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15개

두 글자 단어: 8 세 글자 단어: 33 네 글자 단어: 53 다섯 글자 단어: 4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7 모든 글자 단어: 215

돼기 : (1)‘더미’의 방언 (2)‘홍역’의 방언

돼냥이 : (1)살이 쪄서 돼지처럼 뚱뚱한 고양이.

돼놈 : (1)‘되놈’의 방언

돼다 : (1)‘되다’의 방언

돼먹다 : (1)‘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돼먹지 않다[못하다] : (1)사람이 말이나 행동이 사리에 어긋난 데가 있다.

돼미 : (1)한동네 안에서 몇 집씩 따로 모여 있는 구역. ⇒규범 표기는 ‘뜸’이다.

돼박 : (1)‘됫박’의 방언

돼배 : (1)‘도배’의 방언

돼비 : (1)‘도리어’의 방언

돼비알 : (1)‘벼랑’의 방언

돼아지 : (1)‘돼지’의 방언

돼아지막 : (1)‘돼지우리’의 방언

돼아지머리 : (1)‘돼지머리’의 방언

돼야지 : (1)‘돼지’의 방언

돼지 : (1)멧돼짓과의 포유류. 몸무게는 200~250kg이며, 다리와 꼬리가 짧고 주둥이가 삐죽하다. 잡식성으로 온순하며 건강하다. 임신 4개월 만에 8~1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멧돼지를 길들여 가축으로 만든 것인데, 중요한 축산 동물의 하나로 모양과 색깔이 다른 여러 품종이 있다. (2)몹시 미련하거나 탐욕스러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몹시 뚱뚱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4)윷놀이에서, ‘도’를 달리 이르는 말.

돼지가 깃을 물어 들이면 비가 온다 : (1)둔하고 미련한 사람의 직감이 들어맞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돼지가죽 : (1)돼지의 가죽.

돼지간 : (1)돼지를 기르거나 가두어 넣는 낱낱의 칸.

돼지갈비 : (1)돼지의 갈비. 또는 돼지의 갈비로 만든 음식.

돼지갈비구이 : (1)돼지의 갈비를 양념해서 구운 음식.

돼지갈비찜 : (1)돼지갈비에 양파, 당근 따위의 야채를 넣고 갖은양념을 하여 푹 쪄 낸 음식.

돼지감자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5~3미터이고 잔털이 있으며, 땅속줄기는 감자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는데 윗부분에서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8~9월에 노란 꽃이 핀다. 덩이줄기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들어 있어 알코올의 원료로 쓰며 연하고 단맛이 있어 먹기도 하고 사료로도 쓴다.

돼지감재 : (1)‘돼지감자’의 방언

돼지같이 살아라 : (1)영국의 극작가 아든이 지은 희곡. 버려진 전차 안에서 동물처럼 살아가는 사람들의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정부의 의지와 복지 정책을 그린 작품이다. 1958년에 발표되었다.

돼지거름 : (1)돼지우리에서 쳐낸 거름.

돼지거매 : (1)‘말거머리’의 방언

돼지거미 : (1)돼지거밋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5cm 정도이다. 두흉부의 등 쪽은 붉은 갈색, 가슴 쪽은 붉은 황색이며, 배는 잿빛 황색이고 등에는 갈색 반점이 많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돼지경구충 : (1)돼지신충과의 하나. 앞과 끝이 무디고 입 안에는 발달된 여러 개의 이빨이 있다. 상처나 입, 피부를 거쳐 몸속에 들어가는데 감염되면 소화가 안되고 빈혈이 생기며 잘 자라지도 못한다. 돼지의 콩팥, 간장, 배 속에서 산다.

돼지고기 : (1)식용으로 하는 돼지의 고기.

돼지고기고추장조림 : (1)돼지고기에 고추장, 설탕, 마늘 따위의 각종 양념을 넣고 조린 반찬.

돼지고기김치찌개 : (1)돼지고기를 넣고 끓인 김치찌개.

돼지고기덮밥 : (1)돼지고기를 볶아 밥 위에 얹어 먹는 음식.

돼지고기두루치기 : (1)돼지고기를 잘게 썰어 넣고 양파, 고추, 파 따위와 함께 볶다가 양념한 국물을 조금 부어 끓여 낸 음식.

돼지고기솔잎자반 : (1)삶은 돼지고기를 솔잎 모양으로 결대로 찢어 간장 따위에 볶은 음식.

돼지고기완자전 : (2)돼지고기를 잘게 다지고 달걀, 으깬 두부, 잘게 썬 파 따위를 섞어 동글납작하게 빚은 뒤, 밀가루를 입히고 달걀 푼 것을 씌운 다음 기름에 지진 음식.

돼지고기우엉조림 : (1)삶은 돼지고기를 잘게 찢어 우엉과 함께 간장 따위에 조린 음식.

돼지고기육개장 : (2)돼지고기를 삶은 국물에 돼지고기와 고사리를 잘게 찢어 넣고 끓인 국. 제주도 지역의 향토 음식이다.

돼지고기 이력제 : (1)국내산 돼지에 대한 사육, 도축, 가공, 판매 등의 유통 과정을 이력 번호로 조회할 수 있게 한 제도. 돼지의 출생 일자, 사육 농장, 종류, 성별, 도축 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돼지고기장조림 : (1)간장에다 돼지고기를 넣고 조린 반찬. 달걀이나 통마늘 따위를 넣어 함께 조리기도 한다.

돼지고기주물럭 : (1)돼지고기에 갖은양념을 넣고 잘 주물러 숙성시킨 것. 또는 그것을 굽거나 볶은 음식.

돼지고기찜 : (1)돼지고기를 술, 간장, 설탕, 대파, 생강, 마늘 따위로 만든 양념에 재워 오랜 시간 푹 쪄 낸 음식.

돼지고깃값 : (1)돼지고기의 판매 가격.

돼지고누 : (1)고누의 하나. 아래위 두 줄 사이의 원을 십자로 이은 말밭에서, 각각 세 개의 말을 놓고 상대편 말의 진로를 막는 것으로 승부를 겨룬다. ⇒규범 표기는 ‘호박고누’이다.

돼지곱 : (1)돼지의 기름 덩이.

돼지 곱창 : (1)돼지의 작은창자.

돼지공장 : (1)기계화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공업적 방법으로 돼지를 기르는 종합적인 기업체. 또는 그런 건물.

돼지과녁 : (1)라이플 사격 경기에 쓰는 돼지 모양의 과녁.

돼지구두충 : (1)돼지의 작은창자에 기생하면서 소화 장애와 영양 장애를 일으키는 기생충. 흔히 굼벵이와 딱정벌레를 잡아먹었을 때 옮는다.

돼지구두충병 : (1)돼지구두충이 돼지의 작은창자에 기생하여 생기는 병. 심하게 여위고 성장 발육이 늦어지며 죽기도 한다.

돼지구이 : (1)돼지고기를 양념해서 구운 음식.

돼지국밥 : (1)돼지고기와 뼈로 낸 국물에 밥을 말아 끓인 음식.

돼지굴 : (1)‘돼지우리’의 북한어.

돼지 근육 포자충 : (1)사르코시스티스속의 원생동물. 사람이 최종 숙주이고 돼지가 중간 숙주이며, 이것에 감염된 돼지고기를 먹으면 사람이 감염된다.

돼지기름 : (1)돼지의 가죽과 살 사이에 있는 기름기로 된 층. (2)돼지의 지방 조직에서 나온 흰색의 반고체를 정제한 기름. 비누의 원료나 피혁유(皮革油) 따위로 쓴다.

돼지 껍질 : (1)돼지의 껍질.

돼지 꼬리선 : (1)브러시 위에도 통하는, 특별한 전류를 흐르게 하는 브러시의 리드선. 가늘고 유연한 연동선을 꼬아서 합친 형태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회전기의 브러시나 계전기의 작동자 등의 단자에 설치되어 회로의 고정 부분과 전기 접촉을 하게 한다.

돼지 꼬리 잡고 순대 달란다 : (1)무슨 일이든 이루기 위하여서는 일정한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성급하게 요구를 한다는 말.

돼지꿈 : (1)꿈속에서 돼지를 보는 꿈. 이 꿈을 꾸면 재물이 생긴다고 한다.

돼지나물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30~8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다. 7~10월에 노란 두상화(頭狀花)가 모여 피고 열매는 갓털이 있어 바람에 날려 흩어져 번식한다. 어린잎은 나물로 식용하고 민간에서 건위제, 이뇨제 따위로 쓴다. 산과 들에 나는데 한국, 일본, 대만,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돼지날 : (1)지지(地支)가 해(亥)로 된 날.

돼지 뇌염 바이러스 : (1)돼지 뇌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돼지눈 : (1)둥그렇게 불뚝 나온 눈. (2)둥그렇게 불뚝 나온 눈을 가진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돼지는 흐린 물을 좋아한다 : (1)더러운 것은 더러운 것과 사귀기를 좋아한다는 말.

돼지다리 : (1)은어로, ‘권총’을 이르는 말.

돼지 단독 : (1)주로 3~12개월 된 돼지가 걸리는 전염병. 귀, 목, 배 따위의 살가죽에 붉은 자줏빛 반점이 생기고 뒷다리에 마비가 오며 결막염이 생긴다.

돼지 단독균 : (1)돼지 단독을 일으키는 세균. 흔히 돼지고기나 생선을 취급하는 사람에게 감염된다.

돼지 단독 세균 면역 검사 : (1)돈군을 합사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돈단독 세균에 의한 오염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

돼지 대장균증 : (1)새끼 돼지가 대장균에 감염되어 설사를 일으키는 증상.

돼지더멩이 : (1)‘돼지머리’의 방언

돼지도 낯을 붉히겠다 : (1)매우 뻔뻔스러운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난하는 말.

돼지돌림감기 : (1)재채기와 기침을 하고 끈적끈적한 콧물을 흘리는 돼지 전염병. 비교적 빨리 퍼지는 병인데, 새끼를 밴 어미 돼지의 경우 새끼가 해를 입는다.

돼지 돌림병 : (1)돈역균(豚疫菌)에 의한 돼지의 전염병. 폐렴이나 가슴막염, 심장막염을 수반하는 패혈증의 증세를 보인다.

돼지 돌연 심장사 : (1)특별한 원인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심장 문제로 인하여 돼지가 폐사하는 질환. 환경적인 스트레스나 호흡기 질환 따위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돼지두엄 : (1)‘돼지거름’의 북한어.

돼지두창 : (1)천연두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돼지 전염병. 아랫배와 옆구리의 살가죽 따위에 처음에는 두드러기가 나타나고 점차 고름집으로 되었다가 딱지가 되어 떨어진다.

돼지들의 국가 : (1)플라톤이 ≪국가≫에서 좋은 국가와 대비시킨 것으로, 필요 불가결한 것들 이상의 것들을 갖추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는 나라.

돼지떡 : (1)무엇인지 모를 물건들이 이것저것 범벅이 되어 지저분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돼지띠 : (1)돼지해에 태어난 사람의 띠.

돼지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 (1)돼지가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설사를 하는 전염병. 특히 태어난 지 1~4주쯤 된 포유 자돈과 이유 자돈에게 심한 수양성 설사를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돼지를 그려서 붙이겠다 : (1)진귀한 음식을 저 혼자만 먹을 때 친구들이 농담조로 이르는 말.

돼지마구 : (1)‘돼지우리’의 방언

돼지 마마 : (1)돼지에게 생기는 일종의 마마와 비슷한 돌림병.

돼지막 : (1)‘돼지우리’의 방언

돼지 맘 : (2)교육열이 매우 높고 사교육에 대한 정보에 정통하여 다른 엄마들을 이끄는 엄마를 이르는 말. 주로 학원가에서 어미 돼지가 새끼를 데리고 다니듯이 다른 엄마들을 몰고 다닌다고 하여 이렇게 부른다.

돼지머리 : (1)잡은 돼지의 대가리 부분. 머리 모양 그대로 삶아 굿이나 고사를 지내는 상에 올린다.

돼지머리편육 : (1)돼지머리를 삶아 눌러서 물기를 빼고 얇게 썰어 놓은 고기.

돼지 멱 감은 물 : (1)돼지고기를 넣고 끓인 국에 돼지고기는 있으나 마나 하고 국물뿐인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돼지 멱따는 소리 : (1)아주 듣기 싫도록 꽥꽥 지르는 소리.

돼지목매 : (1)주로 멧돼지를 잡기 위하여 만든 올가미.

돼지 목심 : (1)목뼈에서 제4 등뼈 또는 제5 등뼈까지의 목과 등을 이루고 있는 근육으로서 배최장근으로서 배최장근 하단부와 앞다리 사이를 평형하게 절단한 후 지방 두께를 7mm 이하로 정형한 고기.

돼지몰이채 : (1)돼지를 이동할 때 편의를 위해 사용하는 막대기의 일종.

돼지몰이판 : (1)돼지를 이동하거나 특정한 곳에 잡아 둘 때 사용하는 판.

돼지물 : (1)돼지에게 주는 뜨물 따위의 먹이.

돼지물집병 : (1)돼지가 열이 오르고 발 쪽이나 몸에 물집이 생겼다가 이삼일 지나서 터지는 급성 전염병.

돼지 미포자충 : (1)인체 감염을 일으키는 미포자충류의 일종. 다양한 동물을 숙주로 하는 세포 내 기생 원충이다. 이 원충은 장에 기생하며, 포자 생식에 의해 생성된 포자가 다른 숙주의 섭취 또는 흡입에 의해 감염된다. 만성적 설사, 발열, 피로,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인다.

돼지바우 : (1)우둔하고 나누어 먹을 줄 모르는 인정머리 없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돼지 박피기 : (1)칼날, 톱니 따위를 이용하여 돼지의 도체를 박피하는 기계.

돼지발 : (1)은어로, ‘권총’을 이르는 말.

돼지발톱 : (1)은어로, ‘만년필’을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돼로 끝나는 단어는 3개 입니다. 그리고 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15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서머셋 모옴

" 여자는 남자에게서 받은 상처는 용서할 수 있지만 자신을 위해 하는 희생은 절대 용서하지 못한다.^1000 "

#용서 #희생 #여자 #남자 #자신 #상처
앤디 워홀
" 인생을 어떻게 살지 배워야 할 필요를 더욱 깨달아야 한다. 왜냐하면 인생은 매우 빠르고, 때로 너무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이다. "
#필요 #인생 #순식간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