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흥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40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74 세 글자 단어: 88 네 글자 단어: 150 다섯 글자 단어: 3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5 모든 글자 단어: 401

: (1)가야금의 제2현을 이르는 말. (2)코를 세게 풀거나 콧김을 부는 소리. (3)시들하게 한 번 웃는 소리. (4)비웃거나 아니꼬울 때 내는 콧소리. (5)신이 나거나 감탄할 때 내는 콧소리. (6)재미나 즐거움을 일어나게 하는 감정. (7)≪시경≫에서 말하는 육시(六詩) 가운데 하나. 비유적인 다른 사물의 표현으로 분위기를 일으킨 후에 말하려고 하는 본뜻을 나타내면서 시를 짓는 방법이다. (8)양금에서, 오른쪽 괘 왼쪽 넷째 줄 중려(中呂)의 구음(口音). (9)‘흥하다’의 어근. (10)‘형’의 방언 (11)‘흠’의 방언

흥감 : (1)넌덕스러운 말로 실지보다 지나치게 떠벌리는 짓. (2)마음이 움직여 느낌. (3)흥겹게 느낌.

흥감스럽다 : (1)넌덕스러운 말로 실지보다 지나치게 떠벌리는 태도가 있다.

흥감스레 : (1)넌덕스러운 말로 실지보다 지나치게 떠벌리는 태도가 있게.

흥감하다 : (1)넌덕스러운 말로 실지보다 지나치게 떠벌리다. (2)마음이 움직여 느끼다. (3)흥겹게 느끼다.

흥강하다 : (1)‘흥건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흥강uf537다’로도 적는다.

흥개호 : (1)중국 헤이룽장성(黑龍江省) 동부에 있는 호수. 러시아 연해주와의 국경에 있다. 호수의 대부분이 습지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면적도 4,000㎢에서 4,400㎢까지 다르게 나타난다. ⇒규범 표기는 ‘싱카이호’이다.

흥거 : (1)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파, 마늘과 비슷한데 봄에 비늘줄기에서 마늘잎 모양의 잎이 두세 개가 난다. 초가을에 잎 사이에서 30cm 정도의 꽃줄기가 나와서 엷은 자주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많이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를 맺는다. 어린잎과 비늘줄기는 식용한다. 밭과 들에 저절로 나는데, 구황 식물로 아시아 동북부의 온대에서 아열대까지 널리 분포한다.

흥건 : (1)‘흥건하다’의 어근.

흥건하다 : (1)물 따위가 푹 잠기거나 고일 정도로 많다.

흥건히 : (1)물 따위가 푹 잠기거나 고일 정도로 많게.

흥겁 : (1)‘헝겊’의 방언

흥겁다 : (1)하기가 까다롭거나 힘들지 않다. ⇒규범 표기는 ‘쉽다’이다.

흥겁때기 : (1)‘헝겊’의 방언

흥겉 : (1)‘헝겊’의 방언

흥겊 : (1)‘헝겊’의 방언

흥겊때기 : (1)‘헝겊’의 방언

흥겊쪼가리 : (1)‘헝겊’의 방언

흥겨웁다 : (1)매우 흥이 나서 즐겁다. ⇒규범 표기는 ‘흥겹다’이다. (2)‘흥겹다’의 북한어.

흥겨이 : (1)매우 흥이 나서 즐겁게.

흥겹다 : (1)매우 흥이 나서 즐겁다.

흥경 : (1)중국 랴오닝성(遼寧省) 동쪽에 있던 옛 현(縣). ⇒규범 표기는 ‘싱징’이다.

흥경 공주 : (1)고려 예종의 딸(?~1176). 순덕 왕후의 소생이며, 종실인 안평공(安平公)과 혼인하였다.

흥경궁 : (1)중국 당(唐)나라 때에, 장안(長安)의 동쪽 끝에 있었던 별궁. 현종 때 지은 것으로, 중종 초년에 황룡(黃龍)이 나타났다고 전하는 연못이 있었다.

흥경 궁주 : (1)고려 예종의 딸(?~1176). 순덕 왕후의 소생이며, 종실인 안평공(安平公)과 혼인하였다.

흥경노성 : (1)1603년에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가 싱징(興京)에 세운 성. 청조의 발상지로 알려져 있다. ⇒규범 표기는 ‘싱징라오청’이다.

흥경성 전투 : (1)1933년 조선 혁명군이 중국군과 연합하여 만주의 흥경(興京)ㆍ청원(淸原) 지역에서 일본군과 벌인 전투. 청원 지방을 수비하던 조선 혁명군은 일본군을 저지하는 데 성공하였으나 흥경성을 수비하던 중국군이 일본군에 패전하면서 한ㆍ중 연합군은 남산성(南山城)까지 후퇴하게 되었다. 이 전투로 조선 혁명군 30명이 전사하였다.

흥경절 : (1)조선 시대에, 고종의 즉위 기념일. 음력 12월 13일이다.

흥경지곡 : (1)고려 시대에, 태묘에서 연주하던 등가악. 예종 11년(1116)에 만들었으며, 현종 제삼실(第三室)에 썼다.

흥광 : (1)중국 북위 문성제 때의 연호(454~455). 문성제의 두 번째 연호로, 황자의 탄생을 기념하여 개원하였다.

흥괴 : (1)흥하고 무너짐.

흥구덕 : (1)남의 흠을 헐뜯어 험상궂게 말함. 또는 그런 말. ⇒규범 표기는 ‘흠구덕’이다.

흥국 : (1)나라를 융성하게 일으킴. 또는 그 나라.

흥국강병 : (1)나라를 일으키고 군사를 강하게 함.

흥국사 : (1)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덕송리 수락산에 있는 절. 봉선사(奉先寺)의 말사(末寺)로, 신라 진평왕 21년(599)에 원광 법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조선 정조 때에는 승풍(僧風)을 드높이기 위하여 규정소를 설치하기도 하였다.

흥국사 노사나불 괘불탱 : (1)전라남도 여수시 흥국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화. 18세기 의겸 스님 등이 그린 것으로, 작품이 뛰어나고 불화의 뒷면에 화기가 남아 있어 당시 괘불 제작의 실태를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보물 제1331호.

흥국사 대웅전 : (1)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흥국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전. 인조 2년(1634)에 계특 대사가 절을 고쳐 세울 때 지은 건물로, 석가 삼존불을 모시고 있는 중심 법당이다. 보물 정식 명칭은 ‘여수 흥국사 대웅전’이다.

흥국사 대웅전 후불탱 : (1)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흥국사 대웅전 안에 있는, 조선 시대의 탱화. 숙종 19년(1693)에 천신(天信)과 의천(義天) 두 승려가 왕의 만수무강과 나라의 평안을 기원하기 위하여 그렸다. 크기는 가로 4.27미터, 세로 5.07미터로, 석가여래가 영취산에서 여러 불보살에게 설법하는 장면을 담고 있다. 보물 제578호.

흥국사 수월관음도 : (1)전라남도 여수시 흥국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화. 18세기 의겸 스님이 그린 것으로, 짜임새 있는 구도, 섬세한 필치, 조화로운 색채 등 조선 후기의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된다. 보물 제1332호.

흥국사 십육 나한도 : (1)전라남도 여수시 흥국사에 있는, 조선 시대의 불화. 18세기 의겸 스님의 화풍을 잘 보여 주는 것으로, 이후에 조선 후기 십육 나한도의 본보기가 된 작품으로 평가된다. 보물 제1333호.

흥국사 홍교 : (1)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흥국사 입구에 있는 무지개 모양의 돌다리. 조선 인조 17년(1639)에 만들어졌으며, 높이 5.5미터, 너비 3.45미터, 전체 길이 40미터로 지금까지 알려진 무지개 모양의 돌다리 가운데 가장 높고 길다. 보물 정식 명칭은 ‘여수 흥국사 홍교’이다.

흥국하다 : (1)나라를 융성하게 일으키다.

흥그다 : (1)‘헹구다’의 방언

흥그럽다 : (1)흥이 나서 마음이 들뜬 상태에 있다. (2)마음에 여유가 있다.

흥글거리다 : (1)들떠서 자꾸 건들건들 지내다.

흥글 노래 : (1)여성들이 친정어머니를 그리워하면서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혼자 흥얼대는 노래.

흥글다 : (1)‘흔들다’의 방언

흥글대다 : (1)들떠서 자꾸 건들건들 지내다.

흥글망글 : (1)‘비틀비틀’의 방언

흥글방망이놀다 : (1)남의 일이 잘되지 못하게 방해하다.

흥글벙글 : (1)들떠서 건들거리고 벙글거리며 멋없이 행동하는 모양.

흥글벙글하다 : (1)들떠서 건들거리고 벙글거리며 멋없이 행동하다.

흥글소리 : (1)여성들이 친정어머니를 그리워하면서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혼자 흥얼대는 노래.

흥글항글 : (1)‘흥뚱항뚱’의 옛말.

흥글항글다 : (1)‘흥뚱항뚱하다’의 옛말.

흥글흥글 : (1)‘흔들흔들’의 방언 (2)어떤 일에 정신을 온전히 쓰지 아니하고 꾀를 부리거나 마음이 들떠 행동하는 모양. ⇒규범 표기는 ‘흥뚱항뚱’이다. (3)들떠서 잇따라 건들건들 지내는 모양. (4)‘흥얼흥얼’의 방언

흥글흥글하다 : (1)들떠서 잇따라 건들건들 지내다.

흥기 : (1)흥분하거나 흥겨워하는 기운이나 기세. (2)떨치고 일어남. (3)세력이 왕성해짐. (4)의기(義氣)가 일어남. (5)세력 따위가 왕성한 시기.

흥기다 : (1)‘헹구다’의 방언

흥기하다 : (1)떨치고 일어나다. (2)세력이 왕성해지다. (3)의기(義氣)가 일어나다.

흥김 : (1)흥에 겨운 바람.

흥꼬라비 : (1)‘방아깨비’의 방언

흥남 : (1)함경남도 남부에 있는 시. 교통의 요충지이며, 수력 발전소와 비료 공장이 있는 공업 도시이다. 명승지로 구경대(龜景臺), 서호진(西湖津) 해수욕장 따위가 있다.

흥남선 : (1)함경남도 함흥과 서호진 사이를 잇는 단선 철도. 1913년에 개통하였다. 길이는 18.3km.

흥남 적색 노동조합 사건 : (1)1933년에, 흥남과 함흥 일대에서 적색 노동조합을 조직하여 치안 유지법을 위반한 사건.

흥남 해수욕장 : (1)전라남도 거제시 장목면에 있는 해수욕장. 규모는 작지만 해변 옆 바위틈에서 여러 해양 생물을 채취할 수 있다.

흥넌 : (1)‘흉년’의 방언

흥녀 : (1)술과 함께 몸을 파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기생, 색주가 따위의 여자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흥년 : (1)‘흉년’의 방언

흥녕 : (1)중국 동진 애제(哀帝) 때의 연호(363~365). 애제의 두 번째 연호이다.

흥노도라지 : (1)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15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4~8월에 흰색 또는 연한 자주색 꽃이 원줄기 끝에 한 개씩 피고, 열매는 타원형의 삭과(蒴果)로 10~11월에 익는다. 습지에 나는데 제주도 흥노리에 분포한다.

흥대 : (1)남사당패에서, ‘마늘’을 이르는 말.

흥대기 : (1)‘홍역’의 방언

흥덕사 : (1)조선 태조가 한양 동부 연희방에 지었던 절. 지금의 서울 혜화동 부근에 있었으며, 세종이 불교를 선교 양종으로 통합할 때 교종(敎宗)의 종무원으로 삼았다.

흥덕왕 : (1)신라의 제42대 왕(?~836). 성은 김(金). 이름은 수종(秀宗)ㆍ경휘(景暉)ㆍ수승(秀升). 청해진을 만들고 장보고를 그 대사로 삼아 해적의 침입을 막게 하였으며, 복색 제도를 개정하고 백성의 사치를 금하였다. 재위 기간은 826~836년이다.

흥덕왕과 앵무새 설화 : (1)신라 제42대 왕인 흥덕왕이 제 짝을 잃어 슬피 울다가 죽은 앵무새를 보고 노래를 지어 주었다는 내용의 설화. 짝을 잃은 수놈 앵무새가 슬피 우는 것을 보고, 흥덕왕이 수놈 앵무새 앞에 거울을 걸어 주었다. 거울 속의 그림자를 제 짝인 줄 알고 쪼다가 그것이 그림자인 것을 깨달은 수놈 앵무새가 슬피 울다가 죽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篇) 제2권에 실려 전한다.

흥덕왕릉 : (1)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육통리에 있는 신라 흥덕왕의 능.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흥덕왕릉’이다.

흥덕제 : (1)중국 서하(西夏)의 제9대 황제인 ‘헌종’의 시호.

흥덩거리다 : (1)둥둥 떠 이리저리 자꾸 흔들리다.

흥덩대다 : (1)둥둥 떠 이리저리 자꾸 흔들리다.

흥덩이다 : (1)둥둥 떠 있으면서 기우뚱거리다.

흥덩흥덩 : (1)물 따위가 넘칠 만큼 매우 많은 모양. (2)국물은 많고 건더기는 적은 모양. (3)둥둥 떠서 자꾸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양.

흥덩흥덩하다 : (1)물 따위가 넘칠 만큼 매우 많다. (2)국물은 많고 건더기는 적다. (3)둥둥 떠서 자꾸 이리저리 흔들리다.

흥덩흥덩히 : (1)둥둥 떠서 자꾸 이리저리 흔들리는 상태로.

흥뎅이치다 : (1)남의 일이 잘되지 못하게 방해하다. ⇒규범 표기는 ‘흥글방망이놀다’이다.

흥도 : (1)감흥이 일어남.

흥도하다 : (1)감흥이 일어나다.

흥돼기 : (1)‘홍역’의 방언

흥떡거리다 : (1)둥둥 떠서 흥겹게 이리저리 자꾸 흔들리다. (2)물결이 흥치 있게 자꾸 넘실거리다.

흥떡대다 : (1)둥둥 떠서 흥겹게 이리저리 자꾸 흔들리다. (2)물결이 흥치 있게 자꾸 넘실거리다.

흥떡흥떡 : (1)둥둥 떠서 흥겹게 자꾸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양. (2)물결이 자꾸 흥치 있게 넘실거리는 모양.

흥떡흥떡하다 : (1)둥둥 떠서 흥겹게 자꾸 이리저리 흔들리다. (2)물결이 자꾸 흥치 있게 넘실거리다.

흥떵거리다 : (1)물 위에 떠 있는 바가지 따위를 세게 두드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2)둥둥 떠서 자꾸 이리저리 크게 흔들리다.

흥떵대다 : (1)물 위에 떠 있는 바가지 따위를 세게 두드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2)둥둥 떠서 자꾸 이리저리 크게 흔들리다.

흥떵이다 : (1)둥둥 떠서 이리저리 크게 흔들리다.

흥떵흥떵 : (1)물 위에 떠 있는 바가지 따위를 세게 두드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2)둥둥 떠서 이리저리 자꾸 크게 흔들리는 모양.

흥떵흥떵하다 : (1)물 위에 떠 있는 바가지 따위를 세게 두드리는 소리가 나다. (2)둥둥 떠서 이리저리 자꾸 크게 흔들리다.

흥뚱 : (1)‘흥뚱거리다’의 어근.

흥뚱거리다 : (1)어떤 일에 정신을 온전히 쓰지 못하고 마음이 들떠 건들건들 행동하다.

흥뚱대다 : (1)어떤 일에 정신을 온전히 쓰지 못하고 마음이 들떠 건들건들 행동하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으)로

실전 끝말 잇기

흥으로 끝나는 단어: 116개 : 어흥, 승흥, 은흥, 시흥, 필흥, 경복흥, 불승취흥, 조흥, 연흥, 기흥, 유종흥, 고전주의의 부흥, 감흥, 김수흥, 비진흥, 천흥, 덕흥, 경흥, 폼페이의 부흥, 흥, 융흥, 신흥, 에칭의 부흥, 직흥, 륭흥, 가화만사흥, 김천흥, 여흥, 분흥, 문예 부흥, 취흥, 함흥 ...

흥으로 끝나는 단어는 116개 입니다. 그리고 흥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단어는 401개 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진과 명언

제임스 M. 배리

" 인생은 겸손에 대한 오랜 수업이다.^1000 "

#겸손 #수업 #인생
벤자민 프랭클린
" 모든 분노에는 이유가 있지만, 좋은 이유인 경우는 드물다. "
#경우 #분노 #이유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