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대구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04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30 네 글자 단어: 26 다섯 글자 단어: 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8 모든 글자 단어: 104

대구 : (1)‘대고’의 북한어. (2)대구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70~75cm이고 넓적하며, 엷은 회갈색에 배는 흰색이다. 입은 크고 비늘은 작고 둥근 모양이다. 고기는 식용하고 간은 간유의 원료로 쓴다. 한국, 일본, 베링해, 미국 등지에 분포한다. (3)영남 지방의 중앙부에 있는 광역시. 섬유 공업을 비롯한 각종 공업이 활발하며, 특히 사과 산지로 유명하다. 동화사, 달성 공원, 수성 유원지, 팔공산(八公山) 따위의 명승지가 있다. 면적은 884.41㎢. (4)조선 시대에, 면천되어 양민이 되는 종 대신에 다른 종을 뽑던 일. 또는 그렇게 뽑힌 다른 종. (5)허리띠 따위를 죄어 고정하는 장치가 되어 있는 장식물. (6)비슷한 어조나 어세를 가진 것으로 짝 지은 둘 이상의 글귀. 특히 한시를 비롯한 시가 문장에 많이 쓴다. (7)비슷한 어조나 어세를 가진 어구를 짝 지어 표현의 효과를 나타내는 수사법. (8)중국의 천자가 곤복 위에 입는 갖옷.

대구 간유 : (1)대구류의 간에서 추출한 기름.

대구개공 : (1)단단입천장에서 셋째 큰어금니 바로 안쪽에 있는 구멍. 큰입천장관의 아래쪽 구멍이 되며, 입천장 혈관과 신경이 지나간다.

대구개관 : (1)위턱뼈와 입천장뼈의 큰 입천장 고랑이 만나 이룬 관. 내림 입천장 동맥과 큰 입천장 신경이 지나간다.

대구개구 : (1)위턱뼈 몸통과 입천장뼈 수직판에 위아래 방향으로 나 있는 홈. 두 뼈가 관절을 이루었을 때 양쪽 고랑이 만나서 큰입천장관을 이룬다.

대구개 동맥 : (1)잇몸과 단단입천장의 점막에 분포하는 동맥. 위턱 동맥에서 일어나 큰입천장관으로 지나가는 내림 입천장 동맥의 앞쪽 가지이다.

대구개 신경 : (1)날개 입천장 신경절에서 일어나 큰입천장관을 지나서 단단입천장의 점막과 샘, 물렁입천장의 앞부분에 분포하는 신경.

대구경 : (1)총포의 구경이 큰 것.

대구경관 : (1)상수도의 본관으로 사용되는 지름이 큰 관. 일반적으로 바깥지름이 165mm가 넘는 관을 통틀어 이른다.

대구 계산동 성당 : (1)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에 있는 성당. 원래 로베트(Robert, A. P.) 신부가 초가집을 임시 성당으로 활용하다가 1902년에 지금의 성당을 지었다. 고딕 양식이 첨가된 로마네스크 양식이다. 대구에서 유일한 1900년대 성당 건축물이다. 사적 제290호.

대구고 : (1)삼국 시대 귀족층이 입었던 통이 넓은 바지.

대구과 : (1)조기강 대구목의 한 과. 비늘은 둥글고 등지느러미에 가시가 없다. 대구, 빨간대구, 명태 따위가 있다.

대구광역시 : (1)‘대구’를 광역시로 이르는 이름. 경북 달성군을 관할 구역으로 편입하였다.

대구구이 : (1)대구의 살을 저며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대구국 : (1)대구를 넣고 끓인 국. ⇒규범 표기는 ‘대굿국’이다.

대구 국제공항 : (1)대구광역시 동구에 있는 국제공항. 1961년에 부산 비행장 대구 출장소로 처음 세워졌으며, 2002년에 국제공항으로 승격되었다.

대구니 : (1)‘대’의 방언

대구 달성 : (1)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동에 있는 삼국 시대의 성. 성의 둘레는 약 1.3km이고, 남아 있는 성벽의 높이는 약 4미터이다. 경주 월성과 같이 평지에 낮은 구릉을 이용해서 쌓은 것이 특징이다. 사적 제62호.

대구 도학동 승탑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승탑. 도학동의 내학부락에 쓰러져 있던 것을 현재의 자리로 옮긴 것이다. 전체적으로 팔각을 이루며, 기단의 아래 받침과 가운데 받침은 하나의 돌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탑신의 몸돌 모서리는 기둥 모양으로 처리하였고, 상륜부는 보륜을 이중으로 꾸몄다. 보물 제601호.

대구돌나물 : (1)돌나물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2~6cm이며 잎은 돌나물과 비슷하나 두 개의 잎이 마주나고 흰 꽃이 핀다. 습지에 자라는데 한국, 일본, 유럽, 북미 등지에 분포한다.

대구 동화사 금당암 동서 삼층 석탑 : (1)대구광역시 동화사에 있는 두 기(基)의 탑. 동서로 세워진 양 탑으로, 복원 공사 때 서쪽 탑에서 작은 탑 99개와 사리를 담아 두는 장치가 나왔다. 보물 제248호.

대구 동화사 당간 지주 : (1)대구광역시 동화사에 있는 당간 지주. 동화사의 창건 시기로 미루어 보아, 신라 후기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보물 제254호.

대구 동화사 대웅전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목조 건축. 현재의 대웅전은 영조 3년(1727)에서 영조 8년(1732)에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앞면 3칸, 옆면 3칸이며 팔작지붕에 다포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문짝에 새긴 화려한 꽃살 무늬 장식이 돋보이는 건축물이다. 보물 제1563호.

대구 동화사 마애여래 좌상 : (1)대구광역시 동화사 입구에 있는 암벽을 다듬어 조각한 불상. 통일 신라 때인 9세기경의 작품으로 보이며, 대좌를 구름 위에 배치하고 구름무늬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생동감을 준다. 보물 제243호.

대구 동화사 목조 약사여래 좌상 복장 전적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 소장된 전적. 약사여래불에 복장된 전적 7종을 가리킨다. 모두 불경으로,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에 제작되었다. 사경을 비롯하여 당대 불교 문화와 서지학 연구에 도움을 준다. 보물 제1607호.

대구 동화사 보조 국사 지눌 진영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불교 회화. 정조 4년(1780) 이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섬세한 인물 묘사와 담채색에 가까운 옷 색상이 특징이다. 현존하는 지눌의 진영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보물 제1639호.

대구 동화사 비로암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 (1)대구광역시 동화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 동화사 비로암 삼층 석탑과 동시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며, 9세기경에 유행했던 비로자나 불상의 전형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보물 제244호.

대구 동화사 사명당 유정 진영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 소장된 불교 회화. 승려 사명당이 의자에 앉아 결가부좌하고 있는 형태이다. 날카로운 눈매와 가슴까지 내려오는 긴 수염 등 의승병 대장으로서의 모습을 잘 나타냈다고 평가받는다. 보물 제1505호.

대구 동화사 아미타회상도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동화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교 회화. 숙종 25년(1699)에 의균 등 승려 화가들이 제작한 것으로, 아미타불과 호법신중을 세 폭에 나누어 그렸다. 보물 제1610호.

대구 라운드 : (1)제삼 세계가 주축이 되어 선진국 중심의 국제 금융 질서에 대응하기 위해 1999년 10월 6일부터 8일까지 대구에서 개최한 비정부 기구 세계 대회. 20개국의 학자, 비정부 기구 대표들이 참가하여 제삼 세계의 외채 탕감과 국제 투기 자본에 대한 규제, 국제 통화 기금과 세계 은행을 축으로 하는 국제 금융 질서의 민주적 개편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대구루루 : (1)작고 단단한 물건이 단단한 바닥에서 구르는 소리. 또는 그 모양.

대구리 : (1)‘대가리’의 방언

대구맑은탕 : (1)대구를 물에 넣고 끓여서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맞춘 국.

대구매운탕 : (1)대구를 토막 쳐서 무, 콩나물, 쑥갓, 대파 따위의 채소를 넣고 얼큰하게 끓인 찌개.

대구매일신문 피습 사건 : (1)1955년 9월에 대구매일신문사가 테러를 당하고 주필인 최석채(崔錫采)가 구속된 사건. 유엔 대표부 상임 대사가 대구를 방문하자 학생들이 폭염 속에 동원되었는데, 최석채가 <학도를 도구로 이용하지 말라>라는 사설로 이를 비판하였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자유당 경북 도당부 소속의 청년들이 신문사를 습격하여 사원과 인쇄 시설에 피해를 주었다. 이후에 테러를 가한 청년들은 처벌받지 않았고, 최석채는 국가 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되었다.

대구멍 : (1)대나무 통에 나 있는 구멍.

대구목 : (1)조기강의 한 목. 몸은 중형에서 대형이며, 대부분 원양성이다. 대구과, 민탯과, 수염대구과 따위가 있다.

대구 무술명 오작비 : (1)신라 때에, 대구 영동리촌(癩冬里村)에 저수지를 축조하고 세운 기념비. 비의 건립 날짜와 저수지 축조 내용 및 관계된 사람들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현재 대구 경북 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보물 제516호.

대구 무진 주식회사 : (1)1921년 10월에 대구에 설립된 서민 금융 기관. 조선 무진업령에 의하여 금융 회사로 변하였다.

대구무침 : (1)간을 하지 않은 마른 대구를 잘게 뜯어서 간장, 기름, 설탕 따위와 버무려서 무친 반찬.

대구 문화 예술 회관 : (1)대구광역시에 있는 문화 예술 회관. 1990년에 개관하였으며 공연장, 전시장, 야외 공연장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 음악회, 무용극, 마당놀이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가 열린다.

대구 미술 광장 창작 스튜디오 : (1)대구광역시와 대구 미술 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예술 창작 스튜디오. 미술 대학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구발 : (1)버스나 열차 따위가 대구에서 출발함.

대구법 : (1)비슷한 어조나 어세를 가진 어구를 짝 지어 표현의 효과를 나타내는 수사법.

대구보 : (1)복숭아 품종의 하나. 1920년경에 일본에서 육성되었다. 숙기는 8월 상순이나 중순이다. 과실은 원형이고, 무게가 250~280그램으로 크고, 과피는 유백색에 선홍색의 반점과 줄무늬가 있다. 과육은 백색이고, 핵은 잘 분리되며 핵 주위가 착색된다.

대구 부산 고속 도로 : (1)대구와 부산 사이를 잇는 고속 도로. 경부 고속 도로의 대구 이남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2001년 2월에 착공하여 2006년 1월에 개통하였다. 길이는 82.05km.

대구부 수성비 : (1)1869년에 김세호가 감영의 성을 수축한 뒤에 세운 석비. 대구광역시 수성구 만촌동에 있다.

대구 북지장사 지장전 : (1)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북지장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전. 정면 한 칸, 측면 두 칸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건물에 비해 지붕이 커서 모서리 끝에 가는 기둥을 대어 받치고 있다. 최근까지 대웅전으로 사용하였으나, 해체ㆍ보수하면서 영조 37년(1761)에 지장전으로 상량했다는 글이 발견되어 지장전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보물 제805호.

대구분 : (1)크게 구분함. 또는 그런 구분.

대구 분지 : (1)영남 지방의 낙동강 중류와 그 지류인 금호강 유역 일대에 펼쳐진 분지. 쌀, 보리, 콩, 목화, 사과, 납작감 따위가 많이 난다. 중심 도시는 대구로 대부분의 지역이 주택지로 개발되었다.

대구분하다 : (1)크게 구분하다.

대구 불로동 고분군 : (1)대구광역시 불로동에 있는 4~5세기경 삼국 시대의 고분군. 지름 15~20미터, 높이 4~7미터 정도 되는 무덤이 흩어져 있다. 무덤 내부는 직사각형의 돌방 형태이며, 넓적한 돌과 흙을 덮어 봉분을 만들었다. 금제 및 금동제 장신구와 철제 무기, 무늬를 새긴 토기 등이 출토되어, 토착 지배 세력의 집단 무덤으로 추정된다. 사적 제262호.

대구 비산동 청동기 일괄 : (1)1956년에 대구광역시 서구 비산동 유적에서 발견된 초기 철기 시대의 청동기 일괄 유물. 동검, 칼집 부속구, 동모, 동과, 소뿔 모양 동기 따위가 있다. 국보 제137호.

대구 비산동 출토 동기류 : (1)1956년에 대구광역시 서구 비산동 유적에서 발견된 초기 철기 시대의 청동기 일괄 유물. 동검, 칼집 부속구, 동모, 동과, 소뿔 모양 동기 따위가 있다. 국보 정식 명칭은 ‘대구 비산동 청동기 일괄’이다.

대구빡 : (1)‘대갈빡’의 방언

대구빵 : (1)‘대갈빡’의 방언

대구뽈 : (1)대구의 아가미 부위에 있는 살

대구뽈찜 : (1)대구의 대가리에 채소와 갖은양념을 넣고 국물을 바특하게 하여 삶거나 쪄서 만든 음식

대구뽈탕 : (1)대구의 대가리, 채소, 두부 따위와 갖은양념을 넣고 고추장을 풀어 얼큰하게 끓인 찌개

대구 산격동 사자 주악 장식 승탑 : (1)대구광역시 산격동 경북 대학교에 있는 고려 시대의 부도. 전체적으로 팔각 형태이며, 3단의 기단 위에 탑신과 지붕돌을 올렸다. 일제 시대에 대구의 일본인 집에 있던 것을 경북 대학교 박물관으로 옮긴 것으로, 원래 있었던 절은 알 수 없다. 보물 제258호.

대구 산격동 유적 : (1)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연암산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민무늬 토기 문화 유적. 민무늬 토기 문화의 후기에 해당되는 유적으로, 검파두식, 유구석부 따위가 발견되고 있다. 대구 대봉동 고인돌과 가까이 있어서 금호강 선사 유적의 중심지 성격을 띠는 유적이다.

대구 살 : (1)대구의 껍질과 뼈 따위를 발라낸, 살로 된 고기.

대구선 : (1)대구를 기점으로 금호강의 연안을 따라 중앙선의 영천을 잇는 철도. 1918년 10월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38.4km.

대구 선화당 측우대 : (1)서울특별시 동작구 기상청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강우량 측정 기구. 강우량을 측정하기 편하게 측우기를 올려놓는 받침대이다. 영조 46년(1770)에 만들어 대구 감영 선화당에 설치하였던 것을 1950년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보물 제842호.

대구속신 : (1)노비를 대신 세워서 자신의 신역을 속하는 일.

대구속신면천 : (1)조선 시대에, 공천(公賤)이 다른 노비를 대신 밀어 넣고 양민이 되던 일.

대구순증 : (1)입술이 기형적으로 큰 증상.

대구 스타디움 : (1)2002년 한일 월드컵 대회가 열린 대구광역시에 있는 종합 경기장.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흥동 체육 공원 안에 있으며, 1997년 7월 28일에 공사를 시작하여 2001년 5월 20일에 완공하여 개장하였다. 수용 인원은 70,140명이며, 축구장 외에도 야구장, 테니스장, 수영장, 태권도장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대구 시립 무용단 : (1)1981년에 만들어진 대구광역시의 현대 무용단. 지역 무용단을 넘어 우리나라 현대 무용의 발전과 대중화에 공헌하고 있다.

대구 시립 오페라단 : (1)1992년에 만들어진 대구광역시의 오페라 극단.

대구 시민 운동장 : (1)대구광역시 북구에 있는 종합 운동장. 1948년에 개장하였으며, 주 경기장ㆍ야구장ㆍ테니스장ㆍ씨름장ㆍ시민 체육관 따위를 갖추고 있다.

대구 시지동 유적 : (1)대구광역시 수성구 시지동ㆍ신매동ㆍ매호동ㆍ욱수동 일대에 있는 청동기 시대ㆍ삼국 시대의 대규모 복합 유적. 주변에 산성과 가마터 따위의 이 유적과 관련된 고대 유적이 많고, 중심부로 생각되는 곳에서도 도로, 우물, 연못 등이 확인되었다. 생활 유적과 고분군이 짝을 이루고 있어 삼국 시대 문화의 복원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 십 일 폭동 사건 : (1)1946년 10월 1일에, 대구에서 좌익 세력이 미군정에 저항하여 일으킨 폭동 사건. 경남ㆍ충청ㆍ전라ㆍ경기 지방에까지 확산되어 이듬해 1월까지 소요가 계속되었다.

대구아가미젓 : (1)대구의 아가미로 담근 젓.

대구어 : (1)대구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70~75cm이고 넓적하며, 엷은 회갈색에 배는 흰색이다. 입은 크고 비늘은 작고 둥근 모양이다. 고기는 식용하고 간은 간유의 원료로 쓴다. 한국, 일본, 베링해, 미국 등지에 분포한다.

대구이 : (1)‘대’의 방언

대구입 : (1)입이 유달리 큰 사람이나 유달리 큰 입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대구자반 : (1)마른 대구를 씻어서 참기름에 재워 구운 다음 물엿에 담갔다가 꺼내어 참깨를 묻힌 자반.

대구잡이 : (1)대구를 잡는 일.

대구장아찌 : (1)마른 대구를 물에 불려서 쇠고기와 함께 진간장을 치고 고명을 더하여 조린 반찬.

대구재이 : (1)‘대가리’의 방언

대구저냐 : (1)대구를 얇게 저며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 푼 것을 씌워 번철이나 프라이팬 따위에 지진 음식.

대구조림 : (1)대구를 토막 쳐서 진간장을 붓고 고명을 더하여 조린 반찬.

대구주의 : (1)야구에서, 타자가 투수에게 많은 공을 던지게 하여 지치게 만들거나 사구(四球)를 얻기 위하여 될 수 있으면 타격하지 않는 태도.

대구죽 : (1)바싹 마른 대구의 살을 가루로 만들어 멥쌀과 함께 쑨 죽.

대구증 : (1)배 발생 단계에서 상악과 하악의 돌기가 융합되지 못하여 귀 쪽으로 극단적으로 입이 확대된 증상.

대구지 : (1)‘대가리’의 방언

대구 진천동 입석 : (1)대구광역시 달서구 진천동에 있는 선돌. 선돌 주위로 석축을 네모지게 둘러쌓았으며, 선돌 앞에서 제사를 지냈던 것으로 짐작된다. 선돌 주위에는 여러 기의 고인돌이 남아 있다. 사적 제411호.

대구찌개 : (1)대구를 토막 쳐서 쇠고기와 함께 양념을 하고 고명을 더하여 만든 찌개.

대구치 : (1)앞어금니 뒤쪽에 있는 이. 앞어금니 쪽에서부터 첫째ㆍ둘째ㆍ셋째 뒤어금니라고 부르며 모두 12개가 있다. 사람의 셋째 뒤어금니는 ‘사랑니’라 하는데 나지 않는 수도 있다.

대구탕 : (1)대구를 넣고 끓인 국. (2)대구식(大邱式)으로 끓인 장국밥. 주로 곱창, 곤자소니, 양 따위를 푹 고아 고운 고춧가루를 많이 쳐서 맵게 만든다.

대구탕반 : (1)대구식(大邱式)으로 끓인 장국밥. 주로 곱창, 곤자소니, 양 따위를 푹 고아 고운 고춧가루를 많이 쳐서 맵게 만든다.

대구통 : (1)‘대갈통’의 방언

대구튀김 : (1)대구 살을 밀가루에 묻혀 기름에 튀긴 음식.

대구평야 : (1)낙동강의 지류인 금호강 유역에 펼쳐진 평야. 경상북도 제일의 쌀 경작지로서 쌀, 보리, 콩, 사과 따위가 난다.

대구포 : (1)대구를 얇게 저며서 말린 포육.

대구 폭동 사건 : (1)‘대구 십 일 폭동 사건’의 전 용어.

대구품 : (1)가사(袈裟) 여든한 벌을 만드는 일.

대구 학병 의거 : (1)1944년에, 일제에 의해 강제로 징집되어 대구 이십사부대에서 훈련을 받던 조선인 학병들이 일으킨 의거.

대구 학살 사건 : (1)1919년 삼일 운동 때 대구광역시에서 만세 운동을 벌이던 군중을 일본 경찰이 무차별 사격한 사건. 이 사건으로 20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대구로 끝나는 단어: 35개 : 남아프리카 온대구, 긴꼬리대구, 통대구, 보렁대구, 고대구, 온대구, 대구, 건대구, 아한대구, 남아메리카 온대구, 남대구, 구열대구, 요대구, 뭇대구, 도령대구, 민대구, 수염대구, 반건대구, 간대구, 이보대구, 장대구, 마형 대구, 황대구, 동대구, 선대구, 한일 난대구, 북대구, 신열대구, 호형 대구, 염대구, 빨간대구, 보대구 ...

대구

대구로 끝나는 단어는 35개 입니다. 그리고 대구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04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에이브러햄 링컨

" 나는 나의 할아버지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잘 알지 못한다.^1000 그러나 그 분의 손자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훨씬 더 관심이 있다.^1000 "

#사람 #손자 #할아버지 #관심
프란 레보비츠
" 내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은 스테이크이다. "
#동물 #스테이크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