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황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538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234 세 글자 단어: 497 네 글자 단어: 435 다섯 글자 단어: 17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01 모든 글자 단어: 1,538

: (1)짝이 맞지 아니하는 골패의 짝. (2)어떤 일을 이루는 데에 부합되지 아니함. (3)‘황하다’의 어근. (4)봉황의 암컷. (5)익은 벼의 빛깔과 같이 다소 어둡고 탁한 색. (6)우리나라 성(姓)의 하나. 본관은 창원(昌原), 장수(長水), 평해(平海) 등 50여 본이 현존한다. (7)우황이나 구보 따위가 들어 있는 한약. (8)주기율표의 제16족 원소. 비금속 원소의 하나로, 천연으로는 홑원소 물질로 존재하며, 공기 중에 가열하면 연한 청색 불꽃을 내며 탄다. 의약품, 화약, 성냥 따위를 만드는 데에 쓴다. 기호는 S, 원자 번호는 16, 원자량은 32.0064. (9)예전에, 성의 안팎에 성벽을 따라 길게 판 도랑. 외황, 내황이 있었는데 외황은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것이고 내황은 장마 때 성벽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10)메뚜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4.8~6.5cm이며, 누런 갈색 또는 초록색이고 앞날개에 불규칙한 검은 갈색 무늬가 있다. 잡초를 먹고 살며, 때로는 농작물에 큰 해를 끼치기도 하는데 전 세계에 분포한다. (11)관악기의 발음원이 되는 얇은 진동판. 갈대ㆍ쇠ㆍ나무 따위로 만들고 공기 흐름으로 진동하여 소리를 내며, 바순ㆍ클라리넷ㆍ오보에ㆍ하모니카ㆍ피리 따위에 붙인다. (12)‘항아리’의 방언 (13)‘왕’의 방언

황가 : (1)황제의 집안. (2)황달을 앓고 있는 환자.

황가뢰 : (1)가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2cm이며, 연한 황색의 털이 나 있다. 딱지날개에는 여러 개의 팬 점과 두 개의 융기선이 있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황가루 : (1)황의 가루.

황가리 : (1)‘족제비’의 방언

황가비 : (1)메뚜깃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수컷이 4~5cm, 암컷이 7.5cm 정도이며 초록색 또는 회색에 머리 끝이 뾰족하다. 뒷다리가 매우 크고 길어서 끝을 손으로 쥐면 방아처럼 끄덕거린다. 여름철 풀밭에 많은데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방아깨비’이다.

황가새 : (1)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100cm이며, 잎은 깃 모양으로 깊이 갈라지고 잎자루가 없다. 6~8월에 자주색 꽃이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이며 잎은 식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엉겅퀴’이다.

황가스 : (1)산업 설비나 시설에서 나오는 가스로, 유해 부유 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를 거치지 않은 가스. 집진 장치에서 먼지나 분진 따위의 입자를 포집하여 제거한다.

황가치 : (1)‘방아깨비’의 방언

황각 : (1)청각의 하나. 청각과 같으나 빛깔이 누렇다. (2)황각을 살짝 데쳐 내어 꼭 짜서, 짤막짤막하게 썰어 기름과 소금에 무친 나물. (3)조선 시대에 둔, 행정부의 최고 기관. 영의정ㆍ좌의정ㆍ우의정이 있어 이들의 합의에 따라 국가 정책을 결정하였으며, 아래에 육조(六曹)를 두어 국가 행정을 집행하도록 하였다. 명종 때에 비변사가 설치되면서 그 권한을 빼앗겨 유명무실하여졌으나 대원군 때에 비변사를 없애면서 권한을 되찾았다.

황각나물 : (1)황각을 살짝 데쳐 내어 꼭 짜서, 짤막짤막하게 썰어 기름과 소금에 무친 나물.

황각다귀 : (1)각다귓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1~1.5cm이며, 누런색이고 방패판에는 검은 세로줄이 있으며 배의 옆에는 검은 갈색 줄이 있다. 보리를 해치는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황각자반 : (1)나물의 하나. 마른 황각을 짤막짤막하게 잘라서 물에 불렸다가 꼭 짜서 물기를 없앤 뒤에, 냄비에 넣어 간장과 기름을 치고 볶다가, 기름이 졸아들면 다시 기름을 치고 생강과 파를 썰어 넣고 볶는다.

황각채 : (1)황각을 살짝 데쳐 내어 꼭 짜서, 짤막짤막하게 썰어 기름과 소금에 무친 나물.

황갈 : (1)누런빛을 띤 갈색.

황갈변 : (1)잠사학에서, 섬유가 빛의 영향을 받아 산화되거나 다른 반응 때문에 황색 또는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

황갈색 : (1)누런빛을 띤 갈색.

황갈조식물 : (1)조류의 한 무리. 엽록소 외에 갈조소를 가지며, 세포벽은 규산질을 함유하여 딱딱하다. 단세포이거나 군체를 이루며 주로 분열법에 의하여 번식하고 홀씨나 유주자로 번식하기도 한다. 풍선말, 깃돌말, 실패돌말 따위가 있다.

황갈조식물문 : (1)식물의 한 분류군으로, 세포벽을 갖지 않고 베타카로틴이나 크산토필을 다량 함유하며 황록색이나 황금 갈색을 띠는 조류의 1군. 황갈조강, 규조강, 황녹조강이 포함되고 약 300속 6,000종이 있으며 3/4은 담수산이고 나머지는 해산이다.

황갈편모충 : (1)원생동물의 하나. 몸은 긴 타원형에 양쪽 끝이 뾰족하고, 세포 안에는 누런 갈색의 색소체가 하나 있으며, 꼬리털의 길이는 몸의 길이보다 조금 짧다. 동해, 태평양 북부, 지중해 등지에 분포한다.

황갈편조식물문 : (1)다세포체 또는 군체를 이루는 황갈 편조 식물 및 황색 편모조 식물이 속한 부류.

황갈후 : (1)비둘깃과의 새. 몸의 길이는 28cm 정도이며, 잿빛을 띤 갈색이다. 목 뒤에 검은색 띠가, 꽁지 끝에는 흰색 띠가 있다. 서유럽에서 동아시아에 걸쳐 분포한다.

황감 : (1)황화 물질이 산화되어 붉은색을 띤 감돌. (2)황송하고 감격스러움. (3)잘 익어서 황금빛이 나는 홍귤나무. 또는 그 열매.

황감과 : (1)해마다 제주도에서 진상하는 황감을 성균관과 사학 유생들에게 내리고 실시하던 과거.

황감급제 : (1)황감제에 급제하던 일. 또는 그런 사람.

황감급제하다 : (1)황감제에 급제하다.

황감제 : (1)해마다 제주도에서 진상하는 황감을 성균관과 사학 유생들에게 내리고 실시하던 과거.

황감하다 : (1)황송하고 감격스럽다.

황감히 : (1)황송하고 감격스럽게.

황갑게 : (1)‘꽃게’의 옛말.

황강 : (1)경상남도 동남부를 흐르는 강. 가야산, 수도산 남부에서 시작하여 합천 서쪽에서 낙동강에 합류한다. 길이는 111km. (2)중국 후베이성 황강현에 있는 도시. 군사 요충지이며, 면직물, 담배 공업이 활발하다. 현 정부 소재지이다. (3)보리의 1차 도정에서 생산되는 거친 보릿겨.

황강달이 : (1)민어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9cm 정도이고 옆으로 넓적하며, 누런색이다. 머리 뒤에는 볏 모양으로 나온 부분이 있고 꼬리는 뾰족하다. 비료로 쓰이는데 한국,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황강홍 : (1)적색 산화 수은과 황색 산화 수은을 통틀어 이르는 말. 적색 산화 수은은 수은을 공기 속에서 장시간 끓는점 가까운 온도로 가열하여 만들고, 황색 산화 수은은 승홍수 용액에 가성 알칼리를 작용시켜 만든다. 물에 녹기 어렵고, 독성이 있으며, 가열하면 산소와 수은으로 분해된다. 의약품이나 분석 시약으로 쓴다. 화학식은 HgO.

황개 : (1)노란색 사(紗)로 양산처럼 만든 의장.

황개미 : (1)‘베짱이’의 방언 (2)‘사마귀’의 방언

황개비 : (1)끝에 황을 바른 가는 나뭇조각.

황개오리 : (1)‘노랑가오리’의 방언

황객 : (1)말이나 행동 따위가 참되지 않고 터무니없는 사람.

황거 : (1)황제(皇帝)가 거처하는 곳. (2)‘황거하다’의 어근.

황거하다 : (1)너무 두려워 허둥지둥하는 면이 있다.

황건 : (1)중국 북제 효소제(孝昭帝) 때의 연호(560~561). (2)중국 서하(西夏) 양종 때의 연호(1210).

황건역사 : (1)신장(神將)의 하나. 힘이 세다고 한다.

황건의 난 : (1)중국 후한(後漢) 말기에, 장각(張角)이 태평도(太平道)라는 신흥 종교로 빈궁한 농민의 마음을 사로잡은 후 신도를 조직하여 일으킨 반란. 이들이 모두 누런 수건이나 깃발을 상징으로 삼았기에 황건적이라 불렀으며, 장각이 병으로 죽자 중심 세력을 잃고 황보숭(黃甫嵩), 조조(曹操) 등에 의하여 평정되었다.

황건적 : (1)중국 후한(後漢) 말기에, 장각(張角)을 우두머리로 하여 허베이(河北)에서 일어난 유적(流賊). 모두 머리에 누런 수건을 쓴 데서 유래하며, 태평도라는 종교를 세워 반란을 일으켰다.

황겁 : (1)겁이 나서 얼떨떨함.

황겁결 : (1)겁이 나서 얼떨떨한 사이.

황겁스럽다 : (1)보기에 겁이 나서 얼떨떨한 데가 있다.

황겁스레 : (1)보기에 겁이 나서 얼떨떨한 데가 있게.

황겁질겁 : (1)몹시 놀라거나 겁을 먹어 정신이 없고 얼떨떨한 모양.

황겁질겁하다 : (1)몹시 놀라거나 겁을 먹어 정신이 없고 얼떨떨해하다.

황겁하다 : (1)겁이 나서 얼떨떨하다.

황겁히 : (1)겁이 나서 얼떨떨하게.

황게 : (1)‘황계’의 방언 (2)‘황기’의 방언

황 겨자 : (1)황이 포함된 수포 작용제의 일종. 호흡기 및 피부에 독성을 나타내어 병력들의 방독면뿐만 아니라 활동에 지장을 주는 보호의 착용을 강요한다. 지속성 작용제이므로 장기간 위협 요소로 작용하며, 희생자에 대한 제독을 강요함으로써 전쟁 수행을 방해한다.

황견 : (1)털빛이 누런 개. (2)비정상적으로 빛깔이 누렇게 된 고치. (3)중국 송나라 말기의 학자. 시문선집(詩文選集) ≪고문진보(古文眞寶)≫를 편찬하였다. 명나라 때인 1502년 청려재(靑藜齋)가 간행한 ≪중간고문진보≫ 발문에 그 이름이 밝혀져 있다.

황견계약 : (1)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거나 탈퇴할 것을 고용 조건으로 하는 노동 계약.

황 결핍증 : (1)식물에서 황이 결핍되어 발생하는 생리적인 장애.

황경 : (1)황제가 있는 나라의 서울. (2)황도 좌표의 경도(經度). 춘분점을 기점으로 하여 황도를 따라서 동쪽으로 돌아 0도에서 360도까지 잰다. (3)중국 원나라 인종(仁宗) 때의 연호(1312~1313).

황경권 : (1)황도 좌표의 남극과 북극을 지나며 황도의 면에 수직인, 천구 위의 큰 원.

황경나무 : (1)운향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15미터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6월에 노란색의 단성화(單性花)가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공 모양의 핵과(核果)로 9~10월에 익는다. 나무껍질은 코르크를 만들거나 열매와 함께 약용한다. 깊은 산의 비옥한 땅에 자라는데 전남을 제외한 한국 각지와 일본, 중국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황경원 : (1)조선 정조 때의 문신ㆍ문장가(1709~1787). 자는 대경(大卿). 호는 강한유로(江漢遺老). 예학(禮學)에 정통하고 고문(古文)을 잘하였으며 글씨에도 능하였다. 저서에 ≪남명서(南明書)≫, ≪배신전(陪臣傳)≫ 따위가 있다.

황경인 : (1)중국 청나라 때의 시인(1749~1783). 자는 중칙(仲則). 호는 녹비자(鹿菲子). 성당(盛唐)의 시를 배우고, 서정성이 뛰어난 작풍을 선보였다. 저서에 ≪양당헌집(兩當軒集)≫, ≪회존시초(悔存詩鈔)≫ 따위가 있다.

황경피 : (1)황벽나무의 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여러 가지 열성 질환과 황달, 대하(帶下), 각기(脚氣) 따위에 쓴다. ⇒규범 표기는 ‘황백피’이다. (2)‘황백피’의 북한어.

황경피나무 : (1)운향과의 낙엽 활엽 교목. 높이는 10~15미터이며,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6월에 노란색의 단성화(單性花)가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공 모양의 핵과(核果)로 9~10월에 익는다. 나무껍질은 코르크를 만들거나 열매와 함께 약용한다. 깊은 산의 비옥한 땅에 자라는데 전남을 제외한 한국 각지와 일본, 중국 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규범 표기는 ‘황벽나무’이다. (2)‘황벽나무’의 북한어.

황계 : (1)황제의 계통. (2)두려워서 가슴이 두근거림. (3)털빛이 누런 닭.

황계가 : (1)조선 시대의 가사. 작자ㆍ연대 미상으로, 떠나간 임이 속히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모두 80구로 되어 있다.

황계곡 : (1)조선 시대의 가사. 작자ㆍ연대 미상으로, 떠나간 임이 속히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모두 80구로 되어 있다.

황계관선생 : (1)맹인이 모시는 수호신의 하나. 점을 치는 맹인의 선각자로 일컬어진다.

황계 농약 : (1)살균제로 쓰이는 유황 성분이 들어 있는 농약류. 무기황계 농약으로는 석회 유황 합제, 유기황계 농약으로는 마넵 따위가 있다.

황계사 : (1)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작자ㆍ연대 미상으로, 떠나간 임이 속히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모두 80구로 되어 있으며, ≪청구영언≫에 실려 있다.

황계 타령 : (1)조선 시대의 가사. 작자ㆍ연대 미상으로, 떠나간 임이 속히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모두 80구로 되어 있다.

황계피 : (1)썩은 떡갈나무 따위의 누런 속껍질.

황계하다 : (1)두려워서 가슴이 두근거리다.

황고 : (1)‘선고’를 높여 이르는 말. (2)‘선고’를 높여 이르는 말. (3)고대 중국 별자리에서 이십팔수의 하나인 우수(牛宿)에 속한 별자리. 현대 별자리의 독수리자리의 일부를 이루는, 세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황고라 : (1)‘황고랑’의 옛말.

황고라말 : (1)털 빛깔이 밤색인 말.

황고랑 : (1)털 빛깔이 밤색인 말.

황고사리 : (1)고사릿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고 옆으로 뻗으며, 잎몸은 얇고 2~3회 깃 모양으로 갈라진다. 홀씨주머니무리는 작은 갈래의 지맥 끝 가장자리에 붙는다. 산기슭 응달에 자라며 경남, 강원, 전남, 경기 등지에 분포한다.

황고어 : (1)잉엇과의 민물고기. 몸의 길이는 10~20cm이고 옆으로 편평하며, 흰색 바탕에 등 쪽은 어두운 갈색이다. 주둥이가 길고 몸 가운데에 7~9개의 검은 점이 세로로 줄지어 있다. 새끼 고기의 눈알은 매우 검다. 한국, 만주,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황고지 : (1)‘무지개’의 방언

황고집 : (1)몹시 센 고집. 또는 고집이 몹시 센 사람. 평양 황고집에서 유래한 말이다.

황고집쟁이 : (1)고집이 몹시 센 사람.

황고치벌 : (1)고치벌과의 곤충. 암컷의 몸의 길이는 7mm 정도이며, 몸은 누런 붉은색, 더듬이는 갈색이다. 날개는 투명하며 머리, 가슴, 배에는 가는 주름이 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황곡 : (1)누르스름한 종곡(種麯). 주로 간장, 약주, 정종 따위를 만드는 데에 쓴다. (2)오릿과의 물새. 몸이 크고 온몸은 순백색이며, 눈 앞쪽에는 노란 피부가 드러나 있고 다리는 검다. 물속의 풀이나 곤충 따위를 먹으며 떼 지어 산다. 아시아, 유럽 북부, 북아메리카에서 번식하고 가을에 한국에 날아와 겨울을 보낸다. 천연기념물 정식 명칭은 ‘고니’이다.

황곡균 : (1)메주에 생기는 황색 곰팡이.

황곡기 : (1)대한 제국 때에, 누런색의 고니와 구름이 그려진 의장기(儀仗旗). 파란색 삼각기로, 화염각(火炎脚)과 기드림이 달려 있다.

황골 : (1)무덤 속에서 누렇게 된 해골. 풍수지리에서는 그런 무덤을 길혈(吉穴)이라 하며 후손들에게 복이 온다고 한다. (2)‘왕골’의 방언

황골엿 : (1)옥수숫가루를 넣어 만든 엿. 강원도 원주 지역의 향토 음식이다.

황공 : (1)‘황공하다’의 어근. (2)‘꾀꼬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황공하다’의 어근. (4)중국의 의사(1612~1677).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 있던 봉림 대군이 1645년에 돌아올 때 귀화한 아홉 명의 의사 가운데 한 사람으로, 항주 황씨(杭州黃氏)의 시조가 되었다. 경기도 가평군 하면 대보리에 있는 조종암 대통묘(朝宗巖大統廟)에 배향되었다.

황공망 : (1)중국 원나라 때의 문인화가(1269~1354). 자는 자구(子久). 호는 일봉(一峯)ㆍ대치도인(大痴道人). 초기 문인화의 대표자로 원말 사대가의 한 사람이며, 산수화에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작품에 <부춘산거도권(富春山居圖卷)>이 있다.

황공무지 : (1)위엄이나 지위 따위에 눌리어 두려워서 몸 둘 데가 없음.

황공무지하다 : (1)위엄이나 지위 따위에 눌리어 두려워서 몸 둘 데가 없다.

황공스럽다 : (1)보기에 위엄이나 지위 따위에 눌리어 두려운 데가 있다.

황공재배 : (1)황공하여 다시 절함. (2)예전에, 주로 편지 끝에 써서 상대편에게 경의를 표하던 말.

황공재배하다 : (1)황공하여 다시 절하다.

황공하다 : (1)위엄이나 지위 따위에 눌리어 두렵다. (2)황홀하고 두렵다.

황공히 : (1)위엄이나 지위 따위에 눌리어 두려운 상태로.

황과 : (1)박과의 한해살이 덩굴풀. 여름에 노란 통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장과(漿果)로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식용하며, 인도가 원산지로 세계 각지에 분포한다. (2)늙어서 빛이 누렇게 된 오이.

황과선 : (1)오이로 만든 술안주의 하나. 누런 오이를 초를 탄 끓는 물에 데쳐서 굵직하게 썰고, 갖은양념으로 무쳐서 초장을 찍어 먹는다.

황과증 : (1)오이의 꼭지를 따고 세 쪽으로 짜개어 씨를 빼고, 다진 고기에 파, 기름, 깨소금, 후춧가루, 장을 친 다음 밀가루를 조금 섞어 무쳐 오이 속에 넣고 맑은장국에 삶은 음식.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황으로 끝나는 단어: 393개 : 괴황, 누황, 단사황, 무기질황, 노황, 농황, 근채류 생산 현황, 미스매치 상황, 현황, 셕황, 해외 시황, 일기 실황, 허황, 식용 대황, 사태 상황, 당명황, 최황, 전가황, 알파황, 무기질류황, 장황, 계자황, 날개 없는 봉황, 승화황, 주황, 보급 현황, 여황, 음황, 다황, 만황, 다이쇼 천황, 진시황 ...

황으로 끝나는 단어는 393개 입니다. 그리고 황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1,538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사무엘 버틀러

" 천재성이란 그것의 소유자들을 온갖 곤경에 처하게 만드는 최상의 능력이라고 묘사할 수 있을 것이다.^1000 "

#최상 #묘사 #능력 #소유자 #곤경 #천재
체 게바라
" 많은 이들이 저를 모험가라고 부르겠지만, 저는 다른 류의 모험가입니다. 자기 의견을 증명하기 위해 목숨을 거는 모험가입니다. "
#의견 #모험가 #류 #증명 #목숨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