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4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17 세 글자 단어: 330 네 글자 단어: 314 다섯 글자 단어: 14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9 모든 글자 단어: 1,148

: (1)그 수량이 셋임을 나타내는 말. (2)종이나 헝겊 따위를 칼이나 가위로 단번에 베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삭’보다 큰 느낌을 준다. (3)거침없이 밀거나 쓸어 나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삭’보다 큰 느낌을 준다. (4)조금도 남기지 않고 전부. ‘삭’보다 큰 느낌을 준다. (5)‘고삐’의 방언 (6)‘거리’의 방언 (7)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충주(忠州), 해주(海州), 광주(廣州), 청주(淸州) 등 10여 본이 현존한다. (8)틀에 옥돌을 달아, 뿔 망치로 쳐 소리를 내는 아악기(雅樂器). (9)특경, 편경 따위의 돌을 깎아 만든 악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 (10)부피의 단위. 곡식, 가루, 액체 따위의 부피를 잴 때 쓴다. 한 섬은 한 말의 열 배로 약 180리터에 해당한다. (11)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경주(慶州), 월성(月城) 등이 현존한다. (12)좌석을 세는 단위. (13)탄소족 원소의 하나. 은백색의 고체 금속으로, 연성과 전성이 크며 녹슬지 않는다. 기호는 Sn, 원자 번호는 50, 원자량은 118.69. (14)부처의 말을 적은 경(經)과 이를 풀이한 논(論)의 해석서. (15)아침저녁으로 부처 앞에 예불하는 일. (16)새벽에 목탁이나 종을 쳐서 사람들을 깨우는 일. (17)‘자리’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18)‘석동’의 방언 (19)예전에, 왕이나 왕비가 예를 갖추어 신던 비단신.

석가 : (1)저녁 무렵부터 증세가 더 심하여지는 일. (2)자궁에 어혈이 모여 시간이 흐르면 점점 커져서 돌덩이처럼 딱딱하게 굳으며 임신한 것같이 월경이 없고 아랫배가 아픈 병. (3)고대 인도의 크샤트리아 계급에 속하는 종족의 하나. 석가모니도 이에 속한다. (4)불교의 개조.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 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5)경론의 글을 풀이하고 그 뜻을 밝히는 사람. (6)불교를 믿는 사람. 또는 그들의 사회.

석가다 : (1)윷놀이에서, 석 동째 가다

석가모니 : (1)불교의 개조. 과거칠불의 일곱째 부처로,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이다.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석가모니 부처의 십대 제자 : (1)석가모니의 뛰어난 제자 열 사람. 두타 제일 마하가섭, 다문 제일 아난타, 지혜 제일 사리불, 신통(神通) 제일 목건련, 천안(天眼) 제일 아나율, 해공(解空) 제일 수보리, 설법 제일 부루나, 논의(論議) 제일 가전연, 지율 제일 우바리, 밀행 제일 나후라를 이른다.

석가모니불 : (1)석가모니를 부처로 모시어 이르는 말. 삼신불 가운데 응신불에 해당한다.

석가모니여래 : (1)석가모니를 신성하게 이르는 말.

석가문 : (1)불교의 개조.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 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석가문불 : (1)석가모니를 부처로 모시어 이르는 말. 삼신불 가운데 응신불에 해당한다.

석가법 : (1)밀교에서, 석가모니불을 본존으로 하여 병을 고치기 위하여 온갖 장애를 물리치면서 기도하는 수행 방법.

석가보살 : (1)석가모니가 여래가 되기 전, 과거 전생에 보살로서 수행할 때의 이름.

석가산 : (1)정원 따위에 돌을 모아 쌓아서 조그마하게 만든 산.

석가 삼존 : (1)가운데의 석가모니불과 그 왼쪽의 문수보살, 오른쪽의 보현보살을 통틀어 이르는 말.

석가세존 : (1)‘석가모니’를 높여 이르는 말.

석가여래 : (1)석가모니를 신성하게 이르는 말.

석가여래상 : (1)석가여래의 불상.

석가원 : (1)태장계 만다라의 13원 가운데 하나.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39존(尊)이 그려져 있다.

석가일대 : (1)오랜 세월이라는 뜻으로, 물건이 단단하여 오래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석가지 : (1)‘삭정이’의 방언

석가 탄신일 : (1)석가모니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 음력 4월 8일이다.

석가탑 : (1)석가모니의 치아, 머리털, 사리 따위를 모신 탑. 우리나라에는 경주의 불국사, 보은의 법주사, 양산의 통도사, 평창의 월정사, 칠곡의 송림사 등에 있다.

석가 탱화 : (1)석가모니의 화상(畫像).

석가 팔상 : (1)석가모니가 중생을 구하기 위하여 일생 동안에 보여 준 여덟 가지의 상(相). 강도솔(降兜率), 입태(入胎), 출태(出胎), 출가(出家), 항마(降魔), 성도(成道), 전법륜(轉法輪), 입멸(入滅)이 있다.

석가 행적 : (1)석가모니 일생의 역사.

석각 : (1)저녁인 때. (2)돌의 뾰족 나온 모서리. (3)돌에 글씨 따위를 새김. 또는 그런 조각품. (4)중국 오대십국의 후촉(後蜀)의 화가(?~?). 자는 자전(子專). 송나라 변경(汴京)에 있는 상국사(相國寺)의 벽화를 그렸다. 풍자적이면서도 기품 있는 화풍으로 유명하며, 특히 불화에 능하였다.

석각장이 : (1)돌을 다루어 물건을 만드는 사람.

석각하다 : (1)돌에 글씨 따위를 새기다.

석각화 : (1)돌이나 비석 따위에 새긴 그림.

석간 : (1)매일 저녁때에 발행되는 신문. (2)돌과 돌 사이. (3)돌이 많은 산골짜기에 흐르는 시내. (4)‘곁간’의 방언

석간송 : (1)바위틈에서 자란 소나무.

석간수 : (1)바위틈에서 나오는 샘물. (2)돌이 많은 산골짜기에 흐르는 맑은 시냇물.

석간신문 : (1)매일 저녁때에 발행되는 신문.

석간주 : (1)산화 철을 많이 함유하여 빛이 붉은 흙. 석회암이나 혈암(血巖) 따위가 분해된 곳에서 나며, 산수화나 도자기의 안료로 쓰인다.

석간주 사기 : (1)석간주를 잿물로 쓴 사기.

석간주 항아리 : (1)석간주를 잿물로 써서 빛이 검붉은 항아리.

석간지 : (1)매일 저녁때에 발행되는 신문.

석간토혈 : (1)바위틈에 무덤구덩이를 팔 만한 땅.

석갈 : (1)돌로 만든 비석. (2)문과에 급제하여 처음으로 벼슬하던 일. 천민이 입는 갈의를 벗는다는 뜻에서 유래한다.

석갈지초 : (1)과거에 급제하여 관복을 입고 처음으로 벼슬에 나가는 일.

석갈하다 : (1)문과에 급제하여 처음으로 벼슬하다. 천민이 입는 갈의를 벗는다는 뜻에서 유래한다.

석감 : (1)불상을 두기 위하여 돌로 만든 감실(龕室). (2)때를 씻어 낼 때 쓰는 물건. 물에 녹으면 거품이 일며 보통 고급 지방산의 알칼리 금속염을 주성분으로 한다.

석감 부선 : (1)지방산이나 비누를 쓰는 부유 선광. 회중석ㆍ능망간석ㆍ적철석 같은 비황화 광물이나 형석, 방해석, 석고 따위를 가려내는 데 이용한다.

석감주 : (1)밥과 엿기름을 섞어 단지에 넣고 밀봉한 뒤에, 왕겨로 불을 지펴 태운 뒤 밥알이 뜨고 붉은색이 되면 설탕을 넣어 끓여 만든 감주.

석감청 : (1)천연으로 나는 감청의 물감. 동광(銅鑛)의 하나인 남동석을 곱게 빻아 만든다.

석강 : (1)임금이 저녁에 신하들과 더불어 글을 강론하던 일. 또는 그 강론.

석강하다 : (1)임금이 저녁에 신하들과 더불어 글을 강론하다.

석개 : (1)키가 작은 겨자의 하나. (2)중국 송나라 때의 학자(1005~1045). 경서에 통달하여 치용(致用)에 나아가야 한다는 신유학(新儒學) 성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당나라 때 한유(韓愈)의 고문 운동을 지지해 선구자가 되었다.

석개울 : (1)‘개울’의 방언

석갱 : (1)암석에 판 구멍.

석거 : (1)문어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70cm 정도이고 길둥글며 회색인데 주위의 빛에 따라 색이 바뀐다. 여덟 개의 다리가 있고 거기에 수많은 빨판이 있다. 위험이 있으면 먹물을 뿜고 도망친다. 식용하며 전 세계에 분포한다.

석거보급 : (1)중국 청나라의 궁궐에 보관되었던 황제의 친필을 비롯한 서화류의 목록. 1744년에 장조(張照), 양시정(梁詩正) 등이 칙명을 받아 엮은 것이다. 44권.

석거여기 : (1)중국 청나라 때, 왕경운이 지은 책. 전체 86목(目)으로 이루어졌으며, 권1에 구황 관련 16목, 권2에 관제(官制)와 군제(軍制) 관련 12목, 권3에 토지와 세금 관련 12목, 권4에 조량(漕糧), 둔전(屯田), 상평창(常平倉) 등 관련 19목, 권5에 화폐, 염법(鹽法) 관련 17목, 권6에 관세(關稅) 관련 11목을 서술하고 있다. 관찬 사료(官撰史料)는 물론 개인의 문집까지 활용하고 있어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6권.

석검 : (1)돌로 만든 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석기 유물로 양 측면에 날이 서 있으며 손잡이 부분의 형태에 따라 자루식과 슴베식이 있다.

석검 편 : (1)돌칼의 조각.

석겁 : (1)부처손과의 하나. 거북의 다리처럼 생긴 머리와 자루 부분은 석회판으로 덮여 있다. 바닷가의 바위틈에 떼 지어 사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석게울 : (1)‘석경’의 방언

석결명 : (1)콩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50~15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우상 복엽이다. 6~8월에 누런색 꽃이 줄기 끝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꽃이 진 뒤에 협과(莢果)를 맺는데 열매는 윤하, 강장제, 뱀이나 독충에 물렸을 때 해독제와 차 대용으로 사용한다. 멕시코가 원산지이다. (2)전복의 껍데기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성질이 차고 맛이 짜서, 간의 열을 내리고 간 기능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눈병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석경 : (1)저녁 햇빛의 그늘. (2)저녁때의 경치. (3)돌이 많은 좁은 길. (4)유교의 경전을 돌에 새긴 비석. 또는 그 경전. 175년에 후한(後漢)의 채옹이 임금의 명에 따라 육경(六經)의 글자를 바로잡아 대학(大學)의 문밖에 세운 희평(喜平) 석경에서 비롯한다. 서도사(書道史) 연구의 귀중한 자료이다. (5)불교의 경전을 오래 보존하기 위하여 돌에 새겨 놓은 것. 중국 산둥성 타이산산(泰山山)의 대반야경(大般若經), 허베이성(河北省), 팡산산(房山山) 윈쥐사(雲居寺)의 석경이 유명하다. (6)돌로 만든 경쇠. 아악기의 하나이다. (7)유리로 만든 거울. (8)주로 얼굴을 비추어 보는 작은 거울. (9)중국 장시성 북부 루산산(廬山山)의 벼랑에 걸려 있는 둥근 돌. 거울처럼 잘 비친다고 한다.

석계 : (1)집채의 앞뒤에 오르내릴 수 있게 놓은 돌층계.

석고 : (1)중국 주나라 때의 석각(石刻). 북 모양의 돌로, 석면(石面)에 진전(秦篆)에 가까운 문자가 새겨져 있다. 산시성(陝西省) 바오지시(寶鷄市)에서 발견되었다. (2)황산 칼슘의 이수화물(二水化物)로 이루어진 석회질 광물. 단사 정계에 속하며, 기둥 모양 또는 널조각 같은 모양의 결정을 이룬다. 흔히 무색이지만 불순물이 섞이어 회색, 황색, 붉은색을 띠기도 한다. 열을 가하여 소석고(燒石膏)를 만들어 도자기 제조용 원형으로 쓰거나 분필, 모형, 조각, 시멘트 따위의 재료로 쓴다. (3)‘석유’의 방언

석고끌 : (1)석고상을 만들 때에 쓰는 끌.

석고대명 : (1)거적을 깔고 엎드려서 임금의 처분이나 명령을 기다리던 일.

석고대죄 : (1)거적을 깔고 엎드려서 임금의 처분이나 명령을 기다리던 일.

석고대죄하다 : (1)거적을 깔고 엎드려서 임금의 처분이나 명령을 기다리다. 또는 그와 같은 마음으로 죄과에 대한 처분을 기다리다.

석고 데생 : (1)석고상을 앞에 두고, 대상의 형태와 명암을 중심으로 하여 단색으로 그린 그림.

석고 마임 : (1)석고로 얼굴과 몸을 분장한 채 석고상처럼 움직이지 않으면서 선보이는 마임.

석고 모델 : (1)점토 따위의 원형으로부터 석고로 본을 뜬 거푸집.

석고 반죽 : (1)회반죽에 소석고를 약간 섞어서 만든 반죽. 벽체 미장 재료로 쓴다.

석고병 : (1)벌의 애벌레가 곰팡이성 세균에 감염되어, 몸이 굳어지고 하얗게 변하면서 죽는 병.

석고 보드 : (1)구운 석고에 톱밥 따위를 섞어 물로 반죽한 것을 두꺼운 종이에 끼운 판. 내열성ㆍ내구성이 좋아서 벽, 칸막이, 천장 따위에 쓰인다.

석고 보드 못 : (1)무처리, 산화, 정규강의 고리형 나삿니 못대 못. 치수는 28.6×2.49~50.8×2.67mm 또는 28.6×1.57~50.8×2.11mm이고, 지름 6.4∼7.5mm 또는 4.6mm의 평 또는 얕은 역원추형 머리, 중간 쐐기 또는 긴 쐐기의 못 끝을 가진다.

석고 보조기 : (1)회반죽한 석고를 이용한 보조기. 골절 치료 시 골절 부위의 움직임을 차단하는 데 쓰인다.

석고 본뜨기 : (1)석고가 굳어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원형으로부터 본을 뜨는 방법.

석고 볼 : (1)석고를 개는 데 쓰는 그릇.

석고 붕대 : (1)금이 가거나 부러진 뼈를 고정시키기 위해 붕대를 감고 석고를 바르는 것.

석고 붕대 고정 : (1)석고 붕대를 감아 고정하는 일. 녹인 금속이나 석고 등의 가소성 물질을 주형에 넣어 고형화시켜 형태를 만든다.

석고 붕대 보조기 : (1)열려 있는 아랫다리 석고 붕대가 무릎 관절에 돌쩌귀로 연결되어 있는 장치. 넓적다리 골절에 사용한다.

석고 붕대 절단기 : (1)석고 붕대를 제거하기 위하여 절단 시 사용하는 기계톱.

석고 블럭법 : (1)토양에 함유된 수분량을 측정하는 방법. 석고 블록을 토양에 묻고, 주위의 토양과 밀착시켜 평형이 되게 한 다음, 전기 전도도나 열전도도 따위로 석고의 수분량을 구해서 알아낸다. ⇒규범 표기는 ‘석고 블록법’이다.

석고 블럭 이용법 : (1)토양에 함유된 수분량을 측정하는 방법. 석고 블록을 토양에 묻고, 주위의 토양과 밀착시켜 평형이 되게 한 다음, 전기 전도도나 열전도도 따위로 석고의 수분량을 구해서 알아낸다. ⇒규범 표기는 ‘석고 블록 이용법’이다.

석고 블록법 : (1)토양에 함유된 수분량을 측정하는 방법. 석고 블록을 토양에 묻고 주위의 토양과 밀착시켜 평형이 되게 한 다음, 전기 전도도나 열전도도 따위로 석고의 수분량을 구하여 알아낸다.

석고 블록 이용법 : (1)토양에 함유된 수분량을 측정하는 방법. 석고 블록을 토양에 묻고 주위의 토양과 밀착시켜 평형이 되게 한 다음, 전기 전도도나 열전도도 따위로 석고의 수분량을 구하여 알아낸다.

석고상 : (1)석고로 만든 조각. (2)석고로 만든 인물상.

석고 성형 : (1)석고로 일정한 형태를 만드는 일. 또는 그렇게 만드는 틀. 같은 모양의 도자기를 여러 개 만들 때나, 물레나 손으로 형태를 잡기 어려울 때 사용한다.

석고실 : (1)뼈나 관절을 다친 환자의 환부를 고정하기 위한 석고 붕대를 제작하거나 그런 환자를 치료하는 방. (2)석고를 이용하여 조형 작업을 하거나 석고 모형을 대상으로 회화 작업을 하는 방.

석고암 : (1)단사 정계의 광물. 시멘트 혼재, 비료, 의료용 깁스 등에 쓰인다.

석고 조각 : (1)석고로 만든 조각.

석고천 : (1)황산 이온과 칼슘이온이 주성분인 광천의 하나. 목욕하면 류머티즘과 피부병에 좋고, 마시면 이뇨 작용을 한다.

석고 코르셋 : (1)척추 골절 따위의 교정에 쓰는 갑옷 모양의 의료 용구. 석고 붕대로 본을 뜨고 가죽, 플라스틱 따위로 만든다.

석고판 : (1)석고로 만든 판.

석고 포대법 : (1)신체 부위의 치수를 재는 삼차원 계측법의 하나. 신체를 석고 붕대로 싼 다음 떼어 내서 부위별 치수를 재는 직접 계측법이다.

석고 플라스터 : (1)소석고를 주성분으로 하는 미장 재료.

석고 플라스터 칠 : (1)벽이나 천장 따위를 석고 플라스터를 사용하여 칠하는 일. 공기 중에서 경화가 빠르며, 균열이 적다.

석고형 : (1)점토 따위의 원형으로부터 석고로 본을 뜬 거푸집.

석곡 : (1)상제가 소상(小喪) 때까지 저녁마다 죽은 사람의 위패 앞에서 소리를 내어 우는 일. (2)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cm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며, 5~6월에 흰색이나 연분홍색의 꽃이 2년 전의 원줄기 끝에 핀다. 줄기와 잎은 건위 강장제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3)한 섬쯤 되는 곡식.

석곡하다 : (1)상제가 소상(小喪) 때까지 저녁마다 죽은 사람의 위패 앞에서 소리를 내어 울다.

석골풀 : (1)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20cm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며, 5~6월에 흰색이나 연분홍색의 꽃이 2년 전의 원줄기 끝에 핀다. 줄기와 잎은 건위 강장제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석공 : (1)돌을 다루어 물건을 만드는 사람. (2)돌, 콘크리트, 벽돌 따위를 다루는 직업.

석공관 : (1)천태종에서 이르는 장교(藏敎)의 관법(觀法). 사람을 포함한 모든 존재 현상이 본래는 실체가 없기 때문에 공이라고 달관하는 것이다.

석공교 : (1)돌로 만든 다리.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석으로 끝나는 단어: 2,785개 : 잡각석, 혈석, 황동석, 재해 위험 분석, 생략값 해석, 공해 분석, 노약자석, 정체 분석, 차석, 연회석, 들석들석, 가용 좌석, 권사석, 지각적 해석, 아연 첨정석, 다차원적 분석, 널개턱석, 클러스터 분석, 운영 평가 분석, 자력분석, 전좌 분석, 목적론적 해석, 망주석, 나이테 분석, 전립선 결석, 외야석, 인비목석, 전기 화학 분석, 취약점 분석, 나무연마석, 껍석, 대변 결석 ...

석으로 끝나는 단어는 2,785개 입니다. 그리고 석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14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더글러스 맥아더

" 이 세상에 보장된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오직 기회만 있을 뿐이다.^1000 "

#보장 #세상 #기회
체 게바라
" 나는 해방가가 아니다. '해방가'란 존재하지 않는다. 민중은 스스로를 해방시킨다. "
#존재 #스스로 #해방 #민중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