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늑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63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5 세 글자 단어: 40 네 글자 단어: 90 다섯 글자 단어: 3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6 모든 글자 단어: 263

하늑하다 : (1)‘하느작하다’의 준말. (2)물건 따위가 한 번 나슨하게 되다. (3)물결 따위가 가볍게 한 번 움직이다.

늑골두 관절면 : (1)척추뼈 몸통과 관절을 이루는 늑골두에 있는 관절면. 둘째에서 아홉째까지의 늑골 머리에서는 늑골 능선이 관절면을 두 개로 분리한다.

늑작 : (1)강제로 노비로 삼는 일.

늑사리 : (1)부끄러운 기색이 없이 비위 좋게 구는 짓이나 성미. ⇒규범 표기는 ‘넉살’이다.

늑골두 : (1)늑골에서 척추뼈와 관절을 이루는, 뒤쪽 끝부분.

늑쇄골 증후군 : (1)제1 늑골과 쇄골 사이의 통로가 좁아져서, 이곳을 지나가는 신경 혈관 다발을 압박하여 생기는 증상.

늑막음 : (1)‘늑막염’의 방언

늑혼하다 : (1)억지로 혼인을 하다.

척추 늑골 : (1)갈비뼈 가운데, 앞쪽 끝이 어느 곳에도 붙지 않은 11, 12번째 뼈.

늑골 횡돌기 인대 : (1)갈비뼈와 척추뼈 가로 돌기를 연결하는 인대. 위 갈비 가로 돌기 인대와 가쪽 갈비 가로 돌기 인대가 있다.

늑신허다 : (1)‘늘씬하다’의 방언

늑골 종격 오목 : (1)가슴막 안에서 갈비 연골과 종격 사이의 공간.

늑골면 : (1)어떤 구조에서 갈비뼈를 향한 면. 허파와 어깨뼈에 있다.

하늑 : (1)‘하늑거리다’의 어근. (2)‘하느작’의 준말. (3)물건 따위가 한 번 나슨하게 된 모양. (4)물결 따위가 가볍게 한 번 움직이는 모양.

늑삼 : (1)주위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실제보다 지나치게 과장하여 하는 행동이나 말

늑간 신경 블록 : (1)늑간 신경에 국소 마취제를 넣어 감각 전달 기능을 차단하는 부위 마취.

늑쇄 인대 압흔 : (1)부리 빗장 인대의 두 부분인 원뿔 인대와 마름 인대가 붙어 거칠게 두드러진 부분.

흐늑하다 : (1)‘흐느적하다’의 준말. (2)물건 따위가 한 번 느슨하게 되다. (3)물결 따위가 느리게 한 번 움직이다. (4)한 번 흐느끼다.

단늑골 거근 : (1)등뼈의 가로 돌기에서 일어나 바로 아래 늑골로 붙는 근육.

늑병하다 : (1)병사의 대오를 정돈하여 점검하다.

늑골 횡돌기 관절 : (1)늑골의 결절과 척추뼈의 가로 돌기를 연결하는 윤활 관절.

늑줄(을) 주다 : (1)엄한 감독을 느슨하게 하여 조금 자유롭게 하다.

흐늑흐늑하다 : (1)‘흐느적흐느적하다’의 준말. (2)물건 따위가 느슨하게 자꾸 되다. (3)물결 따위가 자꾸 느리게 움직이다. (4)계속 흐느끼다.

늑사하다 : (1)강제로 죽임을 당하다. 또는 강제로 죽이다. (2)목을 매어 죽다. 또는 목을 졸라 죽이다.

늑동내기 : (1)‘넉동내기’의 방언

진늑골 : (1)갈비뼈 가운데 갈비 연골에 의해 복장뼈와 직접 연결된 위쪽 일곱 갈비뼈를 가리키는 말.

늑간 신경 마취 : (1)늑간 신경에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여 신경을 마비시키는 국소 마취 방법. 가슴 부위를 수술할 때에 사용하며, 골절이나 질병으로 가슴 부위의 통증이 클 때에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한다.

아늑대다 : (1)‘아느작대다’의 준말.

늑골 절단술 : (1)늑골이나 늑연골을 자르거나 분리하는 수술.

늑매하다 : (1)강권에 못 이겨 남의 물건을 억지로 사다. (2)남에게 물건을 강제로 떠맡겨 팔다.

늑하다 : (1)‘느긋하다’의 준말.

최내늑간근 : (1)갈비뼈 사이의 혈관과 신경에 의하여 분리된 속 갈비 사이근 깊이 위치하는 근육. 이 근육 다발이 달리는 방향이 속 갈비 사이근과 같아서 속 갈비 사이근의 부분으로 본다.

삼천포 늑도 패총 : (1)경상남도 사천시 늑도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 고대 국가 초기 단계에 형성된 복합 유적으로, 고대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 교류를 보여 주는 각종 유물이 다량 출토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사천 늑도 유적’이다.

방사상 늑골두 인대 : (1)갈비뼈 머리의 앞면에서 척추뼈 몸통과 척추 사이 원반으로 부챗살처럼 퍼지며 붙는 인대.

그늑 : (1)‘그늑하다’의 어근.

지늑 : (1)‘저녁’의 방언

장늑골 거근 : (1)목뼈와 등뼈의 가로 돌기에서 일어나 갈비뼈 하나를 가로지른 후 다음 갈비뼈로 붙는 근육. 갈비뼈를 올리는 작용을 한다.

그늑하다 : (1)모자람이 없이 느긋하다. (2)‘끄느름하다’의 방언

늑살하다 : (1)남을 강제로 죽이다.

늑재 : (1)선박의 늑골을 이루는 재료.

늑근 : (1)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보의 상하부 철근을 감아 놓은 전단 보강근.

척추 흉골 늑골 : (1)열두 개의 갈비뼈 중에서 척추뼈와 복장뼈에 붙어 있는 갈비뼈.

습성 늑막염 : (1)‘습성 가슴막염’의 전 용어.

늑장 졸업족 : (1)충분히 졸업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음에도 취업, 진로 등의 문제로 졸업을 미루는 대학생. 또는 그런 무리.

늑탈 : (1)폭력이나 위력을 써서 강제로 빼앗음.

늑주 : (1)억지로 머무르거나 살게 함.

거늑 : (1)‘거늑하다’의 어근.

늑대 소녀 : (1)늑대의 보살핌을 받고 자란 소녀.

땅늑대 : (1)하이에나과의 포유류. 줄무늬하이에나와 비슷한데 몸의 길이는 55~80cm, 꼬리의 길이는 20~30cm이다. 낮에는 바위틈이나 땅속 굴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 흰개미 따위의 곤충을 잡아먹는다. 아프리카 동남부에 분포한다.

늑대별 : (1)큰개자리에서 가장 밝은 청백색의 별.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별로, 밝기는 -1.46등급이고, 지구에서 거리는 8.7광년이다. 백색 왜성과 쌍성을 이루고 있다.

늑주하다 : (1)억지로 머무르거나 살게 하다.

: (1)‘늑하다’의 어근. (2)‘너희’의 방언 (3)‘넉’의 방언

늑한 : (1)위협에 못 이겨 억지로 승낙한, 빚을 갚을 기한.

늑대 : (1)갯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120cm, 꼬리는 35cm, 어깨높이는 64cm 정도이다. 몸과 꼬리는 대개 검은색이 섞인 누런 갈색이나, 서식지에 따라 색깔의 변이가 다양하다. 개와 비슷한데 머리가 가늘고 길며 앞다리가 짧고 뒷다리가 길다. 귀는 짧고 쫑긋하며 가슴이 좁다. 육식성으로 10여 마리가 떼 지어 생활한다. 구대륙과 북아메리카에 분포하나 멸종 위기에 처한 보호 동물이다. (2)여자에게 음흉한 마음을 품은 남자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외늑간근 : (1)갈비뼈 사이에 있는 근육 가운데 가장 바깥의 근육. 이것은 갈비뼈의 아래 모서리에서 비스듬하게 아래 앞쪽으로 달려 바로 아래 갈비뼈의 위 모서리로 붙으며, 숨을 들이쉴 때 작용한다.

뜬 늑골 : (1)복장뼈에 붙어 있지 않은, 11번과 12번의 양측 갈비뼈.

늑골 브래킷 : (1)이중저의 외측에서 마진판과 선측 늑골에 연결되어 고착된 브래킷.

늑간살 : (1)소의 갈비뼈 사이에 있는 살. 또는 소의 갈비뼈 사이에서 발라낸 살코기.

시늑시늑하다 : (1)‘지긋지긋하다’의 방언

늑골 호흡 : (1)늑골을 올림으로써 흉강을 넓히는 호흡.

내저 종늑골 : (1)선박에서, 내저판에 세로 방향으로 배치된 골재.

우상 늑간 정맥 : (1)오른쪽 둘째, 셋째, 넷째 후늑간 정맥이 합쳐져서 홀정맥으로 들어가는 정맥.

늑골부 : (1)횡격막 가운데 늑골과 늑연골에서 일어나는 부분.

좌상 늑간 정맥 : (1)왼쪽에서 둘째부터 넷째 후늑간정맥이 합류하여 형성된 정맥. 이것은 대동맥활을 가로지른 후 왼쪽 팔머리 정맥으로 들어간다.

아늑아늑 : (1)‘아느작아느작’의 준말.

늑봉하다 : (1)돈이나 물건 따위를 억지로 받아 내다.

으늑하다 : (1)푸근하게 감싸인 듯 편안하고 조용한 느낌이 있다. (2)조용하고 깊숙하다.

싱겁기는 늑대 불알이다 : (1)사람이 아주 멋없고 몹시 싱거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싱겁기는 고드름장아찌라’ ‘싱겁기는 홍동지네 세 벌 장물이라’ ‘싱겁기는 황새 똥구멍이라’

엉치 늑골 : (1)엉치뼈에 좌우로 형성되어 엉치뼈를 엉덩이뼈에 연결하는 부위.

늑삭하다 : (1)남의 머리를 억지로 깎다.

선창 늑골 : (1)선창에 배치된 최하층의 늑골.

늑탈하다 : (1)폭력이나 위력을 써서 강제로 빼앗다.

늑골 촬영 : (1)늑골의 골절이나 변형 따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엑스선을 이용하여 늑골을 촬영하는 방법.

늑령하다 : (1)억지로 시키다.

늑삭 : (1)남의 머리를 억지로 깎음.

사천 늑도 유적 : (1)경상남도 사천시 늑도에 있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 고대 국가 초기 단계에 형성된 복합 유적으로, 고대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 교류를 보여 주는 각종 유물이 다량 출토되었다. 사적 제450호.

늑억 : (1)억지로 못 하게 함.

늑다리 : (1)‘두더지’의 방언

늑골 횡돌기공 : (1)늑골의 목 부분과 척추뼈의 가로 돌기 사이에 열린 구멍.

늑굴 : (1)남의 무덤을 강제로 파게 함.

늑골 횡격막각 : (1)늑골과 횡격막의 벽쪽 흉막 사이의 각.

늑골 횡격동 : (1)가슴막 안의 공간이 늑골과 횡격막 사이로 틈새처럼 뻗어 나간 부분. 가슴막 안에 액체가 고였을 때 검사를 위해 이곳으로 바늘을 넣는다.

아일랜드늑대사냥개 : (1)개의 한 품종. 키가 크고 어깨의 높이가 80cm 정도이며, 몸은 가늘고 털이 길다. 예전에는 늑대나 곰 사냥에 사용하였는데 현재는 경기용이다. 아일랜드가 원산지이다.

늑하 신경 : (1)열두 번째 가슴 신경의 배쪽 가지로, 복부 근육 쪽으로 뻗어 있는 신경.

흐늑 : (1)‘흐늑거리다’의 어근. (2)‘흐느적’의 준말. (3)물건 따위가 한 번 느슨하게 된 모양. (4)물결 따위가 느리게 한 번 움직이는 모양. (5)한 번 흐느끼는 모양.

아늑거리다 : (1)‘아느작거리다’의 준말.

횡돌기 늑골와 : (1)등뼈의 횡돌기에서, 늑골과 관절을 이루는 약간 오목한 면.

늑간 : (1)늑골과 늑골의 사이.

수밀 늑판 : (1)수밀 횡격벽의 하부에 수밀 구조로 된 실체 늑판.

늑징 : (1)백성들에게서 재물을 강제로 거두어들임.

늑골 연골염 : (1)늑연골에 생기는 염증. 티체 증후군에서 전형적으로 보이는 국소적인 부종은 없으나, 앞가슴에 국소적인 압통과 통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흐늑거리다 : (1)‘흐느적거리다’의 준말. (2)물건 따위가 자꾸 느슨하게 되다. (3)물결 따위가 느리게 자꾸 움직이다. (4)자꾸 흐느끼다.

늑연골 : (1)늑골 끝의 연하고 맑은 뼈. 복장뼈와 늑골 사이를 이으며, 숨 쉴 때 가슴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을 조정하는 구실을 한다.

늑석하다 : (1)글자나 무늬 따위를 돌에 새기다.

늑막 유착 : (1)늑막의 염증에 의한 섬유화로 인하여, 늑막의 안쪽과 바깥쪽이 붙은 상태.

늑막강 : (1)‘가슴막안’의 전 용어.

을사늑약 : (1)대한 제국 광무 9년(1905)에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하여 강제적으로 맺은 조약. 고종 황제가 끝까지 재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원인 무효의 조약이다.

늑골 종격동 : (1)가슴막 안에서 갈비 연골과 종격 사이의 공간.

늑간막 : (1)늑골 사이에 있는 늑간근층의 얇은 막 부분. 내늑간막과 외늑간막으로 구분된다.

늑간 신경 전복 피지 : (1)일곱째부터 열한째 갈비뼈 사이의 신경이 가쪽 피부 가지에서 갈라져 나와 앞배벽에 분포하게 된 신경 가지.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플라니 2세

" 소유하고 있는 대상은 처음 그것을 추구할 때의 동일한 매력을 유지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1000 "

#매력 #때 #대상 #추구 #소유 #경우 #유지 #동일
오그든 내쉬
" 가족이란 아이뿐만 아니라 남자, 여자, 이따금 키우는 동물과 흔한 감기의 집합체이다. "
#아이 #가족 #여자 #남자 #동물 #감기 #집합체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