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55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63 세 글자 단어: 742 네 글자 단어: 1,076 다섯 글자 단어: 56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906 모든 글자 단어: 3,557

: (1)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두 줄로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8월경에 길이 20cm 정도의 꽃줄기 끝에서 잎집에 싸인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뿌리는 맵고 향기가 좋아서 향신료와 건위제로 쓰인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다. (2)‘생’의 뿌리. (3)사는 일. 또는 살아 있음. (4)십이 연기의 하나. 세상에 태어나는 일을 이른다. (5)전혀 또는 생판. (6)문어체에서, 말하는 이가 윗사람에게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 (7)전강(殿講)이나 강경(講經) 때에 강생(講生)이 뽑던 대쪽. 길이 17.5cm, 넓이 5mm, 두께 5mm이며, 그 위에 강장(講章)의 글귀를 하나씩 따로 써서 직경 11cm, 길이 18cm 되는 통에 넣었다. (8)아악(雅樂)에 쓰는 관악기의 하나. 큰 대로 판 통에 많은 죽관(竹管)을 돌려 세우고, 주전자 귀때 비슷한 부리로 불게 되어 있다. (9)‘익지 아니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0)‘물기가 아직 마르지 아니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1)‘가공하지 아니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2)‘직접적인 혈연관계인’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3)‘억지스러운’ 또는 ‘공연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4)‘지독한’ 또는 ‘혹독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5)‘얼리거나, 절이거나 말리지 아니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16)‘그때에 태어남’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7)‘그 햇수 동안 자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8)‘학생’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9)‘젊은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20)‘멧갓’의 방언 (21)‘모양’의 방언 (22)‘금’의 방언 (23)‘시동생’의 방언 (24)중극 경극에서 남자 배역. 중년에 해당하는 ‘노생’, 청년에 해당하는 ‘소생’, 무술 연기를 하는 남자인 ‘무생’, 어린 남자를 말하는 ‘왜왜생’ 따위로 구분된다. 경극은 한 배우가 한 배역을 맡아 평생 그 배역을 연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생가 : (1)어떤 사람이 태어난 집. (2)양자의 생가. (3)생황과 노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생가망가하다 : (1)하는 행동이나 말이 갑작스럽고 터무니없다. ⇒규범 표기는 ‘생게망게하다’이다.

생가부 : (1)‘생과부’의 방언

생가스 : (1)산업 설비나 시설에서 나오는 가스로, 유해 부유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를 거치지 않은 가스. 집진 장치에서 먼지나 분진 따위의 입자를 포집하여 제거한다.

생가슴 : (1)공연한 근심이나 걱정으로 인하여 상하는 마음.

생가시아비 : (1)살아 있는 장인을 이르는 말.

생가시아비 묶듯 : (1)살아 있는 장인을 죽은 사람 다루듯 묶는다는 뜻으로, 엄하여야 할 자리에 있는 사람은 너그럽게 대하는데 그 상대편이 도리어 버릇없이 굴어 도리에 어긋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생가요량 : (1)궁중에서 정재(呈才) 때에 아뢰던 악장. 왕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노래이다.

생가이 : (1)‘생강’의 방언

생가죽 : (1)가공하지 아니한, 벗긴 그대로의 가죽.

생가죽데기 : (1)‘생가죽’의 방언

생가죽디기 : (1)‘생가죽’의 방언

생가죽(을) 벗기다 : (1)갖은 수단으로 모두 빼앗다.

생가지 : (1)살아 있는 나무의 가지. 또는 물기가 아직 마르지 아니한 가지.

생가지치기 : (1)살아 있는 가지를 자르는 것.

생가 터 : (1)유명한 사람이 태어난 집이 있던 자리.

생각 : (1)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하는 작용. (2)어떤 사람이나 일 따위에 대한 기억. (3)어떤 일을 하고 싶어 하거나 관심을 가짐. 또는 그런 일. (4)어떤 일을 하려고 마음을 먹음. 또는 그런 마음. (5)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하여 상상해 봄. 또는 그런 상상. (6)어떤 일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가짐. 또는 그 의견이나 느낌. (7)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하여 성의를 보이거나 정성을 기울임. 또는 그런 일. (8)사리를 분별함. 또는 그런 일. (9)저절로 빠지기 전에 잘라 낸 사슴의 뿔. (10)삶지 아니한 짐승의 뿔. 각세공에 많이 쓴다. (11)아무리 애를 써도 사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기능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생각 과정 장애 : (1)조현병과 관련하여 지적 기능에 이상이 나타나는 증상. 단순히 말이 단절되거나 가벼운 상황을 설명하지 못하는 증상에서부터 생각의 흐름을 조직하지 못하는 증상에 이르기까지 언어 표현에서 상호 관련성을 찾지 못하거나 모순을 보인다.

생각 그물 : (1)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

생각나다 : (1)어떤 의견이나 느낌이 떠오르다. (2)어떤 사람이나 일 따위에 관한 기억이 떠오르다. (3)어떤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다.

생각 노트 : (1)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짤막하게 적어 놓은 노트.

생각되다 : (1)어떤 일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갖게 되다.

생각 말 칸 : (1)등장인물이 생각하는 내용을 써넣은 칸. 말풍선과 모양이 비슷하지만, 풍선 밑에 점점 작아지는 동그라미를 두세 개 그려서 구별한다. 가운데가 빈 미세한 방사형를 그려서 그 안에 글을 적기도 한다.

생각시 : (1)나이 어린 궁녀.

생각 실서증 : (1)남이 하는 말이나 읽는 글을 받아쓸 수는 있지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

생각 실험 : (1)실행 가능성이나 입증 가능성에 구애되지 아니하고 사고상으로만 성립되는 실험. 하나의 이론 체계 안에서의 연역 추리의 보조 수단으로 쓴다. 예를 들면, 양자 역학의 불확정성 원리를 다루기 위하여 생각되는 전자의 위치 측정 실험 같은 것이다.

생각 쓰기 언어 상실증 : (1)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실어증. 언어 이해력이 상실된 상태이다.

생각씨 : (1)구체적인 대상이나 동작, 상태를 표시하는 형태소. ‘철수가 책을 읽었다.’에서 ‘철수’, ‘책’, ‘읽’ 따위이다.

생각이 꿀떡 같다 : (1)무엇을 하고 싶은 생각이 매우 간절하다.

생각(이) 돌다 : (1)그때그때마다 생각이 잘 되거나 잘 떠오르다.

생각이 팔자 : (1)늘 원하고 골똘히 생각하는 대로 운명이 결정된다는 말.

생각 장애 : (1)조현병과 관련하여 지적 기능에 이상이 나타나는 증상. 단순히 말이 단절되거나 가벼운 상황을 설명하지 못하는 증상에서부터 생각의 흐름을 조직하지 못하는 증상에 이르기까지 언어 표현에서 상호 관련성을 찾지 못하거나 모순을 보인다.

생각 주간 : (1)통상적인 업무를 떠나 자신만의 아이디어에 집중하여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정해 놓은 일주일의 기간.

생각지다 : (1)‘생각나다’의 방언

생각 차 : (1)둘 이상의 사람 사이에서 나타나는 생각의 차이.

생각케다 : (1)‘생각나다’의 방언

생각키다 : (1)어떤 의견이나 느낌 또는 기억이 떠오르게 되다

생각하다 : (1)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하다. (2)어떤 사람이나 일 따위에 대하여 기억하다. (3)어떤 일을 하고 싶어 하거나 관심을 가지다. (4)어떤 일을 하려고 마음을 먹다. (5)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하여 상상해 보다. (6)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하여 성의를 보이거나 정성을 기울이다. (7)어떤 일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가지다.

생각히다 : (1)어떤 의견이나 느낌이 떠오르다. ⇒규범 표기는 ‘생각나다’이다. (2)어떤 사람이나 일 따위에 관한 기억이 떠오르다. ⇒규범 표기는 ‘생각나다’이다. (3)어떤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다. ⇒규범 표기는 ‘생각나다’이다.

생각히우다 : (1)‘생각나다’의 북한어.

생간 : (1)익히지 아니한 간. (2)적지(敵地)에 들어갔다가 약삭빠르고 뛰어난 재주로 살아와서 필요한 정보를 보고하는 일. ≪손자병법≫에 나오는 간첩을 쓰는 다섯 가지 방법의 하나이다.

생간건비탕 : (1)간의 기질적 병변이 있을 경우에 한방에서 처방하는 탕약. 인진, 택사, 산사자, 백복령, 나복자 따위의 약재가 사용된다.

생간생간 : (1)‘사이사이’의 방언

생갈그 : (1)‘날가루’의 방언

생갈기 : (1)‘날가루’의 방언

생갈레 : (1)평직으로 짠 얇고 가벼운 아마직. 스위스에서 주로 생산되며, 줄무늬가 있다.

생갈매기살 : (1)익히거나 가공하지 아니한 갈매기살.

생갈비 : (1)익히거나 가공하지 아니한 갈비.

생갈이 : (1)쟁기질이 서투른 사람이 잘 갈리지 아니하는 밭고랑 사이를 억지로 가는 일. (2)논이나 밭을 첫 번째 가는 일. ⇒규범 표기는 ‘애벌갈이’이다.

생갈이하다 : (1)쟁기질이 서투른 사람이 잘 갈리지 아니하는 밭고랑 사이를 억지로 갈다.

생갈치 : (1)말리거나 소금에 절이는 등 가공하지 아니한 상태의 갈치.

생갈치김치 : (1)양념에 비늘을 벗겨 곱게 간 생갈치를 넣고 담근 김치. 젓갈 대신 갈치와 꿀을 넣어 달콤한 맛이 난다.

생감 : (1)‘땡감’의 방언 (2)익지 아니하였거나 우리지 아니한 감. (3)필에서 끊어 낸 채로 아무런 손도 대지 아니한 천. (4)줄이고 뺌.

생감귤 : (1)가공하지 아니한 감귤.

생감 등때기 같다 : (1)생감의 두꺼운 껍데기 같다는 뜻으로, 낯가죽이 두껍고 지독하게 끈덕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생감자 : (1)익히지 아니한 감자. (2)가공하지 아니한 감자.

생감저 : (1)‘생고구마’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생감uf1fc’로도 적는다.

생감하다 : (1)줄이고 빼다.

생갑 : (1)제사를 지낼 때 제물로 바치는 산 짐승을 담는 궤.

생강 : (1)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50cm이며, 잎은 두 줄로 어긋나고 피침 모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8월경에 길이 20cm 정도의 꽃줄기 끝에서 잎집에 싸인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뿌리는 맵고 향기가 좋아서 향신료와 건위제로 쓰인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세계 각지에서 재배한다. (2)‘생강’의 뿌리.

생강가루 : (1)생강을 말려서 만든 가루.

생강과 : (1)다진 생강을 볶아서 익히고 꿀을 넣어 조린 후에, 엿을 넣고 더 조려서 잣가루를 묻힌 음식. (2)외떡잎식물의 한 과. 전 세계에 800여 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생강, 양하(蘘荷)의 두 종이 분포한다.

생강나무 : (1)녹나뭇과의 작은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에 세 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2월에 노란색 꽃이 산형(繖形) 화서로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작고 둥근데 9월에 붉게 익는다. 향기가 좋아 꽃은 생화(生花)로 쓰고 가지는 약용하며 열매는 기름을 짜는 데 쓰고 어린싹은 작설차로 쓴다.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생강다식 : (1)생강가루에 녹말가루를 섞고, 계핏가루를 약간 넣어 꿀로 반죽하여 만든 다식.

생강단자 : (1)생강가루를 묻힌 단자.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끓는 물에 삶아 낸 후, 방망이로 밀어서 납작하게 만든 다음 그 안에 소를 넣고 둥글게 만들어, 꿀에 담갔다가 건져서 말린 생강가루를 묻혀서 만든다.

생강반하류동엑스 : (1)마른 생강과 반하(半夏)의 뿌리를 알코올에 우려내어 만든 유동 엑스. 제토제로 쓴다. ⇒남한 규범 표기는 ‘생강 반하 유동 엑스’이다.

생강분 : (1)생강을 말려서 만든 가루.

생강뿔 : (1)생강 뿌리의 삐죽삐죽 돋아 있는 부분. (2)두 개가 모두 생강처럼 짧게 난 소의 뿔.

생강손이 : (1)손가락 모양이 생강처럼 생긴 사람. ⇒규범 표기는 ‘새앙손이’이다.

생강순 : (1)생강의 싹.

생강순정과 : (1)생강의 순으로 만든 정과. 생강의 순이 잣만큼 자랐을 때 따서 물기를 없애고 꿀에 열흘쯤 재어 두었다가 먹는다.

생강술 : (1)생강즙을 내어 만들거나 생강을 우려서 만든 술.

생강 시나리오별 재배 면적 : (1)생강이 자랄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상 조건을 충족하는 토지의 넓이.

생강시럽다 : (1)‘새삼스럽다’의 방언

생강엿 : (1)생강즙을 넣고 고아서 만든 엿.

생강유 : (1)생강 뿌리를 쪄서 만든 기름. 술, 청량음료 따위의 향료로 쓴다.

생강장아찌 : (1)생강의 껍질을 벗기고 말려서 삶은 다음, 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간장에 넣고 끓인 반찬.

생강 재배 가능 지역 : (1)생강을 심어 가꿀 수 있도록 일정하게 구획한 토지의 범위.

생강절임 : (1)생강을 식초 따위에 절인 것.

생강정과 : (1)생강으로 만든 정과. 생강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서, 물을 갈아 가면서 오래 끓여 매운맛을 우려낸 후에, 물을 모두 따라 버리고 꿀을 넣어서 조리다가 기름을 조금 친 음식.

생강주 : (1)생강즙을 내어 만들거나 생강을 우려서 만든 술.

생강즙 : (1)생강을 찧거나 갈아서 짜낸 즙.

생강짜 : (1)터무니없이 억지로 부리는 강짜. 또는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

생강차 : (1)생강을 넣어 달인 차. 가래를 삭게 하여 주며, 두통을 방지하는 약으로도 쓰인다.

생강채 : (1)생강을 가늘고 길쭉하게 썬 것.

생강초 : (1)생강즙을 넣고 끓여서 만든 식초.

생강초절임 : (1)생강을 식초에 절임. 또는 그렇게 절인 음식.

생강편 : (1)생강즙을 넣어 떡처럼 만든 것. 생강을 하룻밤 정도 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서 즙을 낸 후에, 꿀과 갱엿을 넣고 조려서 호박 빛깔이 되었을 때, 조그마한 타원형으로 빚어 잣가루를 그 위에 뿌려서 만든다.

생강한과 : (2)찹쌀가루를 생강과 콩을 간 물로 반죽하여 모양을 만들어서 기름에 튀기거나 구운 한과. 튀겨 낸 한과에 물엿을 바르고 튀밥을 묻혀 먹는다.

생객히다 : (1)‘생각나다’의 방언

생갱 : (1)‘생강’의 방언

생걍 : (1)‘생강’의 방언

생거 : (1)‘생것’의 방언

생거름 : (1)잘 썩지 아니한 거름.

생거죽 : (1)‘생가죽’의 방언

생거죽데기 : (1)‘생가죽’의 방언

생거죽디기 : (1)‘생가죽’의 방언

생거짓말 : (1)억지스러운 공연한 거짓말.

생걱정 : (1)별일 아닌 것을 가지고 공연히 마음을 썩임. 또는 그런 걱정.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생으로 끝나는 단어: 1,364개 : 공무원 준비생, 성증 발생, 저체중 출생, 기형 발생, 견문생, 주역선생, 알 수 없는 콩팥 무발생, 포자충생, 집단 발생, 학년생, 만고생, 줄고생, 아포크린 화생, 피복 양생, 시간 재생, 이복동생, 기러기 한평생, 로스쿨생, 취생, 사관후보생, 이형 발생, 캐리어 재생, 그 후의 대학생, 근근득생, 차생, 도시 위생, 직통생, 애향 장학생, 진재생, 각서기생, 각자도생, 락화생 ...

생으로 끝나는 단어는 1,364개 입니다. 그리고 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557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호라티우스

" 공정한 수단으로 벌 수 있다면,^500 돈을 벌어라.^1000 공정한 수단으로 벌 수 없다면,^500 그래도 어떻게든 벌어라.^1000 "

#수단 #공정 #돈
윌리엄 셰익스피어
" 아, 이 사랑의 봄은 사월 어느 날의 변덕스런 영광을 닮았구나! "
#날 #사월 #봄 #영광 #변덕 #사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