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랑거리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12개

네 글자 단어: 1 다섯 글자 단어: 41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0 모든 글자 단어: 112

잘그랑거리다 : (1)작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쨍그랑거리다 : (1)얇은 쇠붙이나 유리 따위가 떨어지거나 부딪쳐 맑게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쟁그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딸랑거리다 : (1)작은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달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침착하지 못하고 자꾸 가볍게 행동하다. ‘달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작은 방울이나 매달린 물체 따위가 흔들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달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와슬랑거리다 : (1)마른 나뭇잎 따위가 떨어져 흩어지거나 서로 스치면서 스산하고 소란스러운 소리가 잇따라 나다. (2)눈이나 흙 따위가 쏟아지거나 떨어지면서 스산하고 소란스러운 소리가 잇따라 나다.

찰랑거리다 : (1)가득 찬 물 따위가 잔물결을 이루며 넘칠 듯 자꾸 흔들리다. (2)물체 따위가 물결치는 것처럼 부드럽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3)작은 방울이나 얇은 쇠붙이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랑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짤그랑거리다 : (1)작고 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쳐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그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똘랑거리다 : (1)작은 물방울 따위가 떨어지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와실랑거리다 : (1)마른 나뭇잎 따위가 떨어져 흩어지거나 서로 스치면서 꽤 스산하고 소란스러운 소리가 자꾸 나다. (2)눈이나 흙 따위가 쏟아지거나 떨어지면서 꽤 스산하고 소란스러운 소리가 자꾸 나다.

까불랑거리다 : (1)‘까불거리다’의 방언

갈그랑거리다 : (1)가래 따위가 목구멍에 걸려 숨 쉴 때마다 조금 거친 소리가 자꾸 나다.

까들랑거리다 : (1)자꾸 멋없이 매우 가볍게 행동하다.

바들랑거리다 : (1)‘바동거리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64a들랑거리다’로도 적는다.

왈랑절랑거리다 : (1)소에 달린 방울 따위가 몹시 요란스럽게 울리다.

오똘랑거리다 : (1)몹시 방정맞게 까불거나 몸을 흔들다.

꼬부랑거리다 : (1)등이나 허리를 자꾸 고부리다. ‘고부랑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속되게) 영어 따위로 말하다.

지부랑거리다 : (1)‘지분거리다’의 방언

타드랑거리다 : (1)깨어진 쇠 그릇 따위가 부딪치거나 떨어져 울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촐랑거리다 : (1)물 따위가 잔물결을 이루며 자꾸 흔들리다. ‘졸랑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2)가볍고 경망스럽게 자꾸 까불다. ‘졸랑거리다’보다 거센 느낌을 준다.

왱그랑거리다 : (1)작은 방울 따위가 흔들리며 요란스럽게 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잇따라 내다.

아치랑거리다 : (1)키가 조금 작은 사람이 힘없이 몸을 조금 흔들며 자꾸 찬찬히 걷다.

앙을랑거리다 : (1)‘앙앙거리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e99을랑거리다’로도 적는다.

말랑거리다 : (1)매우 또는 여기저기가 야들야들하게 보드랍고 무른 느낌이 들다.

콜콜랑거리다 : (1)병이나 그릇에 다 차지 아니한 액체가 계속하여 흔들거리다.

사르랑거리다 : (1)물건이 조금씩 쓸리면서 가볍고 크게 울리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당그랑거리다 : (1)울림이 좋은 작고 단단한 물건이 가볍게 맞부딪치는 소리가 잇따라 나다.

가랑거리다 : (1)‘가르랑거리다’의 준말. (2)쇠붙이 따위가 끌리거나 구르는 소리가 자꾸 나다. (3)눈에 눈물이 가득 고이다.

살랑거리다 : (1)조금 사늘한 바람이 가볍게 자꾸 불다. (2)물이 끓어오르며 이리저리 자꾸 움직이다. (3)팔이나 꼬리 따위가 가볍게 자꾸 흔들리다. 또는 그렇게 하다. (4)떠들거나 심하게 굴지 않고 가만가만 행동하다.

호들랑거리다 : (1)팔다리나 몸이 자꾸 가냘프게 떨리다.

팥죽 단지에 생쥐 달랑거리듯 : (1)팥죽 단지에 생쥐가 부지런히 드나든다는 뜻으로, 매우 자주 드나드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반찬단지에 고양이 발 드나들듯’ ‘조개젓 단지에 괭이 발 드나들듯’ ‘풀 방구리에 쥐 드나들듯’

오돌랑거리다 : (1)몹시 성이 나서 암상스럽게 불평을 하며 투덜거리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더욱 지혜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 응원 부탁드립니다.

사진과 명언

헬렌 켈러

" 이 세상에 기쁜 일만 있다면 용기도 인내도 배울 수 없을 것이다.^1000 "

#용기 #세상 #일 #인내
마하트마 간디
" 나는 내 인격의 완전한 표현을 위해 자유를 원한다. "
#인격 #자유 #완전 #표현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