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맞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2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40 세 글자 단어: 227 네 글자 단어: 176 다섯 글자 단어: 11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65 모든 글자 단어: 628

: (1)‘마주 대하여 하는’ 또는 ‘서로 엇비슷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마주’ 또는 ‘서로 엇비슷하게’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3)‘맞수’의 옛말.

맞가지장식 : (1)나뭇가지 모양의 솟은 장식. 신라 때의 관(冠)에서 볼 수 있다.

맞각 : (1)다각형에서 한 변이나 한 각과 마주 대하고 있는 각.

맞갋다 : (1)서로 우열이나 승부를 가리다. (2)거리, 시간, 분량, 키 따위가 엇비슷한 상태에 이르다.

맞감 : (1)‘맞고함’의 방언

맞감침 : (1)실로 꿰맨 자리가 보이지 아니하게 감치는 바느질. 깃이 뒤로 젖혀지는 저고리의 위 깃과 아래 깃을 이을 때에 쓴다.

맞갖다 : (1)마음이나 입맛에 꼭 맞다.

맞갖잖다 : (1)마음이나 입맛에 맞지 아니하다.

맞개들다 : (1)‘맞대들다’의 방언

맞거래 : (1)물건 따위를 서로 주고받거나 사고팖.

맞거래되다 : (1)상대한 사람 사이에서 물건 따위가 매매되다.

맞거래하다 : (1)물건 따위를 서로 주고받거나 사고팔다.

맞걸다 : (1)양쪽으로 걸칠 수 있도록 마주 걸다. (2)노름판에서, 서로 내기 돈을 내어놓다.

맞걸리다 : (1)‘맞걸다’의 피동사. (2)‘맞걸다’의 피동사.

맞걸이 : (1)씨름에서, 안다리 걸기를 걸린 쪽이 다시 상대편에게 안다리 걸기를 거는 기술. (2)‘횃대’의 방언

맞걸이하다 : (1)씨름에서, 안다리 걸기를 걸린 쪽이 다시 상대편에게 안다리 걸기를 거는 기술을 부리다.

맞겨누다 : (1)서로 상대편을 맞추기 위하여 방향과 거리를 똑바로 잡다.

맞겨루다 : (1)서로 우열이나 승부를 가리다.

맞견주다 : (1)서로 마주 대어 보다.

맞겯다 : (1)양쪽에서 서로 보고 어긋나게 짜거나 걸치다.

맞결리다 : (1)숨을 크게 쉬거나 움직일 때에, 몸의 어떤 부분 양쪽이 마주 결리다. (2)‘맞겯다’의 피동사.

맞계약 : (1)경쟁이나 입찰에 의하지 않고 상대편을 임의로 선택하여 체결하는 계약.

맞고 : (1)둘이서 치는 고스톱.

맞고발 : (1)상대의 고발에 대응하여 하는 고발. 한쪽이 먼저 고발을 했을 때, 고발당한 쪽에서 고발한 쪽을 거꾸로 고발하는 것을 이른다.

맞고발하다 : (1)먼저 고발한 상대에 맞서, 고발한 쪽을 거꾸로 고발하다.

맞고소 : (1)민사 소송에서,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피고가 원고를 상대로 제기하는 소송.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본소송의 절차에 병합하여 새로운 소를 제기하는 것으로, 소송 경제ㆍ형평의 원칙에 따라 인정되는 제도이다.

맞고소하다 : (1)민사 소송에서,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피고가 원고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다.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본소송의 절차에 병합하여 새로운 소를 제기하는 일로, 소송 경제ㆍ형평의 원칙에 따라 인정되는 일이다.

맞고함 : (1)양편에서 서로 같이 지르는 고함. 또는 한쪽의 고함에 대하여 맞받아 지르는 고함.

맞공격 : (1)양편에서 서로 같이 공격을 함. 또는 한쪽의 공격에 대하여 맞받아 하는 공격.

맞공격하다 : (1)양편에서 서로 같이 공격을 하다. 또는 한쪽의 공격에 대하여 맞받아 공격을 하다.

맞교군 : (1)두 사람이 메는 가마.

맞교대 : (1)일을 할 때에, 두 조로 나누어 일정한 시간마다 서로 교대함. 또는 그런 일.

맞교대하다 : (1)일을 할 때에, 두 조로 나누어 일정한 시간마다 서로 교대하다.

맞교차 : (1)눈, 입술, 음순 모퉁이, 뇌와 척수에서 신경 섬유 다발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지나가는 부분.

맞교차 뒤 섬유 : (1)앞 맞교차의 뒤쪽을 지나 유두 핵으로 들어가는 뇌활 기둥의 신경 섬유.

맞교차 섬유 : (1)신경 계통에서, 양쪽의 맞먹는 부분을 정중면(正中面)으로 가로질러 연결하는 신경 섬유.

맞교차 세포 : (1)축삭이 중추 신경 계통의 반대쪽으로 지나는 신경 세포.

맞교차 신경 세포 : (1)반대쪽 대뇌 반구를 연결하는 축삭으로 뻗는 신경 세포. 이들 축삭이 뇌들보와 앞 맞교차를 이룬다.

맞교차 앞 사이막 : (1)대뇌에서 앞 맞교차의 앞쪽에 있는 투명 사이막. 이곳에 맞교차 앞 사이막 핵이 있다.

맞교차 앞 사이막핵 : (1)대뇌의 투명 사이막 바닥에서 ‘앞 맞교차’의 앞쪽에 있는 신경핵.

맞교차 앞 섬유 : (1)앞 맞교차의 앞쪽을 지나 사이막 핵으로 들어가는 뇌활 기둥의 신경 섬유.

맞교차 앞 중격 : (1)대뇌에서 앞 맞교차의 앞쪽에 있는 투명 사이막. 이곳에 맞교차 앞 사이막 핵이 있다.

맞교체 : (1)더 보태거나 빼지 아니하고 사람이나 사물을 주고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받음.

맞교체하다 : (1)더 보태거나 빼지 아니하고 사람이나 사물을 주고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받다.

맞교환 : (1)어떤 것을 서로 주고받거나 맞바꿈.

맞교환 비율 : (1)한 단위의 재화를 얻기 위하여 포기해야 하는 다른 재화의 양.

맞교환하다 : (1)어떤 것을 서로 주고받거나 맞바꾸다.

맞구멍 : (1)마주 뚫린 구멍.

맞구무 : (1)‘맞구멍’의 방언

맞구뭉 : (1)‘맞구멍’의 방언

맞구슬 : (1)귓구멍 앞의 연골이 돌출된 부위인 귀구슬과 마주 보는 곳의 돌출 부위. 귓불 바로 위에 있고, 귀구슬 사이 파임에 의하여 귀구슬과 분리된다.

맞구슬근 : (1)귓바퀴에서 맞구슬 바깥 면에 있는 근육 섬유 띠.

맞구슬 둘레 틈새 : (1)귀 연골에 있는 이륜미(耳輪尾)와 바깥귀 사이의 틈새.

맞그네 : (1)‘쌍그네’의 북한어. (2)둘을 마주 앉히고 뛰게 하는 어린이용 그네.

맞그물질 : (1)두 사람 또는 여럿이 하나의 그물을 마주 잡고 고기를 잡는 일. (2)두 채의 그물로 양쪽에서 각각 한곳을 향하여 그물을 던져 고기를 잡는 일.

맞그물질하다 : (1)두 사람 또는 여럿이 하나의 그물을 마주 잡고 고기를 잡다. (2)두 채의 그물로 양쪽에서 각각 한곳을 향하여 그물을 던져 고기를 잡다.

맞기 싫은 매는 맞아도 먹기 싫은 음식은 못 먹는다 : (1)다른 것은 몰라도 음식 싫은 것은 도저히 먹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싫은 매는 맞아도 싫은 음식은 못 먹는다’ (2)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싫은 매는 맞아도 싫은 음식은 못 먹는다’

맞깃 : (1)앞을 여미지 아니하고 마주 대는 옷깃.

맞꼭지각 : (1)두 직선이 만날 때에, 서로 이웃하지 아니하는 두 개의 각. 그 크기가 서로 같다.

맞끙이 : (1)두 사람이 맞잡고 쓰는 대패.

맞나다 : (1)‘만나다’의 옛말.

맞남여 : (1)위를 덮지 아니하고 두 사람이 멜 수 있도록 만든 가마.

맞넉수 : (1)힘, 재주, 기량 따위가 서로 비슷하여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상대. ⇒규범 표기는 ‘맞적수’이다.

맞놓다 : (1)서로 마주 향하게 똑바로 놓다. (2)상대편의 말에 맞추어 똑같이 말을 낮추다.

맞놓이다 : (1)‘맞놓다’의 피동사.

맞는 자식보다 때리는 부모의 마음이 더 아프다 : (1)자식을 올바르게 이끌기 위하여 매를 때리는 부모의 마음은 매를 맞는 자식의 마음보다 훨씬 아프기 마련이라는 말.

맞다 : (1)문제에 대한 답이 틀리지 아니하다. (2)말, 육감, 사실 따위가 틀림이 없다. (3)‘그렇다’ 또는 ‘옳다’의 뜻을 나타내는 말. (4)어떤 대상이 누구의 소유임이 틀림이 없다. (5)어떤 대상의 내용, 정체 따위의 무엇임이 틀림이 없다. (6)어떤 대상의 맛, 온도, 습도 따위가 적당하다. (7)크기, 규격 따위가 다른 것의 크기, 규격 따위와 어울리다. (8)어떤 행동, 의견, 상황 따위가 다른 것과 서로 어긋나지 아니하고 같거나 어울리다. (9)모습, 분위기, 취향 따위가 다른 것에 잘 어울리다. (10)오는 사람이나 물건을 예의로 받아들이다. (11)적이나 어떤 세력에 대항하다. (12)시간이 흐름에 따라 오는 어떤 때를 대하다. (13)자연 현상에 따라 내리는 눈, 비 따위의 닿음을 받다. (14)점수를 받다. (15)어떤 좋지 아니한 일을 당하다. (16)가족의 일원으로 예를 갖추어 데려오다. (17)외부로부터 어떤 힘이 가해져 몸에 해를 입다. (18)침, 주사 따위로 치료를 받다. (19)쏘거나 던지거나 한 물체가 어떤 물체에 닿다. 또는 그런 물체에 닿음을 입다. (20)‘그것을 지니고 있음’의 뜻을 더하고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21)‘맺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75다’로도 적는다.

맞다닥뜨리다 : (1)갑자기 마주 대하거나 만나다. (2)좋지 않은 일 따위에 직면하다.

맞다닥트리다 : (1)갑자기 마주 대하거나 만나다. (2)좋지 않은 일 따위에 직면하다.

맞다들다 : (1)정면으로 마주치거나 직접 부딪치다.

맞다들리다 : (1)‘맞다들다’의 피동사.

맞다듬이 : (1)두 사람이 마주 앉아 함께 하는 다듬이질.

맞다물다 : (1)입을 마주 꼭 다물다.

맞다치다 : (1)‘마주치다’의 방언 (2)‘부딪치다’의 방언

맞닥뜨리다 : (1)갑자기 마주 대하거나 만나다. (2)좋지 않은 일 따위에 직면하다.

맞닥띠리다 : (1)‘맞닥뜨리다’의 방언 (2)‘맞닥뜨리다’의 방언

맞닥치다 : (1)어떠한 일이나 물건이 서로 마주 다다르다. (2)어떠한 일이나 물건이 함께 다다르다.

맞닥트리다 : (1)갑자기 마주 대하거나 만나다. (2)좋지 않은 일 따위에 직면하다.

맞단내이 : (1)‘맞대매’의 방언

맞단추 : (1)암단추와 수단추를 서로 맞추어 쓰는 단추.

맞닫이 : (1)두 쪽으로 나뉘어 마주 닿게 되어 있는 문.

맞닫치다 : (1)‘맞닥치다’의 방언

맞달다 : (1)마주 달다.

맞달리다 : (1)서로 마주 달리다.

맞담 : (1)돌멩이를 마주 놓아 겹으로 쌓은 돌담.

맞담배 : (1)서로 마주 대하여 피우는 담배.

맞담배질 : (1)서로 마주 대하고 담배를 피우는 짓을 낮잡아 이르는 말.

맞담배질하다 : (1)(낮잡는 뜻으로) 서로 마주 대하고 담배를 피우다.

맞당기다 : (1)양쪽으로 끌리다. (2)양쪽에서 마주 잡아 끌다.

맞당김법 : (1)한쪽으로의 당김이 생겼을 때 반대 방향으로 당기는 방법. 골절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맞당김식 하역법 : (1)하나의 붐은 배 바깥쪽으로 고정시키고 또 하나의 붐은 창구 위쪽으로 고정시킨 후에, 화물을 양쪽 붐에 함께 달아 올려서 두 대의 윈치로 조작하는 하역법.

맞당치다 : (1)‘마주치다’의 방언

맞당하다 : (1)마주 당하다.

맞닿다 : (1)마주 닿다.

맞닿이 : (1)‘합선’의 북한어.

맞닿이비 : (1)‘단락비’의 북한어.

맞닿이선로 : (1)끝단이 맞닿아 있는 전송 선로.

맞닿이식건늠 : (1)건너는 과정에서, 끄는 전동기의 일부를 접촉시키면서 건너는 방법. ⇒남한 규범 표기는 ‘맞닿이식 건넘’이다.

맞대거리 : (1)‘맞교대’의 북한어.

맞대결 : (1)서로 맞서서 대결함.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맞으로 끝나는 단어는 1개 입니다. 그리고 맞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2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윌리엄 펜

" 적절하며 가능한 짧게,^500 그러나 항상 쉽게 말하라.^1000 연설의 목적은 허식이 아니라 이해시키는 것이니까.^1000 "

#허식 #연설 #이해 #말 #목적 #가능
P. J. 오루크
" 생선은 본래의 냄새가 나면 상했다고 여겨지는 유일한 음식이다. "
#음식 #냄새 #본래 #유일 #생선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