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둥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12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00 세 글자 단어: 425 네 글자 단어: 690 다섯 글자 단어: 348 여섯 글자 이상 단어: 562 모든 글자 단어: 2,126

군밤 둥우리 같다 : (1)옷 입은 맵시가 깔끔하지 못하고 엉성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둥근 모양 : (1)공과 같은 모양.

껀둥하다 : (1)흐트러짐이 없이 정돈되어 시원스럽게 훤하다. ‘건둥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둥쭤빈 : (1)중국의 고고학자(1895~1963). 자는 언당(彦堂). 리지(李濟) 등과 함께 은허(殷墟)를 발굴하고, 이후 갑골 문자의 연구에 전념하여 갑골학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저서에 ≪갑골문 단대 연구례≫, ≪은력보≫ 따위가 있다.

둥근김 : (1)‘둥근돌김’의 북한어.

복장 결합 쌍둥이 : (1)복장뼈 근처에서 서로 결합된 쌍둥이.

에둥실다 : (1)‘둥그스름하다’의 옛말.

둥근타래잎이끼 : (1)갈래잎이낏과의 이끼. 잎은 타원형이며 등 쪽으로 심하게 굽어 있고 두세 갈래로 갈라진다. 산간 지대의 습한 바위나 땅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 북부에 분포한다.

둥근싸그쟁이 : (1)‘둥근씨물벼룩’의 북한어.

둥을레 : (1)‘둥우리막대’의 방언

둥근찍개 : (1)둥근 둘레에 안팎으로 날을 세운 찍개. 구석기 시대에 사용되었으며 찍개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것이다.

자내 거둥 : (1)임금이 대궐 안에서 거둥하던 일.

떨꺼둥이 : (1)의지하고 지내던 곳에서 가진 것 없이 쫓겨난 사람.

샴쌍둥이 : (1)기형적으로 몸의 일부가 붙어서 태어난 일란성 쌍둥이. 머리와 가슴이 하나이며, 머리 양쪽에 얼굴이 있는 야누스체(Janus體)와 팔 두 개 머리 두 개, 혹은 팔 세 개 머리 두 개가 있는 이두체(二頭體)의 두 가지가 있다.

얼굴 가슴 결합 쌍둥이 : (1)얼굴과 가슴이 서로 붙어 있는 결합 쌍둥이. 머리 가슴 결합 쌍둥이의 변형이다.

목둥이 : (1)‘모가지’의 방언

헤로니안 십이각기둥 : (1)모든 모서리의 길이, 면의 넓이, 부피가 유리수인 십이각기둥.

민둥씨름 : (1)샅바 없이 하는 씨름.

중둥무이되다 : (1)‘중동무이되다’의 북한어.

둥근상 : (1)둥글게 생긴 상.

간고둥애 : (1)‘간고등어’의 방언

애기주둥이바다지렁이 : (1)갯지렁이의 하나. 아가미는 돌기 모양이다. 바다의 바닥에서 살며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들다. ⇒남한 규범 표기는 ‘애기주둥이바닷지렁이’이다.

쌍지둥 : (1)‘쌍기둥’의 방언

일란성 쌍둥이 : (1)하나의 난자와 하나의 정자가 결합하여 생긴 쌍둥이. 이때 쌍둥이는 반드시 동성(同性)이고 생김새나 성격이 매우 비슷하다.

콩몽둥이 : (1)둥글게 비비어서 길쭉하게 자른 콩엿.

가둥질하다 : (1)‘가동질하다’의 방언

기둥돌 : (1)툇마루나 좌판 밑의 짧은 기둥을 받치는 작은 주춧돌.

눈구멍 결합 쌍둥이 : (1)기생체가 자생체의 눈구멍에 붙어 있는 결합 쌍둥이.

정신은 문둥 아비라 : (1)정신은 못난 문둥이를 낳은 아비라는 뜻으로, 흐리멍덩하고 못난 짓을 하는 경우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막둥이 : (1)‘막내’를 귀엽게 이르는 말. (2)잔심부름을 하는 사내아이.

무넘이기둥 : (1)‘언주’의 북한어.

새둥지통 : (1)새들이 깃들일 수 있도록 사람이 만들어 걸어 주는 새집.

둥을다 : (1)‘구르다’의 방언 (2)‘둥글다’의 방언

둥그러다 : (1)‘둥그렇다’의 옛말.

초립둥이 장님을 보았다 : (1)길에서 장님을 만나면 재수가 없다고 하는데 어린 장님을 만나면 더욱 그렇다는 데서, 매우 불길한 경우를 이르는 말.

기둥몸 : (1)대접받침이나 주추를 제외한 기둥의 몸체.

완전 엇오각기둥 : (1)모든 모서리의 길이, 면의 넓이, 부피가 유리수인 엇오각기둥.

둥을이다 : (1)‘굴리다’의 방언

둥글넓적 : (1)‘둥글넓적하다’의 어근.

중둥풀이 : (1)‘중동풀이’의 북한어.

해마둥 : (1)‘해마다’의 방언

씨그둥하다 : (1)귀에 거슬려 달갑지 아니하다.

미둥거둥하다 : (1)확실하게 믿을 만한 것이 못 되다.

궁둥잇짓 : (1)궁둥이를 흔들거나 움직이는 짓.

우둥퉁 : (1)몸집이 크고 퉁퉁한 모양.

잔둥 : (1)‘등’의 방언 (2)‘잔등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1fe둥’으로도 적는다.

푸두둥 : (1)큰 새가 갑자기 날개를 치며 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망둥이 제 동무 잡아먹는다 : (1)동류(同類)나 친척 간에 서로 싸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갈치가 갈치 꼬리 문다’ ‘망둥이 제 새끼 잡아먹듯’

브룬 둥지 : (1)하부 요로의 점막밑 조직에 이행 상피가 모여 있는 상태. 이는 간혹 요도염, 방광염, 깔때기염을 일으킨다.

둥치기 : (1)‘등걸’의 방언 (2)‘줄기’의 방언

궁둥뻬 : (1)‘궁둥뼈’의 방언

둥근씨물벼룩 : (1)씨물벼룩과의 하나. 껍데기는 누런색, 누런 밤색, 어두운 밤색으로 둥글고 겉면에 그물눈 모양의 잔무늬가 있거나 매끈하다. 주둥이가 날카롭다. 물풀이 많은 못, 늪, 호수의 기슭에 산다.

검둥이와 개들의 싸움 : (1)프랑스의 극작가 콜테스(Koltès, B. M.)가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하여 쓴 희곡.

박고둥 : (1)‘우렁이’의 방언

엉둥이 : (1)‘엉덩이’의 방언 (2)‘방둥이’의 방언

썩은 기둥 골 두고 서까래 갈아 댄다고 새집 되랴 : (1)어떤 사물에 있어서 낡은 근본은 그대로 놓아두고 사소한 것을 고치면 결코 개선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솔로모닉 기둥 : (1)비틀어진 나선 모양의 기둥. 건물을 장식하기 위한 것으로, 비잔틴 양식이나 일부 로마네스크 양식에 사용되었다.

타둥걸다 : (1)‘떠죽거리다’의 방언

수은 기둥 : (1)수은 온도계나 수은 기압계의 유리관에 수은으로 채워진 부분. 그 속에 가득 들어 있는 수은이 기둥 모양을 이루며, 그 높이로 온도나 기압을 나타낸다.

바둥바둥 : (1)덩치가 작은 것이 매달리거나 자빠지거나 주저앉아서 자꾸 팔다리를 내저으며 움직이는 모양. ‘바동바동’보다 큰 느낌을 준다. (2)힘에 겨운 처지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바득바득 쓰는 모양. ‘바동바동’보다 큰 느낌을 준다.

오른쪽 궁둥이나 왼쪽 볼기나 : (1)이것이나 저것이나 크게 다르지 아니하다는 말.

시큰둥 : (1)‘시큰둥하다’의 어근.

게둥대둥 : (1)말이나 행동 따위를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하는 모양. ⇒규범 표기는 ‘귀둥대둥’이다.

둥개 : (1)‘그네’의 방언 (2)‘물방개’의 방언

궁둥 구멍근 : (1)골반 안에서 일어나 큰 궁둥 구멍을 지나 볼기 부위로 나온 근육. 엉치뼈의 골반 면에서 일어나 넙다리뼈의 큰 돌기로 닿는다.

완전 팔각기둥 : (1)모든 모서리의 길이, 면의 넓이, 부피가 유리수인 팔각기둥.

기둥글 : (1)집 같은 것의 기둥에 써 놓은 글. (2)벽보에서 주제나 중심 사상을 나타내는 글. (3)신문이나 잡지 따위에 실은 여러 글 가운데서 중심적인 자리를 차지하는 글.

귓둥이 : (1)‘턱밑’의 방언

첫둥이 : (1)새해에 첫 번째로 태어난 아이.

검둥오리 : (1)오릿과의 물새. 몸의 길이는 48cm, 날개의 길이는 22cm 정도이다. 수컷은 전체적으로 검고 혹 모양으로 올라온 코 부위만 누런빛인데, 암컷은 전체적으로 갈색이다. 잠수하여 조개류를 먹는다. 시베리아 동북부, 알래스카 등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 우리나라에 떼 지어 날아온다.

엉둥이방애 : (1)‘엉덩방아’의 방언

집둥 : (1)‘집채’의 방언

버둥거리다 : (1)덩치가 큰 것이 매달리거나 자빠지거나 주저앉아서 팔다리를 내저으며 자꾸 움직이다. (2)(비유적으로) 힘에 겨운 처지에서 벗어나려고 부득부득 애를 쓰다.

재롱둥이 : (1)재롱을 잘 부리는 어린아이나 애완동물.

꾸둥치다 : (1)무엇을 한데 꽁꽁 묶거나 싸다.

초립둥이 : (1)초립을 쓴 사내아이. 흔히 결혼한 사내아이를 이른다.

발둥게 : (1)‘발동기’의 방언

몽둥이찜 : (1)찜질을 하듯 온몸을 몽둥이로 마구 때리는 짓.

센둥이 : (1)털빛이 흰 강아지를 귀엽게 이르는 말. (2)백색 인종이나 살갗이 흰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쌍둥쌍둥 : (1)매우 연한 물건을 조금 크게 단번에 자꾸 썰거나 베는 모양.

달게둥주리 : (1)‘어리’의 방언

기둥티티석 : (1)타이타늄을 얻는 광물의 하나. 검은빛, 검붉은 빛, 누런빛을 띠며 윤기가 난다.

원기둥형파 : (1)어느 한 대칭축에 대하여 원통 대칭성을 갖는 파동. 대칭축에 평행한 방향은 평면파와 같고, 대칭축에 수직인 방향은 이차원 극좌표계에서의 파동과 같은 행동을 보인다.

우둥각지 : (1)‘우두머리’의 방언

둥근주머니 : (1)속귀의 안뜰 막미로에 있는 두 개의 주머니 중 더 작은 것. 달팽이관과 연결되어 있다.

깔기둥깔기둥 : (1)가벼운 곁눈으로 요리조리 사납게 흘겨보는 모양.

난간 기둥 : (1)난간에 세워 놓은 기둥.

서리기둥 : (1)겨울철에 주로 차고 누진 곳에 삐죽삐죽 올라와 기둥 모양으로 된 서릿발. ⇒남한 규범 표기는 ‘서릿기둥’이다.

마름둥글이 : (1)필요한 길이로 알맞게 마름질한 둥글이.

쌍둥이 폰 : (1)다른 사람의 휴대 전화 정보를 빼내 이를 복제해 만든 휴대 전화.

뇌활 기둥 : (1)뇌활 몸통의 앞쪽 끝에서 사이뇌로 벌어지면서 달리는 신경 섬유 다발. 주로 해마에서 기원하여 사이뇌의 유두체로 달린다.

망둥쇠 : (1)‘맷돌중쇠’의 방언

허둥허둥하다 : (1)어찌할 줄을 몰라 갈팡질팡하며 자꾸 다급하게 서두르다.

털 둥지 샛길 : (1)엉치뼈 부위의 몸털이 털구멍 속으로 들어가 형성된 샛길. 피부의 표면에 낭종이 형성되며 고름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단둥 : (1)중국 요동반도(遼東半島)에 있는 도시. 압록강 유역에 있으며 교통ㆍ상업의 요지이며, 방적ㆍ제지ㆍ제재 따위의 공업이 활발하다.

면오목둥근대패 : (1)나무의 볼록 나온 둥근모를 밀어 깎는 데 쓰는 대패.

핀둥거리다 : (1)아무 일도 하지 아니하고 게으름을 피우며 놀기만 하다. ‘빈둥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둥덩 : (1)큰북, 장구, 가야금 따위를 두드리거나 타는 소리. (2)‘웅덩이’의 방언

외주둥이 굶는다 : (1)혼자 살면 끼니를 굶는 일이 많다는 말.

씨그둥 : (1)‘씨그둥하다’의 어근. (2)귀에 거슬려 달갑지 아니한 모양.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빌 게이츠

" 지적재산권의 유통기한은 바나나만큼이나 짧다.^1000 "

#지적 #바나나 #재산 #유통 #기한
토머스 모어 경
" 타락한 돈 조금이 그의 주머니 바닥을 태워버렸다. "
#조금 #돈 #바닥 #타락 #주머니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