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세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96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03 세 글자 단어: 781 네 글자 단어: 1,045 다섯 글자 단어: 64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189 모든 글자 단어: 3,961

: (1)그 수량이 셋임을 나타내는 말. (2)‘서캐’의 방언 (3)‘쇠’의 방언 (4)‘쉬’의 방언 (5)‘샘’의 방언 (6)지질 시대를 구분하는 단위. 기(紀)보다 작은 단위로 갱신세, 최신세, 충적세 따위가 있다. (7)가계나 지위의 차례, 또는 왕조의 임금 순위를 나타내는 단위. (8)세례를 받는 일. (9)제례(祭禮)에서 손이나 술잔을 씻던 그릇. 관세(盥洗)와 작세(爵洗)의 두 가지가 있다. (10)국가 또는 지방 공공 단체가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기 위하여 국민이나 주민으로부터 강제로 거두어들이는 금전. 국세와 지방세가 있다. (11)국가가 귀족이나 백성에게 준 토지의 수확물을 일정한 비율로 나누어 받던 것. (12)토지의 소유자가 국가에 바치는 공적인 세금. 전조의 약 1/10을 낸다. (13)남의 건물이나 물건 따위를 빌려 쓰고 그 값으로 내는 돈. (14)일정한 대가를 지급하기로 하고 남의 물건이나 건물 따위를 빌려 쓰는 일. (15)권력이나 기세의 힘. (16)힘이나 기운. (17)나이를 세는 단위. (18)장 바티스트 세, 프랑스의 경제학자(1767~1832). 정부의 간섭을 배제한, 시장의 자기 조절 기능을 중시하였다. 저서에 ≪정치 경제학 개론≫ 따위가 있다. (19)하게할 자리에 쓰여, 어떤 행동을 함께 하자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 (20)‘세장’의 옛말. (21)‘사이’의 방언 (22)‘새’의 방언 (23)‘혀’의 방언 (24)‘소’의 방언 (25)앙리 외젠 세, 프랑스의 역사가(1864~1936). 농업 제도와 농촌 계급의 역사, 18세기 정치 사상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저서에 ≪근대 자본주의의 기원≫, ≪프랑스 경제사≫ 따위가 있다.

세가 : (1)여러 대를 계속하여 나라의 중요한 자리를 맡아 오거나 특권을 누려 오는 집안. (2)≪사기≫에서, 제후ㆍ왕ㆍ명족에 대한 기록. (3)‘세가하다’의 어근. (4)세를 내고 빌려 사는 집. (5)권세 있는 집안. (6)세력을 가진 사람. 또는 그런 집안. (7)‘혀’의 방언

세가락 : (1)칠조 중에서 세 번째 가락. 평조와 계면조에서 임종(林鐘)을 으뜸음으로 한다.

세가락도요 : (1)도욧과의 새. 몸의 길이는 20cm 정도이며 발가락이 세 개이다. 머리와 등은 짙은 검붉은 색이고, 허리는 어두운 재색에 점무늬가 있으며, 배는 흰색이다. 겨울에는 등이 엷은 색으로 변한다. 6~7월에 한 배에 네 개의 알을 낳고 갑각류, 곤충류, 지렁이, 종자, 싹 따위를 먹는다. 유럽, 아시아, 북아메리카에서 번식하고 남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세가락딱따구리 : (1)딱따구릿과의 새. 발가락은 세 개이고 큰오색딱따구리보다 좀 작다. 수컷의 머리 윗부분은 누런색이고 턱 아래는 흰색이다. 산림의 해충을 잡아먹는 이로운 새로, 한 배의 알 수는 3~5개이다. 백두산 일대에서만 사는 특산종으로 마른 나무에 구멍을 파고 둥지를 튼다.

세가락메추라기 : (1)세가락메추라깃과의 새. 메추라기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13cm, 편 날개의 길이는 수컷이 7.5cm, 암컷이 9.6cm 정도이다. 머리와 등은 붉은 갈색에 검은 갈색과 흰색의 얼룩무늬가 있고, 가슴은 붉은 갈색에 검은 얼룩점이 흩어져 있다. 배는 갈색, 다리는 선명한 황색이고 발가락이 세 개이다. 풀씨나 벌레 따위를 먹고 풀밭이나 산에서 살며 한국ㆍ중국 등지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시아까지 남하하여 겨울을 보낸다.

세가락메추라기목 : (1)척추동물문 조강의 한 목. 세가락메추라깃과가 있다.

세가락메추라깃과 : (1)조강 세가락메추라기목의 한 과. 몸은 작은데 암컷이 수컷보다 크며, 등 쪽에 무늬가 있다. 다리, 부리는 짧고 피막으로 싸여 있는데 뒤 발가락이 없다. 한 배에 2~4개의 알을 낳는데 수컷이 알을 품고 새끼를 키운다. 전 세계에 15종이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는 세가락메추라기 한 종만이 마른 초원이나 수목이 우거진 곳에서 산다.

세가락잡이 : (1)윷놀이에서, 윷짝을 던지는 방법의 하나. 윷짝 한 개가 높이 올라가게 하고 나머지 윷짝 세 개가 그보다 낮게 떴다가 먼저 떨어진 다음 높이 올라간 윷짝 한 개가 나중에 떨어지게 던진다.

세가락정읍 : (1)‘동동’을 달리 이르는 말.

세가래 : (1)‘서까래’의 방언

세가래질 : (1)셋이서 하는 가래질.

세가래질하다 : (1)셋이서 가래질을 하다.

세가로 : (1)도로의 분류에 있어서 소로로 분류되며 상하 차선의 구분이 없는 도로를 통틀어 이르는 말. 토지의 구획을 결정하고 건물로 진입하기 위한 접근로의 기능을 한다.

세가름소리 : (1)‘셋잇단음표’의 북한어.

세가리 : (1)‘서캐’의 방언 (2)‘서까래’의 방언

세가문권 : (1)셋집의 계약에 관한 문서. 전세 계약서와 월세 계약서의 두 가지가 있다.

세가소탈 : (1)권세를 쥐고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소유물 따위를 빼앗기는 일.

세가시 : (1)‘혓바늘’의 방언

세가월증 : (1)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늘어남.

세가자제 : (1)권세 있는 집안의 아들딸.

세가지 : (1)‘서캐’의 방언

세 가지 대표 : (1)중국 공산당이 2000년에 밝힌 세 가지 대표적 사상. 선진적인 사회적 생산력의 요청, 선진적 문화의 발전, 광범위한 인민의 근본적 이익을 말한다.

세 가지 분석 레벨 : (1)국제 정치를 국제 체제, 국가, 개인의 세 가지 수준에서 분석해야 한다는 논의. 싱어(Singer, D.)가 왈츠(Waltz, K.)의 세 가지 이미지에 대응하여 발표하였다. 전쟁의 경우를 예로 들면, 국제 체제의 수준에는 국가를 포함한 전쟁, 국가의 수준에는 군사 개입, 개인의 수준에는 최고 지도자의 전쟁 참여 결정 따위가 있다.

세 가지 이미지 : (1)왈츠(Waltz, K.)가 국제 관계를 세 가지 이미지로 분류ㆍ정리한 이론. 제1 이미지는 인간의 본성에서, 제2 이미지는 국가의 내적 특성에서, 제3 이미지는 국가군이 형성하는 국제 시스템의 특성에서 국제 관계의 원인을 찾는다. 왈츠는 특히 제3 이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세가하다 : (1)자질구레하고 번거롭다.

세간 : (1)집안 살림에 쓰는 온갖 물건. (2)세상 일반. (3)영원하지 않은 것들이 서로 모여 있는 우주 공간. (4)간을 깨끗이 씻는다는 뜻으로, 마음을 깨끗하게 함을 이르는 말.

세간가르다 : (1)‘이혼하다’의 방언

세간가장 : (1)‘세간’의 북한어.

세간놀음 : (1)‘소꿉놀이’의 방언

세간놀이 : (1)‘소꿉놀이’의 방언

세간들이 : (1)방이 세 개인 집. ⇒남한 규범 표기는 ‘세칸들이’이다.

세간박 : (1)세간으로 삼고 쓰는 바가지.

세간방 : (1)궁중에서, ‘마루’를 이르던 말.

세간붙이 : (1)집안 살림에 쓰는 온갖 물건.

세간사 : (1)세상에서 일어나는 일.

세간살이 : (1)집안 살림에 쓰는 온갖 물건. (2)살림을 꾸려 나감. (3)‘살림살이’의 방언 (4)‘소꿉질’의 방언

세간살이하다 : (1)살림을 꾸려 나가다.

세간선 : (1)범부(凡夫)들이 닦는 선정(禪定).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의 선정을 이른다.

세간인 : (1)세상 사람.

세간자분거 : (1)‘살림살이’의 방언

세간지 : (1)≪능가경≫에서, 범부(凡夫)의 속된 지혜 또는 세상 일반의 보통 지혜를 이르는 말.

세간짐 : (1)세간을 묶어서 꾸린 짐.

세간집물 : (1)‘세간’의 북한어.

세간차지 : (1)일정한 삯을 받고 남의 집 세간을 맡아보는 사람.

세간청지기 : (1)일정한 삯을 받고 남의 집 세간을 맡아보는 사람. ⇒규범 표기는 ‘세간차지’이다.

세간치레 : (1)세간을 매만지고 가꿈. 또는 세간으로 집 안을 꾸밈. ⇒규범 표기는 ‘세간치장’이다.

세간치장 : (1)세간을 매만지고 가꿈. 또는 세간으로 집 안을 꾸밈.

세간치장하다 : (1)세간을 매만지고 가꾸다. 또는 세간으로 집 안을 꾸미다.

세간티니 : (1)조반니 세간티니, 이탈리아의 화가(1858~1899). 독자적인 분할 화법을 적용하여 알프스를 중심으로 한 산악 풍경을 그렸다. 만년에는 상징주의적 색채를 띠는 작품을 많이 그렸다.

세간티니 박물관 : (1)스위스 그라우뷘덴주 장크트모리츠에 있는 박물관. ‘알프스의 화가’로 알려진 세간티니를 기념하기 위해 1908년에 개관하였다.

세간하다 : (1)마음을 깨끗하게 하다. 간을 깨끗이 씻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세간해 : (1)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세상의 모든 것을 안다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세 갈래근 : (1)근육이 일어나는 곳이 세 갈래로 갈라진 근육.

세 갈래근 반사 : (1)아래팔에 느슨하게 힘을 빼고 위팔과 90도 각도로 두고 있을 때 힘줄을 세게 두드리면 ‘세 갈래근’이 갑자기 수축하는 현상.

세 갈래 근육 : (1)세 곳에서 일어나 한쪽으로 모여 하나의 힘줄을 이루어 붙는 근육. 위팔 세 갈래근과 장딴지 세 갈래근이 있다.

세 갈래근 피부 주름 : (1)위팔 세 갈래근 주위 피부의 두꺼운 층을 잡았을 때 잡히는 피부 주름의 두께. 피부밑 지방의 양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세갈래길 : (1)‘삼거리’의 방언

세 갈래 분배함 : (1)삼심 케이블에 사용되는 분배함.

세갈래잎이끼 : (1)갈래잎이낏과의 이끼. 잎은 긴 달걀 모양으로 서로 접하여 있고 서로 어긋나게 두세 갈래로 갈라지는데, 갈래쪽은 세모지고 서로 겹치지 않으며 끝이 뾰족하다.

세 갈래 접속 장치 : (1)삼심 케이블과 세 개의 단심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

세감 : (1)무엇을 물릴 때에 그 사이에 물리는 나뭇조각 따위

세감지 : (1)‘소꿉질’의 방언

세감질 : (1)‘소꿉질’의 방언

세갑 : (1)갑옷을 씻는다는 뜻으로, 전쟁을 그만둠을 이르는 말.

세갑하다 : (1)전쟁을 그만두다. 갑옷을 씻는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세갓바리 : (1)‘인삼’의 방언

세강속말 : (1)세상이 그릇되어 풍속이 어지러움.

세강속말하다 : (1)세상이 그릇되어 풍속이 어지럽다.

세개 : (1)‘서캐’의 방언

세 개의 녹턴 : (1)프랑스의 작곡가 드뷔시의 관현악곡. 1897년부터 1899년에 걸쳐 작곡되었다. 처음에는 바이올린과 관현악을 위한 곡으로 계획되었으나, 나중에 바이올린이 제외되고 관현악곡으로 완성되었다.

세 개의 병 설화 : (1)한 남자가 세 개의 병을 사용하여 괴물에게 납치된 그의 누이동생을 구출한다는 설화. 마을에 나타난 괴물에게 끌려간 누이동생을 구하러 오빠가 나서자 한 노인이 흰 병, 파란 병, 빨간 병을 그에게 주었고, 오빠는 그 세 개의 병을 차례대로 사용하여 괴물을 물리치고 누이동생을 구한다는 내용이다. 신이담 유형의 설화이다.

세 개의 오렌지에의 사랑 : (1)소련의 작곡가 프로코피예프의 교향곡. 1919년에 고치의 동화를 소재로 한 4막 오페라를 작곡했는데, 이 오페라에서 발췌하여 만든 것이다.

세 개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그룹 : (1)독일의 작곡가 슈토크하우젠의 작품. 독일의 쾰른에서 1958년 초연되었다. 3개의 오케스트라가 나오는데 지휘는 마데르나, 블레즈(Boulez, P.), 슈토크하우젠이 하였다.

세객 : (1)세력을 가진 사람. (2)섣달그믐이나 정초에 웃어른께 세배하러 다니는 사람. (3)자기 의견 또는 자기 소속 정당의 주장을 선전하며 돌아다니는 사람.

세갱이 : (1)‘서캐’의 방언

세거 : (1)한 고장에 대대로 삶. (2)작은 일과 큰일을 아울러 이르는 말.

세거랍다 : (1)‘시다’의 방언

세거름질 : (1)‘세거리’의 방언

세거리 : (1)세 갈래로 나누어진 길.

세거우 : (1)음력 7월 7일에 내리는 비.

세거지 : (1)대대로 살고 있는 고장.

세거지지 : (1)대대로 살고 있는 고장.

세거하다 : (1)한 고장에 대대로 살다.

세건 : (1)‘소견’의 방언

세건머리 : (1)‘소견머리’의 방언

세검 : (1)대종교에서, 조화신 한임, 교화신 한웅, 치화신 한검의 삼신을 이르는 말. (2)대수롭지 아니한 예절이나 행실. (3)어떤 일에 대하여 자세하고 꼼꼼하게 조사함. 또는 그런 조사.

세검정 : (1)서울특별시 종로구 경복궁 뒤의 창의문 밖에 있는 정자. 인조반정 때에 이귀(李貴), 김유(金瑬) 등이 이곳에 모여 광해군의 폐위를 의논하고 칼을 씻은 데서 생긴 이름이다. (2)평안북도 강계군 만포에 있는 정자. 관서 팔경의 하나로, 고려 말기에 여진(女眞)을 물리치고 이곳에 설치한 진(鎭)의 군사들이 연회장으로 사용하였다.

세검하다 : (1)어떤 일에 대하여 자세하고 꼼꼼하게 조사하다.

세게기 : (1)‘쇠고기’의 방언

세게드 : (1)헝가리 중남부에 있는 상공업 도시. 티서강에 면하여 있으며, 대학 따위의 문화 시설이 많다. 향신료인 파프리카가 난다.

세게스타 : (1)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섬의 서부에 있던 고대 도시. 또는 그 유적.

세게이 : (1)‘쇠고기’의 방언

세겔 : (1)이스라엘의 화폐 단위. (2)유대에서 쓰던 무게의 단위. 1세겔은 11.42그램에 해당한다.

세겡 : (1)‘소경’의 방언

세겡이 : (1)‘서캐’의 방언 (2)‘소경’의 방언

세견 : (1)자세히 들여다보며 관찰함. (2)상세히 볼 수 있도록 만든 지도.

세견선 : (1)조선 세종 때에, 쓰시마섬[對馬島] 도주(島主)의 청원을 들어주어 삼포(三浦)를 개항하고, 내왕을 허락한 무역선. 중종 5년 삼포 왜란 뒤로는 그 수를 반으로 줄이고, 제포 한 곳만을 개항하였다.

세견하다 : (1)자세히 들여다보며 관찰하다.

세겹 계승 : (1)주어진 숫자가 2 이하가 될 때까지 3씩 빼 가면서 곱한 것.
…… 이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세로 끝나는 단어: 2,139개 : 건령지세, 강가세, 휘발유세, 약사세, 현장 면세, 속세, 일반 거래세, 분류 소득세, 헨리 삼세, 수리세, 뻐세, 끗세, 이반 사세, 초세, 똥구세, 본세, 무지크메세, 협접투화세, 트렌델렌부르크 자세, 호혜세, 지방 소비세, 힘재세, 몸세, 루트비히 이세, 길세, 중첩적 과세, 문세, 갑종 근로 소득세, 임시 수입 부가세, 요한네스 사세, 암세, 클레멘스 구세 ...

세로 끝나는 단어는 2,139개 입니다. 그리고 세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3,961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우리만이 사랑할 수 있고,^500 이전에 그 누구도 우리만큼 사랑할 수 없었으며,^500 이후에 그 누구도 우리만큼 사랑할 수 없음을 믿을 때 진정한 사랑의 계절이 찾아온다.^1000 "

#계절 #때 #이전 #이후 #사랑
마하트마 간디
" 나는 내 인격의 완전한 표현을 위해 자유를 원한다. "
#인격 #자유 #완전 #표현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