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1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67 세 글자 단어: 139 네 글자 단어: 151 다섯 글자 단어: 12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30 모든 글자 단어: 610

: (1)물건을 베거나 썰거나 깎는 데 쓰는 도구. 날과 자루로 이루어져 있다. (2)죄인에게 씌우던 형틀. 두껍고 긴 널빤지의 한끝에 구멍을 뚫어 죄인의 목을 끼우고 비녀장을 질렀다.

칼ㆍ엑스너체 : (1)난포의 과립층 세포 사이에 액체로 차 있는, 작은 공간. 로제트 모양의 구조를 형성한다.

칼가래질 : (1)가래를 모로 세워 흙을 깎는 일.

칼가래질하다 : (1)가래를 모로 세워 흙을 깎다.

칼 가지고 오면 칼로 대하고 떡 가지고 오면 떡으로 대한다 : (1)상대편이 하기에 따라 그 대우도 달라진다는 말.

칼가 : (1)‘칼집’의 옛말.

칼간 : (1)중국 허베이성(河北省) 서부에 있는 상업 도시. 완리창청(萬里長城)의 관문으로, 내몽골로 통하는 교통 요충지이다.

칼갈이 : (1)칼을 갈아 날을 세우는 일. (2)칼을 갈아 주고 삯을 받는 사람.

칼감 : (1)성질이 표독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칼같다 : (1)마음이나 의지, 약속 이행 따위가 아주 분명하고 정확하다.

칼고기 : (1)‘황새치’의 북한어.

칼고기이 : (1)칼고기와 같은 회유성 물고기의 몸에 붙어사는 기생충의 하나. 주로 항문 가까이에 많이 기생한다.

칼고등어 : (1)‘갈고등어’의 북한어.

칼구 : (1)‘갈퀴’의 방언

칼구기 : (1)‘칼국수’의 방언

칼구리 : (1)‘갈고리’의 방언

칼국 : (1)‘칼국수’의 방언

칼국수 : (1)밀가루 반죽을 방망이로 얇게 밀어서 칼로 가늘게 썰어 만든 국수. 또는 그것을 익힌 음식. (2)‘수제비’의 방언

칼국수 이어폰 : (1)케이블이 칼국수처럼 납작한 이어폰.

칼국숫집 : (1)칼국수가 주메뉴인 음식점.

칼국슈 : (1)‘칼국수’의 옛말.

칼국시 : (1)‘칼국수’의 방언

칼군무 : (1)여러 사람이 조금도 어긋남이 없이 동작을 정확하게 맞추어 춤을 춤. 또는 그 춤.

칼귀 : (1)칼처럼 굴곡이 없이 삐죽한 귀. (2)귓불이 동그스름하지 않고 직선에 가깝게 얼굴에 연결된 귀.

칼귀신 : (1)칼에 맞아 죽은 사람의 귀신.

칼그렌 : (1)베른하르드 칼그렌, 스웨덴의 언어학자(1889~1978). 중국어 이름은 가오번한(高本漢). 웁살라 대학을 졸업하였고, 중국 청나라에서 중국 음운학을 연구하여 중국어학을 진전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저서에 ≪중국 음운학 연구≫, ≪중국의 문자≫ 따위가 있다.

칼금 : (1)칼날에 스쳐서 생긴 가는 금.

칼긋 : (1)‘칼끝’의 옛말.

칼깃 : (1)새의 날갯죽지를 이루는 빳빳하고 긴 깃. 날개를 들 때는 모로 서서 공기가 빠지게 하고 내릴 때에는 가로서서 빽빽하게 막아 공기가 빠지지 못하게 한다. (2)양복 깃의 하나. 깃 이음선의 벌림 사이가 매우 좁고 깃 벌림선이 위로 치들렸다. (3)한복 상의 부분에서, 여밈 끝이 목둘레선을 따라 둘러지는 깃. 목선 쪽은 직선이고 앞쪽은 곡선으로 되어 있어, 두 선이 깃의 끝에서 만나는 부분이 칼 모양처럼 뾰족하다.

칼꽂이 : (1)칼을 꽂아 둘 수 있게 만든 물건이나 장치.

칼꾸리 : (1)‘갈고리’의 방언

칼끗 : (1)‘칼끝’의 방언

칼끝 : (1)칼날의 맨 끝.

칼끝의 원쑤 : (1)칼을 들고 겨루어야 할 원수라는 뜻으로,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할 피맺힌 원수라는 말.

칼나물 : (1)승려들의 은어로, ‘생선’을 이르는 말.

칼날 : (1)물건을 베는, 칼의 얇고 날카로운 부분.

칼날 가장자리 회절 : (1)곡률 반지름이 파장에 무시되는 장애물로 가장자리가 회절되는 일.

칼날개페기 : (1)‘나이프 스위치’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칼날 개폐기’이다.

칼날 발톱 : (1)위쪽 어금니의 뒤쪽 부분. (2)먹이를 움켜잡는 맹금류의 발톱이나 사람의 긴 손톱을 이르는 말.

칼날북풍 : (1)겨울에 북쪽에서 불어오는, 칼로 살이 에이는 듯한 찬 바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칼날살골뱅이 : (1)골뱅이의 하나. 실북 모양으로 일곱 개 정도의 나사켜를 이루고 있으며, 껍데기는 잿빛을 띤 연한 갈색이다. 바닷가의 바위 따위에 붙어 사는데 우리나라의 서해 연안에 분포한다.

칼날여닫이 : (1)‘나이프 스위치’의 북한어.

칼날 우에 선 목숨 : (1)목숨이 언제 끊어질지 모를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칼날 웨어 : (1)유출량을 측정할 때, 적은 양의 물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방수로의 모양을 삼각으로 하고 물이 접하는 면을 날카롭게 한 장치.

칼날이 날카로워도 제 자루 못 깎는다 : (1)자신이 관계된 일은 자신이 하기가 더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식칼이 제 자루를 못 깎는다’ (2)자신의 허물은 자기가 고치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식칼이 제 자루를 못 깎는다’

칼날 자국 : (1)마감 가공을 한 목재의 앞면에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가공용 공구의 자국.

칼날 전위 : (1)버거스 벡터 방향이 전위선 방향에 수직인 전위의 일종.

칼날 주사 : (1)기본 모드만 시험 중인 광섬유의 출력 끝단에 도달할 수 있는 조건에서, 광섬유 축에 직각인 평면 칼날의 측면 오프셋의 함수로 칼날을 지나는 전체 원시야 강도를 측정함으로써 단일 모드 광섬유의 모드 필드 지름을 결정하는 시험 방법.

칼날 쥔 놈이 자루 쥔 놈을 당할까 : (1)처음부터 월등하게 유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을 상대로 해서는 도저히 이길 수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날 잡은 놈이 자루 잡은 놈을 당하랴[당할까]’

칼날형 위어 : (1)월류 수심에 비하여 상단의 두께가 매우 얇은 위어.

칼날형 접철기 : (1)종이 면에 수직 방향으로 작동하는 칼 형태의 날. 이 날이 용지를 접는 작용을 하는 롤러 역할을 한다.

칼납자루 : (1)잉엇과의 민물고기. 몸의 길이는 10cm 정도이고 옆으로 넓적하고 꼬리자루가 짧으며, 등 쪽이 어두운 갈색인데, 배 쪽으로 갈수록 엷어진다. 민물조개 속에 알을 낳고 작은 내나 못에 사는데 우리나라 특산종이다.

칼넥신 : (1)소포체에 있는 단백으로서 차페론 분자 가운데 하나.

칼눈 : (1)무기로 쓰는 칼의 한 부분. 칼을 칼집에 꽂았을 때 칼이 잘 빠지지 않게 칼 손잡이에 만든 장치이다.

칼능선 : (1)칼날처럼 날카로운 험한 능선.

칼더 폭스형 집진 장치 : (1)영국에서 개발된 황산 미스트의 제거 장치. 최소 2마이크로미터(㎛) 굵기의 황산 미스트를 포집하는 것이 가능하다. ⇒규범 표기는 ‘콜더 폭스형 집진 장치’이다.

칼덤 : (1)통나무를 가로 잘라 만든 둥근 칼도마.

칼데라 : (1)강렬한 폭발에 의하여 화산의 분화구 주변이 붕괴ㆍ함몰되면서 생긴, 대규모의 원형 또는 말발굽 모양의 우묵한 곳. 지름은 3km 이상인데, 수십 k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생긴 원인에 따라 함몰 칼데라ㆍ폭발 칼데라ㆍ침식 칼데라 따위로 분류하는데, 대개는 함몰 칼데라이다.

칼데라호 : (1)칼데라에 물이 고여 이루어진 호수. 백두산의 천지가 이에 속한다.

칼데론 데라바르카 : (1)페드로 칼데론 데라바르카, 에스파냐의 극작가(1600~1681).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가로, 가톨릭교회에 대한 감정과 국왕에 대한 충성을 묘사하였다. 작품에 <이상한 마법사>, <십자가의 신앙>, <인생은 꿈> 따위가 있다.

칼데스몬 : (1)액틴을 통해 평활근의 수축을 제어하는 단백질.

칼데아 : (1)바빌로니아 남쪽의 옛 지명. 기원전 10세기 무렵부터 셈계(sem系)의 칼데아인이 정착하여 살았으며, 기원전 7세기에 바빌론을 수도로 신바빌로니아 왕국을 세웠다.

칼데아 왕국 : (1)기원전 625년에 칼데아 인이 바빌로니아를 중심으로 세운 왕국. 아시리아를 멸망시키고 이집트, 메디아와 더불어 오리엔트 4국의 하나가 되었으나, 기원전 539년에 페르시아에게 망하였다.

칼데아 주기 : (1)같은 장소에서 같은 상태로 일식과 월식이 일어나는 주기. 기원전 600년 무렵에 바빌로니아의 칼데아에서 발견하였으며, 그 주기는 6,585.32일이다.

칼도 : (1)한자 부수의 하나. ‘切’, ‘分’ 따위에 쓰인 ‘刀’를 이른다. ‘刑’, ‘別’ 따위에 쓰일 때는 자형이 ‘刂’으로, 명칭은 ‘선칼도방’으로 바뀐다.

칼도 날이 서야 쓴다 : (1)무엇이나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조건이 갖추어져야 그 존재 가치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칼도마 : (1)‘도마’를 달리 이르는 말.

칼도막 : (1)‘도마’의 방언

칼도매 : (1)‘칼도마’의 방언

칼도매기 : (1)‘칼도마’의 방언

칼 돌기 : (1)복장뼈의 아래쪽 끝부분. 연골로 되어 있다가 중년이 지나면서 뼈로 발달하는데 성인에게서도 연골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칼 돌기 결합체 분리술 : (1)칼 돌기 부위가 붙은 대칭성 결합 쌍둥이를 분리하는 수술.

칼 돌기 연골 : (1)복장뼈의 아래쪽 끝부분. 연골로 되어 있다가 중년이 지나면서 뼈로 발달하는데 성인에게서도 연골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칼 돌기염 : (1)복장뼈의 칼 돌기에 생기는 염증.

칼 돌기 통증 : (1)칼 돌기가 있는 명치끝 부위에서 신경통처럼 느껴지는 아픔.

칼돔배 : (1)‘칼도마’의 방언

칼돔배기 : (1)‘칼도마’의 방언

칼드랄라진 : (1)칼륨 통로를 활성화하는 하이드라진 계열의 혈압 강하제.

칼등 : (1)칼날 반대쪽의 두꺼운 부분.

칼또매기 : (1)‘도마’의 방언

칼뚝제비 : (1)‘수제비’의 방언

칼라 : (1)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덩이줄기에서 나오고 달걀 모양인데 광택이 난다. 꽃은 5~7월에 꽃줄기 끝에 육수(肉穗)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10월에 익는다. 포엽은 흰색, 노란색, 분홍색 따위로 다양하고 꽃꽂이, 화단용으로 재배한다.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2)양복이나 와이셔츠 따위의 목둘레에 길게 덧붙여진 부분. (3)빛깔이 있는 것. ⇒규범 표기는 ‘컬러’이다. (4)개성이나 분위기. 또는 그 작품만의 느낌이나 맛. ⇒규범 표기는 ‘컬러’이다. (5)주로 축, 관 따위에 끼워 맞추어진 연강제의 연결 고리.

칼라 너트 : (1)디비닥 공법에서, 앵커 플레이트에 체결하는 와셔 겸용 너트.

칼라 네크리스 : (1)깃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목걸이.

칼라데아로세아픽타 : (1)마란타과의 관엽 식물. 크기는 키와 폭이 약 35cm이다. 칼라데아마코야나와 함께 관상 가치가 높아서 관엽 식물의 명품으로 불린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환경에서 잘 자라며, 비료는 적게 주어야 한다. 브라질이 원산지이다.

칼라데아로우이사에 : (1)마란타과의 관엽 식물. 한 그루에 잎이 여러 개 자라면서 파상을 이룬다. 잎의 길이는 20~30cm, 폭은 10~13cm 정도이고 모양은 타원형으로 약간 넓으며 끝은 뾰쪽하다. 포기 나누기로 번식하며, 브라질이 원산지이다. ⇒규범 표기는 ‘칼라테아로우이사에’이다.

칼라데아마코야나 : (1)마란타과의 관엽 식물. 키가 15~30cm 정도 자라는 왜성종이다. 잎은 약간 작은데 황록색 바탕에 짙은 녹색과 갈색의 무늬가 주맥의 좌우에 선명하게 들어가 있고, 아랫면은 자주색을 띤다. 포기 나누기로 번식하며 브라질이 원산지이다.

칼라데아비치아나 : (1)마란타과의 관엽 식물. 키가 크고 잎은 반달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다. 열대 또는 아열대의 습기가 많고 낮은 땅에서 자생한다. 에콰도르가 원산지이다.

칼라데아인시그니스 : (1)마란타과의 관엽 식물. 잎이 좁고 길어 30~40cm까지 자란다. 잎의 앞과 뒤가 색이 다르다. 앞면은 연두색 바탕에 주맥 양측으로 진녹색의 긴 타원형 무늬가 크고 작게 교대로 반복되어 있고, 뒷면은 붉은 자주색이다. 잎이 위로 직립하여 자라며, 관상 가치가 높아 칼라테아 중에서도 많이 재배되는 종이다. 반그늘을 좋아하고 공중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란다. 포기 나누기로 번식하고 브라질이 원산지이다.

칼라데아제브리나 : (1)마란타과의 관엽 식물. 칼라테아속에 속하는 식물 가운데 잎이 가장 큰 종이다. 잎이 부드럽고 길이는 30~60cm, 폭은 10~20cm이다. 잎의 표면은 벨벳 느낌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붉은 자주색을 띠며, 꽃은 짙은 보라색이다. 브라질이 원산지이다.

칼라디움 : (1)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관엽 식물로 토란과 비슷하나 높이는 70cm 정도이며, 잎은 달걀 모양 또는 방패 모양이고 여러 가지 무늬가 있다. 꽃은 5~6월에 육수(肉穗) 화서로 피고 열매는 장과(漿果)로 10월에 익는다. 관상용이고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칼라렛 : (1)떼거나 붙일 수 있는 여성용 칼라. 레이스, 모피, 구슬 따위로 장식되어 있다. 19세기에 서양에서 많이 착용하였다.

칼라렛 칼라 : (1)떼거나 붙일 수 있는 여성용 칼라. 레이스, 모피, 구슬 따위로 장식되어 있다. 19세기에 서양에서 많이 착용하였다.

칼라리스 재킷 : (1)옷깃이 없는 웃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

칼라리스 칼라 : (1)따로 옷깃을 만들어 달지 않았는데도 달린 것처럼 보이는 옷깃.

칼라 머리 : (1)평머리가 못대의 중간에 있는 못. 못 축의 양방향으로 못대가 위치하도록 만든다.

칼라미테스 : (1)고생대 후기의 대륙에 번성하였던 커다란 목본 양치식물. 높이가 15미터 이상으로 줄기에 마디가 있으며 그 유해가 석탄이 되었다.

칼라민 : (1)산화 아연과 삼산화 이철의 분말 혼합물. 스킨로션이나 연고(軟膏) 따위에 쓴다.

칼라민 로션 : (1)의약용으로서는 붉은 반점, 구진 따위를 동반하는 피부염이나 습진 따위에 사용되고, 화장용으로서는 햇볕에 그을린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혀 피부를 보호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로션제.

칼라 바 : (1)드레스 셔츠 옷깃에 있는 구멍에 끼워 장식하는 핀. 핀홀 칼라에 사용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칼로 끝나는 단어: 304개 : 유시에스디 파스칼, 제자루칼, 기계칼, 굽이칼, 순접칼, 흙칼, 원반칼, 낫칼, 시칼, 장제칼, 납작칼, 마이크로파스칼, 왕토칼, 쬐끼칼, 삼키칼, 불칼, 고리칼, 구름칼, 찬칼, 쌍날칼, 떡칼, 만능날개칼, 장두칼, 청동 손칼, 구둣칼, 나사날개칼, 쌍칼, 짓칼, 땡칼, 목젖 절제칼, 검은등자칼, 한칼 ...

칼로 끝나는 단어는 304개 입니다. 그리고 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610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코코 샤넬

" 패션은 드레스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1000 패션은 하늘과 길거리에도 있으며,^500 우리의 생각과 삶,^500 그리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1000 "

#삶 #드레스 #패션 #하늘 #관계 #존재 #길거리 #밀접 #생각 #일
칭기즈칸
" 행동의 가치는 그 행동을 끝까지 이루는 데 있다. "
#끝 #가치 #행동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