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9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83 세 글자 단어: 67 네 글자 단어: 106 다섯 글자 단어: 1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9 모든 글자 단어: 298

: (1)그 명사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아울러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 (2)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나 행위를 아울러 함을 나타내는 말. (3)곤괘(坤卦)와 간괘(艮卦)가 거듭된 것으로 땅 밑에 산이 있음을 상징한다. (4)‘개암’의 방언 (5)‘고욤’의 방언 (6)삼한 시대의 견직물. 합사로 제작된 비단을 말한다.

감목 : (1)조선 시대에, 지방 수령이나 첨절제사(僉節制使)가 겸임하여 지방의 목장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벼슬.

감목관 : (1)조선 시대에, 지방 수령이나 첨절제사(僉節制使)가 겸임하여 지방의 목장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벼슬.

: (1)합사로 제직한 비단으로 만든 건.

검서 : (1)조선 시대에, 다른 직책에 겸임하여 규장각의 각신(閣臣)을 도와 서책의 교정 및 서사(書寫)를 맡아보던 벼슬.

: (1)매우 적은 모양. (2)겸손한 모양. (3)겸손하고 공경하는 모양.

: (1)‘박은식’의 호.

곡문고 : (1)조선 후기 박은식이 쓴 시문집. 1900년을 전후한 시기의 글로, 박은식의 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문헌으로 평가된다.

: (1)두 가지 이상을 아울러 제공함. (2)자기를 낮추고 남을 높이는 태도가 있음.

공하다 : (1)두 가지 이상을 아울러 제공하다. (2)자기를 낮추고 남을 높이는 태도가 있다.

: (1)두 가지 학과나 과목을 겸함. 또는 그 학과나 과목.

과하다 : (1)두 가지 학과나 과목을 겸하다.

: (1)자기의 본디 직무 외에 다른 직무를 겸함. 또는 그 직무. (2)조선 시대에, 한 고을 수령의 자리가 비었을 때 이웃 고을 수령이 임시로 겸하여 그 사무를 맡아봄. (3)자기가 맡고 있는 관직 이외에 다른 관직을 겸하여 관장함.

관직 : (1)자기의 본 벼슬 외에 다른 벼슬을 겸함. 또는 그 벼슬.

관하다 : (1)자기의 본디 직무 외에 다른 직무를 겸하다. (2)조선 시대에, 한 고을 수령의 자리가 비었을 때 이웃 고을 수령이 임시로 겸하여 그 사무를 맡아보다. (3)자기가 맡고 있는 관직 이외에 다른 관직을 겸하여 관장하다.

: (1)육십사괘(六十四卦)의 하나. 곤괘(坤卦)와 간괘(艮卦)가 거듭된 것으로 땅 밑에 산이 있음을 상징한다.

교리 : (1)조선 후기에, 규장각의 직각(直閣)이 겸임하던, 교서관(校書館)의 종오품 벼슬.

교수 : (1)조선 시대에, 문관들이 겸임하여 실용 기술을 가르치던 일을 맡아보던 종육품 벼슬. 호조, 형조, 관상감, 사역원, 혜민서 따위에 두었다. 본디 기술직이었으나 역관들의 횡포를 견제하기 위하여 각 분야에 조예가 있는 문관들로 일부 겸직시켰다. (2)조선 후기에, 서울의 사학(四學)에 설치하였던 종육품 벼슬.

: (1)입에 재갈을 물린다는 뜻으로, 협박하여 말하지 못하게 함. (2)언론의 자유를 제한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구고장 : (1)입에 재갈을 물리고 창자를 말린다는 뜻으로, 궁지에 빠져 말을 못 함을 이르는 말.

구령 : (1)어떤 일의 내용을 말하지 말라는 명령.

구물설 : (1)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음.

구물설하다 : (1)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다.

구하다 : (1)협박하여 말하지 못하게 하다. 입에 재갈을 물린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1)자기가 맡은 본디의 근무 이외에 다른 근무를 겸함. (2)겸손하게 행동하고 삼감.

근하다 : (1)자기가 맡은 본디의 근무 이외에 다른 근무를 겸하다. (2)겸손하게 행동하고 삼가다.

: (1)품질이 뛰어나 값이 보통 금보다 갑절이 되는 좋은 황금.

: (1)남을 시기하고 미워하여 해를 끼치려 함.

낭청 : (1)조선 시대에, 다른 관아의 벼슬아치가 겸임하던 종친부(宗親府)의 종구품 벼슬.

내취 : (1)조선 시대에, 선전관청에 속한 악대. 임금의 앞에서는 군악을 연주하고, 임금이 궁성 밖으로 나들이할 때나 정전(正殿)으로 들어갈 때는 시위(侍衛)를 하였다. (2)조선 시대에, 오군영에서 군악을 연주하며 북을 치던 사람.

: (1)농작물이 예년에 비하여 잘되지 아니하여 굶주리게 된 해. 수해(水害), 한해(旱害), 한해(寒害), 풍해(風害), 충해(蟲害) 따위가 그 원인이다. (2)어떤 산물이 매우 적게 나거나 사물의 소득이 매우 보잘것없는 상태나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종은 아니나 가난하여 종이 해야 할 일까지 다 겸하여 하던 일. 또는 그런 사람. (2)목에 칼을 쓴 죄인.

노상전 : (1)종을 거느릴 형편이 못 되어 종이 할 일까지 몸소 하는 가난한 양반.

: (1)여러 가지 것에 두루 통달함.

달하다 : (1)여러 가지 것에 두루 통달하다.

: (1)두 가지 이상의 직무를 아울러 맡아봄. 또는 그 직무. (2)조선 시대에, 서장관이 겸임하여 벼슬아치의 부정을 규탄하는 일을 맡아보던 사헌부의 벼슬. 직위는 낮아도 권한은 매우 강하였다.

대하다 : (1)두 가지 이상의 직무를 아울러 맡아보다.

: (1)겸손한 덕성.

: (1)목에 칼을 쓴 죄인.

도사 : (1)조선 후기에, 충훈부(忠勳府)에 속하여 벼슬아치에 대한 감찰이나 규탄 따위를 맡아보던 종오품 벼슬. 고종 2년(1865)에 임시직이었던 가도사(假都事) 1인을 정직인 이것으로 고쳤다. 공신의 적자나 장손 가운데 육품 이상의 벼슬에 있던 사람으로 추천하여 임명하였다.

도승지 : (1)조선 후기에, 정이품 이상의 사람으로 임명한 승정원(承政院) 정삼품 벼슬.

도평의사사사 : (1)고려 시대에, 다른 관아의 벼슬아치들이 겸임한 도평의사사의 으뜸 벼슬.

: (1)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이 일도 하고 저 일도 할 겸 해서. ⇒규범 표기는 ‘겸사겸사’이다.

: (1)여러 가지를 아울러 얻음.

득하다 : (1)여러 가지를 아울러 얻다.

: (1)겸임하는 직책을 가진 당하관.

: (1)‘겸렴하다’의 어근.

렴하다 : (1)겸손하고 청렴하다.

: (1)둘 이상을 아울러 점령함.

령하다 : (1)둘 이상을 아울러 점령하다.

록부장 : (1)조선 시대에, 포도청에서 강도를 색출하고 체포하는 일을 맡아보던 벼슬. 숙종 때 좌ㆍ우포도청에 설치한 군관직이다.

: (1)조선 시대에, 마군(馬軍)이나 보군(步軍)이 승진하여 겸사복(兼司僕)을 겸임할 때 더 주던 봉급.

료조 : (1)조선 후기에, 훈련도감 군사들 가운데 겸사복을 겸임한 자들에게 주던 봉급에 대한 조항.

: (1)말의 입에 재갈을 물림.

: (1)둘 이상의 개념을 포함하는 명사. 백마(白馬) 따위가 있다.

목적적 : (1)이루려고 하는 일이나 방향이 두 가지 이상인. 또는 그런 것.

: (1)본디 맡고 있는 직무 이외에 다른 직무를 아울러 맡아봄. 또는 그 직무.

무하다 : (1)본디 맡고 있는 직무 이외에 다른 직무를 아울러 맡아보다.

: (1)‘겸묵하다’의 어근.

묵하다 : (1)겸손하고 말수가 적다.

문학 : (1)조선 중기ㆍ후기에, 세자시강원에서 왕세자에게 글을 가르치는 일을 맡아보던 정오품 벼슬.

: (1)서로 다른 작용을 하는 약재를 하나의 처방에 배합ㆍ조성하여 함께 쓰는 일.

방어사 : (1)조선 시대에, 수령이 자기 원래 직무 이외에 방어사 직무를 아울러 맡아봄. (2)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일을 맡아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별장 : (1)조선 후기에, 여주 목사 및 이천 부사가 겸임하던 수어청(守御廳) 정삼품 무관 벼슬.

: (1)둘 이상의 것을 하나로 합치어 가짐.

병립 관다발 : (1)관다발의 물관부와 체관부의 배열 형태가 나란히 배열된 것. 물관부가 중앙에 있고 그 양측에 체관부가 있다.

병지도 : (1)겸병(兼倂)을 일삼는 무리.

병하다 : (1)둘 이상의 것을 하나로 합치어 가지다.

: (1)본디의 직책 이외에 다른 직책을 겸하여 맡김.

보덕 : (1)조선 중기ㆍ후기에, 세자시강원의 정삼품 벼슬. 학문과 문장이 뛰어난 홍문관 벼슬아치 가운데서 뽑았다.

보하다 : (1)본디의 직책 이외에 다른 직책을 겸하여 맡기다.

: (1)겹치거나 포개어 덮음. (2)빠짐없이 싸 덮음.

복하다 : (1)겹치거나 포개어 덮다. (2)빠짐없이 싸 덮다.

: (1)두 가지 이상을 아울러 갖춤. (2)겸손하게 자기를 낮춤.

비되다 : (1)두 가지 이상을 아울러 갖추어지다.

비하다 : (1)두 가지 이상을 아울러 갖추다. (2)겸손하게 자기를 낮추다.

: (1)조선 시대에, 다른 관아의 벼슬아치가 겸임하던 춘추관의 사관(史官) 벼슬. 각 도의 선악에 대한 상벌과 재난의 기록 및 민속, 풍속 따위를 자세히 적어 참고가 되게 하였다. (2)둘 이상의 대상을 아울러 섬김. (3)한 가지 일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일도 아울러 함. (4)겸손하게 사양함. (5)겸손의 말.

: (1)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이 일도 하고 저 일도 할 겸 해서.

사하다 : (1)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고자 이 일도 하고 저 일도 하려고 하다.

사말 : (1)자기를 낮춤으로써 상대편을 높이는 말. ‘저희’, ‘여쭈다’ 따위가 있다.

사복 : (1)조선 시대에, 기마병으로 편성한 금군(禁軍). 100명씩으로 편성한 두 부대가 임금의 신변 보호를 맡았다.

사복장 : (1)조선 시대에, 다른 관아의 벼슬아치가 겸직하던 겸사복의 으뜸 벼슬. 종이품의 무관 벼슬로 100명씩 편성한 두 부대에 각각 한 사람씩 두어 통솔하게 하였다.

사서 : (1)조선 시대에, 홍문관 등 다른 관아의 벼슬아치가 겸임하던 세자시강원의 정육품 벼슬. 세자에게 사서(四書)와 경서를 가르치는 일을 맡아보았다.

사하다 : (1)둘 이상의 대상을 아울러 섬기다. (2)한 가지 일을 하면서 동시에 다른 일도 아울러 하다. (3)겸손하게 사양하다.

삼수삼 : (1)‘겸사겸사’의 방언

삼수삼하다 : (1)‘겸사겸사하다’의 방언

: (1)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함께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차린 상. 또는 그렇게 차려 먹음.

상 돌기 : (1)어류의 눈에서 원근 조절을 담당하는, 막으로 된 조직. 사람의 모양체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상모 : (1)단순모의 일종으로, 낫 또는 갈고리 모양의 털.

상밥 : (1)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함께 먹을 수 있도록 차린 밥.

상 인대 : (1)앞배벽과 가로막에서 간의 표면으로 뻗은 초승달 모양의 복막 주름을 이르는 말. 이곳의 자유 모서리에는 태아 때의 배꼽 정맥이 변한 간 원인대가 있다.

상 적혈구 : (1)낫 또는 초승달 모양의 적혈구.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베타(β) 글로빈 유전자의 ‘점 돌연변이’에 의해서 한 아미노산이 다른 아미노산으로 치환되어 ‘탈산소화’ 상태일 때 생성된다. 이로 인하여 산소 운반 능력이 저하되며, 낮은 산소 분압에서 심각한 ‘용혈성 질환’을 유발한다.

상 적혈구병 : (1)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한 이상 혈색소증의 하나. 겸상 적혈구를 가지며 용혈성 빈혈, 황달, 폐렴 따위의 특징을 보인다.

상 적혈구 빈혈 : (1)혈액 중 겸상 적혈구로 인하여 나타나는 빈혈. 비정상 헤모글로빈이 형성되어 적혈구 파괴, 모세 혈관 막힘 따위의 증상이 나타나며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주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이다.

상 적혈구 빈혈증 : (1)유전성의 용혈성 빈혈로, 이상 혈색소증의 하나. 헤모글로빈의 구조 이상이 두 염색체에서 모두 발생할 때, 헤모글로빈의 산소 결합 능력이 떨어지고 적혈구가 낫 모양을 나타내면서 빈혈을 유발한다.

상 적혈구성 지염 : (1)겸상 적혈구 빈혈로 하나 이상의 손가락에 생기는 통증성 염증.

상 적혈구증 : (1)혈액 속에 겸상 적혈구가 나타나는 질환.

상 적혈구 질환 : (1)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하여 적혈구가 낫 모양으로 변하고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질환.

상 적혈구 혈증 : (1)혈액에 ‘겸상 적혈구’가 나타나 일으키는 질환.

상하다 : (1)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함께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상을 차려서 먹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겸으로 끝나는 단어: 65개 : 김용겸, 겸, 한준겸, 노겸, 제마겸, 유윤겸, 김숭겸, 애겸, 차겸차겸, 전불괘겸, 어세겸, 예겸, 문극겸, 철겸, 흉겸, 로겸, 우겸, 참상무겸, 김윤겸, 심충겸, 무겸, 곽재겸, 문겸, 권겸, 이자겸, 친겸, 여조겸, 일겸, 공겸, 소뇌겸, 서겸, 대겸 ...

겸으로 끝나는 단어는 65개 입니다. 그리고 겸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9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마하트마 간디

" 세상에서 보기를 바라는 변화,^500 스스로 그 변화가 되어야 한다.^1000 "

#변화 #세상
헨리 반 다이크
" 가지고 있는 어떤 재주든 사용하라. 노래를 가장 잘하는 새들만 지저귀면 숲은 너무도 적막할 것이다. "
#새 #재주 #숲 #노래 #적막 #사용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