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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도 : (1)법학을 배우거나 연구하는 사람.
  • 학부 : (1)대학에서, 법질서와 법 현상 따위를 연구하는 학부.
  • 학사 : (1)법과 대학 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주는 학위.
  • 학자 : (1)법학을 연구하는 학자.
  • 학적 설명 : (1)법률의 이론과 그 적용에 관련된 문제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일.
  • 학 적성 시험 : (1)법학 전문 대학원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 법조인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적 자질 및 적성 따위를 평가하는 시험.
  • 학 전문 대학원 : (1)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3년제 대학원. 법률 이외의 학문을 전공한 학부 졸업자들을 법조계로 끌어들여 법조 인력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의 하나로 만들어졌다.
  • 학 전문학교 : (1)일제 강점기에, 중등 교육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법률에 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던 학교.
  • 학제요 : (1)2세기에 로마의 법학자 가이우스가 쓴 법학서. 인법, 물법, 소송법의 순서로 로마 사법(私法)의 개요를 설명하였다. 4권.
  • 학 통론 : (1)법학 전반에 대하여 보편적인 기본 개념을 설명하는 일. 또는 그런 책.
  • 학 협회 잡지 : (1)융희 2년(1908)에 창간된 우리나라 최초의 법률 전문 월간 잡지. 같은 해 3월에 서울에서 법학 협회를 조직하면서 기관지로 창간한 것으로 20호까지 발간하였다.
  • 한자전 : (1)광무 5년(1901)에 프랑스의 알레베크(Alévêque, C.)가 한국어의 발음을 프랑스어식 맞춤법으로 표기하여 펴낸 책. 부록에 당시 우리나라의 관청명과 도량형 제도가 수록되어 있다.
  • : (1)바다처럼 깊고 넓은 불법의 세계. (2)신라 경덕왕 때의 승려(?~?). 자세한 행적은 미상이나, 경덕왕이 그의 도력을 시험한 이야기가 유명하다. 경덕왕 13년(754)에 황룡사에서 ‘화엄경’을 강설하기도 하였다.
  • 해석학 : (1)재판에 의한 법의 구체적 실현을 위하여 실정법의 의미와 내용을 통일적ㆍ조직적으로 해석하는 학문.
  • : (1)천도교에서, 교리를 해설하며 여러 가지 종교 의식을 행하는 집. 또는 그 집에 있는 종교 기관의 교직.
  • : (1)불법을 닦아 나타나는 효험.
  • : (1)중국 동진 때의 승려(338~422). 399년에 인도에 들어가 불교의 유적을 돌아보고, 그 견문을 기록하였다. 중국 승려로는 최초로 파미르고원을 넘어 서역 지방을 여행하였다. 저서에 ≪불국기≫가 있다.
  • 현전 : (1)5세기 초에 중국 동진(東晉)의 승려 법현이 중앙아시아와 인도의 여러 나라를 여행한 사적을 기록한 책. 오늘날 전하는 최고(最古)의 입축기(入竺記)로서 인도 고대의 지리와 역사, 불교 및 풍속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1권.
  • : (1)구한말에 둔, 법부(法部)의 버금 벼슬.
  • : (1)한 스승에게서 법을 같이 받은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
  • 형식 : (1)법이 존재하는 형식. 법이 이루어진 원천을 기준으로 관례법, 판례법, 규범적 법 문건으로 나눌 수 있고, 법문화되었는가 아닌가를 기준으로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나눌 수 있다.
  • : (1)승려의 호. (2)죽은 승려의 시호.
  • : (1)법으로 전환하는 일. 또는 법적인 효력을 가지게 하는 일. (2)중국 원나라ㆍ명나라 때에, 꽃무늬를 넣어 만든 도자기. (3)도자기의 몸에 가는 진흙의 선으로 윤곽을 그리고 이 윤곽을 경계로 하여 여러 색깔의 안료로 모양낸 자기. (4)법률상 강제 통용력과 지불 능력이 주어진 화폐. (5)불법에 관한 이야기.
  • 화경 : (1)가야성(迦耶城)에서 도를 이룬 부처가 세상에 나온 본뜻을 말한 경전. 모든 불교 경전 가운데 가장 존귀하게 여겨지는 경전이다. 쿠마라지바가 중국어로 번역하였다. 8권 28품.
  • 화경언해 : (1)조선 세조 9년(1463)에 황수신(黃守身), 윤사로(尹師路) 등이 왕명에 따라 법화경을 한글로 풀이한 책. 간경도감에서 펴냈다. 7권.
  • 화경종요 : (1)신라 때에, 원효가 법화경의 요지를 독특한 견해와 사상으로 기록한 책. 이 가운데 특히 회삼귀일(會三歸一)과 일불승의 사상이 강조되어 신라의 삼국 통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 화당 : (1)법화 삼매를 닦는 집.
  • 화되다 : (1)법으로 전환되다. 또는 법적인 효력을 가지게 되다.
  • 화 만다라 : (1)석가모니가 법화경을 강설(講說)하고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법화경법을 수행할 때 본존으로 한다.
  • 화법 : (1)법화경을 전독(轉讀)하여 식재연명, 멸죄생선, 돈생보리를 기도하는 수행 방법.
  • 화 삼매 : (1)법화경을 꾸준히 읽어서 그 묘한 이치를 깨닫는 일.
  • 화삼부 : (1)법화부의 기본적인 세 가지 경전. 무량의경, 묘법연화경, 관보현경이다.
  • 화삼부경 : (1)법화부의 기본적인 세 가지 경전. 무량의경, 묘법연화경, 관보현경이다.
  • 화열반시 : (1)천태종에서, 반야시 다음의 8년 동안으로 석가모니가 법화경과 열반경을 설법한 시기.
  • 화원 : (1)통일 신라 때에, 당나라 산둥성, 원덩현(文登縣), 적산촌(赤山村)에 장보고가 세운 절. 겨울에는 법화경을, 여름에는 금광명경을 강론하였다.
  • 화종 : (1)법화경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신라 때에 현광 법사가 개창하였다.
  • 화참법 : (1)법화경을 읽으면서 죄를 참회하는 법요(法要).
  • 화 터널 : (1)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터널. 동백죽전대로상에 있으며, 2005년에 개통되었다. 길이는 상행선과 하행선 모두 1,939미터.
  • 화팔강 : (1)법화경 여덟 권을 아침저녁에 한 권씩 나흘 동안 독송하고 공양하는 법회.
  • 화팔강회 : (1)법화경 여덟 권을 아침저녁에 한 권씩 나흘 동안 독송하고 공양하는 법회.
  • 화하다 : (1)법으로 전환하하다. 또는 법적인 효력을 가지게 하다.
  • 화학 : (1)재판에 관련되는 독물 검사, 혈액 분석, 지문이나 보석 감정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화학의 한 분야이다.
  • 화학적 검출 : (1)법적인 문제에 관련된 독성 물질을 화학적으로 분석하는 감정법. 흔히 독성 물질로 의심되는 물건과 중독되었다고 의심되는 시체의 장기, 분비물, 배설물이 분석 대상이다.
  • 화현의 : (1)개황 13년(593)에 중국 수나라의 승려이며 천태종의 창시자인 지의(智顗)가 지은 책. 법화경의 뜻을 5자로 된 경제(經題)인 묘법연화경의 해석을 통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10권.
  • 화회 : (1)법화경을 강설하는 법회.
  • : (1)가톨릭교의 최고위 성직자.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이며 그리스도의 대리자이고, 전(全) 가톨릭교회의 우두머리인 로마 대주교이다. (2)일본에서, 왕위를 물려주고 출가(出家)하여 수계를 받은 천황을 이르던 말.
  • 황청 : (1)교황을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의 가톨릭교회와 교도를 다스리는 교회 행정의 중앙 기관. 바티칸 시국에 있다.
  • : (1)설법하는 모임. (2)죽은 사람을 위하여 재(齋)를 올리는 모임.
  • 흥 계곡 : (1)강원도 영월군 수주면에 있는 계곡. 계곡의 상류에는 법흥사가 있다.
  • 흥사 : (1)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에 있는 절. 월정사의 말사로, 신라 때는 흥녕사라고 하였으며 도윤(道允)과 절중(折中)이 선종 구산의 한 파를 구성하였던 곳이며 적멸보궁이 있다. (2)평안남도 평원군 공덕면 법홍산에 있는 절. 31본산의 하나로 신라 때에 보리유지(菩提流支)가 창건하였으며 임진왜란 때에는 청허(淸虛)가 승병을 길렀던 곳이기도 하다. (3)‘호코지’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은 이름.
  • 흥사지 칠층 전탑 : (1)경상북도 안동시 법흥동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벽돌 탑. 우리나라에 있는 벽돌 탑 가운데 가장 크고 오래된 것으로, 방형(方形)의 기단 위에 팔부중의 상(像)을 양각하고 각 층의 탑신은 회흑색 벽돌로 쌓았다. 국보 정식 명칭은 ‘안동 법흥사지 칠층 전탑’이다.
  • 흥왕 : (1)신라 제23대 왕(?~540). 성은 김(金). 이름은 원종(原宗). 이 무렵 불교가 들어왔고, ‘건원’이라는 연호를 썼다. 처음으로 율령을 반포하여 백관(百官)의 공복(公服)을 정하는 등 국가 체제의 확립에 힘을 기울였다. 재위 기간은 514~540년이다.
  • 흥왕릉 : (1)경상북도 경주시 효현동에 있는 신라 법흥왕의 능. 삼국 시대의 다른 왕릉에 비하여 규모가 작은 편이며, 흙을 둥글게 쌓아 올린 형태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법흥왕릉’이다.
  • : (1)설법을 듣고 진리를 깨달아 마음속에 일어나는 기쁨.
  • 희식 : (1)오식(五食)의 하나. 불법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선근을 자라게 하는 것을 음식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 다 : (1)‘본받다’의 옛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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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12개) : 바, 박, 밖, 반, 발, 밤, 밥, 밧, 방, 밭, 밯, 배, 백, 밲, 밴, 밸, 뱀, 뱁, 뱅, 뱍, 뱐, 뱔, 뱜, 버, 벅, 벆, 번, 벋, 벌, 범, 법, 벗, 벙, 벚, 벜, 베, 벡, 벢, 벤, 벨, 벰, 벱, 벳, 벵, 벸, 벹, 벼, 벽, 벾, 변, 볃, 별, 볋, 볌, 볏, 병, 볔, 볕, 보, 복, 볶, 본, 볼, 봄, 봅, 봇, 봉, 봋, 봌, 봏, 뵈, 뵐, 뵘, 뵴, 부, 북, 분, 붇, 불, 붉, 붐, 붑, 붓, 붕, 붘, 붚, 붝, 붞, 붤, 붬, 붴, 붸, 붺, 뷔, 뷖, 뷰, 브, 블, 븟, 빀 ...

실전 끝말 잇기

법으로 끝나는 단어 (10,590개) : 진공려과법, 경수 연화법, 자동 문법, 위험 형법, 경사 매립법, 전기 통신 사업법, 수치 적분법, 등장화 계산법, 반 띄워 켜기법, 도포법, 객관법, 약품 주입 공법, 위생 시험법, 접사 첨가법, 하버ㆍ보슈 암모니아 합성법, 씨앗 조제법, 문전 박대 자초하기 기법, 천측 항법, 부화 계란 접종법, 척추 마취법, 장타법, 조형 기법, 헬리콥터 농법, 소득 접근법, 돌고래 창법, 삼시기법, 대체 공휴일법, 유리화법, 대체 가치법, 아이토프 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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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