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덩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35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5 세 글자 단어: 54 네 글자 단어: 67 다섯 글자 단어: 3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9 모든 글자 단어: 235

: (1)공주나 옹주가 타던 가마. (2)장구의 합창단의 구음(口音).

덩가리 : (1)‘덩어리’의 방언

덩강말 : (1)‘정강말’의 방언

덩강머리 : (1)‘정강이’의 방언

덩강이 : (1)‘정강이’의 방언

덩개 : (1)‘정강이’의 방언

덩개바디 : (1)‘잠방이’의 방언

덩갱이 : (1)‘정강이’의 방언

덩거당 : (1)‘정거장’의 방언

덩거루 : (1)‘덩어리’의 방언

덩거리 : (1)‘덩어리’의 방언 (2)데님과 같이 두꺼운 면 능직물. 데님이 날실에 염색한 실, 씨실에 흰색 실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덩거리는 날실에 흰색 실, 씨실에 염색한 실을 사용한다. 인도에서 처음 생산되었고, 힌디어의 덩그리(dungri)에서 유래되었다.

덩거리메 : (1)‘고무래’의 방언

덩거칠다 : (1)풀이나 나무의 덩굴이 뒤엉켜 거칠다. (2)사람의 생김새나 행동 따위가 매우 거칠다. (3)성미나 솜씨 따위가 세밀하지 못하고 거칠다.

덩게 : (1)‘저기’의 방언 (2)‘등겨’의 방언

덩곱재 : (1)‘곱사등이’의 방언

덩구리 : (1)‘고리짝’의 방언

덩구살뻬 : (1)‘등골뼈’의 방언

덩구지 : (1)‘부추’의 방언

덩굴 : (1)길게 뻗어 나가면서 다른 물건을 감기도 하고 땅바닥에 퍼지기도 하는 식물의 줄기.

덩굴강낭콩 : (1)콩과의 한해살이풀. 강낭콩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덩굴지고 흰색 또는 붉은색 꽃이 핀다.

덩굴개별꽃 : (1)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5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는데 주걱 모양, 타원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며 뿌리는 굵고 방추형이다. 5~6월에 흰 꽃이 피는데, 꽃이 핀 후 가지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땅에 닿아 뿌리를 내리며 열매는 삭과(蒴果)이다. 산지의 나무 밑에서 자란다.

덩굴걷이 : (1)밭에 심은 덩굴진 식물을 걷어 내는 일. (2)덩굴을 걷을 때에 따 낸 열매.

덩굴걷이하다 : (1)밭에 심은 덩굴진 식물을 걷어 내다.

덩굴곽향 : (1)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여름에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핀다. 숲이나 냇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 분포한다.

덩굴꽃마리 : (1)지칫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7~2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다.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가지가 덩굴이 되어 옆으로 벋는다. 5~6월에 엷은 남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줄기 끝에 피고, 열매는 삼각형의 견과(堅果)를 맺는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덩굴나무 : (1)덩굴이 벋어 나가는 나무. 칡, 등나무 따위가 있다.

덩굴눌러주기 : (1)땅콩꽃의 씨방이 땅속으로 들어가 열매를 맺도록 북을 주고 덩굴을 눌러 주는 일. 줄기 윗부분의 늦게 핀 꽃에서 나온 씨방을 땅속에 묻어서 눌러 준다.

덩굴닭의장풀 : (1)닭의장풀과의 한해살이 덩굴풀. 줄기는 높이가 80cm 정도이고 뭉쳐나며 연한데,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으로 끝이 매우 뾰족하다. 7~8월에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흰 꽃이 두세 개씩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蒴果)로 씨에는 잔돌기가 있다. 어린줄기와 잎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덕대 : (1)덩굴 식물을 올릴 수 있도록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막대기나 널빤지를 올려 만든 구조물.

덩굴 뒤집기 : (1)호박이나 오이 따위를 크게 하기 위하여 덩굴을 뒤집는 일.

덩굴 뒤치기 : (1)호박이나 오이 따위를 크게 하기 위하여 덩굴을 뒤집는 일.

덩굴들별꽃 : (1)‘덩굴개별꽃’의 북한어.

덩굴딸기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며 잎은 우상 복엽이다. 5월에 연한 붉은색의 꽃이 가지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붉은색으로 7~8월에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고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마름병 : (1)수박 따위의 덩굴성 작물에 발생하는 병. 초기에 잎과 과경부에 잘 발생한다. 줄기에서는 지면에 접촉한 부분부터 말라 들어가 둥근 갈색 병반이 만들어지며, 병반 위에 작고 검은 점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디디멜라 브리오니애가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다.

덩굴며느리주머니 : (1)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 잎은 1~3번 우상 복엽이며 끝이 덩굴손이 된다. 7~8월에 엷은 자주색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총상(總狀) 화서로 밑을 향해 피고 열매는 타원형이다. 한국의 평북ㆍ함남ㆍ함북, 만주,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 모양체 : (1)난소에 연관된 흔적 조직. 중간 콩팥관과 중간 콩팥 세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덩굴무늬 : (1)여러 가지 덩굴이 꼬이며 벋어 나가는 모양의 무늬.

덩굴무늬매듭 : (1)덩굴무늬 모양으로 매는 전통 매듭의 하나.

덩굴무늬식 : (1)덩굴무늬 모양으로 꾸밈.

덩굴민백미꽃 : (1)박주가릿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80cm이며 윗부분이 덩굴지는데, 바닷가에서 자란다.

덩굴박주가리 : (1)박주가릿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100cm이고 덩굴성 식물로 온몸에 잔털이 나 있으며, 여름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 취산(聚繖) 화서로 달리는데, 꽃자루는 없고 종자에는 날개가 달려 있다. 한라산, 금강산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별꽃 : (1)석죽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2미터 정도이고 마디가 있으며, 덩굴 모양으로 뻗어서 다른 물체에 의지한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꼴의 피침 모양이다. 7~8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하나씩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를 맺는다. 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덩굴볼레나무 : (1)보리수나뭇과의 상록 덩굴성 나무. 높이는 1~2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다. 꽃은 10~12월에 피며 열매는 타원형으로 4~5월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따뜻한 곳에서 나는데 한국의 남부 지방,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비수리 : (1)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70cm 정도이며, 잎은 비수리의 잎보다 넓고 크다. 8~9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드물게 맺는다. 바닷가에 자라는데 전남,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 뿌리 : (1)줄기가 다른 물체에 닿는 쪽에만 생기는 짧은 뿌리. 반연경에서 생기며, 줄기가 다른 물체에 달라붙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정근의 일종이다.

덩굴사초 : (1)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40cm이며, 잎은 가늘고 긴 피침 모양이다. 화서가 없는 대의 잎겨드랑이에서 꽃대가 나오며,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타원형이다. 습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 지방에 분포한다.

덩굴성 : (1)식물의 줄기가 덩굴지는 성질.

덩굴성 강낭콩 : (1)콩과의 한해살이풀. 강낭콩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덩굴지고 흰색 또는 붉은색 꽃이 핀다.

덩굴성 과수 : (1)줄기가 덩굴져 자라는 과수. 포도, 양다래 따위가 있다.

덩굴성 제라니움 : (1)남아프리카 희망봉이 원산지인 쥐손이풀과의 소관목. 줄기가 유연하여 잘 늘어져 벽걸이 장식으로 쓰인다. 자연 개화기는 5~7월이나 시설 내에서는 4~5월에 개화한다. 섭씨 10℃ 이상에서 월동하고 15~25℃에서 잘 자란다. 번식은 삽목으로 한다. ⇒규범 표기는 ‘덩굴성 제라늄’이다.

덩굴손 : (1)가지나 잎이 실처럼 변하여 다른 물체를 감아 줄기를 지탱하는 가는 덩굴.

덩굴 수목 : (1)식물 줄기가 길게 뻗어 나가면서 다른 물체를 감거나 땅바닥에 퍼지는 목본성 나무. 등, 마삭줄, 담쟁이덩굴, 인동덩굴, 능소화 따위가 있다.

덩굴 숲 : (1)덩굴이 무성한 수풀.

덩굴시렁 : (1)등나무나 포도나무 따위의 덩굴나무를 올리기 위하여 나무를 평평하게 또는 홍예문 모양으로 엮은 시렁.

덩굴 식물 : (1)줄기가 길쭉하여 곧게 서지 않고 다른 물건을 감거나 거기에 붙어서 자라는 식물. 고구마, 완두, 오이, 나팔꽃, 담쟁이덩굴 따위가 있다.

덩굴옻나무 : (1)옻나뭇과의 낙엽 덩굴나무.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줄기에 공기뿌리가 돋아 다른 물체에 붙어서 뻗는다. 꽃은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를 맺는다. 우리나라 전남 백도와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 옻나무 항원 : (1)0.4% 프로카인 염산을 첨가한 옻나무의 신선한 잎사귀의 추출물. 옻에 대해 감수성이 있는지를 검사하기 위해 피내 주사 한다.

덩굴용담 : (1)용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40~80cm이고 가늘며 땅에 기거나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는 덩굴성 식물이다. 잎은 마주나고 가늘며 긴 타원형이다. 9~10월에 자줏빛을 띤 흰색의 꽃이 잎겨드랑이에 하나씩 피고, 열매는 홍자색 장과(漿果)로 긴 공 모양이다. 한국의 제주ㆍ울릉도,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월귤 : (1)진달랫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0c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 또는 좁은 달걀 모양이다. 7월에 붉은 꽃이 가지 끝에 한두 송이 아래를 향해 피고 열매는 둥근 장과(漿果)로 가을에 빨갛게 익으며 식용한다. 고원의 습지에서 자라는데 한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덩굴을 올리다 : (1)이야기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꾸 뒤엉키면서 늘어나다.

덩굴장미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높이가 5미터 정도이고 덩굴성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다. 6~7월에 주로 붉은 꽃이 피고 줄기, 잎자루, 주맥에 가시가 있다.

덩굴 절단기 : (1)고구마나 마 따위와 같이 덩굴성인 뿌리 작물의 수확을 쉽게 하기 위해, 지상부의 덩굴을 제거하는 데 쓰는 농기계.

덩굴 정맥류 : (1)덩굴 정맥얼기의 정맥류 상태. 음낭의 피부 아래에 청색으로 보이는 벌레 주머니 모양의 부기가 나타나며, 연속적인 통증을 일으킨다.

덩굴 정맥류 절제술 : (1)덩굴 정맥류를 완화하기 위해 확장된 정맥을 묶고 음낭의 일부를 잘라 내는 수술.

덩굴 정맥얼기 : (1)남자의 고환과 부고환에서 나가는 10여 개의 정맥이 연결되어 이룬 정맥얼기.

덩굴 제거 작업 : (1)덩굴이 나무의 수관을 덮어 생장을 방해하고, 줄기를 감아 피해를 주는 현상을 막기 위해 덩굴을 주기적으로 제거하는 작업.

덩굴줄기 : (1)덩굴로 된 줄기.

덩굴지다 : (1)식물의 줄기가 덩굴이 되어 벋다. (2)마음이 뒤틀려 비꼬인 상태에 있다.

덩굴치기 : (1)열매를 크게 하기 위하여 덩굴에서 쓸모없는 부분을 잘라 내는 일.

덩굴팥 : (1)콩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원줄기가 곧게 서다가 윗부분이 덩굴로 되어 길게 자라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다. 8월에 노란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팥이 든 꼬투리를 맺는다.

덩굴풀 : (1)덩굴이 뻗는 풀.

덩궇다 : (1)‘흘레붙다’의 방언

덩그다 : (1)불이 붙다

덩그러니 : (1)홀로 우뚝 드러난 모양. (2)넓은 공간이 텅 비어 쓸쓸한 모양.

덩그럭 : (1)우쭐해서 거드럭거리는 모양.

덩그럭거리다 : (1)우쭐해서 자꾸 거드럭거리다.

덩그럭대다 : (1)우쭐해서 자꾸 거드럭거리다.

덩그럭덩그럭 : (1)자꾸 우쭐해서 거드럭거리는 모양.

덩그럭덩그럭하다 : (1)자꾸 우쭐해서 거드럭거리다.

덩그렁 : (1)홀로 우뚝 드러나 있는 모양. (2)텅 비어 있는 모양. (3)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덩그렁거리다 : (1)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덩그렁대다 : (1)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덩그렁덩그렁 : (1)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잇따라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덩그렁덩그렁하다 : (1)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잇따라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덩그렁하다 : (1)홀로 우뚝 드러나 있다. (2)텅 비어 있다. (3)울림이 좋은 크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덩그렁히 : (1)홀로 우뚝 드러나 있는 상태로. (2)텅 비어 있는 상태로.

덩그렇다 : (1)홀로 우뚝 드러나 있다. (2)넓은 공간이 텅 비어 쓸쓸하다.

덩그마니 : (1)‘덩그러니’의 방언

덩그맣다 : (1)홀로 떨어져 있다.

덩글 : (1)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한 하드웨어적 장치.

덩금재비 : (1)‘소금쟁이’의 방언

덩금쟁이 : (1)‘소금쟁이’의 방언

덩기다 : (1)점성이 있는 액체나 가루 따위가 한 덩어리가 되면서 굳어지다. ⇒규범 표기는 ‘엉기다’이다. (2)‘던지다’의 방언 (3)‘당기다’의 방언

덩꾼 : (1)공주, 옹주 등이 타는 가마를 메던 사람.

덩꿀 : (1)‘덩굴’의 방언

덩나물 : (1)‘풀반지’의 방언

덩니 : (1)‘덧니’의 방언

덩다랗다 : (1)덩그렇게 커다랗다.

덩달다 : (1)실속도 모르고 남이 하는 대로 좇아서 하다.

덩더꾼 : (1)‘덜렁꾼’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덩으로 끝나는 단어: 213개 : 물커덩물커덩, 고덩, 산버덩, 쩜버덩, 머끄덩, 쩔커덩쩔커덩, 쩔거덩, 방덩, 철꺼덩, 둥덩, 덜러덩, 떨커덩, 발잔덩, 건덩건덩, 엄지 두덩, 털커덩, 잔덩, 떨꺼덩, 어풍덩, 눈두덩, 털커덩털커덩, 건덩, 펄러덩, 눈드덩, 뭉덩, 벌덩, 찌꾸덩, 섬덩, 절버덩절버덩, 든덩, 솔버덩, 위덩 ...

덩으로 끝나는 단어는 213개 입니다. 그리고 덩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35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레오 듀로셔

" 야구는 교회와 같다.^1000 사람들은 많이 오지만,^500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1000 "

#사람 #교회 #야구 #이해
크리스티나 로세티
" 적막한 한 겨울에 서릿발 어린 바람이 신음하고 대지는 쇠처럼 딱딱하게 서 있었고 물은 돌과 같았고 눈이 내리는데 눈 위에 또 그 눈 위에, 오래전 적막한 한 겨울이었어요. "
#신음 #겨울 #눈 #쇠 #돌 #대지 #바람 #적막 #위 #서릿발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