 일이 예정대로 진행됨을 이르는 말.

개가 콩엿 사 먹고 버드나무에 올라간다 : (1)어리석고 못난 사람이 감히 할 수 없는 일을 하겠다고 큰소리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가하다 : (1)결혼하였던 여자가 남편과 사별하거나 이혼하여 다른 남자와 결혼하다. (2)도서관에서 열람자가 원하는 책을 자유로이 찾아볼 수 있도록 서가를 공개하다.

개각 : (1)도장이나 조각 따위를 고치어 새김. (2)내각을 개편함. (3)원자 궤도 함수에서 전자가 완전히 채워져 있지 않은 원자가 껍질.

개각기 : (1)진주의 모패에 핵 또는 세포를 쉽게 이식하기 위하여 조개껍데기를 벌리는 기구.

개각도 : (1)필름에 전달되는 빛의 양을 조절하거나 화면을 점점 어둡게 또는 점점 밝게 촬영하는 데 쓰는 기구.

개각등행 : (1)스키에서, 오르막길을 오르는 방법의 하나. 좁은 오르막길을 똑바로 올라가지 않으면 안 될 경우에 스키의 앞을 벌려 내각(內角)을 크게 만들면서 발을 번갈아 옮겨 가며 오른다.

개각설 : (1)내각을 개편한다는 풍문이나 그렇게 해야 한다는 의견.

개각충 : (1)몸이 개각상(介殼狀) 또는 납질(蠟質)로 싸인 작은 깍지벌레를 통틀어 이르는 말. 수컷은 한 쌍의 날개가 있고 바퀴와 비슷하며 암컷은 날개가 없고 개각 모양의 분비물로 덮여 있다. 과실나무, 원예 식물의 해충이며 굴깍지벌레, 사과깍지벌레 따위가 있다.

개각하다 : (1)도장이나 조각 따위를 고치어 새기다. (2)내각을 개편하다.

개간 : (1)책 따위의 원판을 고치어 발행함. (2)신문이나 책 따위를 처음으로 발행함. (3)거친 땅이나 버려 둔 땅을 일구어 논밭이나 쓸모 있는 땅으로 만듦. (4)편지를 뜯어 봄.

개간 가능지 : (1)자연 및 사회, 경제적 관점에서 봤을 때, 산림이나 황무지 따위에서 개간하여 농지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토지.

개간 공사 : (1)황무지와 같이 거친 땅을 논밭으로 만들기 위한 모든 작업. 벌목, 소토, 협잡물 제거, 발근 따위가 이에 포함된다.

개간답 : (1)굳은 땅이나 밭을 논으로 만듦. 또는 그 논.

개간답하다 : (1)굳은 땅이나 밭을 논으로 만들다.

개간되다 : (1)책 따위의 원판이 고쳐져서 발행되다. (2)신문이나 책 따위가 처음으로 발행되다. (3)거친 땅이나 버려진 땅이 일구어져 논밭이나 쓸모 있는 땅으로 되다.

개간병 : (1)새로 개간한 이탄지에서 감자 이외의 모든 식물에 나타나는 병.

개간본 : (1)처음으로 간행한 책.

개간비 : (1)국유지나 공유지를 적법하게 개간하여 점유하고 있는 경우에, 개간하는 데 소요된 비용. 개간 보상비는 개간 후 토지 금액에서 개간 전 토지 금액을 뺀 금액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개간 예정지 : (1)황무지와 같이 거친 땅을 개간하여 처음으로 논밭으로 만들려고 하는 땅.

개간자 : (1)버려져 있던 땅을 처음으로 일구어 논밭이나 쓸모 있는 땅으로 만드는 사람.

개간 작업 : (1)거친 땅이나 버려진 땅을 개척하여 처음으로 논밭을 만드는 일.

개간 적지 : (1)개간 가능지 가운데 농업 경영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국토를 종합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에 알맞고, 토지를 보전하는 데 지장이 없으며, 다른 산업과 토지 이용 면에서 조정이 가능한 토지.

개간지 : (1)거친 땅이나 버려 둔 땅을 일구어 쓸모 있게 만든 땅.

개간지 농업 : (1)거친 땅을 개간한 논이나 밭에서 농사를 짓는 일.

개간 촉진 지구 : (1)영림(營林)을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산림지를 경작지나 대지 따위 다른 목적으로 전용(轉用)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지구.

개간파 : (1)영국의 청교도 혁명 때에, 좌익 성향이 가장 강했던 당파. 평등주의 운동 단체로서 1649년 4월 윈스턴리(Winstanley, G.)의 지도 아래 황무지를 개간하여 토지를 공유하는 공동 사회를 만들고자 하였으나 크롬웰의 탄압으로 해산되었다.

개간하다 : (1)책 따위의 원판을 고치어 발행하다. (2)신문이나 책 따위를 처음으로 발행하다. (3)거친 땅이나 버려 둔 땅을 일구어 논밭이나 쓸모 있는 땅으로 만들다.

개간 회사 : (1)1900년에 오평묵(吳平默)이 토지를 개간하기 위하여 경상도에 설립한 회사.

개갈가지 : (1)‘강아지풀’의 방언 (2)‘개호주’의 방언

개갈레비 : (1)‘개구리’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개ue1ad레비’로도 적는다.

개갈레비연 : (1)‘가오리연’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개ue1ad레비연’로도 적는다.

개갈매기 : (1)갈매깃과의 새. 보통 갈매기보다 작거나 비슷하다. 우리나라의 바닷가에서 겨울을 보낸다.

개갈보 : (1)‘갈보’를 비속하게 이르는 말.

개갈퀴 : (1)꼭두서닛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70cm 정도이며, 잎은 돌려난다. 7~8월에 작고 흰 꽃이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둥근 모양이다. 산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개감 : (1)‘개암’의 방언 (2)‘고욤’의 방언

개감나무 : (1)‘개암나무’의 방언

개감수 : (1)대극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cm 정도이고 붉은 보랏빛을 띠며, 자르면 젖 같은 흰색의 진이 나온다.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며, 줄기 끝에 긴 타원형의 잎이 돌려난다. 6~7월에 녹색을 띤 황색 꽃이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뿌리에는 독이 있는데 한방에서 부종(浮腫), 적취(積聚) 따위에 약으로 쓴다.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개감스럽다 : (1)음식을 욕심껏 먹어 대는 꼴이 보기에 흉하다.

개감스레 : (1)음식을 욕심껏 먹어 대는 꼴이 보기에 흉하게.

개감채 :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가늘고, 근생엽은 길고 가늘며 경엽은 짧다. 7~8월에 종 모양의 흰 꽃이 줄기 끝에 핀다. 높은 산의 중턱에서 자란다.

개갑 : (1)예전에, 싸움을 할 때 적의 창검이나 화살을 막기 위하여 입던 옷. 동양에서는 쇠나 가죽으로 된 미늘을 붙여 만들기도 하였다. (2)쇠로 된 미늘을 달아 만든 갑옷. (3)종자의 파종에서 발아까지의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씨눈의 생장을 촉진시켜 종자의 껍질이 벌어지는 것.

개갑다 : (1)‘가볍다’의 방언

개갑디개갑다 : (1)‘가볍디가볍다’의 방언

개갑 처리 : (1)종자의 파종에서 발아까지의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씨눈의 생장을 촉진시켜 종자의 껍질이 벌어지도록 하는 과정.

개값 : (1)‘똥값’의 방언

개갓 : (1)‘갯가’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개ue1bf’으로도 적는다.

개갓궤기 : (1)‘바닷물고기’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개ue1bf궤기’로도 적는다.

개갓냉이 : (1)십자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20~50cm 정도이며, 근생엽은 뭉쳐나고 경엽은 어긋난다. 5~6월에 노란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 끝과 가지 끝에 핀다. 열매는 장각과(長角果)이고 어린잎은 식용할 수 있다. 들이나 길에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 분포한다.

개강 : (1)강의나 강습 따위를 시작함.

개강맞이 : (1)새로 시작하는 강의나 강습 따위를 맞이하는 일.

개강 모임 : (1)강의나 강습 따위를 처음 시작할 때 가지는 모임.

개강사 : (1)강의를 할 때 강습이나 강의의 목적과 내용, 의의 및 그 운영 따위에 대하여 하는 말.

개강식 : (1)강의나 강습 따위를 처음 시작할 때 가지는 공식적인 의식.

개강 예배 : (1)강의나 강습 따위를 처음 시작할 때 하는 예배.

개강일 : (1)강의나 강습 따위를 처음 시작하는 날.

개강 증후군 : (1)개강이 다가오거나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시기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우울해지거나 불안함을 느끼는 심리 상태.

개강 철 : (1)개강을 하는 시기.

개강하다 : (1)강의나 강습 따위가 시작되다. 또는 강의나 강습 따위를 시작하다.

개강활 : (1)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2미터 정도이다. 잎은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작은 잎은 타원형이며, 가에 톱니가 있다. 6월에 흰 꽃이 복산형 화서로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타원형이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제주도의 특산종이다.

개같다 : (1)(비속하게) 어떤 대상이나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 데가 있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산다[먹는다] : (1)돈을 벌 때는 천한 일이라도 하면서 벌고 쓸 때는 떳떳하고 보람 있게 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돈은 더럽게 벌어도 깨끗이 쓰면 된다’

개개 : (1)여럿 가운데의 하나하나. (2)각자 따로.

개개 고찰 : (1)죄인에게 매질을 할 때 형리(刑吏)를 감시하면서 낱낱이 살피어 몹시 치게 하던 일.

개개다 : (1)자꾸 맞닿아 마찰이 일어나면서 표면이 닳거나 해어지거나 벗어지거나 하다. (2)성가시게 달라붙어 손해를 끼치다.

개개명창 : (1)노래를 하는 사람마다 명창임을 이르는 말. (2)노래를 하는 사람마다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함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3)하는 소리마다 어처구니가 없는 소리임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개개복초 : (1)죄를 낱낱이 자백함.

개개복초하다 : (1)죄를 낱낱이 자백하다.

개개비 : (1)휘파람샛과의 새. 편 날개의 길이는 7.5~9cm, 꽁지의 길이는 6.2~7.8cm이며, 등은 옅은 갈색, 아래는 잿빛 흰색, 날개와 꽁지는 갈색, 꽁지의 끝은 잿빛 흰색이다. 번식기인 초여름에 갈대밭에서 ‘개개개’ 하고 시끄럽게 운다. 여름새로서 강변 또는 습지의 갈대숲에 사는데 한국ㆍ동부 시베리아ㆍ일본ㆍ중국에서 번식하고, 동남아ㆍ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 겨울을 지낸다. (2)‘개구리’의 방언

개개비사촌 : (1)개개비사촌과의 새. 굴뚝새와 같은 크기이며, 몸은 대부분이 암녹색이고 여름에 머리가 검게 변한다. 5~7월에 풀 줄기로 정교하게 둥지를 짓고 3~7개의 알을 낳는다. 한국의 중부 이남에 서식하는 여름 철새이며 아시아의 중남부 및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개개빌다 : (1)죄나 잘못을 용서하여 달라고 간절히 빌다.

개개수리장 : (1)장사꾼들이 돈이나 문서 따위를 넣어서 보관하는 장.

개개승복 : (1)지은 죄를 낱낱이 인정하고 자백함.

개개승복하다 : (1)지은 죄를 낱낱이 인정하고 자백하다.

개개이 : (1)하나하나 빠짐없이 모두. ⇒규범 표기는 ‘낱낱이’이다.

개개인 : (1)한 사람 한 사람.

개개풀리다 : (1)졸리거나 술에 취해서 눈에 정기가 흐려지다. (2)말투 따위가 딱딱하던 것이 아주 부드럽게 되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개로 끝나는 단어: 3,053개 : 잠개, 물조리개, 책꽂개, 소고기찌개, 맥로린 전개, 자랑개, 비침도재개, 무늬찍기굴개, 먼지빨개, 부미땅개, 젓개, 깔딱고개, 타원 재개, 과잉전하나르개, 패동개, 자회사 공개, 띠꾸미개, 쇠코뚤개, 둥근찍개, 세로뜨개, 고등어찌개, 삼작노리개, 전기 광학 여닫개, 망우리 고개, 가막죠개, 눈구석 절개, 책덮개, 으개, 까만개, 말 띠 드리개, 각향노리개, 상비갑개 ...

개로 끝나는 단어는 3,053개 입니다. 그리고 개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663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찰리 채플린

" 왜 굳이 의미를 찾으려 하는가?^500 인생은 욕망이지,^500 의미가 아니다.^1000 "

#의미 #인생 #욕망
조 고어스
" 나이가 든다는 것은 원하는 개를 전부 가질 수는 없음을 깨닫는 것이다. "
#나이 #개 #원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