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95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96 세 글자 단어: 440 네 글자 단어: 598 다섯 글자 단어: 236 여섯 글자 이상 단어: 381 모든 글자 단어: 1,952

: (1)침구의 하나. 사람이 앉거나 누울 때 바닥에 깐다. (2)한글 자모 ‘ㅛ’의 이름. (3)‘이’를 낮잡아 이르거나 귀엽게 이르는 말. (4)‘이’를 낮잡아 이르거나 귀엽게 이르는 말. (5)‘모이’의 방언 (6)‘요기’의 방언 (7)‘예’의 방언 (8)혈액 속의 노폐물과 수분이 신장에서 걸러져서 방광 속에 괴어 있다가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는 액체. 빛깔은 누렇고 지린내가 난다. (9)‘오줌’의 뜻을 나타내는 말. (10)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수원(水原), 휘주(徽州) 등이 현존한다. (11)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골자. 또는 요점이나 요지(要旨). (12)잡직(雜職), 각 군문(軍門)이나 아문(衙門)의 장교(將校), 역원(役員) 및 그 밖의 구실아치들에게 주던 급료. 사맹삭에 쌀이나 콩, 보리, 무명, 돈 따위로 주었다. (13)하인들에게 급료로 주던 곡식. (14)중국 고대 전설상의 임금(?~?). 성덕을 갖춘 이상적인 군주로 꼽히며, 역법을 정하고 효행으로 이름이 높았던 순(舜)을 등용하였다. (15)장구의 채편을 채로 굴려 소리를 내는 방법. (16)숯이나 도자기ㆍ기와ㆍ벽돌 따위를 구워 내는 시설. 예전에는 주로 장작으로 불을 때는 아궁이와 굴뚝 따위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요즘은 전기를 이용한 것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17)916년에 거란족의 야율아보기가 세운 나라. 몽골ㆍ만주ㆍ화베이의 일부를 지배하였으며, 송나라로부터 연계(燕薊) 16주를 빼앗아 전연(澶淵)의 동맹을 맺어 우위를 차지하였다. 1125년에 금나라와 송나라의 협공을 받아 망하였으나 왕족인 야율대석이 중앙아시아로 도망하여 서요를 세웠다. (18)동요나 민요, 속요 따위의 가요를 통틀어 이르는 말. (19)민속 음악에 쓰는 타악기. 놋쇠로 전이 없는 대야같이 만들어, 울의 한쪽에 두 개의 구멍을 내어 끈을 꿰고 채로 쳐서 소리를 낸다. 음색이 부드럽고 장중하다. (20)자루가 달린 종처럼 생긴 아악기의 하나. 탁(鐸)처럼 왼손에 들고 망치로 쳐서 소리를 낸다. (21)청자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상대에게는 잘 쓰지 않는다. (22)청자에게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23)어떤 사물이나 사실 따위를 열거할 때 쓰이는 연결 어미. (24)‘그것이 필요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5)동작 주체의 의도를 나타내는 어미. (26)출타한 가족의 몫으로 떠 놓는 밥 (27)초례를 지낼 때 초례상 위에 올려놓는 밥 (28)사람이 한 끼에 먹는 밥의 양

ㅅ소 : (1)‘욧속’의 옛말.

: (1)포(砲)에서 요동(搖動) 부분의 기본체. 후좌(後座) 때와 복좌(復座) 때 포신(砲身)의 운동 방향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한다. (2)고대 인도에서부터 전하여 오는 심신 단련법의 하나.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는 훈련과 명상을 통하여 초자연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물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에는 건강 증진, 미용 따위를 목적으로 한다.

가계 : (1)요가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

가광 : (1)요가를 몹시 좋아하여 열광적으로 하는 사람.

가 매트 : (1)요가를 할 때 바닥에 까는 매트.

가반 : (1)학교나 단체 따위에서, 요가를 함께 배우는 모임.

가복 : (1)요가를 할 때 입는 옷.

가부 : (1)학교나 단체 따위에서, 요가에 관한 연구나 활동을 하는 조직.

가 사파리 : (1)케냐, 탄자니아 등지의 아프리카에서, 사파리 관광에 요가 프로그램을 결합한 상품.

가수트라 : (1)요가학파의 근본 경전(經典). 400년에서 450년에 인도의 힌두교 사상가인 파탄잘리가 요가에 관한 여러 가지 설(說)을 모아 엮은 것으로, 요가의 수련 과정을 8단계로 체계화하여 설명하였다. <삼매품(三昧品)>ㆍ<방법품(方法品)>ㆍ<신력품(神力品)>ㆍ<독존품(獨存品)>의 4편으로 이루어졌으며, 간단한 경구(經句)가 실려 있다.

가용 : (1)요가를 하는 데 쓰임. 또는 그런 물건.

가족 : (1)요가를 일상적으로 하는 사람들의 무리.

가 참여자 : (1)여가 시간에 건강 증진, 정신 수양, 즐거움 따위를 목적으로 요가 활동을 즐기는 사람.

가 체조 : (1)요가의 동작과 호흡법에 따라 심신을 단련하는 체조.

가 학원 : (1)요가의 동작과 심신 단련법 따위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원.

가학파 : (1)인도의 육파 철학(六派哲學)의 하나. 수론파(數論派)의 사상을 배경으로 성립하였으며 ≪유가경(瑜伽經)≫을 성전(聖典)으로 삼았다. 명상에 의하여 초자연적인 힘을 얻는 일, 곧 자재(自在)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역사적으로는 불교와 관계가 깊다.

: (1)180도보다 크고 360도보다 작은 각. (2)가축의 허리 양쪽에 도드라진 허리뼈. (3)‘요각하다’의 어근. (4)‘요객’의 방언

각단 : (1)십자 부위에 있는 요각의 끝부분.

각류 : (1)갑각강, 요각아강에 속하는 갑각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각 방정식 : (1)부재의 끝부분에 작용하는 모멘트를 재단 회전각과 부재회전각으로 표시한 방정식.

각법 : (1)구조물의 구조 해석 방법의 하나. 기준이 되는 최초 측선과 방위각을 이루는 또 다른 측선 위에서, 한 측점과 편각을 이루는 선을 그어 편각을 측정한다. 라멘 해법의 한 종류이다.

각 폭 : (1)육생산량이 많은 송아지를 선별하기 위해 보는 엉덩이 부분 중 좌우로 가장 돌출된 뼈의 폭. 요각 폭이 넓고 십자부가 발달한 개체일수록 육생산량이 많다.

각하다 : (1)땅이 메마르다.

각형 공동 공진기 : (1)다수의 전파가 동시에 공진하도록 만든 요각형의 공진기.

각형 발진기 : (1)공동 내의 일부에 집중 용량이 형성되어 있는 오목형 공동을 사용한 발진기.

: (1)헤아려 뽑음. (2)허리의 둘레. 또는 허리 언저리.

간하다 : (1)헤아려 뽑다.

: (1)갈증을 풀기 위하여 목을 축임.

갈하다 : (1)갈증을 풀기 위하여 목을 축이다.

: (1)끝을 막음. (2)흔들거나 흔들리게 함.

감소 : (1)소변의 양이 생리적 증감의 범위를 넘어 현저히 감소되는 현상. 1일 소변 양이 500mL 이하이다.

감하다 : (1)끝을 막다. (2)흔들거나 흔들리게 하다.

: (1)방에 두고 오줌을 누는 그릇. 놋쇠나 양은, 사기 따위로 작은 단지처럼 만든다. 한자를 빌려 ‘溺罁/溺釭/溺江’으로 적기도 한다. (2)근본이 되는 중요한 강령. (3)기본이 되는 줄거리나 골자.

강깨 : (1)요강 뚜껑.

강꽃 : (1)‘개불알꽃’의 방언

강나물 : (1)미나리아재빗과의 낙엽 소교목. 높이는 30~100cm이며, 잎은 세 개의 작은 잎으로 되었거나 홑잎이다. 꽃은 줄기 끝에서 밑을 향하여 하나씩 달리며 열매는 수과(痩果)이다. 깃 모양의 갈색 털이 나 있는 암술대가 달려 있으며 잎맥, 꽃, 열매에도 털이 있다. 우리나라 특산 분류군으로 설악산 이북에 분포한다.

강단지 : (1)‘요강’의 방언

강담살이 : (1)예전에, 상류 집안에서 요강 닦는 일을 맡아 하던 종.

강대가리 : (1)‘대머리’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강도둑 : (1)바지의 솜이 아래쪽으로 처져서 통통하게 보이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강도적 : (1)바지의 솜이 아래쪽으로 처져서 통통하게 보이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강 뚜껑으로 물 떠먹은 셈 : (1)별 일은 없으리라고 생각하면서도 꺼림칙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강파 : (1)‘양명학파’를 달리 이르는 말. 왕양명이 저장성(浙江省)의 요강 사람인 데서 유래한다.

강학 : (1)중국 명나라 때에,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했던 새로운 유교 학설. 마음 밖에 사리(事理)가 따로 없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를 타고났으나 물욕이 있는 탓에 성인과 범인(凡人)이 구별되는 것이므로 물욕의 장애를 물리칠 때 비로소 지행합일이 된다고 하였다.

: (1)개를 쫓을 때 내는 소리. ‘이개’보다 작고 귀여운 느낌이나 낮잡는 느낌을 준다. (2)흔들어서 고침. (3)휘어서 고침.

개부득 : (1)도무지 고칠 수가 없음.

개부득하다 : (1)도무지 고칠 수가 없다.

개하다 : (1)흔들어서 고치다. (2)휘어서 고치다.

: (1)혼인 때에 가족 중에서 신랑이나 신부를 데리고 가는 사람.

: (1)‘요강’의 방언

: (1)‘요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 ‘요것’에 서술격 조사 ‘이다’가 붙은 형태인 ‘요것이다’는 ‘요거다’로 줄어서 ‘요거’의 형태가 유지되고, ‘요것’에 주격 조사 ‘이’가 붙은 형태인 ‘요것이’는 ‘요게’의 형태로 바뀐다. (2)어린아이를 태우고 밀어 주는 수레. (3)홰에 켠 불. (4)넉넉하게 삶.

거죽 : (1)‘욧잇’의 방언

거트 : (1)발효유의 하나. 우유나 양젖 따위를 살균하여 반쯤 농축하고 유산균을 번식시켜 만든 영양 식품이다. ⇒규범 표기는 ‘요구르트’이다.

거하다 : (1)넉넉하게 살다.

: (1)긴요한 일이나 안건. (2)필요한 조건.

건 사실 : (1)법률 효과는 권리의 발생, 장애, 소멸 따위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그 요건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사실을 이르는 말.

건 심리 : (1)해당 심판 청구가 제기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심리. 심리를 한 결과, 제기 요건을 갖추지 못해 부적법한 경우에 심판 청구는 각하된다.

건 재결 : (1)제기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부적합한 심판 청구에 대하여 본안 심리를 거절하는 내용의 재결.

건 재량설 : (1)행정청의 재량이 행정 행위의 효과 인정에는 있을 수 없고 요건에 대한 사실 인정과 인정 사실의 해당 여부에 관한 판단에 있다고 보는 견해.

건 확인 : (1)수입 물품에 대해 법령이 요구하는 여러 조건을 충족하였는지 그 여부를 확인하는 일.

건 확인 기관 : (1)법령에 의해 요건 확인 대상 물품으로 지정된 물품의 허가, 신고, 검사, 검역 따위를 담당하는 기관.

: (1)오줌을 검사함. (2)칼을 허리에 참. 또는 그 칼.

검사 : (1)오줌의 양, 색, 혼탁, 당, 쓸개즙 색소, 세균, 혈구 따위가 있고 없음을 검사하는 일.

검하다 : (1)오줌을 검사하다.

겁데기 : (1)‘욧잇’의 방언

: (1)‘이것’을 낮잡아 이르거나 귀엽게 이르는 말. (2)‘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삼인칭 대명사. (3)‘요 아이’를 귀엽게 이르는 삼인칭 대명사.

것조것 : (1)여러 개의 사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이것저것’보다 작고 귀여운 느낌이나 낮잡는 느낌을 준다.

: (1)‘요기에’가 줄어든 말.

: (1)사물의 현상이나 내용의 중요한 구성 요소. (2)‘요격하다’의 어근. (3)공격해 오는 대상을 기다리고 있다가 도중에서 맞받아침.

격 관제 : (1)공격해 오는 대상을 기다리고 있다가 도중에서 맞받아치도록 전투기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일.

격기 : (1)적의 전투기나 미사일을 요격하는 전투기. 대개 속도, 상승률, 상승 한도 따위는 우수하나 항속 거리는 짧다.

격기 속도 : (1)요격 대상 항공기의 진로를 차단하기 위하여 요격기가 필요로 하는 속도.

격로케트 : (1)‘요격 로켓’의 북한어.

격 로켓 : (1)날아오는 로켓을 맞추어 떨어뜨리는 로켓.

격 무기 : (1)도중에 기다리고 있다가 적을 맞받아치게 설치하는 무기.

격 미사일 : (1)레이더가 탐지한 대륙 간 탄도 유도탄을 따라가서 격추하는 미사일.

격 불가능 : (1)요격 관제 시 입력한 자료를 컴퓨터가 분석한 결과 요격이 불가능한 상태. 이 경우, 전시기에 경보가 나타난다. 요격 속도 불가능, 요격 연료 불가능, 고도 불가능, 속도 불가능 따위로 나뉜다.

격 시도 계산 : (1)표적 항공기에 대해 전투기 및 유도탄 선정 논리를 사용한 요격 제원을 산출하는 일.

격 어뢰 : (1)공격해 오는 대상을 기다리고 있다가 도중에서 맞받아치는 어뢰.

격용 미사일 : (1)비행 중인 다른 미사일을 추격ㆍ파괴하기 위해 발사하는 방어용 미사일.

격전 : (1)도중에 기다리고 있다가 맞받아치는 전투.

격 절차 : (1)요격을 하기 위한 세 단계의 절차. 접근 단계, 식별 단계, 요격 후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접근 단계에서는 두 대의 요격기가 상대방 항공기 후미에서 접근한다. 식별 단계에서는 편대장이 오른쪽으로 접근하여 식별하는 동안에 엄호기는 뒤에서 감시한다. 요격 후 단계에서는 편대장이 먼저 이탈한 후 엄호기가 이탈하여 합류한다.

격 탐색 : (1)적을 요격할 목적으로 사전에 위치를 발견하여 이후의 침투 및 속도의 한계를 추정하도록 실시하는 탐색.

격하다 : (1)아득히 멀다. (2)공격해 오는 대상을 기다리고 있다가 도중에서 맞받아치다.

: (1)끝을 막음. (2)가장 중요한 방법이나 긴요한 뜻. (3)중요한 결과.

결석 : (1)오줌 성분이 가라앉아 굳어진 돌. 콩팥 깔때기, 요관, 콩팥, 요도 따위에 생긴다.

결하다 : (1)끝을 막다.

: (1)반사면이 오목한 구면(球面) 거울. 물체가 구심보다 밖에 있으면 실물보다 작은 거꾸로 선 실상(實像)이 구심과 초점의 가운데 생기고, 물체가 구심과 초점과의 사이에 있으면 실물보다 큰 거꾸로 선 실상이 구심 밖에 생긴다. 탐조등이나 반사 망원경 따위에 쓴다. (2)긴요한 지름길. (3)오경(五硬)의 하나. 허리가 뻣뻣하여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병이다.

경증 : (1)어린아이의 허리가 뻣뻣하여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병.

: (1)인정이 메마르고 도의가 땅에 떨어진 말세.

계관방지도 : (1)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서울 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군사 형세도. 숙종 32년(1706)에 이이명이 제작하여 왕에게 올린 것이다. 요동에서 북경 지역까지 그려져 있어, 당시 조선이 북방 지역에 대하여 지닌 관심의 정도를 알 수 있다. 회화적으로도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 보물 제1542호.

계지세 : (1)인정이 메마르고 도의가 땅에 떨어진 말세.

: (1)요염하여 사람을 호림. (2)요사스러운 방법과 기술. (3)국악에서 쓰는 타악기의 하나. 기다란 오동나무로 만든 것으로, 통의 허리는 가늘고 잘록하며, 한쪽에는 말가죽을 매어 오른쪽 마구리에 대고, 한쪽에는 쇠가죽을 매어 왼쪽 마구리에 대어 붉은 줄로 얽어 팽팽하게 켕겨 놓았다. 왼쪽은 손이나 궁굴채로, 오른쪽은 열채로 치는데, 그 음색이 각기 다르다. 고려 시대에 중국에서 전하여 온 것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의 대표적 악기로서 반주에 널리 쓰인다. (4)예전에, 중국에서 만들어 쓰던 북의 하나.

고군 : (1)고려 인종 때에, 행렬을 따라가며 북을 치던 군악대. 명가군 뒤를 따랐다.

고름집 : (1)요도(尿道)가 헌 부위에 생기는 고름집.

고전 : (1)장구 모양과 같이 가운데가 잘록하게 생긴 논배미.

고 지수전 : (1)동체부를 벽에 매입하는 긴 지수전.

: (1)어린아이가 며칠 동안 계속 우는 일. (2)어린아이가 밤에 불을 켜면 울지 아니하다가 불을 끄면 우는 일. (3)어린아이가 돌보아 주는 사람이나 장난감이 있으면 울지 아니하다가 없어지면 우는 일. (4)지각 운동으로 지각의 넓은 부분이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휘면서 변형되는 현상. (5)악장(樂章)에 맞추어 부르는 속요의 곡조. (6)광대놀이에서, 줄거리나 정경을 노래하는 음악.

: (1)척추뼈 중 등뼈와 엉치뼈 사이 허리 부위에 있는 다섯 개의 뼈. (2)아래팔에서 엄지손가락 쪽에 있는 긴뼈. (3)중국 요나라의 제2대 황제인 야율덕광의 본명.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요로 끝나는 단어: 808개 : 상고막 함요, 전쟁 물자 소요, 고려 가요, 고려 속요, 구맥요, 정요, 모노아민요, 독일 민요, 기획 소요, 쇠부리도요, 혁명가요, 항요, 긴요, 운동 수요, 거래적 수요, 집합 노동요, 초과 수요, 히스톤요, 가내 노동요, 성희요, 스코틀랜드 민요, 바늘꼬리도요, 거관대요, 류신요, 재생 주기 소요, 파생 수요, 특수 소요, 청도요, 군사력 소요, 통화의 예비적 수요, 수리 부품 수요, 서정 민요 ...

요로 끝나는 단어는 808개 입니다. 그리고 요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95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사디

" 친구에게 모든 비밀을 다 털어놓지 말아라.^1000 그가 나중에 적이 될지 어떻게 알겠는가.^1000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나쁜 짓을 적에게 하지 말아라.^1000 그가 나중에 친구가 될지도 모른다.^1000 "

#나중 #비밀 #친구
스타니슬라브 레친스키
" 확실히 믿으려면 먼저 의심해야 한다. "
#의심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