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7,812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75 세 글자 단어: 1,610 네 글자 단어: 2,365 다섯 글자 단어: 1,31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143 모든 글자 단어: 7,812

: (1)한글 자모 ‘ㅠ’의 이름. (2)있거나 존재함. (3)십이 연기의 하나. 유정(有情)으로서의 존재를 이른다. (4)직접 경험에 나타나는 실재(實在). (5)십이지(十二支)의 열째. 닭을 상징한다. (6)정서(正西)를 중심으로 한 15도 각도 안의 방위. (7)오후 다섯 시부터 일곱 시까지를 이르는 말. (8)이십사시(二十四時)의 열아홉째 시. 오후 다섯 시 반부터 여섯 시 반까지이다. (9)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기계(杞溪), 강진(康津), 무안(務安) 등 35여 본이 현존한다. (10)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문화(文化), 진주(晉州), 풍산(豐山) 등 50여 본이 현존한다. (11)이십팔수의 스물넷째 별자리에 있는 별들. (12)이십팔수의 스물넷째 별자리. (13)조선 순조 때 들어온 서양 음악의 ‘내림표’를 이르던 말. ‘ㆁ’ 표로 표시하였다. (14)‘유하다’의 어근. (15)예전에, 화살이 과녁의 아래를 맞힌 것을 이르던 말. (16)천구(天球) 위에서 행성이 일시적으로 정지한 것처럼 보이는 순간. 순행 운동에서 역행 운동으로 바뀌거나 그 반대의 경우에 일어난다. (17)‘유하다’의 어근. (18)인명(因明)에서, 명제를 성립하기 위한 예증이나 실례(實例). (19)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무송(茂松), 평산(平山) 등이 현존한다. (20)도자기의 몸에 덧씌우는 약. 도자기에 액체나 기체가 스며들지 못하게 하며 겉면에 광택이 나게 한다. (21)도장 따위의 손잡이. (22)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강릉(江陵), 거창(居昌), 배천(白川) 등 20여 본이 현존한다. (23)질이나 속성이 비슷한 것들의 부류. (24)어떤 개념의 외연(外延)이 다른 개념의 외연보다 크고 그것을 포괄할 경우, 전자를 후자에 대하여 이르는 말. 예를 들면, 소나무ㆍ매화나무 따위의 종개념(種槪念)에 대하여 식물이 이에 해당한다. (25)생물을 분류하는 단위인 ‘강’, ‘목’ 등을 대신해서 일상적으로 쓰는 말. 포유강(哺乳綱)은 포유류(哺乳類), 어강(魚綱)을 어류(魚類)라고 하는 따위이다. (26)영어 알파벳의 스물한 번째 자모 이름. (27)‘우라늄’의 원소 기호. (28)‘요’의 방언 (29)‘그것이 있음’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30)‘식용 기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31)‘석유’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32)-우-. (33)증권 가격이 지난 52주 가운데 최고가를 경신하였음을 나타내는 기호. 주로 신문의 주식 거래표에서 사용된다. (34)‘들깨’의 방언 (35)포유동물의 유선에서 분비되는 물질. 일반적으로 생우유, 살균 우유, 살균 산양유, 탈지유 따위의 가공유를 통틀어 이른다.

: (1)금전상의 가치가 있음. (2)값이 정하여져 있음. (3)석유의 판매 가격. (4)주관ㆍ객관의 모든 사물이 서로 응하여 융합하는 일. 경(境)은 심(心)과 서로 응하고, 행(行)은 이(理)와 서로 응하며, 과(果)는 모든 공덕(功德)과 서로 응하는 따위를 이른다. (5)과거 급제자가 광대를 데리고 풍악을 울리면서 시가행진을 벌이고 시험관, 선배 급제자, 친척 등을 찾아보던 일. 보통 사흘에 걸쳐 행하였다. (6)공자의 학설과 학풍 따위를 신봉하고 연구하는 학자나 학파. (7)개를 쫓을 때 내는 소리 (8)‘유과’의 방언 (9)신생아에게 발생하는 지루 피부염. 주로 두피와 얼굴에 나타난다. 노랗고 두꺼운 딱지가 두피에 생기고 귀 뒤나 얼굴에 낙설, 구진, 균열이 일어난다.

가공 : (1)우유를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저장성을 높이는 일.

가공업 : (1)우유를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저장성을 높이는 사업이나 영업.

가공업계 : (1)유가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

가공업체 : (1)유가공업에 종사하는 사업체.

가공장 폐수 : (1)우유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

가공품 : (1)우유를 인공적으로 처리하여 만든 제품. 치즈, 버터, 분유 따위가 있다.

가 관정 : (1)진언종에서 하는 관정.

가 광석 : (1)바위 물이 굳을 때 나오는 가스가 다른 암석에 작용하여 이루어진, 값이 나가는 광석.

가교 : (1)‘밀교’를 달리 이르는 말. 삼밀(三密)의 유가(瑜伽)를 종지(種旨)로 삼는 데서 나온 말이다.

가 금속 : (1)금, 은과 같이 값이 나가는 유색 금속을 통틀어 이르는 말. 유색 금속 광석이나 제련 중간 산물, 제련 폐설물 속에 들어 있다.

가론 : (1)유가사 외 17지(地)를 설명한 책. 3승(乘)을 행하는 사람인 유가사(瑜伽師)와, 이 유가사가 행해야 할 3승 사상을 17지(地)로 나누어 밝혔다. 648년에 중국 당나라 현장(玄奘)이 번역한 총 100권이다.

가무가 : (1)바둑에서, 수상전의 단계에 한쪽은 집이 있고 한쪽은 집이 없는 상태.

가물 : (1)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건.

가밀종 : (1)대일삼부경 따위에 의거하여 양계를 세워, 다라니의 가지(加持)의 힘으로 자기 몸이 곧 부처가 됨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인도에서 일어나 중국 당나라에 전해져, 금강지의 제자 불공(不空)에 이르러 대성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문무왕 4년(664)에, 혜통(惠通)이 당나라 선무외 삼장(三藏)으로부터 인결(印訣)을 받아 와 연 것으로 전한다.

가 배양 : (1)배양을 하는 전 기간에 필요한 배지 성분을 한 번에 공급하는 단일 배양과 달리, 배지 성분을 소량씩 연속적으로 공급하면서 배양하는 연속 배양법.

가 밴드제 : (1)유가의 급격한 등락으로 인한 가격 불안정을 방지하기 위해, 세계 주요 산유국들이 도입한 석유 가격 등락 제한 제도.

가 보조금 : (1)정부가 운송업자의 유류비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하여, 유류세 인상분의 일부를 운송업자에게 내어 주는 돈.

가 부수 : (1)신문이나 잡지 같은 서적류의 실제 판매 부수. 홍보를 위해 무료로 배포한 부수를 제외한 것이다.

가사 : (1)유가(瑜伽)의 관행(觀行)을 닦는 사람.

가사지론 : (1)유가사 외 17지(地)를 설명한 책. 3승(乘)을 행하는 사람인 유가사(瑜伽師)와, 이 유가사가 행해야 할 3승 사상을 17지(地)로 나누어 밝혔다. 648년에 중국 당나라 현장(玄奘)이 번역한 총 100권의 책으로 11세기에 간행된 초조대장경 가운데 하나인 권17은 국보 제244호이다.

가삼밀 : (1)밀교에서, 행자(行者)의 몸ㆍ입ㆍ뜻의 삼밀이 부처의 삼밀과 상응하여 융합함을 이르는 말.

가상승 : (1)‘밀교’를 아름답게 이르는 말. 유가의 수행이 중생을 깨달음의 세계로 이끄는 가장 좋은 교법(敎法)이라는 뜻이다.

가서 : (1)유가(儒家)에서 쓰는, 유학에 관한 책.

가스 : (1)탄화수소를 연소시키거나 분해하여 얻은 연료 가스.

가 아사리 : (1)몸, 입, 뜻이 서로 응하여 진리를 비추어 보는, 초지(初地) 이상의 아사리.

가 연동제 : (1)다른 어떤 것의 값과 연결하여 그 값이 오르거나 내리면 그에 따라 기름값을 올리거나 내리는 제도.

가와 우물 : (1)질량을 가진 중간자를 통한 상호 작용으로 발생되는 퍼텐셜.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퍼텐셜의 크기가 급격하게 감소한다. ⇒규범 표기는 ‘유카와 우물’이다.

가와 퍼텐셜 : (1)질량을 가진 중간자를 통한 상호 작용으로 발생되는 퍼텐셜.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퍼텐셜의 크기가 급격하게 감소한다. ⇒규범 표기는 ‘유카와 퍼텐셜’이다.

가와 포텐셜 : (1)질량을 가진 중간자를 통한 상호 작용으로 발생되는 퍼텐셜.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퍼텐셜의 크기가 급격하게 감소한다. ⇒규범 표기는 ‘유카와 퍼텐셜’이다.

가[도] 아니다 : (1)비교가 되지 아니할 정도로 높거나 심하다.

가적 : (1)유교의 학풍이나 학설 또는 관습을 따르는. 또는 그런 것.

가족 : (1)죽은 사람의 남은 가족.

가족년금 : (1)공로자, 군인들이 근무를 하다가 사망한 경우, 그의 부양을 받던 가족들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주는 연금. ⇒남한 규범 표기는 ‘유가족 연금’이다.

가족회 : (1)죽은 사람의 남은 가족들의 모임.

가종 : (1)7세기 후반 인도에서 성립한 대승 불교의 한 파. 대일경과 금강정경에 의하여 일어났다.

가 증권 : (1)사법상 재산권을 표시한 증권. 권리의 발생, 행사, 이전이 증권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어음, 수표, 채권, 주권, 선하 증권, 상품권 따위가 있다.

가 증권 거래세 : (1)국세의 하나. 국채, 증권, 주권 따위를 양도할 때 매기는 유통세인데, 양도자가 납세 의무자가 되며 과세 표준은 매매할 때나 양도할 때의 가격이 된다.

가 증권 관리 신탁 : (1)수탁자(受託者)가 유가 증권에 대한 배당금의 수령, 이자의 회수, 공사채의 신탁, 신주의 불입 등 유가 증권의 관리를 하는 유가 증권 신탁.

가 증권 기재 위조 변조죄 : (1)행사할 목적으로 유가 증권이나 유가 증권의 권리 의무에 관한 기재를 위조 또는 변조함으로써 성립하는 죄.

가 증권 담보 사채 : (1)자기 회사나 계열 회사에서 소유한 증권을 담보로 발행한 사채.

가 증권 대부 : (1)유가 증권을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일.

가 증권 등기 : (1)사법상 재산권을 표시하는 증권인 어음이나 수표 따위를 취급하는 우편 서비스.

가 증권 등기 우편 : (1)사법상 재산권을 표시하는 증권인 어음이나 수표 따위를 취급하는 우편 서비스.

가 증권 매각손 : (1)유가 증권을 장부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팔았을 때 장부 가격과 판 가격의 차액.

가 증권 매각익 : (1)유가 증권을 장부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팔았을 때 장부 가격과 판 가격의 차액.

가 증권 매출 : (1)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미 발행된 유가 증권에 대해 매도의 청약을 하거나 매수의 청약을 권하는 일.

가 증권 모집 : (1)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규로 발행되는 유가 증권을 취득하는 청약을 권유하는 일.

가 증권 보험 : (1)유가 증권에서 가격 하락과 같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일어나는 손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

가 증권 시장 : (1)유가 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기구. 좁은 의미로는 증권 거래소가 유가 증권의 매매 거래를 위하여 개설하는 시장을 이른다.

가 증권 신고서 : (1)기업이 유가 증권을 발행하기 전에 증권 관리 위원회에 제출하는 서류. 기업의 사업 내용, 재무 내용 따위와 유가 증권의 종류, 발행액, 자금 사용 목적, 기타 사항을 기록한다.

가 증권 신탁 : (1)공채, 사채, 주식 따위의 유가 증권을 신탁 회사에 맡겨 관리ㆍ운용ㆍ처분하게 하는 신탁. 관리, 운용, 처분의 구분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눈다.

가 증권 운용 신탁 : (1)유가 증권 신탁의 하나. 유가 증권의 관리 외에 운용 수익을 올려서 수익자에게 내어 준다.

가 증권 위조 변조죄 : (1)행사할 목적으로 유가 증권이나 유가 증권의 권리 의무에 관한 기재를 위조 또는 변조함으로써 성립하는 죄.

가 증권의 취득 가액 : (1)실제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매입 가격에 매입 수수료, 기타 부대 비용을 더한 금액.

가 증권의 평가 : (1)결산일에 유가 증권의 재산 가치를 확정하는 일. 저가 기준, 원가 기준, 시가 기준의 세 가지 평가 방법이 있다.

가 증권 인도표 : (1)유가 증권의 거래에서, 매도자가 결제 시한에 유가 증권을 양도할 수 없는 경우, 거래소에 사유를 설명하고 매수자 측의 승인을 얻어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결제용 증서.

가 증권 취급 규정 : (1)유가 증권의 취득, 처분,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사항을 다루는 규정.

가 증권 평가손 : (1)유가 증권의 평가액이 취득 가격을 밑돌 때 발생하는 손실로, ‘영업 외 비용’ 계정 과목의 하나. 매각 목적의 유가 증권의 평가액이 주가나 금리 변동으로 하락할 때 발생하며, 비용으로 분류하여 세무에서 손실 금액에 넣는다. 임시적이면서 거액인 경우에는 특별 손실로 분류한다.

가 증권 평가 손익 : (1)유가 증권의 가격이 주가나 금리 변동으로 원래 취득 가격보다 자산 가치가 증가했거나 감소했을 경우의 차액.

가 증권 현송 : (1)증권 예탁 결제원의 본원(本院)과 지원(支院), 지원과 지원 간의 유가 증권 이동. 예탁 업무 부문에서 주권의 경우에는 예탁 주권의 명의 개서, 재발행, 불소지 청구 및 예탁자의 반환 청구 시 그 부족분에 대해 현송이 이루어지며, 채권의 경우에는 주로 원리금 상환을 위해 현송 업무가 이루어진다.

가지 : (1)신문사에서, 돈을 받고 파는 신문.

가진령 : (1)유가삼밀의 교법을 수행할 때 방울을 울리는 일.

가 통기 배양 : (1)유가 배양과 통기 배양을 동시에 사용하는 배양법. 현재 빵효모는 모두 이 방법으로 제조한다.

가파 : (1)인도에서 성하였던 대승 불교. 법상종이 이를 계승하였다. (2)인도에서, 수론파(數論派)의 사상을 배경으로 성립한 철학. ≪유가경(瑜伽經)≫을 성전(聖典)으로 삼았다. 명상에 의하여 초자연적인 힘을 얻는 일, 곧 자재(自在)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역사적으로는 불교와 관계가 깊다.

가하다 : (1)과거 급제자가 광대를 데리고 풍악을 울리면서 시가행진을 벌이고 시험관, 선배 급제자, 친척 등을 찾아보다. 보통 사흘에 걸쳐 행하였다.

가 할증료 : (1)정해진 연료비에 덧붙여 받는 돈. 유가 상승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을 보전하기 위하여 부과한다.

가행파 : (1)인도에서 성하였던 대승 불교의 한 파. 법상종이 이를 계승하였다.

가 환급금 : (1)정부에서 근로자와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통비와 유류비 부담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돈. 우리나라에서는 한시적으로 시행되었다.

: (1)동물에 뿔이 있는 것.

각권 : (1)유도와 씨름과 권투를 통틀어 이르는 말.

각론 : (1)모든 인식의 근원은 오로지 감각에 있으며, 원래부터 감성 속에 없었던 것은 지성 속에도 없다고 보는 이론. 경험론의 특수한 형태로서, 날 때부터 이성을 갖춘 것이 아니고 밖으로부터의 감각이 지식의 근원이 된다고 하며, 내적 경험, 곧 반성(反省)을 인식의 근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각목 : (1)꼭대기 끝이 쇠뿔처럼 두 갈래로 벌어진 나무 기둥. 헛가게 따위를 지을 때 기둥으로 많이 쓴다.

각백모 : (1)예전에, 생사로 짠 비단으로 만든, 뿔이 달리 흰 예모.

각사상근족충목 : (1)육질층 사상근족충강의 한 목.

각 소 : (1)뿔이 있는 소.

각 양 : (1)뿔이 있는 양.

각 투시도 : (1)건축물을 화면에서 기울어지게 그린 투시도.

각 평정건 : (1)조선 시대에, 각 관아의 구실아치들이 머리에 쓰던 양쪽 옆에 뿔이 달린 관모를 이르던 말.

각호 : (1)물이 흘러 나가는 하천이 있는 호수.

: (1)마음 가운데 다른 생각이 섞이어 한마음이 되지 못함을 이르는 말. (2)혈(血)을 길러 간(肝)을 부드럽게 하는 치료법. (3)선로에서 레일과 레일 사이. (4)중국 전한(前漢) 제14대 황제인 ‘평제’의 본명.

간 검사 : (1)과대 유간의 유무, 맹유간의 연속 상태, 평균 유간의 상태를 검사하는 일. 적어도 여름과 겨울 이전에 연 2회 실시하며, 복진이 심한 개소처럼 주의가 필요한 구간은 검사 횟수를 늘려 관찰할 필요가 있다.

간묘 : (1)막대기를 가로 댄 닻.

간자 : (1)철길에서 한 줄로 이어진 레일의 연결부에 있는 틈을 재는 자. ‘틈자’로 다듬음.

간 정정 : (1)부설한 레일을 차례로 이동하여 좋지 않은 유간을 적정한 유간으로 정정하는 작업. 준비 작업, 본 작업, 뒤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레일 작업과 이음매부 작업은 혹서기와 혹한기를 피해서 해야 한다.

간 정정기 : (1)레일의 유간을 조정하는 작업에 사용하는 기계, 나사식, 충격식, 유압식의 3종류가 있다.

간척 : (1)철길에서 한 줄로 이어진 레일의 연결부에 있는 틈을 재는 자.

간하다 : (1)매우 믿음성이 있거나 매우 요긴하다.

: (1)느끼는 바가 있음. (2)운향과의 한 품종. 상록수로 열매는 식용하거나 약용한다. (3)고려 문종 때의 학자(?~?). 십이 공도의 하나인 충평공도를 세웠다. (4)마음에 차지 아니하여 섭섭하거나 불만스럽게 남아 있는 느낌.

감각 지진 : (1)지진계는 물론 사람도 지진을 뚜렷이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지진.

감나무 : (1)‘유감’의 북한어.

감되다 : (1)마음에 차지 아니하여 섭섭하거나 불만스럽다.

감 반경 : (1)지진이 일어났을 때 진앙(震央)으로부터 지진을 느낄 수 있는 가장 먼 지점까지의 거리.

감스럽다 : (1)마음에 차지 아니하여 섭섭하거나 불만스러운 느낌이 남아 있는 듯하다.

감스레 : (1)마음에 차지 아니하여 섭섭하거나 불만스러운 느낌이 남아 있는 듯하게.

감없다 : (1)섭섭한 마음이 없이 흡족하다.

감없이 : (1)섭섭한 마음이 없이 흡족하게.

감 주술 : (1)원하는 바와 닮은 대상의 모습이나 행동을 따라 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믿는 속신.

감 지대 : (1)사람이 지진을 느낄 수 있는 지대.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유로 끝나는 단어: 2,100개 : 근육 섬유, 천유, 기계유, 다리뇌 겉질핵 섬유, 장섬유, 중성 세제 불용성 섬유, 화교성 섬유, 사상의 자유, 마지막 도유, 아이오유, 무릎 관자 섬유, 에이티더블유, 알부민유, 수영 야유, 딸기우유, 인식 이유, 다리 소뇌 섬유, 이득 여유, 소하 회유, 윤유, 동기유, 인공 포유, 말이집 신경 섬유, 과실 점유, 공적 외환 보유, 메모리 공유, 규유, 광고의 자유, 원칩 시피유, 가는 근육 미세 섬유, 벽유, 랭동윤활유 ...

유로 끝나는 단어는 2,100개 입니다. 그리고 유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7,812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조쉬 빌링스

" 침묵은 반박하기 가장 어려운 논쟁 중 하나이다.^1000 "

#반박 #침묵 #논쟁
공자
" 올바른 원칙을 알기만 하는 자는 그것을 사랑하는 자와 같지 않으니라. "
#원칙 #사랑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