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덜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66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0 세 글자 단어: 137 네 글자 단어: 173 다섯 글자 단어: 10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92 모든 글자 단어: 661

썩박드덜기 : (1)죽어서 썩은 나뭇등걸.

월거덕덜거덕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자꾸 서로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더덜 : (1)‘더덜거리다’의 어근.

덜룽스럽다 : (1)성미가 찬찬하고 차분하지 않은 데가 있다.

배꼽도 덜 떨어지다 : (1)탯줄 끊은 자국도 채 떨어지지 않은 어린애이다.

시덜다 : (1)‘시들다’의 방언

더덜뭇하다 : (1)결단성이나 다잡는 힘이 모자라다.

아래 목덜미선 : (1)뒤통수뼈 바깥 면의 정중면(正中面)에서 가쪽으로 가로로 뻗어 있는 세 개의 선 가운데 하나. 바깥 뒤통수뼈 융기와 큰 구멍 사이에 있다.

덜겅덜겅하다 : (1)‘덜거덩덜거덩하다’의 준말.

덜테기 : (1)지능이 부족하고 어리석은 사람

덜머리총각 : (1)떠꺼머리를 한 총각. ⇒규범 표기는 ‘떠꺼머리총각’이다.

구덜리 : (1)‘구더기’의 방언

덜그럭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 흔들리면서 맞닿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커덕거리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거덕거리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언덜매기 : (1)‘언덕바지’의 방언

거덜마 : (1)조선 시대에, 궁중의 말을 돌보는 거덜이 타던 말. (2)걸을 때 몸을 몹시 흔드는 말.

월겅덜겅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거칠고 어수선하게 자꾸 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덜깃대 : (1)‘절굿공이’의 방언

덜썩꿍덜썩꿍 : (1)크고 두툼한 물건이 갑자기 무겁게 바닥에 자꾸 떨어지는 모양.

부끄러울 때는 두덜거려도 낫다 : (1)부끄러워 얼굴을 들지 못하게 될 때는 하다못해 못마땅한 듯이 두덜거리면 부끄러움을 좀 덜 수 있다는 뜻으로, 졸렬한 수단이나마 얼마간 창피를 모면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월컹덜컹하다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거칠고 어수선하게 자꾸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월겅덜겅하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덜룽히 : (1)옷 따위가 원래 길이보다 들려 있거나 그렇게 보이는 상태로.

언덜라잉 신용장 : (1)일류 은행에 신용장 발행을 의뢰한 경우에, 수입국의 은행이 이를 보증하기 위하여 일류 은행 앞으로 보내는 신용장.

쭝덜쭝덜하다 : (1)자꾸 불만스러운 태도로 중얼거리다. ‘중덜중덜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잇여덜 : (1)‘일고여덟’의 방언

얼덜 : (1)‘얼덜하다’의 어근.

덜컹하다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에 질려서 몹시 가슴이 울렁거리다. (2)‘덜커덩하다’의 준말.

덜꺽덜꺽 : (1)‘덜꺼덕덜꺼덕’의 준말.

머리덜미 : (1)목의 머리 쪽에 치우친 부분.

목덜미치기 : (1)씨름에서, 손으로 상대편의 목덜미를 눌러 쳐서 넘어뜨리는 기술.

아르카덜트 : (1)야코프 아르카덜트, 네덜란드의 작곡가ㆍ가수(1505?~1568). 작품에 가곡 <아베 마리아> 따위가 있다.

까덜까덜 : (1)‘가닥가닥’의 방언

뚜덜뚜덜 : (1)남이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의 낮은 목소리로 불평을 자꾸 하는 모양. ‘두덜두덜’보다 센 느낌을 준다.

덜러덩 : (1)크고 단단한 물건들이 느리게 흔들리면서 서로 닿아 울리는 소리. (2)덩치가 큰 사람이 갑자기 미끄러지며 넘어지는 모양.

얼썽덜썽 : (1)‘얼싸절싸’의 방언

덜컥거리다 : (1)갑자기 놀라거나 겁에 질려 가슴이 내려앉듯이 두근거리다. (2)‘덜커덕거리다’의 준말.

네덜란드 신앙 고백 : (1)종교 개혁기에 네덜란드에서 작성된 개혁주의 신앙 고백서. 하이델베르크 교리 문답ㆍ도르트 신조와 더불어 개혁 교회의 가장 대표적인 신앙 고백서로 여겨지고 있다.

덜거머리총각 : (1)‘떠꺼머리총각’의 방언

중덜거리다 : (1)불만스러운 태도로 자꾸 중얼거리다.

덜성하다 : (1)‘떠들썩하다’의 방언

귀야덜 : (1)귓속에 난 부스럼

덜 곪은 부스럼에 아니 나는 고름 짜듯 : (1)상을 몹시 찌푸리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더덜거리다 : (1)분명하지 않은 목소리로 말을 자꾸 더듬다.

건덜막 : (1)‘오두막’의 방언

네덜란드식 망원경 : (1)1609년에 갈릴레이가 고안한 천체 망원경. 대물렌즈로 볼록 렌즈를, 접안렌즈로 오목 렌즈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정립상(正立像)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형 쌍안경이나 오페라글라스 등에 응용되고 있다.

너덜너덜하다 : (1)여러 가닥이 자꾸 어지럽게 늘어져 흔들리다. (2)여러 가닥이 자꾸 흔들리며 어지럽게 늘어져 있다. (3)주제넘게 입을 너불거리며 자꾸 까부는 데가 있다.

왈카닥덜카닥 : (1)‘왈카닥달카닥’의 북한어.

섣덜그믐날 : (1)‘섣달그믐’의 방언

토덜트족 : (1)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장남감에 열광하거나, 이를 광적으로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성인. 또는 그런 무리.

목덜미선 바깥 말기 : (1)올림머리 모양의 하나. 뒷머리 전체를 둥글고 풍성하게 하여 바깥쪽으로 말아 올린다. 우아한 느낌의 머리 모양으로, 연륜 있는 여성이 주로 한다.

얼싸덜싸 : (1)‘얼싸절싸’의 방언

덜푸덕 : (1)‘덜퍼덕’의 방언

투덜대다 : (1)남이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의 낮은 목소리로 자꾸 불평을 하다. ‘두덜대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덜룩덜룩 : (1)조금 무겁거나 큼직한 물건이 잇따라 흔들리는 모양.

등덜빼이 : (1)‘등때기’의 방언

덜링이 : (1)‘덜렁이’의 방언

덜겅이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얼덜하다 : (1)별로 탐탁스러운 일이 없이 그럭저럭 시간을 보내다.

섣덜 : (1)‘섣달’의 방언

두덜렁두덜렁 : (1)‘두덜두덜’의 북한어.

얼낌덜낌 : (1)얼떨떨한 상태에서 덩달아 하게 되는 상황. (2)얼떨결에 덩달아서.

덜덜대다 : (1)춥거나 무서워서 몸이 자꾸 몹시 떨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2)큰 바퀴 따위가 단단한 바닥을 구르며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3)사람이 침착하지 못하여 함부로 떠들며 거칠게 행동하다.

멋덜어지다 : (1)‘멋들어지다’의 방언

거덜피우다 : (1)‘거들먹거리다’의 방언

덜퍽스럽다 : (1)푸지고 탐스러운 데가 있다.

얼루룽덜루룽하다 : (1)여러 가지 빛깔의 크고 뚜렷한 점이나 줄 따위가 고르지 아니하고 조금 성기게 무늬를 이룬 상태이다.

허덜픈하다 : (1)‘헛헛하다’의 방언

투덜렁거리다 : (1)성이 나서 남이 알아들을 수 없게 혼잣말로 자꾸 불평하다.

목덜미를 잡히다 : (1)어떤 약점이나 중요한 곳을 잡히다. (2)피할 수 없이 죄가 드러나게 되다.

목덜미 태선 : (1)대부분 여성에게서 보이는 목 부위의 단순 태선.

덜그렁거리다 : (1)얇고 큰 쇠붙이 따위가 맞부딪치거나 스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아덜눔 : (1)‘아들놈’의 방언

덜럭덜럭 : (1)묵직한 것이 잇따라 흔들리는 모양.

아덜니미 : (1)‘아들내미’의 방언

쭝덜쭝덜 : (1)자꾸 불만스러운 태도로 중얼거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중덜중덜’보다 센 느낌을 준다.

뚜덜대다 : (1)남이 알아듣기 어려울 정도의 낮은 목소리로 자꾸 불평을 하다. ‘두덜대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덜커덕덜커덕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덜거덕덜거덕’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횔덜린 : (1)요한 크리스티안 프리드리히 횔덜린, 독일의 시인(1770~1843). 고대 그리스에 대한 동경을 노래한 섬세하고 격조 높은 작품을 남겼다. 작품에 시 <평화의 축하>, <디오티마(Diotima)>, 소설 <히페리온(Hyperion)> 따위가 있다.

투덜렁투덜렁하다 : (1)성이 나서 남이 알아들을 수 없게 자꾸 혼잣말로 불평하다.

네덜란드식 문 : (1)상하 이단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 따로 여닫을 수 있는 문.

덜 인견사 : (1)광택이 덜 나도록 만든 인조 견사. 세미덜 인견사와 풀덜 인견사로 구분된다.

덜그렁덜그렁 : (1)얇고 큰 쇠붙이 따위가 자꾸 맞부딪치거나 스쳐 울리는 소리.

풀덜 : (1)원사를 공정하는 과정에서 인조 견사의 광택을 완전히 없애는 일.

덜귓대 : (1)‘절구’의 방언

덜꺼덩대다 : (1)크고 단단한 물건이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덜거덩대다’보다 조금 센 느낌을 준다.

흉년에 한 농토 벌지 말고 한 입 덜라 : (1)흉년에는 하나라도 군식구를 덜어 적게 쓰는 것이 많이 벌려고 애쓰는 것보다 좋다는 말.

더덜없이 : (1)더하거나 덜함이 없이.

덜기기호 : (1)‘뺄셈 부호’의 북한어.

섣덜그문날 : (1)‘섣달그믐’의 방언

덜레기소리 : (1)나주 들노래의 논매기 노래 가운데 하나. 중모리장단이며 ‘한벌매기 노래’라고도 한다.

덜닳음강 : (1)마찰이나 충격을 잘 견디는 강철. 고망가니즈강이나 흑연화강(黑鉛化鋼)이 있다.

후덜덜 : (2)몹시 놀라거나 무서워서 팔다리나 몸이 자꾸 크게 떨리는 모양.

뜨덜기 : (1)‘떨기’의 방언

덜미를 눌러놓다 : (1)상대편의 약점을 잡아서 꼼짝 못 하게 하다.

월걱덜걱하다 : (1)‘월거덕덜거덕하다’의 준말.

폰덜 : (1)요스트 판 덴 폰덜, 네덜란드의 시인ㆍ극작가(1587~1679). 수준이 높은 바로크극을 발표하였으며, 작품에 시극 <루시펠> 따위가 있다.

숙덜숙덜하다 : (1)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낮은 목소리로 자꾸 조금 수선스럽게 이야기하다.

제 밥 덜어 줄 샌님은 물 건너부터 안다 : (1)인정이 있고 어진 사람은 멀리 떨어진 데에서 보기만 하여도 알 수 있을 만큼 어딘가 다른 데가 있다는 말.

개덜꿩나무 : (1)인동과의 낙엽 활엽 관목. 잎은 마주나고 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톱니가 있다. 5월에 흰색 꽃이 복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핵과(核果)로 9월에 붉게 익는다. 땔감으로 쓰이며 황해도 및 강원도 이남에 분포한다.

왼 덜미 잡아 치기 : (1)택견에서, 상대편의 뒷목을 걸어 잡고 관자놀이를 치는 공격 기술. 연속 공격으로, 상대편이 일정한 거리에 있을 때 왼손으로 뒷목을 확실하게 잡고 오른손 주먹을 이용하여 관자놀이를 가격한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마리 폰 에브너 에셴바흐

" 우리는 허영심에 가득찬 나머지,^500 심지어 우리가 배려하지 않는 사람의 의견까지도 배려한다.^1000 "

#의견 #나머지 #배려 #사람 #허영심
사무엘 존슨
" 모든 소리 중에 음악이 가장 덜 불쾌하다. "
#음악 #소리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