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삽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5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5 세 글자 단어: 70 네 글자 단어: 79 다섯 글자 단어: 2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0 모든 글자 단어: 250

: (1)땅을 파고 흙을 뜨는 데 쓰는 연장. (2)흙이나 모래 따위를 ‘삽’에 퍼 담아 그 분량을 세는 단위. (3)(예스러운 표현으로) 자신의 진술을 겸양하여 나타내는 어미. (4)‘가래’의 방언 (5)‘시합’의 방언

삽가 : (1)문서나 책 따위를 얹어 두거나 꽂아 두도록 만든 선반.

삽가래 : (1)삽자루 목의 양쪽에 두 개의 줄을 맨 삽. 한쪽에서 자루를 쥐고 흙을 떠서 밀면 나머지 두 사람은 줄을 당긴다.

삽가레 : (1)‘가래’의 방언

삽간 : (1)‘삽시간’의 북한어.

삽간법 : (1)굵은 가지나 줄기로 삽목하는 방법.

삽개 : (1)‘모자’의 방언

삽고 : (1)‘삽고하다’의 어근.

삽고하다 : (1)맛이 떫고 쓰다.

삽관 : (1)기도나 창자 따위에 관을 삽입하는 방법. 후두가 좁아졌을 때 코안 또는 입으로 여러 가지 관을 삽입하여, 질식을 막고 액을 빨아내고 인공 호흡을 돕기 위하여 쓴다.

삽관법 : (1)기도나 창자 따위에 관을 삽입하는 방법. 후두가 좁아졌을 때 코안 또는 입으로 여러 가지 관을 삽입하여, 질식을 막고 액을 빨아내고 인공 호흡을 돕기 위하여 쓴다.

삽관술 : (1)기도나 창자 따위에 관을 삽입하는 방법. 후두가 좁아졌을 때 코안 또는 입으로 여러 가지 관을 삽입하여, 질식을 막고 액을 빨아내고 인공 호흡을 돕기 위하여 쓴다.

삽관자 : (1)튜브 삽관을 실시하는 사람.

삽관 제거 : (1)치료 목적으로 삽입한 관을 빼내는 일.

삽관 튜브 : (1)액체를 뽑아내거나 약물을 투여하기 위하여 몸 안 공간에 삽입할 수 있는 유연한 작은 관 모양의 기구.

삽괭이 : (1)볼이 좁고 자루가 긴 괭이. 논의 물꼬를 보는 데 흔히 쓴다.

삽교천 : (1)충청남도 서북부를 흐르는 하천. 홍성군 장곡면에서 시작하여 아산만으로 흘러 들어간다. 길이는 58.6km.

삽교천 방조제 : (1)충청남도 당진시과 아산시를 잇는 방조제. 1979년 10월에 완공하였다.

삽교호 : (1)삽교천 하구에 있는 인공 호수.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과 아산시 인주면 사이에 있다. 면적은 4.58㎢.

삽구 : (1)글 가운데에 덧붙이는 구를 넣음. 또는 그 구. (2)수도관을 접합할 때 수구에 끼워 넣는 관의 끝부분.

삽구 절관 : (1)배관 공사를 할 때 목적에 따라 필요한 길이로 자른 관 가운데 삽구만 있는 관.

삽구하다 : (1)글 가운데에 덧붙이는 구를 넣다.

삽군 : (1)‘삽질꾼’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삽꾼’이다.

삽금 : (1)금으로 조각을 함.

삽금대 : (1)조선 시대에, 정이품 벼슬아치가 띠던 허리띠. 보상화문, 당초무늬 따위를 아로새긴 황금 띳돈을 달며, 조복ㆍ제복ㆍ상복에 띠었다.

삽금하다 : (1)금으로 조각을 하다.

삽날 : (1)삽의 넓적하고 얇은 가장자리 부분. (2)흙을 파서 밀어 내는 불도저의 날을 이르는 말.

삽놀음 : (1)삽질로 하는 일.

삽놀음하다 : (1)삽질로 일을 하다.

삽뇨증 : (1)‘오줌소태’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삽 다짐 : (1)콘크리트를 거푸집 면에 삽을 대서 인공적으로 다지는 일.

삽대 : (1)굴착기에서, 앞면에 단 버킷을 고정하는 대.

삽도 : (1)서적ㆍ신문ㆍ잡지 따위에서, 내용을 보충하거나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넣는 그림. 넓은 뜻으로는 서적이나 잡지의 표지, 컷(cut), 광고 미술 따위도 포함한다.

삽됴 : (1)‘삽주’의 옛말.

삽듀 : (1)‘삽주’의 옛말.

삽등자 : (1)금과 은에 여러 가지 무늬를 새겨 꾸민 등자. 조선 예종 원년(1469)에 서인(庶人)의 사용을 금지하였다.

삽딱 : (1)인도 음악에서 사(Sa)로부터 사(Sa)까지의 영역. 한 옥타브 안의 일곱 개의 간격을 의미하며, 일곱 개의 기본 스와라가 구성된 것을 말한다.

삽랄 : (1)힘차고 굳센 모양.

삽량주 : (1)신라의 9주 가운데 지금의 경상남도 양산 지역에 둔 행정 구역. 문무왕 5년(665)에 설치하였다가 경덕왕 16년(757)에 양주(良州)로 고쳤다.

삽말 : (1)말뚝을 박음.

삽말하다 : (1)말뚝을 박다.

삽맥 : (1)맥상(脈象)의 하나. 체내에 진액이 부족할 때 원활하지 못하고 거칠게 느껴지는 맥이다.

삽면 : (1)얼굴의 살을 따고 홈을 내어 먹물로 죄명을 찍어 넣던 벌.

삽모양앞이 : (1)안쪽이 삽처럼 생긴 사람의 앞니. 유럽인에게서는 드물고 아시아인에게서는 자주 볼 수 있다. ⇒남한 규범 표기는 ‘삽 모양 앞니’이다.

삽목 : (1)식물의 가지, 줄기, 잎 따위를 자르거나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는 일.

삽목 대목 : (1)과수나 화목류를 접붙일 때, 대목으로 삽목 발근을 한 꺾꽂이모를 사용하는 것.

삽목묘 : (1)꺾꽂이로 생긴 묘목.

삽목 발근 : (1)어미나무의 가지를 잘라 토양에 옮긴 후, 옮긴 가지에서 근원기가 분화되는 것. 삽목하기 전에 근원기가 분화되는 것도 있다.

삽목 번식 : (1)식물의 가지, 줄기, 잎 등을 자르거나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는 일.

삽목 번식법 : (1)식물체의 일부를 잘라 삽상에 꽂아 뿌리가 나게 하여 독립된 개체를 얻는 영양 번식 방법. 어미나무와 동일 형질의 개체를 일시에 대량으로 증식할 수 있다. 이용 부위에 따라 지삽, 엽삽, 근삽으로 구분한다.

삽목법 : (1)꺾꽂이하는 방법.

삽목상 : (1)꺾꽂이를 할 때, 꺾꽂이모를 꽂아 놓는 판.

삽목접 : (1)뿌리가 없는 두 식물의 가지를 접목하는 일.

삽목조림 : (1)꺾꽂이한 묘목을 심어 숲을 만드는 일. 뽕나무, 버드나무, 매화나무, 백양나무, 황철나무 따위를 많이 쓴다.

삽목 조림법 : (1)꺾꽂이한 묘목을 심어 숲을 만드는 일.

삽목하다 : (1)식물의 가지, 줄기, 잎 따위를 자르거나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다.

삽미 : (1)설익은 감의 맛처럼 거세고 텁텁한 맛.

삽반 : (1)‘삼태기’의 방언

삽밥 : (1)삽으로 파 넘긴 흙덩이

삽볼 : (1)삽날의 한복판

삽사리 : (1)메뚜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2~3cm이며, 누르스름하다. 정수리는 삼각형이고 앞쪽으로 나와 있는데 뾰족하지 않고 등 쪽에는 세로선이 하나 있다. 수컷은 앞날개가 짧고 끝이 뭉툭한데 암컷은 앞날개가 후미까지 이른다. 여름에 풀밭에서 우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2)개 품종의 하나. 털이 복슬복슬 많이 나 있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 널리 길러 오던 토종개이나 일제 강점기에 멸종 위기에 몰렸다가 현재 경북 경산군 하양읍에서 사육되면서 증식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정식 명칭은 ‘경산의 삽살개’이다.

삽살개 : (1)개 품종의 하나. 털이 복슬복슬 많이 나 있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 널리 길러 오던 토종개이나 일제 강점기에 멸종 위기에 몰렸다가 현재 경북 경산군 하양읍에서 사육되면서 증식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정식 명칭은 ‘경산의 삽살개’이다.

삽살개도 하늘 볼 날이 있다 : (1)땅만 내려다보고 다니는 삽살개에게도 하늘을 쳐다볼 날이 있다는 뜻으로,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형편이 필 날이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삽살개(의) 뒷다리 : (1)삽살개 뒷다리처럼 앙상하고 볼품이 없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삽살개히 : (1)‘삽살개’의 옛말.

삽삼조사 : (1)선종에서, 석가모니불의 정통 법맥을 이은 33인의 조사.

삽삽 : (1)‘삽삽하다’의 어근. (2)‘삽삽하다’의 어근. (3)‘삽삽하다’의 어근.

삽삽스럽다 : (1)태도나 마음 씀씀이가 마음에 들게 부드럽고 사근사근한 데가 있다.

삽삽스레 : (1)태도나 마음 씀씀이가 마음에 들게 부드럽고 사근사근한 데가 있게.

삽삽하다 : (1)태도나 마음 씀씀이가 마음에 들게 부드럽고 사근사근하다. (2)바람이 몸으로 느끼기에 쌀쌀하다. (3)매끄럽지 아니하고 껄껄하다. (4)말이나 글이 분명하지 못하여 이해하기 어렵다. (5)맛이 매우 떫다.

삽상 : (1)꺾꽂이를 할 때, 꺾꽂이모를 꽂아 놓는 판. (2)‘삽상하다’의 어근.

삽상하다 : (1)바람이 시원하게 불어 마음이 아주 상쾌하다. (2)씩씩하여 시원스럽다. (3)입은 옷의 매무새가 가볍고 단출하다. (4)무엇을 싸서 묶은 모양이 단단하다.

삽새미 : (1)‘가자미’의 방언

삽 샷 :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삽을 이용하여 상대의 신체를 공격하는 기술.

삽선 : (1)운삽(雲翣)과 불삽(黻翣)을 아울러 이르는 말.

삽설 : (1)혀가 갑자기 붓는 병.

삽수 : (1)식물의 가지, 줄기, 잎 따위를 자르거나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는 일. (2)꺾꽂이를 하기 위하여 일정한 길이로 잘라 낸 식물의 싹.

삽시 : (1)제사 지낼 때 숟가락을 메에 꽂음. 또는 그런 의식. (2)맛이 떫은 감. (3)매우 짧은 시간.

삽시간 : (1)매우 짧은 시간.

삽시도 : (1)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삽시도리에 속하는 섬. 부근 바다 수산업의 중심지로, 김 양식업이 발달하였고 연안 일대는 산란장으로 적합하다. 면적은 3.78㎢.

삽시하다 : (1)제사 지낼 때 숟가락을 메에 꽂다.

삽식 : (1)식물의 가지, 줄기, 잎 따위를 자르거나 꺾어 흙 속에 꽂아 뿌리 내리게 하는 일.

삽앙 : (1)논에 볏모를 심는 일.

삽앙하다 : (1)논에 볏모를 심다.

삽어 : (1)더듬거리는 말.

삽연 : (1)‘삽연하다’의 어근.

삽연하다 : (1)바람이 가볍고 시원하다.

삽연히 : (1)바람이 가볍고 시원하게.

삽요사 : (1)단일한 어기의 중간에 삽입되는 요소. 학자에 따라서는 피동 어간 형성 접미사, 사동 어간 형성 접미사 따위를 접요사로 보는 일이 있으나 한국어에서는 접요사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삽요어 : (1)단일한 어기의 중간에 삽입되는 요소. 학자에 따라서는 피동 어간 형성 접미사, 사동 어간 형성 접미사 따위를 접요사로 보는 일이 있으나 한국어에서는 접요사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삽우 : (1)예전에, 군대를 소집할 때 급함을 나타내기 위하여 격문(檄文)에 꽂던 깃털. (2)군복 차림에서 모자에 꽂던 깃털. 군무(軍務)를 행사한다는 표시로 꽂는다. (3)가늘게 내리는 비. 이슬비보다는 좀 굵다.

삽은대 : (1)조선 시대에, 정삼품의 벼슬아치가 띠던 허리띠. 은 띳돈을 달며, 조복ㆍ제복ㆍ상복에 띠었다.

삽이 : (1)‘삽이하다’의 어근.

삽이하다 : (1)바람이 가볍고 시원하다.

삽입 : (1)틈이나 구멍 사이에 다른 물체를 끼워 넣음. (2)글 따위에 다른 내용을 끼워 넣음. (3)다른 염색체 속에 파지의 게놈 또는 플라스미드 따위가 끼어들어 가는 현상.

삽입가요 : (1)소설이나 판소리 따위의 중간에 끼어 있는 시가(詩歌).

삽입 감쇠 : (1)삽입 전달 함수의 자연로그의 실수부.

삽입 감쇠량 : (1)전원과 부하 사이에 사단자 회로를 삽입하였을 때 이 사단자 회로에서 발생하는 유효 손실 전력.

삽입 계전기 : (1)주변전소, 또는 원거리 변전소에 있는 보조적인 계전기. 그 접점은 목적지점이 결정되었거나 주변전소로부터 감시 장비를 통하여 적절한 작동 신호가 전달되었을 때 원거리 변전소 설비 내의 한 회로를 개폐하거나 다른 목적을 위하여 작동시키거나, 주변전소 또는 원거리 변전소의 회로에 원격 계기 발신 장치ㆍ수신 장치를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삽입 계전기는 감시 시스템의 일부이다.

삽입 고장률 : (1)관측 또는 추정 고장률 값에 외삽 또는 내삽하여 다른 기간 및 조건에 대한 고장률로 확장하는 것. 외삽의 유효성이 확실하여야 이 값도 신뢰성을 갖는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삽으로 끝나는 단어: 122개 : 반경지삽, 목본 경삽, 운아삽, 공병삽, 소변적삽, 경삽, 동력삽, 부삽, 쇠삽, 엽아삽, 간삽, 초본 경삽, 꼿삽, 수삽, 목사삽, 엽편삽, 평삽, 드레삽, 전면삽, 난삽, 모종삽, 붇삽, 목삼삽, 건삽, 수직삽, 비삽, 굴착삽, 삽삽, 조삽, 시삽, 언어건삽, 인경삽 ...

삽으로 끝나는 단어는 122개 입니다. 그리고 삽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5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트루먼 카포트

" 인생은 3막이 고약하게 쓰여진 조금 괜찮은 연극이다.^1000 "

#인생 #연극
윈스턴 처칠
" 용기란 일어나서 말할 때뿐 아니라 앉아서 듣고 있을 때도 필요하다. "
#용기 #필요 #말 #때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