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사자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88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27 네 글자 단어: 37 다섯 글자 단어: 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5 모든 글자 단어: 88

사자 : (1)갓이나 탕건 따위의 먼지를 터는 솔. ⇒규범 표기는 ‘쇄자’이다. (2)벼슬을 하지 않은 선비. (3)죽은 사람. (4)법률적으로 부부가 아닌 남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아버지의 인지(認知)를 얻으면 서자가 된다. (5)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 (6)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름하는 사람. (7)타인의 완성된 의사 표시를 전하는 사람. 또는 타인이 결정한 의사를 상대편에게 알려 그 의사 표시를 완성하는 사람. (8)죽은 사람의 혼을 저승으로 잡아간다는 귀신. (9)밀교에서, 여래 또는 불법을 받드는 대천신(大天神)의 명을 받아 악마를 물리치고 수행자를 보호하는 신. (10)부여ㆍ고구려 때에, 지방의 조세나 공물을 거두는 일을 맡아보던 벼슬. 후에 대사자, 소사자, 상위사자 등으로 갈라졌다. (11)스승과 제자 승려. (12)스승과 제자의 관계. (13)학문이나 덕행을 닦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이나 스승. (14)침을 놓는 방법의 하나. 침을 피부면과 45도 정도의 각으로 비스듬히 놓는다. (15)‘사자하다’의 어근. (16)고양잇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2미터, 꼬리는 90cm, 어깨의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보통 엷은 갈색이고 새끼는 어두운 갈색의 반점이 있다. 머리는 크고 몸통은 작은데 수컷은 뒷머리와 앞가슴에 긴 갈기가 있다. 사냥은 주로 암컷이 한다. 백수의 왕으로 불리고 나무가 없는 초원에서 4~6마리가 무리 지어 사는데 아프리카와 인도의 초원에 분포한다. (17)대(代)를 이을 아들. (18)글씨를 베끼어 씀.

사자가 눈깔이 멀었다 : (1)죽은 사람을 데려간다는 저승사자가 눈이 멀어서 잡아가지 않는다는 뜻으로, 못되게 구는 사람을 욕하는 말.

사자 가면 : (1)사자의 형상을 본떠 만들어 연희에서 쓰는 탈.

사자거리 : (1)지노귀새남에 하는 굿거리의 하나. 무당이 저승사자가 되어 죽은 사람의 혼을 잡아가려고 행하는 의식을 이른다.

사자고추 : (1)‘피망’의 북한어.

사자관 : (1)생황 17관 가운데 중려관(仲呂管)과 유빈관(蕤賓管)에 붙인 이름. (2)조선 시대에, 승문원과 규장각에서 문서를 정서(正書)하는 일을 맡아보던 벼슬.

사자관체 : (1)조선 시대에 한호가 확립한 독특한 한문 서체. 외교 문서와 관공 문서에 사용되었다.

사자구 : (1)황줄돔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35cm 정도이고 황줄돔과 비슷하나 몸의 높이가 낮으며, 연한 자색을 띤 검은 회색이다. 배는 은백색 광택이 나고 배지느러미는 검은색으로 길고 거칠다. 주둥이는 뾰족하고 눈이 크다. 깊은 바닷속에 사는데 한국, 일본,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사자국 : (1)‘스리랑카’의 전 이름.

사자굿 : (1)죽은 사람을 극락으로 잘 보내 달라고 저승사자에게 비는 굿.

사자궁 : (1)큰곰자리와 처녀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다섯째 별자리로, 5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그리스 신화의 거인 헤라클레스에게 잡힌 큰 사자와 모양이 비슷하여 붙은 이름이다.

사자금당주 : (1)통일 신라 시대의 무관 벼슬. 사지(舍知)에서 일길찬(一吉飡)까지의 관등을 가진 사람을 임명하였는데, 경주와 구주(九州)에 각각 세 명씩 두었다.

사자기 : (1)대보름날에 사자탈을 쓰고 하는 민속놀이.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여유 있는 집에 들어가 춤을 추고 논 뒤에, 곡식이나 돈을 받아 마을의 공공사업에 쓴다. (2)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여덟째 곡 이름.

사자기계 : (1)손가락으로 글자판의 키를 눌러 종이에 글자를 찍는 기계.

사자놀음 : (1)대보름날에 사자탈을 쓰고 하는 민속놀이.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여유 있는 집에 들어가 춤을 추고 논 뒤에, 곡식이나 돈을 받아 마을의 공공사업에 쓴다.

사자놀이 : (1)대보름날에 사자탈을 쓰고 하는 민속놀이.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여유 있는 집에 들어가 춤을 추고 논 뒤에, 곡식이나 돈을 받아 마을의 공공사업에 쓴다.

사자는 불가부생(不可復生)이라 : (1)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날 수 없다는 뜻으로, 단념할 수밖에 없음을 이르는 말.

사자 다리 : (1)다리굿에서, 저승사자가 건넌다는, 무명으로 만든 상징적인 다리.

사자대 : (1)활쏘기에서 화살 다섯 대를 쏘는 한 바퀴 가운데 네 번째 쏘는 화살. (2)신라 때의 특수 군사 부대.

사자득손 : (1)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거나 죽은 자식에게 명당을 써 주어서, 패가의 위험에 처했던 집안이 다시 번성하고 영달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장수와 부귀, 가문의 대를 이을 후손을 중하게 여겼던 우리의 전통적 행복관을 엿볼 수 있는 설화이다.

사자령 : (1)고려 시대에, 송나라에서 들어온 사악(詞樂)의 하나. 고민거리를 남에게 털어놓지 못하는 답답한 심정을 읊었다.

사자 마당 : (1)탈춤이나 탈놀이에서, 사자탈을 쓰고 나와 갖가지 재주를 벌이는 춤판. 북청 사자놀음, 봉산 탈춤, 수영 야유 따위에 들어 있다.

사자막이 : (1)병이 심한 사람에게 저승사자가 들러붙지 못하게 하는 굿.

사자말명 : (1)사람을 잡아가는 저승사자.

사자맥이 : (1)‘사자막이’의 방언

사자 머리 : (1)숱이 많고 부스스한 머리 모양을 사자의 갈기에 빗대어 이르는 말.

사자머리버섯 : (1)바늘버섯과의 버섯. 갓은 희고 가지들이 뭉쳐서 둥근 덩어리를 이룬다. 겉이 흰 바늘털로 덮여 있어 짐승의 머리처럼 보여서 사자머리버섯이라고도 한다. 잘게 찢어서 국 또는 잡채 따위에 넣는다.

사자 명예 훼손죄 : (1)허위 사실을 적시하여 죽은 사람의 명예를 훼손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사자무 : (1)사자탈을 쓰고 사자의 동작을 흉내 내며 추는 춤.

사자발쑥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이 넓고 짙은 녹색이며 높이는 70cm 내외이다. 잎은 사자의 발 모양으로 갈라져 있고 잎끝이 뾰족하다.

사자밥 : (1)‘사잣밥’의 북한어.

사자밥을 지고 다닌다 : (1)‘사잣밥(을) 싸 가지고 다닌다’의 북한 속담.

사자본 : (1)현재 생산 과정에 이용되지 아니하나 장차 운용하려고 저축해 두는 자본. 다음 유동 자본의 준비금, 고정ㆍ설비ㆍ갱신을 위한 적립금 따위가 있다.

사자분신 : (1)사자가 성낸 듯 맹렬한 기세로 일어남. (2)부처의 위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자분신하다 : (1)사자가 성낸 듯 맹렬한 기세로 일어나다.

사자비구 : (1)제24대 조사(祖師)의 이름. 중인도(中印度) 사람이며 성은 바라문이다. 학륵나(鶴勒那)에게 전법을 받았고, 파사사다에게 의발(衣鉢)을 전하였다.

사자 빈신사지 석탑 : (1)충청북도 제천시 월악산의 사자 빈신사 터에 있는 화강암 석탑. 고려 현종 13년(1022)에 제작된 것으로, 상층 기단에 네 마리의 사자를 배열하였으며, 본래는 9층이었으나 현재는 4층까지만 남아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제천 사자 빈신사지 사사자 구층 석탑’이다.

사자산문 : (1)신라 때에, 선종 구산문의 하나. 문성왕 9년에 도윤이 강원도 영월군에 개산(開山)하였다.

사자산파 : (1)통일 신라 이후 불교가 크게 흥할 때, 승려들이 중국에서 달마의 선법(禪法)을 받아 가지고 와 그 문풍(門風)을 지켜 온 산문. 문성왕 9년에 도윤이 강원도 영월군에 개산(開山)하였다.

사자살 : (1)활쏘기에서 화살 다섯 대를 쏘는 한 바퀴 가운데 네 번째 쏘는 화살.

사자상 : (1)지노귀새남이나 씻김굿 따위에서, 저승사자를 대접하기 위하여 제물을 차려 놓는 상.

사자상사 : (1)중국 서위 공제(恭帝) 3년(556)에 설치된 정삼명(正三命) 벼슬. 추관사도부(秋官司徒府)의 형부중대부(刑部中大夫) 아래에 속하였다. 사구(司寇)를 도와 소송 사건을 판결하였다.

사자상승 : (1)스승이 제자에게 학예를 이어 전함.

사자상승하다 : (1)스승이 제자에게 학예를 이어 전하다.

사자생 : (1)글씨를 베끼어 써 주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사자생손 설화 : (1)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거나 죽은 자식에게 명당을 써 주어서, 패가의 위험에 처했던 집안이 다시 번성하고 영달하게 된다는 내용의 설화. 장수와 부귀, 가문의 대를 이을 후손을 중하게 여겼던 우리의 전통적 행복관을 엿볼 수 있는 설화이다.

사자성 : (1)사자자리의 별.

사자성어 : (1)한자 네 자로 이루어진 성어. 교훈이나 유래를 담고 있다.

사자세 : (1)주식을 사들이려는 기세.

사자수 : (1)‘백마강’의 삼국 시대 이름. ⇒규범 표기는 ‘사비수’이다.

사자 숭배 : (1)고대 원시 종족의 민간 신앙 형태의 하나로, 죽은 사람의 영혼도 생전처럼 생활을 하며 살아 있는 사람에게 화복을 준다고 믿는 생각이나 의례. 여기에는 공포심과 숭배심이 수반되는데, 넓은 의미에서 조상 숭배도 사령 숭배의 범주에 속한다.

사자신 : (1)초상난 집에서 사잣밥과 함께 사자채반에 담아 놓는 짚신.

사자신중충 : (1)사자의 몸에 붙어 기생하면서 그 살을 뜯어 먹는 벌레라는 뜻으로, 불교 교단에 있으면서 불법을 해치는 악한 비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자심왕 : (1)영국 왕 ‘리처드 일세’의 다른 이름. 제3차 십자군에 출정하여 이집트의 살라딘과 싸우며 용맹을 떨쳐서 이렇게 불렸다.

사자안 : (1)병터의 침범으로 인하여 얼굴의 주름과 고랑이 두드려져 사자의 얼굴과 유사한 모양이 되는 증상. 나종형 나병 환자에게서 나타난다.

사자안증 : (1)병터의 침범으로 인하여 얼굴의 주름과 고랑이 두드려져 사자의 얼굴과 유사한 모양이 되는 증상. 나종형 나병 환자에게서 나타난다.

사자어금니 : (1)힘들여 하는 일에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나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자어금니 같다 : (1)아주 든든하고 믿음직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호랑이 어금니 같다’

사자어금니같이 아끼다 : (1)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긴다는 말. <동의 속담> ‘호랑이 어금니 아끼듯’

사자 얼굴증 : (1)나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이마와 뺨의 능선과 고랑의 변형으로 사자의 얼굴 모양처럼 보이는 증상.

사자 없는 산에 토끼가 왕[대장] 노릇 한다 : (1)뛰어난 사람이 없는 곳에서 보잘것없는 사람이 득세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호랑이 없는 골에 토끼가 왕 노릇 한다’ ‘범 없는 골에 토끼가 스승이라’ ‘호랑이 없는 동산에 토끼가 선생 노릇 한다’ ‘혼자 사는 동네 면장이 구장’

사자왕 : (1)프랑스 왕 ‘루이 팔세’의 다른 이름. 짧은 통치 기간 동안 왕권 강화에 힘썼고, 용맹함으로 명성을 얻어 이렇게 불렸다.

사자의 서 : (1)고대 이집트에서, 죽은 사람들을 매장할 때 함께 묻던 문서. 기도문ㆍ찬미가ㆍ서약문ㆍ신조(信條) 따위를 적어 시체나 미라와 함께 묻었는데, 이것이 내세에서 죽은 사람을 보호하고 돕는다고 믿었다.

사자이끼 : (1)꼬리이낏과의 선태식물. 크기는 0.5~1cm이고 뭉쳐나며, 잎은 긴 버들잎 모양이다. 나무숲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사자자리 : (1)부처가 앉는 자리. 부처는 인간 세계에서 존귀한 자리에 있으므로 모든 짐승의 왕인 사자에 비유하였다. (2)큰곰자리와 처녀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다섯째 별자리로, 5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그리스 신화의 거인 헤라클레스에게 잡힌 큰 사자와 모양이 비슷하여 붙은 이름이다.

사자자리 별똥별 : (1)사자자리의 감마성(γ星) 부근에 복사점이 있는 유성의 무리. 33년을 주기로 11월 16~17일에 지구 근처를 지나간다.

사자자리 유성군 : (1)사자자리의 감마성(γ星) 부근에 복사점이 있는 유성의 무리. 33년을 주기로 11월 16~17일에 지구 근처를 지나간다.

사자 자세 : (1)요가에서, 사자가 포효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동작. 어깨너비만큼 무릎을 꿇고 양손을 무릎 위에 올린 다음,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아래로 길게 내빼면서 눈은 위로 치켜뜬다. 20~30초 동안 유지한 다음 3~4회 반복한다. 이 자세는 안면 근육을 풀어 주고 이완시켜 준다.

사자조생 : (1)7월 중순에 나는 유백색의 원형 또는 장원형의 복숭아 품종. 무게는 보통 210그램 정도인데 큰 것은 300그램 정도 나간다. 반점핵으로 핵 주위가 착색되지 않아서 과정부가 곱게 착색되는 편이다. 과육은 보통 백색이며 핵할도 적다. 조생종치고는 단맛이 많고 섬유가 적다.

사자좌 : (1)부처가 앉는 자리. 부처는 인간 세계에서 존귀한 자리에 있으므로 모든 짐승의 왕인 사자에 비유하였다. (2)큰곰자리와 처녀자리 사이에 있는 별자리. 황도 십이궁의 다섯째 별자리로, 5월 초순에 자오선을 통과한다. 그리스 신화의 거인 헤라클레스에게 잡힌 큰 사자와 모양이 비슷하여 붙은 이름이다.

사자좌 유성 : (1)사자자리의 감마성(γ星) 부근에 복사점이 있는 유성의 무리. 33년을 주기로 11월 16~17일에 지구 근처를 지나간다.

사자좌 유성군 : (1)사자자리의 감마성(γ星) 부근에 복사점이 있는 유성의 무리. 33년을 주기로 11월 16~17일에 지구 근처를 지나간다.

사자 주문 : (1)특정 조건에서 주문한 증권을 사기 위하여 고객이나 위임받은 대리인이 하는 주문.

사자중사 : (1)중국 서위 공제(恭帝) 3년(556)에 설치된 정이명(正二命) 벼슬. 추관사도부(秋官司徒府)의 형부중대부(刑部中大夫) 아래에 속하였다. 사구(司寇)를 도와 소송 사건을 판결하였다.

사자직 : (1)날실과 씨실 모두 두 올 이상 사용하여 엇바꾸어 짜는 방법. 또는 그렇게 짠 천. 평직을 변화시킨 조직의 하나이다.

사자채반 : (1)초상난 집에서 사잣밥을 담을 때 쓰는 채반.

사자청 : (1)조선 시대에, 문서를 정서(正書)하는 일을 맡아보던 관아.

사자춤 : (1)사자탈을 쓰고 사자의 동작을 흉내 내며 추는 춤.

사자춤 놀이 : (1)탈춤이나 탈놀이에서, 사자탈을 쓰고 나와 갖가지 재주를 벌이는 춤판. 북청 사자놀음, 봉산 탈춤, 수영 야유 따위에 들어 있다.

사자춤 마당 : (1)탈춤이나 탈놀이에서, 사자탈을 쓰고 나와 갖가지 재주를 벌이는 춤판. 북청 사자놀음, 봉산 탈춤, 수영 야유 따위에 들어 있다.

사자코 : (1)사자의 코처럼 벌름하고 넓적하게 생긴 들창코. 또는 그렇게 생긴 코를 가진 사람.

사자탈 : (1)사자의 형상을 본떠 만들어 연희에서 쓰는 탈.

사자하다 : (1)사치스럽고 방자하다. (2)글씨를 베끼어 쓰다.

사자 회담 : (1)남한ㆍ북한ㆍ미국ㆍ중국의 4개국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개최한 회담. 1997년 12월 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1차 회담이 개최된 후, 1999년 8월 6일 6차 회담까지 개최되었다.

사자회충 : (1)호랑이와 같은 대형 고양이과의 동물에게 기생하는 선충 가운데 한 종류. 개나 고양이에게도 기생하나 비교적 노령의 동물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사자후 : (1)부처의 위엄 있는 설법을, 사자의 울부짖음에 모든 짐승이 두려워하여 굴복하는 것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2)사자의 우렁찬 울부짖음이란 뜻으로, 크게 부르짖어 열변을 토하는 연설을 이르는 말. (3)질투심이 강한 아내가 남편에게 암팡스럽게 떠드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자후하다 : (1)부처가 위엄 있는 설법을 하다. 사자의 울부짖음에 모든 짐승이 두려워하여 굴복하는 것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2)크게 부르짖어 열변을 토하는 연설을 하다. 사자의 우렁찬 울부짖음이란 뜻에서 나온 말이다. (3)(비유적으로) 질투심이 강한 아내가 남편에게 암팡스럽게 떠들다.

사자 흉배 : (1)사자 모양을 수놓은 흉배.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사자로 끝나는 단어: 143개 : 닉사자, 산사자, 사업주 및 무급 가족 종사자, 차사자, 자격 당사자, 입금 당사자, 헌혈 봉사자, 방사선 관계 종사자, 압사자, 변사자, 호사자, 구사자, 적의사자, 력사자, 근로 종사자, 관계 당사자, 상위사자, 응급 의료 종사자, 무선 종사자, 돌사자, 신속 대사자, 익사자, 모집 종사자, 목우사자, 일직사자, 최종 검사자, 무급 가족 종사자, 캘리포니아바다사자, 컴퓨터 종사자, 병사자, 퇴사자, 피감사자 ...

사자

사자로 끝나는 단어는 143개 입니다. 그리고 사자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8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호아킨 세탄티

" 자신은 위험을 무릅쓰고 하지 않을 행동을 충동질 하는 이를 조심하라.^1000 "

#위험 #자신 #조심 #충동 #행동
래리 겔바트
" 사람이 유머감각을 가진 게 아니다. 유머 감각이 사람을 움직이는 것이다. "
#사람 #감각 #유머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