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79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45 세 글자 단어: 469 네 글자 단어: 765 다섯 글자 단어: 39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00 모든 글자 단어: 2,379

: (1)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3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으로 거친 톱니가 있다. 7~9월에 남색ㆍ붉은색ㆍ흰색 따위의 큰 꽃이 피는데, 관상용으로 원예 품종이 많다. 한랭한 지방의 산지에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2)고대 중국에서 쓰던, 갈고리 모양으로 된 무기. (3)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긴 창. (4)무무(武舞)에서, 오른손으로 들고 추는 도끼 모양의 창. 왼손에는 방패를 든다. (5)열매를 맺음. 또는 그 열매. (6)원인에 따라 일어나는 결과. (7)학과나 전문 분야를 구분하는 단위. (8)학과나 전문 분야를 나타내는 말. (9)생물 분류학상의 단위. 속(屬)의 위, 목(目)의 아래이다. (10)우리나라와 중국에서 관리를 뽑을 때 실시하던 시험. 중국에서는 수나라 때에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광종 9년(958)에 처음 실시하여 조선 시대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문과, 무과, 잡과 따위가 있었다. (11)판소리나 가면극에서, 소리의 가락이나 사설의 극적 내용에 따라 감정을 표현하는 몸짓. 판소리에서는 ‘발림’이라고 한다. (12)‘과하다’의 어근. (13)‘과하다’의 어근. (14)손과 발에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작은 종기. (15)업무 조직에서, 부서의 하나. 일반적으로 부(部)나 실(室)의 아래이다. (16)교과서나 강의록 따위에서 내용에 따라 차례로 구분하여 놓은 제목의 단위. (17)‘과하다’의 어근. (18)다른 것과 비교하거나 기준으로 삼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19)일 따위를 함께 함을 나타내는 격 조사. (20)상대로 하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21)둘 이상의 사물이나 사람을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접속 조사. 이때 ‘과’는 경우에 따라 생략이 가능하며, 생략된 자리에는 쉼표를 찍는다. (22)‘지나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3)‘산소가 과다하게 결합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4)‘업무 부서’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25)‘괘’의 옛말. (26)‘과줄’의 방언

과가관념 : (1)어떤 욕망에 사로잡혀 비이성적이고 외곬으로 치우친 비현실적인 생각.

과가서 : (1)‘교과서’의 방언

과가열 : (1)액체를 급격하게 가열했을 때 끓는점보다 높은 온도에서 끓지 않는 상태.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작은 환경 변화에도 급격히 끓는다.

과가열 액체 : (1)높은 압력에 의하여 끓는점보다 높은 온도에서도 끓지 않고 액체 상태를 유지하는 액체. 끓는점과 임계 온도 사이의 온도를 유지한다.

과가열 증기 : (1)일정한 압력에서 증기와 액체가 끓지 않고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끓는점 이상으로 가열된 증기. 100℃ 이상 가열된 수증기 따위가 있다.

과각 : (1)조금 전. (2)‘과객’의 방언

과각화 : (1)각화가 심하여져 피부의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증상.

과각화증 : (1)각화가 심하여져 피부의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증상.

과간선 : (1)넙다리뼈 뒷면 아래쪽에서 양쪽 관절 융기의 위쪽 끝을 따라 죽 이어진 선.

과간와 : (1)십자 인대가 붙어 있는 넙다리 관절 융기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

과간 융기 : (1)정강뼈 윗면에서 안쪽 관절 융기와 가쪽 관절 융기 사이에 솟은 부분.

과갈 : (1)오이가 칡은 둘 다 덩굴이 벋어 얽히는 풀이라는 뜻으로, 복잡하게 서로 얽힌 인척 관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과갈지의 : (1)인척 관계로 생긴 정의(情誼).

과갈지친 : (1)오이가 칡은 둘 다 덩굴이 벋어 얽히는 풀이라는 뜻으로, 복잡하게 서로 얽힌 인척 관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과감 : (1)‘과감하다’의 어근. (2)‘과감하다’의 어근.

과감마 글로블린 혈증 : (1)혈액 속에 감마 글로불린이 과잉으로 존재하는 상태. 만성 감염증과 다발 골수종 따위에서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과감마 글로불린 혈증’이다.

과감무쌍 : (1)일을 딱 잘라 결정하는 성질이 있고 용감하기가 짝이 없음.

과감무쌍하다 : (1)일을 딱 잘라 결정하는 성질이 있고 용감하기 짝이 없다.

과감성 : (1)결단력이 있고 용감한 성질.

과감쇠 : (1)제동량이 많아서 자유 응답이 그 부호를 바꾸지 않는 감쇠의 특수한 상태. 특성 방정식의 근이 음의 실수일 때 생긴다.

과감스럽다 : (1)결단력이 있고 용감한 데가 있다.

과감스레 : (1)과단성이 있고 용감한 데가 있게.

과감음정 : (1)감음정보다 반음 좁고 완전 음정과 단음정보다 온음 좁은, 반음계적 음정.

과감작 : (1)자극에 대한 반응의 문턱값이 낮아진 상태로, 어떤 자극에 대하여 감수성이나 반응이 증가된 상태.

과감하다 : (1)결단력이 있고 용감하다. (2)지나칠 정도라고 느낄 만큼 고맙다.

과감히 : (1)결단력이 있고 용감하게. (2)지나칠 정도라고 느낄 만큼 고맙게.

과갑 : (1)창과 갑옷을 아울러 이르는 말. (2)우리나라와 중국에서 관리를 뽑을 때 실시하던 시험. 중국에서는 수나라 때에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광종 9년(958)에 처음 실시하여 조선 시대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문과, 무과, 잡과 따위가 있었다.

과강 : (1)임금의 임명을 받은 시험관이 글을 읽고 그 뜻을 밝히는 과목의 시험을 실시하던 일.

과강하다 : (1)임금의 임명을 받은 시험관이 글을 읽고 그 뜻을 밝히는 과목의 시험을 실시하다. (2)지나치게 세다.

과개 : (1)‘과거’의 방언 (2)‘홍역’의 방언

과개 교합 : (1)위턱과 아래턱이 안정된 교합인 중심 교합에서 앞니의 수직적 피개 상태가 정상보다 깊게 형성된 교합 관계의 이상을 이르는 말. 위 앞니가 지나치게 노출되어 아랫입술과 턱 끝 사이에 홈이나 주름이 형성된다.

과객 : (1)과거(科擧)를 보러 오거나 보고 돌아가는 선비. (2)지나가는 나그네.

과객당 : (1)예전에, 일자리 없이 떠돌아다니는 부랑배를 속되게 이르던 말.

과객질 : (1)노자(路資) 없이 먼 길을 가다가, 도중에 모르는 이의 집에 들러 밤을 지내고 거저 밥을 얻어먹는 일을 낮잡아 이르는 말.

과객질하다 : (1)(낮잡는 뜻으로) 노자(路資) 없이 먼 길을 가다가, 도중에 모르는 이의 집에 들러 밤을 지내고 거저 밥을 얻어먹다.

과거 : (1)‘홍역’의 방언 (2)우리나라와 중국에서 관리를 뽑을 때 실시하던 시험. 중국에서는 수나라 때에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광종 9년(958)에 처음 실시하여 조선 시대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문과, 무과, 잡과 따위가 있었다. (3)이미 지나간 때. (4)지나간 일이나 생활. (5)시제의 하나. 현재보다 앞선 시간 속의 사건임을 나타낸다. 활용하는 단어의 어간에 어미 ‘-ㄴ/-은’이나 ‘-았-/-었-’, ‘-더-’ 따위를 붙여 나타낸다. (6)정도에 지나친 거동. (7)과부로 지냄.

과거(가) 있다 : (1)어둡거나 복잡한 과거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과거객 : (1)과거를 보기 위해 수도와 지방을 다니던 사람.

과거 경쟁 : (1)군집 이론의 주장으로 자연 군집에서 종간 경쟁의 보편성에 대한 비판 중의 하나. 두 개의 종이 경쟁 중일 때, 한 쪽의 종이 제거된다면 다른 한 쪽의 지위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많은 야외 실험 결과 그렇게 되지 않았다. 이에 군집 이론 지지자는 과거 경쟁으로 확정된 지위에 각 종이 익숙해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과거 경쟁의 상태를 증명할 수 없다는 반론도 있다.

과거군 : (1)‘과거꾼’의 북한어.

과거 근무 연금 : (1)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은 과거의 근무 기간까지 연금 기간에 포함하여 지급하는 연금.

과거 근무 채무 : (1)과거 근무 연금을 활용함으로써 생기는 채무.

과거 급제 : (1)고려ㆍ조선 시대에, 관리를 선발하는 과거 시험에 합격함.

과거 기간 : (1)여자가 혼인 관계 해소일에서 일정한 기간이 지나지 아니하면 재혼할 수 없도록 법으로 정한 기간. 부성(父性) 확정의 곤란성을 배려한 것으로, 민법에서는 그 기간을 6개월로 정하고 있었으나 2005년 개정으로 삭제되었다.

과거꾼 : (1)‘과유’를 낮잡아 이르는 말.

과거 대조군 : (1)어떤 현상 및 실험에 대한 대조군 가운데 시간적으로 과거에 존재하였던 집단.

과거력 : (1)과거에 앓았던 질병이나 상해의 종류 또는 경중(輕重)과, 유전ㆍ선천병의 유무 따위에 관한 정보.

과거로 : (1)지나가는 길.

과거로동 : (1)지나간 생산 과정에 이미 소모되어 생산물의 형태로 존재하는 노동. ⇒남한 규범 표기는 ‘과거 노동’이다.

과거를 아니 볼 바에야 시관이 개떡 : (1)자기가 과거를 치르지 않으면 시험관이 시시한 개떡으로밖에 여겨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기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아무리 기세등등하고 권한이 있는 대상이라 할지라도 조금도 두려울 것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과거 변동성 : (1)주식 따위의 자산에 대한 가격 자료에서 관찰된, 과거의 실제 변화 특성.

과거 병력 : (1)지금까지 앓은 병의 종류, 그 원인 및 병의 진행 결과와 치료 과정 따위를 이르는 말.

과거 분사 : (1)영어ㆍ프랑스어ㆍ독일어 따위에서, 동사의 한 변화형. 형용사의 성질을 띠며, 완료형 및 수동형을 만든다.

과거불 : (1)지난 세상에 나타난 부처.

과거사 : (1)이미 지나간 때의 일. (2)과거를 나타내는 말.

과거생생 : (1)전세에 태어났다가 죽고, 죽은 뒤에 다시 태어나 그 윤회가 끝이 없음.

과거세 : (1)이 세상에 태어나기 이전의 생애.

과거순 : (1)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순서.

과거 시제 : (1)말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지나간 일이나 상태를 표현하는 시제.

과거식 : (1)이미 지나간 시절에 하던 방식.

과거 예기 : (1)직시적 지시점 시간인 과거로부터 앞선 사건을 보는 시점. ‘나는 어제 떠나려고 했다.’에서 직시적 시점은 과거인 어제이고, 떠나려고 한 것은 과거 예기이다.

과거 완료 : (1)과거의 어느 때에 이미 있었거나 행하여졌던 동작을 나타내는 동작상. 과거 시제에 보조 어간 ‘-었-’을 더한 형태로 나타낸다.

과거인과경 : (1)석가모니가 인과응보의 이치를 설명한 경전. 모두 네 권으로 되어 있다.

과거작 : (1)과거에 발표하거나 출연한 작품.

과거장 : (1)과거(科擧)를 보는 장소. (2)절에서, 죽은 이들의 속명(俗名)ㆍ법명(法名)ㆍ죽은 날짜 따위를 적어 두는 장부.

과거장엄불 : (1)삼천불의 하나. 과거에 장엄하였던 비사부불, 화광불 따위의 천불(千佛)을 이른다.

과거 전에 창부 : (1)과거 시험에 합격하여 벼슬아치가 되기도 전에 기생을 데리고 노는 데 재미를 붙였다는 뜻으로, 일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다 된 듯이 경솔하고 망령되게 행동함을 비꼬는 말.

과거제 : (1)고려ㆍ조선 시대에, 과거를 통하여 관리를 선발하던 제도.

과거 제도 : (1)고려ㆍ조선 시대에, 과거를 통하여 관리를 선발하던 제도.

과거지보 : (1)조선 시대에, 과거의 권자와 홍패ㆍ백패에 찍던 임금의 도장.

과거지사 : (1)이미 지나간 때의 일.

과거지속 : (1)‘과거 진행’의 북한어.

과거 지향 : (1)반성의 체험에 있어서 지나간 체험을 의식 안에 보류하는 일. 독일의 후설이 사용한 현상학 용어이다.

과거 지향적 : (1)지나간 체험을 의식 안에 보류하는 일과 관련된. 또는 그런 것.

과거 진행 : (1)지나간 어느 때의 동작이 진행 중이었음을 나타내는 동작상.

과거 진행 완료 : (1)진행되던 동작이 과거의 어느 때에 이미 끝났음을 나타내는 동작상.

과거 진행형 : (1)과거에 움직임이 계속되었음을 나타내는 동사 시제의 형태.

과거 참조 영상 : (1)표시 순서상 한 개의 영상보다 일찍 발생한 참조 영상.

과거 참조 프레임 : (1)표시 순서상 현재의 영상보다 앞서 나타나는 참조 프레임.

과거 참조 필드 : (1)표시 순서상 현재의 영상보다 앞서 나타나는 참조 필드.

과거칠불 : (1)지난 세상에 나타난 일곱 부처. 비바시불, 시기불, 비사부불, 구류손불, 구나함모니불, 카시아파, 석가모니불이다.

과거풀이 : (1)고삿소리 가운데, 그 집에 자손을 여럿 두어서 모두 과거에 급제하여 집안이 번창하라고 축원하는 노래.

과거하다 : (1)과부로 지내다.

과거행 : (1)과거로 가거나 향함.

과거현재인과경 : (1)석가모니가 인과응보의 이치를 설명한 경전. 모두 네 권으로 되어 있다.

과거형 : (1)과거를 나타내는 시제 형태.

과거 회상 장면 : (1)연극, 드라마, 영화에서 등장인물이 지난날을 떠올리는 장면.

과거 회상형 : (1)지나간 일을 돌이켜 생각하는 유형.

과건견 : (1)지나치게 말린 누에 고치.

과건엽 : (1)뜸들인 것에 비하여 탈수가 심한 상태로 건조된 담뱃잎.

과건조 : (1)지나치게 마른 현상.

과건조토 : (1)건조한 지역에 분포한 토양.

과검 : (1)창과 칼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과겁 : (1)‘과겁하다’의 어근.

과겁하다 : (1)지나칠 만큼 겁이 많다.

과게 : (1)‘가게’의 방언 (2)‘과거’의 방언

과겟집 : (1)‘가겟집’의 방언

과격 : (1)부역의 징발에 관한 규정. (2)정도가 지나치게 격렬함.

과격 단체 : (1)조직이 추구하는 목표, 조직의 근간이 되는 사상, 조직의 실제 행위 따위가 지나치게 극단적이거나 거침없는 집단.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과로 끝나는 단어: 3,253개 : 수다원과, 꽁칫과, 유전 뒤효과, 볼록 효과, 개체군 밀도 효과, 필수과, 홀 버닝 효과, 폐색 효과, 단부 효과, 할덴 효과, 안장버섯과, 캐리 오버 효과, 성서학과, 타동적 단위 결과, 크로커다일과, 여뀟과, 오징엇과, 일산 효과, 부분 용적 효과, 핵빛전기효과, 짐승닛과, 굴과, 굴효과, 지채과, 광과, 잠김 효과, 세균 여과, 펭귄과, 비교 생물학적 효과, 공예과, 파초과, 독일어과 ...

과로 끝나는 단어는 3,253개 입니다. 그리고 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379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벤자민 프랭클린

" 돈을 빌리러 가는 것은 자유를 팔러 가는 것이다.^1000 "

#자유 #돈
이베니우스
" 군중은 지도자에게 새로운 힘을 준다. "
#지도자 #힘 #군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