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4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20 세 글자 단어: 173 네 글자 단어: 169 다섯 글자 단어: 65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18 모든 글자 단어: 646

: (1)육에 일을 더한 수. 아라비아 숫자로는 ‘7’, 로마 숫자로는 ‘Ⅶ’로 쓴다. (2)그 수량이 일곱임을 나타내는 말. (3)그 순서가 일곱 번째임을 나타내는 말. (4)가구나 나무 그릇 따위에 윤을 내기 위하여 옻을 바르는 일. (5)면이 있는 사물에 기름이나 액체, 물감 따위를 바름. 또는 그런 물질.

가리 : (1)‘칡가루’의 방언

: (1)불도 수행에서 참과 거짓, 선악을 살피어서 올바로 취사선택하는 일곱 가지 지혜. 택법각분, 정진각분, 희각분, 제각분, 사각분, 정각분, 염각분을 이른다.

각분 : (1)불도 수행에서 참과 거짓, 선악을 살피어서 올바로 취사선택하는 일곱 가지 지혜. 택법각분, 정진각분, 희각분, 제각분, 사각분, 정각분, 염각분을 이른다.

각뿔 : (1)밑면이 칠각형인 각뿔.

각뿔대 : (1)칠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서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입체.

각뿔의 절두체 : (1)칠각뿔을 그 밑면에 평행하는 평면으로 잘라서 꼭짓점이 있는 부분을 없애고 남은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입체.

각지 : (1)불도 수행에서 참과 거짓, 선악을 살피어서 올바로 취사선택하는 일곱 가지 지혜. 택법각분, 정진각분, 희각분, 제각분, 사각분, 정각분, 염각분을 이른다.

: (1)‘찰가닥찰가닥’의 방언

각형 : (1)일곱 개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평면 도형.

: (1)칠을 하는 데에 쓰는 재료.

: (1)‘칠순’의 북한어. (2)물건의 겉면에 다른 물질을 흠뻑 칠하여 바름. 또는 그런 겉더께.

갑산 : (1)충청남도 청양군 정산면, 대치면, 장평면에 걸쳐 있는 산. 1973년에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높이는 561미터.

갑산 도립 공원 : (1)충청남도 청양군 정산면, 대치면, 장평면에 걸쳐 있는 칠갑산을 중심으로 한 도립 공원. 천장호, 장곡사, 도림사지 따위의 명소가 있으며, 1973년에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은 32.542㎢.

갑산 자연 휴양림 : (1)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에 있는 자연 휴양림. 1996년에 개장하였다. 울창한 천연림과 맑은 계곡을 끼고 있으며 야영장, 통나무집, 강의실, 전망대, 야외 공연장, 산책로 따위가 갖춰져 있다. 총면적은 0.73㎢.

갑하다 : (1)물건의 겉면에 다른 물질을 흠뻑 칠하여 바르다.

: (1)옻칠을 한 갓. 어두운 흑갈색이다.

개국 재무 장관 회의 : (1)선진 7개국의 재무 장관이 모이는 회의. 1976년에 푸에르토리코에서 열린 회의에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캐나다가 참석하면서 참가국이 확대되었다. 참가국은 미국ㆍ영국ㆍ독일ㆍ프랑스ㆍ캐나다ㆍ이탈리아ㆍ일본이다.

개이 : (1)‘칡’의 방언 (2)‘잠자리’의 방언

개이넘풀 : (1)‘칡넝쿨’의 방언

개이덤풀 : (1)‘칡덩굴’의 방언

개이뿔거지 : (1)‘칡뿌리’의 방언

갱이 : (1)‘칡’의 방언

: (1)예전에,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었던 일곱 가지 허물. 시부모에게 불손함, 자식이 없음, 행실이 음탕함, 투기함, 몹쓸 병을 지님, 말이 지나치게 많음, 도둑질을 함 따위이다.

거지 : (1)‘칡’의 방언

거지넝쿨 : (1)‘칡넝쿨’의 방언

거지덤불 : (1)‘칡덤불’의 방언

거지덩굴 : (1)‘칡덩굴’의 방언

거지뿌리 : (1)‘칡뿌리’의 방언

거지뿌링이 : (1)‘칡뿌리’의 방언

거지악 : (1)예전에,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었던 일곱 가지 허물. 시부모에게 불손함, 자식이 없음, 행실이 음탕함, 투기함, 몹쓸 병을 지님, 말이 지나치게 많음, 도둑질을 함 따위이다. (2)독일 출생의 미국 작곡가 바일의 작품. 샹젤리제의 파리 극장에서 1933년 6월 7일에 초연되었다.

거학문 : (1)예전에, 칠거지악에 대한 봉건 유학 교리를 이르던 말.

: (1)달랑겟과의 게. 등딱지의 길이는 3.6cm 정도로 길쭉하며, 앞이 조금 더 넓고 작은 과립과 털로 덮여 있다. 수컷이 암컷보다 집게다리가 크다. 해변의 진흙질 바닥에 구멍을 파고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게이 : (1)‘질경이’의 방언

게이넌출 : (1)‘칡넝쿨’의 방언

게이넝쿨 : (1)‘칡넝쿨’의 방언

게이덤부레기 : (1)‘칡덤불’의 방언

게이덤부사리 : (1)‘칡덤불’의 방언

게이뿌럭지 : (1)‘칡뿌리’의 방언

게이뿌레기 : (1)‘칡뿌리’의 방언

게이뿌렝이 : (1)‘칡뿌리’의 방언

게이뿌리기 : (1)‘칡뿌리’의 방언

: (1)바르지 못한 일곱 가지 견해. 사견, 아견, 상견, 단견, 계금취견, 과도견, 의견을 이른다.

: (1)일곱 가지 주요 경서(經書). ≪시경≫ㆍ≪서경≫ㆍ≪예기≫ㆍ≪악기(樂記)≫ㆍ≪역경≫ㆍ≪춘추≫ㆍ≪논어≫, 또는 ≪시경≫ㆍ≪서경≫ㆍ≪역경≫ㆍ≪예기≫ㆍ≪춘추≫ㆍ≪주례≫ㆍ≪의례≫, 또는 ≪시경≫ㆍ≪서경≫ㆍ≪춘추≫ㆍ≪의례≫ㆍ≪주례≫ㆍ≪예기≫ㆍ≪논어≫, 또는 ≪시경≫ㆍ≪서경≫ㆍ≪의례≫ㆍ≪주례≫ㆍ≪예기≫ㆍ≪공양전≫ㆍ≪논어≫를 이른다.

: (1)‘칠언 고시’를 줄여 이르는 말. (2)성모 마리아가 예수 때문에 겪게 되는 일곱 가지 큰 고통. 곧 괴로움을 당하리라는 시몬의 예언을 들었을 때, 이집트로 피난 갈 때, 예수를 잃고 찾아 헤맬 때, 십자가를 진 예수를 만났을 때, 못 박혀 죽은 예수 앞에 섰을 때, 십자가에서 예수의 주검을 내렸을 때와 묻을 때 겪은 고통을 이른다.

고무 : (1)고전 무용의 하나. 사방에 걸어 놓은 일곱 개의 북을 치면서 춤을 춘다.

곡 가산산성 : (1)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가산리에 위치한, 조선 시대의 산성. 여러 차례에 걸쳐 산골짜기의 험한 지세를 이용하여 쌓았고, 조선 후기의 축성 기법을 잘 보여 준다. 사적 제216호.

곡군 : (1)경상북도 서남쪽에 있는 군. 농업을 주로 하며, 금ㆍ은ㆍ석탄 따위가 난다. 명승지로 천생산성, 가산성, 송림사 따위가 있다. 군청 소재지는 왜관(倭館), 면적은 450.91㎢.

곡 기성동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기성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상층 기단의 각 면에 눈 모양을 하나씩 조각한 것이 특징이다. 원래는 5층 탑이었다고 전해지며, 1971년에 무너져 있던 탑을 복원하였다. 보물 정식 명칭은 ‘칠곡 기성리 삼층 석탑’이다.

곡 기성리 삼층 석탑 : (1)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기성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석탑. 상층 기단의 각 면에 눈 모양을 하나씩 조각한 것이 특징이다. 원래는 오층탑이었다고 전해지며, 1971년에 무너져 있던 탑을 복원하였다. 보물 제510호.

곡 노석리 마애 불상군 : (1)경상북도 칠곡군 기산면 노석리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불상들. 중앙에 본존불과 좌우 협시 보살이 표현된 삼존불인데, 오른쪽 협시 보살 옆에 작은 불상이 하나 더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물 제655호.

곡 복성리 유적 : (1)경상북도 칠곡군 약목면 복성리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 고인돌ㆍ돌널무덤ㆍ돌덧널무덤 등 모두 21기의 유구(遺構)가 확인되었다.

곡 선봉사 대각 국사비 : (1)경상북도 칠곡군 선봉사에 있는 대각 국사 의천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석비. 고려 인종 10년(1132)에 세웠으며, 임존(林存)이 비문을 짓고, 승려 인(麟)이 글자를 썼다. 보물 제251호.

곡 송림사 목조 석가여래 삼존 좌상 : (1)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구덕리 송림사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불상. 효종 8년(1657)에 석가여래, 문수보살, 보현보살로 조성된 목조 불상이다. 본존불의 높이가 3미터에 이르는 등 대형 불상으로 적절한 신체 비례와 세련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보물 제1605호.

곡 송림사 석조 아미타여래 삼존 좌상 : (1)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구덕리 송림사에 소장된 조선 시대의 석불. 효종 6년(1655)에 조성되었으며, 아미타여래ㆍ관음보살ㆍ지장보살로 구성된 삼존불 형식이다. 얼굴이나 신체 표현이 다소 딱딱한 느낌을 주지만, 수인의 형태가 시대상을 반영하는 등 불교 조각 연구에 도움을 준다. 보물 제1606호.

곡 송림사 오층 전탑 : (1)경상북도 칠곡군 송림사에 있는 벽돌 탑. 통일 신라 시대에 건립된 희귀한 전탑으로, 넓은 석단 위에 5층의 감축률(減縮率)이 잘 조화되어 있으며, 꼭대기에는 금동제(金銅製)의 상륜(相輪)이 있다. 보물 제189호.

곡 송림사 오층 전탑 사리 장엄구 경옥 곡옥 : (1)1959년에 칠곡 송림사 오층 전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에 발굴된, 통일 신라 시대의 단단한 경옥 1개과 굽은 옥 2개. 보물 제325-6호.

곡 송림사 오층 전탑 사리 장엄구 마노 단옥 : (1)1959년에 칠곡 송림사 오층 전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 발굴된 통일 신라 시대의 구슬. 붉은색의 마노로 만든 구슬로 다른 구슬들과 함께 발견되었다. 보물 제325-6호.

곡 송림사 오층 전탑 사리 장엄구 목실 : (1)1959년에 칠곡 송림사 오층 전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 발굴된 통일 신라 시대의 나무 열매. 천오백여 년 전의 실제 보리수 열매로 추정된다. 보물 제325-9호.

곡 송림사 오층 전탑 사리 장엄구 벽옥 관옥 : (1)1959년에 칠곡 송림사 오층 전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 발굴된 통일 신라 시대의 유리로 만든 구슬. 길이 2cm 내외의 푸른색 관옥이 4개 발견되었다. 보물 제325-6호.

곡 송림사 오층 전탑 사리 장엄구 유리잔 : (1)1959년에 칠곡 송림사 오층 전탑을 수리하기 위하여 해체하였을 때 발굴된 통일 신라 시대의 유리잔. 거북 모양의 돌로 만든 함 안에 있던 사리기 안에서 발견되었다. 보물 제325-2호.

곡 정도사지 오층 석탑 : (1)경상북도 칠곡군 정도사 터에 있었던 고려 시대 오층 석탑. 1924년에 경복궁으로 이전하였다가 1994년에 국립 대구 박물관으로 다시 옮겼다. 위층 기단에 탑 이름이 새겨져 있고, 끝에 ‘태평십일년(太平十一年)’이라는 명문이 있다. 보물 제357호.

곡 중동 유적 : (1)경상북도 칠곡군 석적면 중리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 고인돌 2기와 민무늬 토기 조각 따위가 발견되었다.

: (1)칠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 사람.

공예 : (1)옻칠을 써서 하는 공예.

공주 : (1)오구굿에서, 죽은 사람의 넋을 저승에 보낼 때에 무당이 부르는 노래.

공팔공 세대 : (1)1970년대와 1980년대에 대학 생활을 했거나 20대를 보낸 공통의 의식을 가지는 세대.

: (1)조선 시대에, 관리가 되는 일곱 가지 길. 곧 문과(文科), 무과(武科), 문음(門蔭), 이과(吏科), 역과(譯科), 음양 복서과(陰陽卜筮科), 의과(醫科)를 이르는 말이다.

: (1)고려 예종 4년(1109)에 국학(國學)에 베푼 일곱 개 분과(分科). 곧 여택재, 대빙재, 경덕재, 구인재, 복응재, 양정재, 강예재를 이른다.

관 십이도 : (1)고려 시대의 주요 교육 기관인 칠재와 십이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칠재는 관학이고 십이도는 사학이다.

관음 : (1)중생이 갖가지 고통을 받고 있을 때, 여러 모습으로 변하여 나타나 중생을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복덕을 얻게 해 주는 일곱 관음. 천수관음, 마두관음, 십일면관음, 성관음, 여의륜관음, 준제관음, 불공견삭관음을 이른다.

괘법 : (1)거문고 연주에서, 왼손으로 일곱째 괘를 짚고 타는 수법.

괘상성 : (1)거문고 연주에서, 칠괘의 높은 음넓이에서 연주하는 소리.

괴맥 : (1)생명이 위험할 때 나타나는 일곱 가지의 이상한 맥의 모습.

: (1)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일곱 가지 가르침. 군신, 부자, 부부, 형제, 붕우, 장유, 빈객에 관한 도리를 이른다. (2)옻에 물렸다는 뜻으로, ‘칠창’을 이르는 말. (3)칠교도를 가지고 노는 놀이.

교놀이 : (1)칠교도를 가지고 노는 놀이.

교도 : (1)장난감의 하나. 직각 삼각형 큰 것 둘, 중간 것 하나, 작은 것 둘과 정사각형과 평행 사변형 각 하나를 마음대로 맞추어 동물, 식물, 건축물, 글자 등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게 되어 있다.

교판 : (1)장난감의 하나. 직각 삼각형 큰 것 둘, 중간 것 하나, 작은 것 둘과 정사각형과 평행 사변형 각 하나를 마음대로 맞추어 동물, 식물, 건축물, 글자 등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게 되어 있다.

구두루부치 : (1)심마니들의 은어로, 잎이 일곱 개가 난 산삼을 이르는 말.

구레이 : (1)‘칡’의 방언

구신 : (1)‘귀신’의 방언

: (1)중국 한나라 경제(景帝) 때의 일곱 제후국. 오(吳), 초(楚), 교서(膠西), 교동(膠東), 치천(淄川), 지난(濟南), 조(趙)를 이른다. (2)중국 전국 시대에 할거하던 일곱 강국. 진(秦), 초(楚), 연(燕), 제(齊), 조(趙), 위(魏), 한(韓)을 이른다.

: (1)서울특별시 종로구 궁정동에 있는 일곱 사당. 육상궁, 저경궁, 대빈궁, 연우궁, 선희궁, 경우궁, 덕안궁을 이른다. 조선조 역대 임금 가운데 정궁(正宮) 소생이 아닌 군주의 사친(私親)을 모신 곳으로, 영조 1년(1725)에 그의 모친 숙빈(淑嬪) 최씨(崔氏)를 육상궁에 모신 데서 유래한다. (2)조선 시대에 있었던 일곱 궁궐. 명례궁, 용동궁, 수진궁, 어의궁, 육상궁, 경우궁, 선희궁을 이른다. (3)농가에서 음력 7월에 겪는 식량의 궁핍. 묵은 곡식은 떨어지고 햇곡식은 아직 익지 않아서 겪는 궁핍으로, 농가에서 가장 어려운 고비이다.

궁의 기아가 뒤덜미를 치고 대든다 : (1)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은 식량난이 심한 음력 칠월에 몹시 위협받는다는 말.

: (1)사람의 얼굴에 있는 일곱 개의 구멍. 귀, 눈, 코에 각 두 개씩 있으며 입에 하나가 있다.

그릇 : (1)옻칠을 한 나무 그릇.

그림 : (1)옻으로 만든 물감으로 그린 그림.

: (1)칠죄종(七罪宗)에 상대되는 일곱 가지 덕행. 믿음, 소망, 사랑의 향주덕(向主德)과 지덕, 의덕, 용덕, 절덕의 사추덕(四樞德)을 이른다.

극관 : (1)양극, 음극, 제어 전극에 보통 격자로 쓰는 전극 네 개가 부가된 전자관.

: (1)마음대로 잡았다 놓아주었다 함을 이르는 말. 중국 촉나라의 제갈량이 맹획(孟獲)을 일곱 번이나 사로잡았다가 일곱 번 놓아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금령 : (1)무당이 굿하거나 점칠 때 쓰는, 일곱 개의 방울이 달린 도구.

금산 : (1)수미산의 둘레를 일곱 겹으로 싸고 있는 일곱 산. 지쌍산ㆍ지축산ㆍ담목산ㆍ선견산ㆍ마이산ㆍ상비산ㆍ지변산을 이르는데, 모두 금빛을 띠고 있다.

급 공무원 : (1)공무원 계급 체계상 7급에 해당하는 공무원. 공개경쟁 채용 시험, 경력 경쟁 채용 시험 따위의 시험을 거쳐 채용한다.

: (1)‘칡’의 방언 (2)사람이 느끼는 일곱 가지 마음의 작용. 기쁨, 노여움, 슬픔, 미움, 사랑, 놀람, 두려움을 이른다. (3)옻칠을 한 나무 그릇. (4)옻칠과 같이 검은 잿물을 입혀 만든 도자기.

기갈기 : (1)‘칡가루’의 방언

기구 : (1)교황, 주교와 사제, 나라의 지도자, 가톨릭교 신자, 역경에 있는 사람, 이단자, 연옥의 영혼 등을 위하여 기도하는 일.

기까루 : (1)‘칡가루’의 방언

기넌출 : (1)‘칡넝쿨’의 방언

기넝쿨 : (1)‘칡넝쿨’의 방언

기덤부레기 : (1)‘칡덤불’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칠로 끝나는 단어: 197개 : 생삼사칠, 주홍칠, 정벌칠, 나전 칠, 개칠, 동유칠, 복색 조칠, 꺼칠, 정제 옻칠, 왜칠, 헌칠, 퇴칠, 왁스 칠, 굴리기 칠, 프로메튬 백사십칠, 나뭇결 칠, 바닥칠, 희칠희칠, 아칠아칠, 윈드 칠, 지 칠십칠, 곤도박칠, 피시구칠, 배칠배칠, 진칠, 칠칠, 침칠, 콘크리트 뿜칠, 세슘 백삼십칠, 어칠비칠, 처칠, 며칠 ...

칠로 끝나는 단어는 197개 입니다. 그리고 칠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46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윈스턴 처칠

" 인간은 종종 진실에 걸려 넘어지지만,^500 보통은 다시 일어나서 진실을 넘어가거나 피해서 가던 길을 갈 것이다.^1000 "

#길 #보통 #진실 #인간
티모시 리어리
" 남성과 동등해지고자 하는 여성은 야망이 부족한 것이다. "
#여성 #야망 #부족 #동등 #남성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