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9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5 세 글자 단어: 42 네 글자 단어: 18 다섯 글자 단어: 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 모든 글자 단어: 96

: (1)큰 물체나 물방울 따위가 아래로 떨어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크고 단단한 물체가 부러지거나 끊어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3)단단한 물체를 한 번 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4)아주 거침없이 따거나 떼는 모양. (5)계속되던 것이 아주 갑자기 그치는 모양. (6)말이나 행동 따위를 매우 단호하게 하는 모양. (7)다 쓰고 아주 없는 모양. (8)성적이나 순위 따위가 두드러지게 떨어지는 모양. (9)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는 모양. (10)높은 길을 내려고 쌓은 언덕. ⇒규범 표기는 ‘둑’이다. (11)‘뚝하다’의 어근.

뚝갈 : (1)마타릿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미터 정도이고 흰 털이 많으며, 잎은 마주난다. 7~8월에 흰 꽃이 가지 끝에 산방(繖房) 화서로 달리고 열매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산이나 들에 나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뚜깔’이다.

뚝갈나무 : (1)진달랫과의 상록 활엽 관목. 높이는 4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가지 끝에서는 모여 달린다. 여름에 흰 꽃이 가지 끝에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익는다. 잎은 ‘만병엽’이라 하여 약용한다. 높은 산 중턱의 숲속에 나는데, 한국의 지리산ㆍ울릉도ㆍ강원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뚝감자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5~3미터이고 잔털이 있으며, 땅속줄기는 감자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는데 윗부분에서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8~9월에 노란 꽃이 핀다. 덩이줄기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들어 있어 알코올의 원료로 쓰며 연하고 단맛이 있어 먹기도 하고 사료로도 쓴다.

뚝감지 : (1)‘뚝감자’의 방언

뚝기 : (1)굳게 버티어 내는 기운.

뚝길 : (1)‘둑길’의 북한어.

뚝나무 : (1)느릅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다. 3월에 종 모양의 푸른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날개가 있는 시과(翅果)로 5~6월에 익으며 전혀 털이 없다. 어린잎은 식용하거나 사료로 쓰고 나무는 기구재나 땔감으로 쓰며, 나무껍질은 약용 또는 식용한다. 한국, 만주, 사할린,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뚝눈 : (1)안목이 낮은 눈

뚝다리 : (1)크게 자란 숭어.

뚝돌지치 : (1)‘둑지치’의 북한어.

뚝두화 : (1)‘접시꽃’의 방언

뚝둥에꽃 : (1)‘접시꽃’의 방언

뚝따묵기 : (1)‘막무가내’의 방언

뚝딱 : (1)단단한 물건을 조금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 (2)일을 거침없이 손쉽게 해치우는 모양.

뚝딱거리다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이 나서 가슴이 계속 뛰다. (2)단단한 물건을 조금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뚝딱대다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이 나서 가슴이 계속 뛰다. (2)단단한 물건을 조금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뚝딱뚝딱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이 나서 계속 가슴이 뛰는 모양. (2)단단한 물건을 잇따라 조금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 (3)일을 잇따라 거침없이 손쉽게 해치우는 모양.

뚝딱뚝딱하다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이 나서 계속 가슴이 뛰다. (2)단단한 물건을 잇따라 조금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3)일을 잇따라 거침없이 손쉽게 해치우다.

뚝딱 방망이 : (1)착한 사람이 도깨비방망이를 얻어서 부자가 되자 욕심쟁이도 그것을 따라 하다가 패가망신한다는 내용의 구전 설화.

뚝딱이다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이 나서 가슴이 뛰다. (2)단단한 물건을 조금 가볍게 두드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뚝딱질 : (1)뚝딱거리며 무엇을 만드는 일.

뚝딱하다 : (1)조금 가볍게 단단한 물건을 두드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일을 거침없이 손쉽게 해치우다.

뚝떡 : (1)단단한 물체가 둔하게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일을 정교하게 하지는 못하나 손쉽게 빨리하는 모양.

뚝떡거리다 : (1)단단한 물체가 둔하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뚝떡대다 : (1)단단한 물체가 둔하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뚝떡뚝떡 : (1)단단한 물체가 잇따라 둔하게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일을 정교하게 하지는 못하나 손쉽게 자꾸 빨리빨리 하는 모양.

뚝떡뚝떡하다 : (1)단단한 물체가 잇따라 둔하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뚝뚝 : (1)큰 물체나 물방울 따위가 잇따라 아래로 떨어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크고 단단한 물체가 잇따라 부러지거나 끊어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3)단단한 물체를 잇따라 두드리는 소리. (4)아주 거침없이 잇따라 따거나 떼는 모양. (5)성적이나 순위 따위가 몹시 두드러지게 떨어지는 모양. (6)여럿이 다 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는 모양. (7)‘뚝뚝하다’의 어근.

뚝뚝감 : (1)소금물에 담가서 떫은맛을 없앤 감. ⇒규범 표기는 ‘우린감’이다.

뚝뚝물 : (1)‘낙숫물’의 방언

뚝뚝새 : (1)‘딱따구리’의 방언

뚝뚝이 : (1)말이나 행동, 표정 따위가 부드럽고 상냥스러운 면이 없어 정답지가 않게.

뚝뚝제비 : (1)‘수제비’의 방언

뚝뚝하다 : (1)바탕이 거세고 단단하다. (2)말이나 행동, 표정 따위가 부드럽고 상냥스러운 면이 없어 정답지가 않다.

뚝뚝히 : (1)‘뚝뚝이’의 북한어.

뚝막 : (1)둑에 세운 막집. ⇒남한 규범 표기는 ‘둑막’이다.

뚝막이 : (1)‘둑막이’의 북한어.

뚝매질 : (1)논둑의 잡풀을 없애기 위하여 흙으로 덮는 일. ⇒남한 규범 표기는 ‘둑매질’이다.

뚝머슴 : (1)무뚝뚝하고 융통성 없는 머슴.

뚝멀구 : (1)‘머루’의 방언

뚝메 : (1)옹기를 만들 때에 흙을 반죽하기 위해 사용하는 큰 메

뚝바구 : (1)‘뚝배기’의 방언

뚝바리 : (1)‘뚝배기’의 방언 (2)‘곰배팔이’의 방언

뚝바우 : (1)무뚝뚝하고 융통성이 없는 사람.

뚝박새 : (1)무뚝뚝하고 융통성이 없으며 상냥하지 않은 사람.

뚝발이 : (1)한쪽 다리가 짧거나 탈이 나서 뒤뚝뒤뚝 저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뚝방 길 : (1)하천의 둑을 따라 난 길. ⇒규범 표기는 ‘둑방 길’이다.

뚝방촌 : (1)하천의 둑을 따라 길게 형성된 빈민촌. ⇒규범 표기는 ‘둑방촌’이다.

뚝배 : (1)‘똘배’의 방언

뚝배기 : (1)찌개 따위를 끓이거나 설렁탕 따위를 담을 때 쓰는 진흙으로 만든 그릇.

뚝배기 깨지는 소리 : (1)음성이 곱지 못하고 탁한 것을 이르는 말. (2)잘 못하는 노래나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뚝배기 밥 : (1)뚝배기에 지은 밥.

뚝배기보다 장맛이 좋다 : (1)겉모양은 보잘것없으나 내용은 훨씬 훌륭함을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꾸러미에 단 장 들었다’ ‘장독보다 장맛이 좋다’

뚝배기춤 : (1)춤사위가 부드럽지 못하고 뻣뻣한 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뚝밸 : (1)‘배짱’의 방언

뚝버들 : (1)버드나뭇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20미터 정도이다. 겨울눈은 붉은빛이 돌며 털이 있다. 잎은 긴 타원형이며 잔톱니가 있다. 4월 무렵에 어두운 자주색 꽃이 미상(尾狀) 화서로 잎보다 먼저 핀다.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로 ‘버들개지’라 하며 4~5월에 익으면 두 개로 갈라져서 흰 솜털이 있는 씨가 바람에 날려 흩어진다. 세공재(細工材)로 쓰고 가로수, 풍치목으로 많이 재배한다. 개울가나 들의 습지에 잘 자라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뚝별나다 : (1)아무 일에나 불뚝불뚝 화를 내는 별난 성질이 있다.

뚝별스럽다 : (1)보기에 아무 일에나 불뚝불뚝 화를 내는 별난 데가 있다.

뚝별씨 : (1)걸핏하면 불뚝불뚝 성을 잘 내는 성질. 또는 그런 사람.

뚝보 : (1)무뚝뚝한 사람.

뚝비 : (1)그칠 가망이 없이 많이 내리는 비.

뚝비기 : (1)‘뚝배기’의 방언

뚝비 맞은 강아지[개 새끼] 같다 : (1)비를 흠뻑 맞았거나 물에 빠져 옷이 푹 젖어 몸에 달라붙어 있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뚝사리 : (1)‘뚝배기’의 방언

뚝살 : (1)‘굳은살’의 북한어.

뚝섬 : (1)서울특별시 성수동 한강 가에 있는 유원지. 조선 시대에는 관마(官馬)를 기르던 곳이며, 왕가 소속의 별서 낙천정과 화양정의 터가 남아 있다.

뚝섬 유원지 : (1)서울특별시 성수동 한강 가에 있는 유원지. 조선 시대에는 관마(官馬)를 기르던 곳이며, 왕가 소속의 별서 낙천정과 화양정의 터가 남아 있다.

뚝성 : (1)‘욱성’의 방언

뚝셍이 : (1)‘둑’의 방언

뚝소 : (1)‘둑신묘’를 달리 이르는 말. 뚝섬에 있었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뚝쇠 : (1)‘구두쇠’의 방언

뚝수리 : (1)‘독수리’의 방언 (2)찌개 따위를 끓이거나 설렁탕 따위를 담을 때 쓰는 진흙으로 만든 그릇. ⇒규범 표기는 ‘뚝배기’이다.

뚝수지비 : (1)‘수제비’의 방언

뚝시기 : (1)‘뚝배기’의 방언

뚝시발 : (1)‘뚝배기’의 방언

뚝심 : (1)굳세게 버티거나 감당하여 내는 힘. (2)좀 미련하게 불뚝 내는 힘.

뚝심개 : (1)좀 센 뚝심을 이르는 말.

뚝심마 : (1)굳세게 버티거나 감당하여 내는 힘이 있는 말.

뚝쌀 : (1)인절미에 덜 뭉개진 채 섞여 있는 찹쌀 알갱이. ⇒규범 표기는 ‘옴쌀’이다.

뚝자구 : (1)‘꺽저기’의 방언

뚝쟁이 : (1)성격이 무뚝뚝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뚝저구 : (1)‘뚝지’의 방언

뚝절 : (1)비녀의 마디. ‘죽절(竹節)’에서 나온 말이다.

뚝정이 : (1)한쪽 다리가 짧거나 탈이 나서 뒤뚝뒤뚝 저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절뚝발이’이다.

뚝제비 : (1)‘수제비’의 방언

뚝제빅 : (1)‘수제비’의 방언

뚝주배기 : (1)‘뚝배기’의 방언

뚝중개 : (1)‘둑중개’의 북한어.

뚝지 : (1)도칫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25cm 정도이며, 갈색이고 잔점이 많다. 몸이 통통하고 가슴지느러미가 크며 배에 빨판이 있어 바위 따위에 붙는다. 한국, 일본, 베링해 등지에 분포한다. (2)꺽짓과의 민물고기. 꺽지와 비슷한데 다소 작으며, 갈색 바탕에 붉은 가로줄이 있다. 5~6월에 산란한다. 한국의 남부,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뚝지다 : (1)‘굵다’의 방언

뚝질 : (1)‘둑길’의 방언

뚝집 : (1)성격이 무뚝뚝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2)성격이 무뚝뚝한 사람이 사는 집.

뚝하다 : (1)‘뚝뚝하다’의 준말.

뚝향나무 : (1)측백나뭇과의 상록 소교목. 잎은 바늘 모양과 비늘 모양의 잎이 섞여 있으나, 대부분은 바늘 모양이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4월에 피고 열매는 원형으로 이듬해 10월에 익는다. 옛날에 제방용으로 둑에 많이 심어서 이 이름이 붙었다. 경상북도와 경기도 이천의 특산종이다.

뚝힘 : (1)‘뚝심’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뚝으로 끝나는 단어: 272개 : 안전말뚝, 처뚝처뚝, 제자리 말뚝, 특수물뚝, 잣뚝잣뚝, 인조점 말뚝, 추가 말뚝, 질뚝질뚝, 주동 말뚝, 논뚝, 물막이뚝, 쨀뚝, 다리말뚝, 물돌림뚝, 박강판 말뚝, 외말뚝, 채뚝, 찟뚝찟뚝, 구새굴뚝, 배수뚝, 짤뚝, 비특수물뚝, 폴뚝, 가물막이뚝, 찌뚝찌뚝, 중간 말뚝, 트렌치 시트 말뚝, 척뚝척뚝, 짯뚝짯뚝, 뒤뚝뒤뚝, 계선 말뚝, 기뚝 ...

뚝으로 끝나는 단어는 272개 입니다. 그리고 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9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생텍쥐페리

" 아름답기 때문에 정말 유용하다.^1000 "

세실 B. 드밀
" 인생에서 성공하는 이는 꾸준히 목표를 바라보며 한결같이 그를 좇는 사람이다. 그것이 헌신이다. "
#인생 #사람 #목표 #헌신 #성공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