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놀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 세 글자 단어: 102 네 글자 단어: 69 다섯 글자 단어: 2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8 모든 글자 단어: 232

: (1)‘노을’의 준말. (2)슴베가 빠지지 않도록 낫자루에 놀구멍을 뚫어 박는 쇠못. (3)벼 뿌리를 파먹는, 작고 흰 해로운 벌레. (4)주시경의 용어로 ‘감탄사’를 이르는 말. (5)‘너울’의 준말. (6)‘노’의 방언 (7)‘자두’의 방언 (8)‘노루’의 옛말.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 나타나며, 휴지(休止) 앞에서나 자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는 ‘노로’로 나타난다.

놀가지 : (1)‘노루’의 방언

놀가지나무 : (1)‘노간주나무’의 방언

놀각지 : (1)‘노루’의 방언

놀개 : (1)‘노래’의 방언 (2)‘노루’의 방언

놀개미 : (1)‘노끈’의 방언

놀개이 : (1)‘노루’의 방언

놀개지 : (1)‘노루’의 방언

놀갱이 : (1)‘노루’의 방언

놀거리 : (1)놀이가 될 만한 소재. (2)‘건달’의 방언

놀거리패 : (1)‘건달패’의 방언

놀게다 : (1)‘놀리다’의 방언

놀게이잠 : (1)‘노루잠’의 방언

놀고먹다 : (1)직업이나 하는 일 없이 놀면서 지내다.

놀고묵다 : (1)‘놀고먹다’의 방언

놀고 앉았네 : (1)상대방을 비웃거나 상대방의 행위를 비아냥거릴 때 이르는 말.

놀골새 : (1)‘종달새’의 방언

놀구 : (1)‘노루’의 방언

놀구녁 : (1)‘놀구멍’의 방언

놀구녕 : (1)‘놀구멍’의 방언

놀구다 : (1)‘놀리다’의 방언

놀구름 : (1)붉게 노을이 진 구름.

놀구먹다 : (1)‘놀고먹다’의 방언

놀구멍 : (1)낫의 슴베 끝을 구부려 둥글게 한 구멍. 슴베가 빠지지 않도록 그 구멍에 낫놀을 박는다. (2)‘놋구멍’의 방언

놀금 : (1)물건을 살 때에, 팔지 않으려면 그만두라고 썩 낮게 부른 값.

놀기 : (1)‘노루’의 방언

놀기다 : (1)‘놀리다’의 방언

놀기이 : (1)‘노루’의 방언

놀기잠 : (1)‘노루잠’의 방언

놀기 좋아 넉동 치기 : (1)할 일 없을 때는 윷놀이라도 한다는 뜻으로, 그냥 가만히 있느니 아무 소용 없는 놀이라도 한다는 말.

놀꼴 : (1)‘밭고랑’의 방언

놀끈 : (1)‘놋줄’의 방언

놀낀 : (1)‘놋줄’의 방언

놀노리 : (1)‘노릇노릇’의 방언

놀노리하다 : (1)‘노릇노릇하다’의 방언

놀놀 : (1)‘놀놀하다’의 어근. (2)‘놀놀하다’의 어근. (3)‘노릇노릇’의 방언

놀놀이 : (1)서울 논매기 노래의 하나. “놀놀 놀놀이 놀놀이 놀아” 하는 입타령에서 나온 말로, 중중모리장단에 맞추며 양산도나 방아 타령과 비슷하다.

놀놀하다 : (1)털이나 풀 따위의 빛깔이 노르스름하다. (2)만만하며 보잘것없다.

놀놀히 : (1)털이나 풀 따위의 빛깔이 노르스름하게.

놀다 : (1)놀이나 재미있는 일을 하며 즐겁게 지내다. (2)직업이나 일정히 하는 일이 없이 지내다. (3)어떤 일을 하다가 일정한 동안을 쉬다. (4)물자나 시설 따위를 쓰지 않다. (5)고정되어 있던 것이 헐거워 이리저리 움직이다. (6)태아가 꿈틀거리다. (7)이리저리 돌아다니다. (8)신체 부위가 일정하게 움직이다. (9)주색을 일삼아 방탕하게 지내다. (10)불량한 무리들이 나쁜 짓을 일삼으며 지내다. (11)일정한 장소를 중심으로 지내다. (12)남을 조롱하거나 자기 뜻대로 좌지우지하다. (13)마음에 들지 않게 행동함을 비꼬는 말. (14)비슷한 무리끼리 어울리다. (15)들떠서 주책없이 행동하거나 경솔한 태도를 가지다. (16)그러하게 행동하다. (17)어떤 구경거리가 되는 재주를 부리다. (18)어떤 놀이를 하여 이기고 짐을 겨루다. (19)작용이나 역할을 하다. (20)드물어서 구하기 어렵다. (21)‘연주하다’의 옛말. (22)‘쉬다’의 방언

놀대 : (1)뗏목의 방향을 잡아 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조종대.

놀던 계집이 결딴나도 엉덩이 짓은 남는다 : (1)남산골 선비가 망하여 아무것도 없어도 그 특이한 걸음걸이만은 남는다는 뜻으로, 몸에 밴 버릇은 없어지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산골샌님이 망해도 걸음 걷는 보수는 남는다’ (2)어떤 것이 망하여 버리더라도 모두 없어지는 법은 없고 무언가 남는 것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놀데 : (1)에밀 놀데, 독일의 화가(1867~1956). 표현주의의 대표적 작가로 종교적 제재를 많이 그렸으며 강한 색채 배합을 구사하였다. 작품에 <성령 강림제>, <그리스도의 생애> 따위가 있다.

놀들다 : (1)놀이 벼를 파먹어서 벼가 누렇게 되다.

놀뗑이 : (1)‘난봉꾼’의 방언

놀뛰다 : (1)맥박 따위가 뛰다.

놀라기 : (1)‘노래미’의 방언

놀라나다 : (1)‘놀라다’의 방언

놀라내우다 : (1)‘놀래다’의 방언

놀라다 : (1)뜻밖의 일이나 무서움에 가슴이 두근거리다. (2)뛰어나거나 신기한 것을 보고 매우 감동하다. (3)어처구니가 없거나 기가 막히다. (4)평소와 다르게 심한 반응을 보이다.

놀라움 : (1)놀라운 느낌.

놀라워하다 : (1)놀랍게 여기다.

놀라쿠다 : (1)‘놀래다’의 방언

놀라 : (1)놀랍게.

놀란 가슴 : (1)전에 놀란 적이 있어 별것 아닌 일에도 일어나는 두근거림. <동의 관용구> ‘놀란 혼’

놀란돌 : (1)물 위로 반쯤 드러나서,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바위. ⇒규범 표기는 ‘부석’이다.

놀란 토끼 눈을 하다 : (1)뜻밖이거나 놀라 눈을 크게 뜨다.

놀란 토끼 벼랑 바위 쳐다보듯 : (1)말도 못 하고 눈만 껌벅거리며 쳐다보는 모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놀란 피 : (1)매우 심하게 다쳐서 멍이 든 부위에 있는, 검게 죽은 피를 이르는 말.

놀란 혼 : (1)전에 놀란 적이 있어 별것 아닌 일에도 일어나는 두근거림. <동의 관용구> ‘놀란 가슴’

놀란흙 : (1)한 번 파서 건드린 흙.

놀람 : (1)‘놀라움’의 준말.

놀람 교향곡 : (1)오스트리아의 작곡가 하이든의 교향곡 제94번 지장조(G長調)를 달리 이르는 말.

놀람 반사 : (1)유아가 큰 소리를 듣거나 충격을 받고 놀랄 때 보이는 반사 반응. 허벅지나 무릎을 굽히고 손가락을 펴면서 붙들려고 하며 마치 껴안듯이 팔을 벌렸다 끌어안는 모습을 보인다.

놀람 반응 : (1)빛, 큰소리, 이동 따위의 예기하지 않는 갑작스러운 자극에 대한 몸과 마음의 반응.

놀람소리 : (1)몹시 놀라서 크게 지르거나 말하는 소리.

놀랍다 : (1)감동을 일으킬 만큼 훌륭하거나 굉장하다. (2)갑작스러워 두렵거나 흥분 상태에 있다. (3)어처구니없을 만큼 괴이하다.

놀래 : (1)‘노래’의 방언

놀래기 : (1)놀래깃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0cm 정도로 새끼와 암컷의 가슴지느러미에는 검은 얼룩무늬가 있고, 수컷의 등지느러미에는 어두운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모래 속에서 잠을 자며 겨울에는 동면한다. 한국, 일본,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2)‘노래기’의 방언

놀래깃과 : (1)조기강 농어목의 한 과. 입을 자유로이 내밀 수가 있으며, 각 이가 대체로 분리되어 있다. 놀래기, 비단놀래기, 사당놀래기, 용치놀래기, 호박돔, 혹돔 따위가 있다.

놀래끼다 : (1)‘놀래다’의 방언

놀래다 : (1)‘놀라다’의 사동사. (2)‘놀라다’의 사동사. (3)‘놀라다’의 사동사. (4)‘놀라다’의 사동사. (5)‘놀라다’의 방언

놀래미 : (1)‘노래미’의 방언

놀래우다 : (1)‘놀래다’의 방언

놀래이 : (1)‘노루’의 방언

놀래쿠다 : (1)‘놀래다’의 방언

놀래키다 : (1)‘놀래다’의 방언

놀량 : (1)경기 산타령 가운데 첫째 곡. 처음은 별 의미 없는 입타령으로 이어지는 통절 형식으로, 일정한 장단이 없이 느리면서 넓은 음폭에 높은 소리와 가성(假聲)을 많이 쓴다. (2)서도(西道) 산타령 가운데 첫째 곡. 입타령을 생략하고 경기 산타령의 중간 대목부터 시작하며, 세마치장단ㆍ도드리장단ㆍ자진타령장단을 섞어서 친다.

놀량목 : (1)판소리 창법에서, 목청을 떨어 지나치게 꾸며 속되게 내는 목소리. 육자배기와 같은 가락의 꾸밈이나 창법으로 쓰는 것인데, 명창들은 잘 쓰지 않는다. ⇒규범 표기는 ‘노랑목’이다.

놀량으로 : (1)‘노량으로’의 북한어.

놀량패 : (1)말과 행동이 착실하지 못하고 술과 여자에 빠져 지저분한 짓을 일삼는 사람.

놀레다 : (1)‘놀리다’의 방언

놀레보다 : (1)‘노려보다’의 방언

놀려내다 : (1)남을 놀아나게 만들다.

놀령 : (1)경기 산타령 가운데 첫째 곡. 처음은 별 의미 없는 입타령으로 이어지는 통절 형식으로, 일정한 장단이 없이 느리면서 넓은 음폭에 높은 소리와 가성(假聲)을 많이 쓴다. ⇒규범 표기는 ‘놀량’이다.

놀례보다 : (1)‘노려보다’의 방언

놀롤하다 : (1)털이나 풀 따위의 빛깔이 노르스름하다. ⇒규범 표기는 ‘놀놀하다’이다.

놀루 : (1)‘노루’의 방언

놀루다 : (1)‘놀라다’의 방언

놀류다 : (1)‘놀리다’의 방언

놀리 : (1)‘노을’의 방언

놀리나 : (1)용설란과의 한 속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암수딴그루이며 건생 식물이다. 소교목으로 높이가 2~3미터이고 대부분 밑으로 갈수록 굵어지며, 잎은 톱니가 있고 선 모양이다. 꽃은 줄기 끝에서 엉성하게 원추(圓錐) 화서로 핀다. 온실에서 기르는데 따뜻한 곳에서는 밖에서도 기른다.

놀리다 : (1)짓궂게 굴거나 흉을 보거나 웃음거리로 만들다. (2)어떤 약점을 잡아 흉을 보다. (3)한 번 빤 빨래를 다시 빨다. (4)‘놀다’의 사동사. (5)‘놀다’의 사동사. (6)‘놀다’의 사동사. (7)‘놀다’의 사동사. (8)‘놀다’의 사동사. (9)기구나 도구를 사용하다. (10)함부로 말을 하다. (11)‘놀라다’의 방언 (12)‘노리다’의 방언 (13)‘가시다’의 방언

놀리우다 : (1)‘놀리다’의 피동사.

놀리쿠다 : (1)‘놀리다’의 방언

놀릴 거리 : (1)남으로부터 놀림을 받을 만한 일.

놀림 : (1)남을 흉보거나 비웃는 짓. (2)한 번 빨았다가 다시 빠는 빨래. (3)신체 부위나 도구 따위를 움직이는 행위. (4)춤 동작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 팔놀림, 손목 놀림, 어깨 놀림 따위가 있다.

놀림가마리 : (1)‘놀림감’을 속되게 이르는 말.

놀림감 : (1)흉보거나 비웃는 대상이 될 만한 것. 또는 그런 사람.

놀림거리 : (1)흉보거나 비웃을 소재가 될 만한 거리. 또는 그런 사람.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놀로 끝나는 단어: 107개 : 일가 페놀, 칸나비놀, 에놀, 아칙놀, 모노페놀, 코프로스타놀, 레조르시놀, 낫놀, 헵타미놀, 메스트라놀, 아츰놀, 하이드로몰피놀, 카비놀, 레티놀, 피클로로페놀, 드로테바놀, 메타라미놀, 이오딕사놀, 놀놀, 깜놀, 세사미놀, 아침놀, 메타놀, 론 놀, 한놀, 티오페놀, 즈녁놀, 자일레놀, 저녁놀, 싸이오페놀, 지약놀, 루미놀 ...

놀로 끝나는 단어는 107개 입니다. 그리고 놀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3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아리스토텔레스

" 만인이 법 앞에 평등한 국가만이 안정된 국가이다.^1000 "

#만인 #평등 #법 #앞 #국가 #안정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 철학은 언어를 무기로 하여 우리의 지성에 걸린 주문과 싸우는 전투이다. "
#전투 #철학 #지성 #언어 #주문 #무기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