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괘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4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2 세 글자 단어: 47 네 글자 단어: 31 다섯 글자 단어: 1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 모든 글자 단어: 144

: (1)‘어깻죽지’의 방언 (2)중국 고대(古代)의 복희씨(伏羲氏)가 지었다는 글자. ≪주역≫의 골자가 되는 것으로, 한 괘에 각각 삼 효(爻)가 있고, 효를 음양(陰陽)으로 나누어서 팔괘(八卦)가 되고 팔괘가 거듭하여 육십사괘(六十四卦)가 된다. (3)점을 쳐서 나오는 괘. 이 괘를 풀이하여 길흉을 판단한다. (4)누에고치의 판매 가격을 나타내는 단위. (5)거문고, 가야금 따위 현악기의 현(絃)을 괴는 작은 받침. (6)행과 행 사이의 선(線)을 긋는 데 쓰는 식자용(植字用) 재료를 통틀어 이르는 말. (7)‘자두’의 방언 (8)‘괭이’의 방언 (9)‘기와’의 방언 (10)‘도미’의 방언 (11)‘게’의 방언 (12)‘꽤’의 방언

괘(가) 그르다 : (1)일이 뜻대로 되지 않다.

괘간 : (1)빨랫줄을 받치는 긴 막대기. ⇒규범 표기는 ‘바지랑대’이다.

괘갑 : (1)작은 쇳조각을 이어 붙여 만든 갑옷.

괘견 : (1)괘사(絓絲)로 짠 견포(絹布). 병풍이나 족자 따위를 꾸미는 데 쓴다.

괘경 : (1)벽이나 기둥에 거는 거울.

괘관 : (1)벼슬아치가 벼슬을 내놓고 물러나던 일. 벼슬을 그만둔 벼슬아치가 관(冠)을 벗어 성문(城門)에 걸어 놓고 떠났다는 중국의 고사에서 유래한다.

괘관산 : (1)경상남도 함양군에 있는 산. 소백산맥에 속한다. 높이는 1,252미터.

괘관하다 : (1)벼슬아치가 벼슬을 내놓고 물러나다. 벼슬을 그만둔 벼슬아치가 관(冠)을 벗어 성문(城門)에 걸어 놓고 떠났다는 중국의 고사에서 유래한다.

괘괘떼다 : (1)‘괘괘이떼다’의 준말.

괘괘이떼다 : (1)단호히 거절하다.

괘궁정 : (1)양강도 혜산시에 있는 옛 국경 초소. 본래 혜산진성의 남문으로서 복융대라고 하던 것을 1631년에 고쳐 지은 것으로, 이곳에 주둔하였던 군인들이 활을 걸어 놓고 국경을 지켰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괘금 : (1)‘보험료’의 전 용어. (2)노름판에서 돈을 걺. (3)‘개암’의 방언

괘금등 : (1)가짓과에 속한 꽈리의 생약명. 열매를 약용하며 청열, 해독, 이뇨의 효능이 있어 해수, 인후종통, 부종, 황달 따위를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괘금하다 : (1)노름판에서 돈을 걸다.

괘기 : (1)‘괭이’의 방언 (2)괘(卦)를 기후나 달력에 따라 배합한 것. 중국 전한의 학자인 맹희(孟喜)ㆍ경방이 시작한 역학의 한 학설로, 4괘(卦)를 사계절에, 4괘의 24효(爻)를 이십사절기에, 12소식괘를 12월에, 12소식괘의 72효를 72절후에 맞추어 풀이한다. (3)음양가에서, 팔괘를 낙서(洛書)의 수(數)와 결부하여 홀짝으로 음양을 구분하는 일. (4)‘꽤기’의 방언

괘꽝스럽다 : (1)말이나 행동이 엉뚱하고 괴이한 데가 있다.

괘꽝스레 : (1)말이나 행동이 엉뚱하고 괴이한 데가 있게.

괘나기 : (1)‘고양이’의 방언

괘나이 : (1)‘공연히’의 방언

괘내기 : (1)‘고양이’의 방언

괘네이 : (1)‘고양이’의 방언

괘넹이 : (1)‘고양이’의 방언

괘념 : (1)마음에 두고 걱정하거나 잊지 않음.

괘념하다 : (1)마음에 두고 걱정하거나 잊지 아니하다.

괘다 : (1)‘괴다’의 방언

괘다리적다 : (1)사람됨이 멋없고 거칠다. (2)성미가 무뚝뚝하고 퉁명스럽다.

괘달머리적다 : (1)‘괘다리적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괘대 : (1)과실에 봉지를 씌우는 것. 포도, 배, 복숭아 재배에서 병해충 방제와 품질 향상을 위해 실시한다.

괘대 재배 : (1)과실 외관의 품질을 높이고 병해충을 방지하기 위해 과실에 봉지를 씌워 키우는 과수 재배법. 포도, 배, 복숭아 등을 재배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괘대 재배법 : (1)과실 외관의 품질을 높이고 병해충을 방지하기 위해 과실에 봉지를 씌워 키우는 과수 재배법. 포도, 배, 복숭아 등을 재배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괘덕 : (1)‘덕장’의 북한어.

괘도 : (1)벽에 걸어 놓고 보는 학습용 그림이나 지도.

괘등 : (1)광맥(鑛脈), 암석이나 지층, 석탄층 따위가 지표(地表)에 드러난 부분. 광석을 찾는 데에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 (2)누각이나 전각의 천장에 매다는 등.

괘등 부표 : (1)부표 꼭대기에 신호등을 달아 올린 항로 표지. 조류가 빠르거나 물 깊이가 깊어 표등(標燈)을 설치하기 곤란한 해면에는 닻으로 매어 둔다.

괘등 입표 : (1)바닷속의 암초 위에 석재(石材)나 콘크리트로 구조물을 만들고 석유등이나 가스등을 달아 항로 표지로 삼는 등표(燈標).

괘라 : (1)가사(袈裟)의 하나. 선승들이 일할 때 목에 걸어 가슴에 드리우는 간편한 형태의 옷을 이른다.

괘락 : (1)가사(袈裟)의 하나. 선승들이 일할 때 목에 걸어 가슴에 드리우는 간편한 형태의 옷을 이른다.

괘래지 : (1)‘강아지풀’의 방언

괘럽다 : (1)‘괴롭다’의 방언

괘력 : (1)벽이나 기둥에 걸어 놓고 보는 일력(日曆)이나 달력.

괘롭다 : (1)‘괴롭다’의 방언

괘루부 : (1)‘계루부’의 북한어.

괘류음 : (1)한 화음에서 다음 화음으로 나아갈 때, 한 음이나 여러 음이 화음 밖의 음으로 걸려서 남는 음.

괘릉 : (1)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괘릉리에 있는 신라 때의 고분. 원성왕(元聖王)의 능으로 추정된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원성왕릉’이다.

괘리 : (1)옷이 내려가지 않도록 허리에 둘러매는 띠. 흔히 헝겊으로 만든다 (2)‘새꽤기’의 방언

괘리끈 : (1)‘허리끈’의 방언

괘리떼 : (1)‘허리띠’의 방언

괘리띠 : (1)‘허리띠’의 방언

괘릿바 : (1)‘허리띠’의 방언

괘망 : (1)바다가 육지로 깊이 들어온 곳에 설치하는 그물. 조기잡이에 많이 쓴다.

괘면 : (1)대부(大夫) 이상의 높은 벼슬을 내놓던 일. (2)걸어서 말린 국수.

괘면하다 : (1)대부(大夫) 이상의 높은 벼슬을 내놓다.

괘문 : (1)‘괘사’의 북한어.

괘발 : (1)승려의 밥그릇을 걸어 둠. (2)승려가 포교나 수행을 위하여 다른 절에서 한동안 머묾. (3)승려가 대중과 함께 밥이나 죽을 먹음.

괘발하다 : (1)승려의 밥그릇을 걸어 두다. (2)승려가 포교나 수행을 위하여 다른 절에서 한동안 머물다. (3)승려가 대중과 함께 밥이나 죽을 먹다.

괘방 : (1)정령(政令)이나 포고(布告)를 붙여 일반에게 보이던 일. (2)과거(科擧)나 시험에 합격한 사람의 이름을 써 붙이던 일. (3)익명으로 글을 써 붙이던 일.

괘방산 : (1)강원도 강릉시 강동면에 있는 산. 산 정상에는 시도 기념물 제79호로 지정되어 있는 강릉 고려성이 있다. 높이는 384미터.

괘방(을) 치다 : (1)비밀을 드러내다.

괘방하다 : (1)정령(政令)이나 포고(布告)를 붙여 일반에게 보이다. (2)과거(科擧)나 시험에 합격한 사람의 이름을 써 붙이다. (3)익명으로 글을 써 붙이다.

괘범 : (1)돛을 닮.

괘범하다 : (1)돛을 달다.

괘변 : (1)괘가 변하는 것을 보고 점치는 일.

괘병산 : (1)강원도 정선군 임계면 도전리와 가목리 일원에 있는 산. 태백산맥에 속한다. 높이는 1,201미터.

괘보리 : (1)‘귀리’의 방언

괘불 : (1)그림으로 그려서 걸어 놓은 부처의 모습. (2)부처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거는 일.

괘불 불사 : (1)부처의 모습을 그려서 거는 불사.

괘불 이안 : (1)걸어 놓았던 부처 그림을 옮겨 거는 일.

괘불재 : (1)‘괘불’을 바깥에 내걸고 야외에서 베푸는 의식. 괘불은 단순히 불보살상만을 그려 놓은 것도 있으나, 대체로 법회의 성격과 맞는 내용을 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법당의 크기에 비해 법회에 참여할 사람이 너무 많거나 방생재ㆍ수륙재 등과 같이 법당이 아닌 곳에서 법회를 열어야 할 경우 야외에서 괘불재를 열었다. 불교 의식임에도 여러 가지 민속 음악이 곁들어져 민속 축제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괘불탱 : (1)그림으로 그려서 걸어 놓은 부처의 모습.

괘불하다 : (1)부처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걸다.

괘비 : (1)‘고비’의 방언

괘사 : (1)변덕스럽게 익살을 부리며 엇가는 말이나 짓. (2)문왕(文王)과 주공(周公)이 역(易)의 괘(卦)와 효(爻)의 아래에 써넣은 설명의 말. (3)점괘를 쉽게 풀어서 써 놓은 글. (4)견사(絹絲)의 하나. 누에고치의 겉가죽에서 뽑아낸 것으로 질이 좋지 않다.

괘사스럽다 : (1)변덕스럽게 익살을 부리며 엇가는 듯한 태도가 있다.

괘사스레 : (1)변덕스럽게 익살을 부리며 엇가는 듯한 태도로.

괘사직 : (1)괘사로 짠 직물.

괘사풍 : (1)얼굴의 신경이나 근육이 형태의 변화 없이 기능을 잃어버리는 일. 입이나 눈 따위의 감각이 없어지고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게 되어 얼굴이 흉하게 일그러진다.

괘상 : (1)역괘(易卦)에서, 길흉을 나타내는 상(象).

괘상봉 : (1)함경북도 경성군과 무산군 사이에 있는 산. 함경산맥에 속하며, 개마고원의 일부를 이룬다. 높이는 2,139미터.

괘상청 : (1)거문고의 넷째 줄의 이름.

괘상하다 : (1)‘괴상하다’의 방언

괘상현 : (1)거문고의 넷째 줄의 이름.

괘서 : (1)점을 치는 일. (2)이름을 밝히지 않고 글을 내어 걺. 또는 그런 글. 국가에 반역(叛逆)을 도모하거나 남을 모함하기 위하여 궁문(宮門), 성문(城門), 관청(官廳)의 문 따위에 써 붙였다. (3)조선 시대에, 편지 형식으로 작성한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 두루 쓰였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숨어서 발행하는 신문.

괘서 방서 사건 : (1)조선 중기 이후, 삼정의 문란과 세도 정치에 시달린 백성이 괘서나 방서(榜書) 따위의 벽보를 붙여 나라를 비방하고 민심을 선동한 사건. 영조 31년(1755)에 나주에 귀양 간 소론 윤지(尹志)가 노론을 제거하려고 괘서를 붙인 사건과, 순조 4년(1804)에 황해도에서 이달우(李達宇)가 민심을 선동하기 위하여 괘서를 이용한 일이 있었고, 같은 해 서울에서 상민(常民) 재영(載榮) 등이 일으킨 일 따위가 있다.

괘서 사건 : (1)조선 중기 이후, 삼정의 문란과 세도 정치에 시달린 백성이 괘서나 방서(榜書) 따위의 벽보를 붙여 나라를 비방하고 민심을 선동한 사건. 영조 31년(1755)에 나주에 귀양 간 소론 윤지(尹志)가 노론을 제거하려고 괘서를 붙인 사건과, 순조 4년(1804)에 황해도에서 이달우(李達宇)가 민심을 선동하기 위하여 괘서를 이용한 일이 있었고, 같은 해 서울에서 상민(常民) 재영(載榮) 등이 일으킨 일 따위가 있다.

괘서 죄인 : (1)괘서로 적발된 죄인. 조선 시대에는 사안을 따져서, ≪대명률직해≫에 근거하여 교형에 처했다.

괘서하다 : (1)이름을 밝히지 않고 글을 내어 걸다. 국가에 반역(叛逆)을 도모하거나 남을 모함하기 위하여 궁문(宮門), 성문(城門), 관청(官廳)의 문 따위에 써 붙이는 일을 이른다.

괘석 : (1)석장(錫杖)을 걸어 둔다는 뜻으로, 수행하는 승려가 절에서 대중과 함께 지냄을 이르는 말. (2)‘안거’를 달리 이르는 말.

괘석하다 : (1)수행하는 승려가 절에서 대중과 함께 지내다. 석장(錫杖)을 걸어 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2)‘안거하다’를 달리 이르는 말.

괘선 : (1)가로세로로 그은 선. (2)행과 행 사이의 선(線)을 긋는 데 쓰는 식자용(植字用) 재료를 통틀어 이르는 말. (3)주가(株價)의 변동을 모눈종이에 나타낸 선.

괘선기 : (1)인쇄판이 없이 종이에 괘선을 치는 기계. 흔히 괘선지, 학습장 따위를 인쇄할 때 쓴다.

괘선 절단기 : (1)괘선이나 인테르를 끊는 기구.

괘선지 : (1)미농지에 괘선을 박은 종이. 흔히, 공문서를 작성하는 데 쓴다.

괘수나무 : (1)‘계수나무’의 방언

괘실 : (1)‘과실’의 방언

괘심 : (1)마음에 두고 걱정하거나 잊지 않음.

괘심하다 : (1)마음에 두고 걱정하거나 잊지 아니하다.

괘씸 : (1)‘괘씸하다’의 어근.

괘씸스럽다 : (1)남에게 예절이나 신의에 어긋난 것을 당하여 분하고 밉살스러운 데가 있다.

괘씸스레 : (1)남에게 예절이나 신의에 어긋난 것을 당하여 분하고 밉살스러운 데가 있게.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괘로 끝나는 단어: 125개 : 가매돞괘, 덮괘, 내괘, 임괘, 세괘, 살괘, 둔괘, 방앗괘, 이괘, 림괘, 모자괘, 박괘, 유괘, 곤괘, 상괘, 햇사괘, 절괘, 집괘, 돌괘, 중부괘, 밥괘, 리괘, 꼭괘, 수괘, 비괘, 꽃괘, 양자모괘, 궁합지괘, 쾌괘, 물결괘, 대괘, 악보괘 ...

괘로 끝나는 단어는 125개 입니다. 그리고 괘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4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시라쿠사의 헤르모크라테스

" 평화는 전쟁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운 고유의 영예와 영광을 가지지 않던가?^500 "

#고유 #위험 #평화 #영광 #자유 #영예 #전쟁
아리스토파네스
" 한 사람의 조국은 어디든 그가 번창하는 곳이다. "
#번창 #사람 #조국 #곳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