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쟁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2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68 세 글자 단어: 45 네 글자 단어: 74 다섯 글자 단어: 2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9 모든 글자 단어: 228

: (1)명주나 모시 따위를 빤 뒤에, 풀을 먹여 반반하게 펴서 말리거나 다리는 일. 재양틀에 꿰매어 말리거나 재양판에 붙여서 말리기도 한다. (2)국악 현악기의 하나. 모양이 대쟁(大箏)과 같으며, 명주실로 된 열세 줄의 현이 걸려 있다. (3)비구들이 서로의 의견이 같지 아니할 때에 말로 다투는 일. 언쟁(言諍), 멱쟁(覓諍), 범쟁(犯諍), 사쟁(事諍) 따위이다. (4)풍물놀이와 무악 따위에 사용하는 타악기. 놋쇠로 만들어 채로 쳐서 소리를 내는 악기로, 징보다 작으며 주로 풍물놀이에서 상쇠가 치고 북과 함께 굿에도 쓴다. (5)‘간장’의 방언

쟁가당 : (1)‘쟁강’의 북한어.

쟁가당거리다 : (1)‘쟁강거리다’의 북한어.

쟁가당대다 : (1)‘쟁강대다’의 북한어.

쟁가당쟁가당 : (1)‘쟁강쟁강’의 북한어.

쟁가당쟁가당하다 : (1)‘쟁강쟁강하다’의 북한어.

쟁가당하다 : (1)‘쟁강하다’의 북한어.

쟁가랍다 : (1)소리 따위가 맑고 여물다

쟁가리 : (1)‘쟁기’의 방언

쟁가비 : (1)모기의 애벌레. 몸의 길이는 4~7mm이고 머리ㆍ가슴ㆍ배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물속에서 산다. ⇒규범 표기는 ‘장구벌레’이다. (2)깔따구의 애벌레. ⇒규범 표기는 ‘장구벌레’이다.

쟁간 : (1)다투어 간함. 또는 그런 말.

쟁간하다 : (1)다투어 간하다.

쟁갑 : (1)‘쟁개비’의 방언

쟁강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가볍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

쟁강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가볍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쟁강대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가볍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쟁강쟁강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자꾸 가볍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

쟁강쟁강하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자꾸 가볍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쟁강하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가볍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쟁개미 : (1)‘냄비’의 방언

쟁개비 : (1)무쇠나 양은 따위로 만든 작은 냄비. (2)물떼샛과의 새. 편 날개의 길이는 22cm 정도이다. 얼굴에서 위 가슴에 이르는 부분은 검은색이고, 등은 파르스름하고 붉은 금속광택이 나며 몸의 아랫면은 흰색이다. 머리에 5~7cm의 댕기 모양의 긴 털이 솟아 있다. 겨울새로 북유럽, 아시아 북부에서 번식하고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3)전기가오릿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40cm 정도이고 둥글며, 어두운 적갈색으로 군데군데 검은 무늬가 있다. 눈이 작고 가슴지느러미와 머리 사이에 한 쌍의 발전 기관이 있어 외적을 막는다. 식용 가치는 없고 한국 서남해, 일본, 중국 이남에 분포한다.

쟁개비 끓듯 : (1)작은 냄비가 불 위에 올려놓자마자 바글바글 끓듯이 어떤 일에 대한 정열이 한동안 성하다가 곧 식어 버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쟁개비열정 : (1)금방 끓어올랐다가 식어 버리는 열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쟁갱이 : (1)‘정강이’의 방언

쟁거 : (1)‘자전거’의 방언

쟁거 위원회 : (1)핵과 관련한 물자를 수출할 경우 국제 원자력 기구의 안전 조치를 조건으로 수출하는 국제 수출 통제 체제.

쟁겡이 : (1)‘애꾸눈이’의 방언

쟁경 : (1)어떤 일에 관하여 우열이나 승패 따위를 겨룸.

쟁경하다 : (1)어떤 일에 관하여 우열이나 승패 따위를 겨루다.

쟁고 : (1)‘자전거’의 방언

쟁공 : (1)공로를 서로 다툼.

쟁공이 : (1)잘난 체하고 거드름을 피우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쟁퉁이’이다. (2)가난에 쪼들리어 마음이 옹졸하고 비꼬인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쟁퉁이’이다.

쟁공하다 : (1)공로를 서로 다투다.

쟁광 : (1)서로 영광(榮光)을 다툼.

쟁광하다 : (1)서로 영광(榮光)을 다투다.

쟁괭이 : (1)잘난 체하고 거드름을 피우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쟁퉁이’이다. (2)가난에 쪼들리어 마음이 옹졸하고 비꼬인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쟁퉁이’이다.

쟁괴 : (1)우두머리가 되려고 서로 다툼.

쟁괴하다 : (1)우두머리가 되려고 서로 다투다.

쟁교 : (1)‘자전거’의 방언

쟁권 : (1)권리나 권세를 다툼.

쟁권하다 : (1)권리나 권세를 다투다.

쟁규 : (1)서로 다투어 엿봄.

쟁규하다 : (1)서로 다투어 엿보다.

쟁그당 : (1)‘정거장’의 방언

쟁그랍다 : (1)보거나 만지기에 소름이 끼칠 정도로 조금 흉하거나 끔찍하다.

쟁그랑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

쟁그랑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쟁그랑대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쟁그랑쟁그랑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자꾸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

쟁그랑쟁그랑하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자꾸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쟁그랑하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쟁그럽다 : (1)‘쟁그랍다’의 북한어. (2)하는 행동이 괴상하여 얄밉다. (3)‘간지럽다’의 방언

쟁그물 : (1)‘좽이’의 방언

쟁글 : (1)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따스하게 내리쬐는 모양. (2)웃음이 명랑하게 피어나는 모양.

쟁글거리다 : (1)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따스하게 계속 내리쬐다. (2)웃음이 명랑하게 자꾸 피어나다.

쟁글대다 : (1)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따스하게 계속 내리쬐다. (2)웃음이 명랑하게 자꾸 피어나다.

쟁글쟁글 : (1)보거나 만지기에 소름이 끼칠 정도로 매우 흉하거나 끔찍한 모양. (2)미운 사람의 실수를 보아 아주 고소한 느낌. (3)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따스하게 계속 내리쬐는 모양. (4)웃음이 명랑하게 자꾸 피어나는 모양.

쟁글쟁글하다 : (1)보거나 만지기에 소름이 끼칠 정도로 매우 흉하거나 끔찍하다. (2)미운 사람의 실수를 보아 아주 고소하다. (3)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계속 따스하게 내리쬐다. (4)웃음이 자꾸 명랑하게 피어나다. (5)내리비치는 햇볕이 살을 지질 듯이 따갑다. (6)얼굴에 웃음이 피어나 명랑하고 밝다.

쟁글쟁글히 : (1)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따스하게 계속 내리쬐는 상태로. (2)웃음이 명랑하게 자꾸 피어나는 상태로.

쟁글 팝 : (1)1980년대 중반 미국과 영국에 나타난 얼터너티브 록의 한 장르. 1960년대 쟁글 스타일 기타 연주와 팝 선율을 도입한 음악으로 1990년대 중후반 큰 인기를 얻었다.

쟁글하다 : (1)바람이 없는 날씨에 햇볕이 따스하게 내리쬐다. (2)웃음이 명랑하게 피어나다.

쟁금 : (1)칠공예 기법의 하나. 옻칠을 한 표면에 바늘로 무늬를 뜨고 칠을 한 다음 금박을 하여 금빛 무늬를 나타낸다. 중국 송나라 때부터 성행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시대에 행하여졌다. (2)‘징’의 방언

쟁기 : (1)논밭을 가는 농기구. 술, 성에, 한마루를 삼각으로 맞춘 것으로, 술 끝에 보습을 끼우고, 그 위에 한마루 몸에 의지하여 볏을 덧대고, 성에 앞 끝에 줄을 매어 소에 멍에를 건다. 겨리와 호리 두 가지가 있다. (2)‘보습’의 북한어. (3)‘도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무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5)쟁기고기를 세는 단위. 한 쟁기는 돼지 한 마리를 잡아 여덟 덩이로 나누었을 때 그 한 덩이이다. (6)남과 다투어 이기고자 하는 기질.

쟁기고기 : (1)각을 뜨고 뼈를 바르지 아니한 고깃덩이.

쟁기꾼 : (1)쟁기를 부려 논밭을 가는 사람.

쟁기날 : (1)‘볏’의 방언 (2)‘보습’의 방언

쟁기날가지 : (1)‘볏’의 방언

쟁기다 : (1)끈이나 줄 따위를 걸거나 묶다. (2)‘잠기다’의 방언 (3)‘쟁이다’의 방언

쟁기리다 : (1)‘찡그리다’의 방언

쟁기무클 : (1)‘쟁깃술’의 방언

쟁기 보습 : (1)쟁기의 술바닥에 맞추어 끼우는 보습.

쟁기성에 : (1)‘성에’의 방언

쟁기쎄 : (1)‘볏’의 방언

쟁기이빨 : (1)‘보습’의 방언

쟁기 자세 : (1)요가에서, 쟁기와 같은 모양을 한 자세. 두 다리를 붙이고 손은 바닥에 대고 누운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면서 다리를 90도로 들어 올려 머리 뒤로 넘긴다. 양손으로 허리를 받치고 버틴 뒤에 숨을 내쉬면서 등과 허리, 다리의 순으로 천천히 바닥에 내려 놓고 누운 상태에서 휴식을 취한다. 이 자세는 어깨와 목의 뭉친 근육을 풀어 주는 데 효과적이다.

쟁기지게 : (1)쟁기를 메고 다닐 때 쓰는 지게. 보통 지게와 비슷하나, 가지가 둘째 세장 위쪽에 높이 돋아 있으며 등태가 없이 맨나무를 댄 것이 다르다.

쟁기질 : (1)쟁기를 부려 논밭을 가는 일.

쟁기질군 : (1)‘쟁기질꾼’의 북한어.

쟁기질꾼 : (1)쟁기질을 하는 사람.

쟁기질 못하는 놈이 소 탓한다 : (1)할 줄 모르는 저를 탓하지 아니하고 도구를 탓한다는 뜻으로, 자기의 능력 부족을 남의 잘못으로 돌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쟁기질 소리 : (1)쟁기로 논이나 밭을 갈며 부르는 노래.

쟁기질하다 : (1)쟁기를 부려 논밭을 갈다.

쟁기채 : (1)‘쟁깃술’의 북한어.

쟁깃금 : (1)쟁기고기로 치는 값.

쟁깃몽클 : (1)‘쟁깃술’의 방언

쟁깃무클 : (1)‘쟁깃술’의 방언

쟁깃밥 : (1)쟁기질을 할 때에 쟁기 날에 깎이어 나오는 흙.

쟁깃세 : (1)‘보습’의 방언

쟁깃술 : (1)쟁기의 몸 아래로 비스듬히 뻗어 나간 나무. 끝에 보습을 맞추는 넓적하고 삐죽한 바닥이 있고, 그 뒤에 네모진 한마루 구멍이 있다.

쟁끼 : (1)‘장끼’의 방언 (2)‘쟁기’의 방언

쟁내비 : (1)‘원숭이’의 방언

쟁단 : (1)다툼의 실마리.

쟁도 : (1)앞을 다투어 강을 건넘.

쟁도하다 : (1)앞을 다투어 강을 건너다.

쟁두 : (1)일을 먼저 하려고 서로 다툼. (2)내기에서 끗수가 서로 같을 때 다른 방법으로 이기고 짐을 결정함.

쟁두하다 : (1)일을 먼저 하려고 서로 다투다. (2)내기에서 끗수가 서로 같을 때 다른 방법으로 이기고 짐을 결정하다.

쟁란 : (1)시끄럽고 어수선함.

쟁란하다 : (1)시끄럽고 어수선하다.

쟁략 : (1)싸우기 위한 책략.

쟁론 : (1)서로 다투어 토론함. (2)서로 다투는 이론.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쟁으로 끝나는 단어: 676개 : 적법 전쟁, 한국 전쟁, 환율 전쟁, 면인정쟁, 이혼 전쟁, 제조업 메가 전쟁, 동족상쟁, 구 년 전쟁, 제한적 핵전쟁, 중소 논쟁, 필립 왕의 전쟁, 면절정쟁, 반도 전쟁, 성직 서임권 투쟁, 물 논쟁, 베트남 전쟁, 의식적 투쟁, 보상적 경쟁, 수에즈 전쟁, 사회 비판적 논쟁, 에스파냐 계승 전쟁, 제일 차 러시아ㆍ스웨덴 전쟁, 사이버 투쟁, 쿠르노 경쟁, 핵전쟁, 극한투쟁, 과거 경쟁, 시간 기준 경쟁, 지란쟁, 기교주의 논쟁, 자바 전쟁, 생활 투쟁 ...

쟁으로 끝나는 단어는 676개 입니다. 그리고 쟁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22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벤자민 프랭클린

" 여가시간을 가지려면 시간을 잘 써라.^1000 "

#시간
에이미 다사이크진
" 창의성 없는 절약은 결핍이다. "
#창의 #결핍 #절약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