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당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714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32 세 글자 단어: 1,499 네 글자 단어: 1,683 다섯 글자 단어: 1,11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880 모든 글자 단어: 6,714

탁아 수당 : (1)어린아이를 탁아 시설에 맡기는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하여 지급하는 수당.

당첨되다 : (1)추첨에서 뽑히다.

능당하다 : (1)능히 감당하다.

무당장잘기 : (1)‘무당벌레’의 방언

시도당 : (1)‘시당’과 ‘도당’을 아울러 이르는 말.

지당히 : (1)이치에 맞고 지극히 당연하게.

마당 곡률 수차 : (1)렌즈 표면의 곡률 때문에 생기는 수차. 렌즈를 통해 볼 때 렌즈의 광축과 수직을 이루는 평면이 구부러져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장군당 : (1)무속에서, 어떤 장군의 신령을 모신 집.

대동 청년당 : (1)1909년에 박중화(朴重華)를 중심으로 한 신민회 소속 청년들이 신민회의 이념을 이어받아 조직한 항일 비밀 청년 단체. 안희제, 이원식(李元植), 윤세복(尹世復) 등을 중심으로 광복 때까지 항일 운동의 중추 세력으로 활약하였다.

당시선 : (1)중국 당나라 때의 시인 127명의 시를 모은 책. 명나라의 이반룡(李攀龍)이 편찬한 것이라고 하나 확실하지 않다. 당시를 배우는 데에 가장 알맞아 한시의 입문서로 널리 읽힌다. 7권.

간이식당 : (1)간단한 설비만을 갖추고 값싸고 간단한 식사를 제공하는 작은 식당.

노르웨이 노동당 : (1)노르웨이 정당의 하나. 1887년에 창당한 사회 민주주의 정당으로 노르웨이 최대의 정당이다. 전통적으로 강력한 복지 국가를 추구한다.

육아 수당 : (1)다문화 가정, 다자녀 가구, 저소득층 가구 따위의 육아를 돕기 위하여 정부에서 매달 지급하는 수당.

당나귀 량반 쳐다보듯 : (1)당나귀가 양반이 나타나도 굽실거리거나 반가워하는 기색이 없이 심드렁하게 쳐다본다는 뜻으로, 반기는 기색이 없이 멍하니 쳐다보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불온당 : (1)‘불온당하다’의 어근.

자기마당집속 : (1)‘자기 집속’의 북한어.

영화당 : (1)서울 창덕궁 안에 있는 당(堂). 예전에 열무(閱武) 따위를 하던 곳이다.

재당그래 : (1)‘잿고무래’의 방언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 (1)충청북도 청주시 남문로의 용두사 터에 있는 당간. 고려 광종 13년(962)에 건립하였다. 국보 제41호.

타당한 문제 : (1)답이 존재하며, 그 답이 유일하게 결정될 수 있는 문제.

여당안 : (1)정당 정치에서,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정당이 내놓은 안건.

당항라 : (1)예전에, 중국에서 만든 항라를 이르던 말.

감귤 당밀 : (1)감귤 껍질에서 즙액을 짜서 농축시킨 것. 45% 정도의 당을 포함한다.

당멸치목 : (1)척추동물문 조기강의 한 목. 일반적으로 몸이 길고, 꼬리는 크며 끝부분은 갈라져 있다. 공기를 입에서 직접 부레로 보내어 호흡하며, 수면 위로 올라와 공기를 얻는다. 입천장에는 이가 나 있어 이것으로 먹이를 잘게 부수어 먹는다. 대부분이 연안에 살지만 민물 수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한 불당에 앉아 내 사당 네 사당 한다 : (1)한 집안에서 내 것 네 것을 가리며 제 이익을 찾으려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다당실다당실 : (1)팔이나 다리 따위를 귀엽고 가볍게 흔들며 춤을 자꾸 추는 모양.

당국화 : (1)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높이는 30~10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으로 거친 톱니가 있다. 7~9월에 남색ㆍ붉은색ㆍ흰색 따위의 큰 꽃이 피는데, 관상용으로 원예 품종이 많다. 한랭한 지방의 산지에 나는데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최대 할당 : (1)몫을 갈라 나누는 데 있어 가장 큼. 또는 그런 몫.

빌리에 드릴라당 : (1)오귀스트 드 빌리에 드릴라당, 프랑스의 소설가ㆍ군인(1838~1889). 신비주의와 관념론에 입각한 독자적인 문학 세계를 전개하였다. 작품에 단편집 ≪잔혹한 이야기≫, 장편 <미래의 이브> 따위가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 정당성 : (1)컴퓨터 프로그램이 미리 명시된 제약 조건을 만족시키는지를 검사하는 일. 예를 들어 소유권, 유효 기간 따위에 대한 검사가 있다.

부문당 : (1)초급 당과 당세포 사이에 생산 및 사업 단위에 따라 조직되는, 당의 기층 조직의 하나.

스위스 기독 민주당 : (1)스위스의 중도 우파 정당. 1848년 창당된 보수 야당의 후신으로, 가톨릭 지역 및 프랑스어권에 기반을 두고 중앙 집권과 적극적 외교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공동 저당 : (1)동일한 채권을 담보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부동산에 공동으로 설정하는 저당.

숭렬당 : (1)조선 시대에 대마도와 여진 정벌에 공을 세웠던 이순몽(李順蒙)의 집. 세종 15년(1433)에 중국식으로 지어졌고,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3칸이다. 지붕의 형태는 맞배지붕에서 팔작지붕으로 변하는 과정의 형태를 보여 준다. 경상북도 영천시 성내동에 있는데, 지금은 이순몽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으로 사용하고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영천 숭렬당’이다.

약사당 : (1)약사유리광여래를 모신 법당.

정상 당뇨 : (1)탄수화물 식사를 섭취한 후 소변에 포도당 성분이 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상태.

당책 : (1)예전에, 중국에서 박아 펴낸 책을 이르던 말. (2)‘당사주책’의 북한어.

당지자 : (1)어떤 일이나 사건에 직접 관계가 있거나 관계한 사람.

대중식당 : (1)대중을 상대로 하여 값싸고 간편한 식사를 제공하는 식당.

당치 : (1)정당이 주도하여 하는 정치. (2)한 정당이 정권을 쥐고 마음대로 정치를 하는 일. (3)‘당최’의 방언

나의 당신 : (1)한국의 극작가인 오영진의 희곡. 학원에 다니는 아내와 회사원 남편 사이의 내면 갈등이 꿈 속에서 나타난 남편의 분신에 의해서 첨예하게 대립하는 내용이다.

복당 평균 이유 자돈 수 : (1)모돈(母豚) 한 마리가 1년 동안 출산한 전체 자돈(仔豚) 수. 양돈장 내 모돈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생산 과정 중 폐사로 말미암아 실제 출산한 돼지 수가 최종 출하한 돼지 수와 다르기 때문에 목장 전체의 생산성을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제국 의사당 방화 사건 : (1)1933년 2월 27일 밤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서 일어난 국회 의사당 방화 사건. 당시 나치 정권을 수립하려던 이들이 네덜란드 출신 공산주의자인 반 데어 라베(Van der Labbe)의 단독 범행이라 주장하면서 공산당에 대한 탄압을 주장하고 비상사태를 선언하였다. 또한 의회 방화에 대한 법령을 제정한다는 핑계로 당시 바이마르 헌법의 인권 조항 대부분을 폐기하려 하였다.

무당집 : (1)무당이 몸주신을 모셔 놓고 점을 치는 곳.

금당 중심형 : (1)고구려의 사찰 형식 가운데 본당 양쪽에 동탑과 서탑을 배치하는 양식.

제당하다 : (1)설탕을 만들다. 야자, 감자, 사탕무 따위와 같이 당분의 함유량이 많은 식물의 즙액을 달여 이것을 결정화(結晶化)하여 만든다.

재당 : (1)부모가 집에 계심. (2)선원(禪院)에서, ‘식당(食堂)’을 이르는 말.

몽당수염 : (1)볼품없이 짤막하게 난 수염.

기말 수당 : (1)회계상ㆍ운영상의 결산 때, 그 사업 단체에 소속된 구성원들에게 본래의 급료 외에 주는 특별 급여.

해당자 : (1)무엇에 관계되는 사람.

위력성당 : (1)떼 지어 으르고 협박함. ⇒규범 표기는 ‘울력성당’이다.

파당청 : (1)중국 장시성(江西省)에서 나는 푸른 물감.

마당 교란 : (1)공간에 펼쳐진 마당에 변화를 주는 일. 외부에서 입자가 들어오거나 경계 조건이 바뀌는 것 따위가 있다.

당김 탈모증 : (1)털을 잡아당기거나 꼬는 따위의 반복적인 당김에 의하여 야기되는 국한성 혹은 광범위한 털 소실.

고려 와당 : (1)고려 시대 기와의 마구리. 통일 신라 시대의 다양한 막새 무늬에 비하여 가짓수도 적어지고 조각 수법도 퇴화되었다.

이당류 : (1)가수 분해에 의하여 한 분자에서 두 분자의 단당류를 생성하는 탄수화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당평 : (1)당오전의 가치가 떨어져 엽전 한 냥과 당오전 닷 냥을 같은 값으로 셈하게 된 계산.

정당 일체감 : (1)자신이 선호하는 정당과 자신을 동일화하는 마음. 당파성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정당벌립 : (1)댕댕이덩굴로 엮어 만든 벙거지. 밭일을 하거나 목축을 하는 농부들이 쓰던 모자이다

당구솥 : (1)질흙으로 만든 거푸집을 이용하여 만든 얇은 솥. 발이 없으며 솥 아가리가 안쪽으로 옥아 있다. 주로 쇠죽을 끓이는 데 쓰인다 (2)‘다갈솥’의 방언

두레사당 : (1)‘알사탕’의 옛말.

당때기 : (1)‘장대’의 방언

데스투르 사회당 : (1)1934년 창설되어 대(對)프랑스 독립 투쟁을 이끌었던 튀니지의 정당.

법정 충당 : (1)남에게 진 빚을 갚을 때, 모자라는 것을 채우는 방법의 하나.

황당 : (1)‘황당하다’의 어근.

당부데이 : (1)‘몸소’의 방언

짤카당 : (1)작고 단단한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당’보다 세고 거센 느낌을 준다.

다자녀 수당 : (1)근로자의 생활비 보조를 목적으로, 자녀를 많이 둔 근로자에게 기본급 외에 추가로 지급하는 수당.

당위 보조 동사 : (1)어떠한 행동이나 쓰임이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동사. ‘-아야/-어야 되다’, ‘-아야/-어야 하다’가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나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와 같이 ‘공부하다’라는 동사에 붙어서 당연히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함을 나타낸다.

보육 수당 : (1)자녀가 있는 가정이나 근로자의 자녀 보육비를 보조하기 위해 나라나 직장에서 지급하는 수당.

소당 분립 : (1)정당 정치를 행하는 나라에서 군소 정당이 분립하여 있는 상태. 사회 각 분야 여러 계층의 의견이 정치에 반영될 수 있으나, 정국이 불안정할 수 있다.

당정 협의회 : (1)정치 현안, 정책, 예산 편성 따위에 관해 논의하기 위하여 집권 여당의 정당 대표, 정책 책임자 등과 행정부의 대통령, 국무 위원 등으로 구성된 임시적 성격의 회의 또는 회의체.

화선입당하다 : (1)전선(戰線)에서 당에 들다. (2)사회주의 건설 현장에서 검열받은 사람이 당에 들다. 사회주의 건설의 현장을 최전선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당마당 : (1)‘장마당’의 방언

키예프 성 소피아 대성당 : (1)우크라이나 키예프에 있는 대성당. 11세기 전반인 1037년에 건설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비잔틴 양식의 영향을 받았으며, 평면 배치는 그리스 십자가 모양이다. 중앙에 금박 입힌 커다란 둥근 지붕을 얹고 그 위에 12개의 작고 둥근 지붕을 피라미드 구성으로 배치하였다. 처음에는 목조로 건축되었으나 1697년 화재 이후 돌로 다시 건축하였다. 페체르스크 라브라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쿠당탕대다 : (1)잘 울리는 바닥에 단단하고 큰 물건이 몹시 요란하게 떨어지거나 부딪혀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양식당 : (1)양요리를 전문으로 만들어 파는 음식점.

졸졸요당 : (1)미처 손쓸 사이도 없이 갑작스럽게 끝마침.

해당주의 : (1)비합법적인 공산주의 운동에 나타나는 분파(分派) 주장의 하나. 비합법 활동을 그치고 그 조직을 해체하여 합법주의, 의회주의의 범위에서 활동하기를 주장한다.

당색 : (1)들어오지 못하도록 틈을 막음.

정당방위 : (1)자기 또는 남에게 가하여지는 급박하고 부당한 침해를 막기 위하여 침해자에게 어쩔 수 없이 취하는 가해 행위.

황당하다 : (1)말이나 행동 따위가 참되지 않고 터무니없다.

당일 결승 : (1)씨름에서, 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이 하루에 예선에서 결선까지 모두 끝내는 경기 방식.

쩽가당쩽가당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자꾸 세게 떨어지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

간역당률 : (1)조선 헌종 5년(1839)에 통역관들이 외교 문서 위조 행위 따위를 처벌하기 위하여 만든 법.

당일 결제 거래 : (1)매매 계약을 맺은 날에 당사자끼리 직접 수도 결제(受渡決濟)를 하며 당사자 간의 협의에 따라 이튿날까지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매매 거래.

배당 승수 : (1)주식의 가치가 배당의 몇 배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낸 것.

호두당 : (1)호두의 속살에 밀가루와 설탕을 씌워 만든 음식. (2)껍질을 벗긴 호두의 속살을 넣어서 만든 엿.

불 맞은 노루[당나귀/메돼지/짐승/토끼] : (1)총에 맞은 노루라는 뜻으로, 무엇에 혼이 나서 어쩔 바를 모르고 날뛰는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부당지사 : (1)이치에 맞지 아니한 일.

다비드당제 : (1)피에르 장 다비드당제, 프랑스의 조각가(1789~1856). 19세기 낭만파 조각의 대표자로, 작품에는 <라 파트리(La patrie)>, <구텐베르크 기념상>, <로베르 장군 기념상> 따위가 있다.

도당퀴다 : (1)어린애가 두 발을 연속해 구르며 소리를 지르다

톨라당거리다 : (1)작은 물건이 바닥에 가볍게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아파슈 당스 : (1)프랑스 파리의 하층 사회에서 행해지던 춤의 하나. 퇴폐적이고 난폭한 것이 특징이다.

당당글다 : (1)‘불평하다’의 방언

당악장단 : (1)‘휘모리장단’의 북한어.

명당구 : (1)‘멍’의 방언

순당 : (1)조선 시대에, 과거에 급제한 성균관 재생(齋生)이 행하던 관습. 문묘(文廟)에 알성을 한 뒤 급제 복색 차림으로, 식사 전에 식당 서문으로 들어와 식당 안을 한 바퀴 돌아서 동문으로 나갔다. (2)‘순당하다’의 어근.

당내귀 : (1)‘당나귀’의 방언

삼당류 : (1)가수 분해 하면 세 분자의 단당류로 분해되는 당류.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벤자민 프랭클린

" 오래 살기를 원하면 잘 살아라.^1000 어리석음과 사악함이 수명을 줄인다.^1000 "

#수명 #사악
빌 게이츠
" 사람들에게 문제점을 보여주고 해결방식을 제시하면 사람들이 실천에 옮기리라 믿는다. "
#제시 #해결 #실천 #방식 #사람 #문제점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