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멍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27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60 세 글자 단어: 249 네 글자 단어: 345 다섯 글자 단어: 170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51 모든 글자 단어: 1,276

재물 있고 세력 있으면 밑구멍으로 나팔을 분다 : (1)돈이 있고 세력이 있으면 못하는 짓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뒷구멍으로 호박씨 깐다 : (1)겉으로는 점잖고 의젓하나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는 엉뚱한 짓을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밑구멍으로 호박씨 깐다’ ‘뒤로[뒤에서] 호박씨 깐다’ ‘똥구멍으로 호박씨[수박씨] 깐다’ ‘밑구멍으로 노 꼰다’ ‘밑구멍으로 숨 쉰다’ ‘밑으로 호박씨 깐다’

멍키 플립 : (1)외국 프로 레슬링에서, 상대편의 목덜미를 잡은 상태로 뒤로 구르며 복부를 발로 밀어서 뒤로 넘기는 기술.

찬 속 요도 구멍 : (1)방광에서 요도가 시작하는 속 요도 구멍에서 방광에 소변이 차서 팽창하기 시작한 후 방광 안쪽에 생기는 요도 구멍.

멍털멍털하다 : (1)멍울이 엉겨 여기저기 뭉쳐진 것이 매우 거칠다.

목정맥 구멍 속 돌기 : (1)목정맥 구멍 파임의 가운데로 뻗은 작은 돌기. 관자뼈와 뒤통수뼈에서 각각 일어나며, 둘 사이는 인대로 연결되어 목정맥 구멍을 앞뒤로 이분한다.

멍디 : (1)‘명주’의 방언

멍울멍울 : (1)우유나 풀 따위 속에 멍울이 여기저기 잘고 둥글게 엉겨 있는 모양. (2)하나하나의 멍울마다. (3)가슴속에 근심이나 걱정 같은 것이 많이 맺혀 있는 모양.

낙하산 공기구멍 : (1)낙하산의 방향을 조종하고 균형을 잡기 위한 원형 구멍. 조종을 통하여 구멍의 모양을 바꾸어 낙하산의 방향과 착륙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상전이 벽해가 되여도 헤여날 길 있고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 있다 : (1)‘상전벽해 되어도 비켜설 곳(이) 있다’의 북한 속담.

산대구멍 : (1)저인망 끝 자루 속에 들어 있는 물고기를 퍼내는 구멍.

폐정맥 구멍 : (1)왼쪽 심방으로 폐정맥이 들어오는 구멍. 대개 네 개가 있다.

구멍구시 : (1)‘이남박’의 방언

결합 구멍 : (1)공동 공진기, 도파관, 도파관 구성 부품에서, 다른 회로의 에너지를 받아들이기 위해서 벽면에 뚫은 구멍.

보지 못하는 소 멍에가 아홉 : (1)눈먼 소에게 멍에를 아홉 개나 메웠다는 뜻으로, 능력도 없는 사람에게 무거운 책임만 잔뜩 지워졌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간 뇌막 동맥 눈구멍 가지 : (1)중간 뇌막 동맥에서 일어나 위 눈구멍 틈새를 지나 눈물샘으로 달리는 동맥 가지.

눈구멍 증후군 : (1)눈알 함몰, 윗눈꺼풀 함몰, 아랫눈꺼풀 처짐, 윗눈꺼풀 처짐 따위의 증상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큰 구멍 앞 코뿌리선 : (1)큰 구멍 앞점과 코뿌리점을 잇는 선.

다락구멍 : (1)‘까치구멍’의 방언

오멍하다 : (1)‘움직이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오멍uf537다’로도 적는다.

세균성 구멍병 : (1)세균이 기생하여 잎에 구멍이 뚫리는 식물의 병. 장마철에 많이 발생하고, 잎과 과실에 피해가 크다. 복숭아, 앵두, 벚나무, 매화 따위에 많이 생긴다.

남포구멍 : (1)‘남폿구멍’의 북한어.

빈 속 요도 구멍 : (1)방광 속이 비었을 때의 속 요도 구멍. 방광 삼각근은 이완하고 방광 배뇨근은 수축하는 시점이다.

큰 구멍 앞 정수리점축 : (1)큰 구멍 앞점과 정수리점을 잇는 수직선. 머리뼈 계측에 이용되며, 머리뼈의 최대 높이가 된다.

잔구멍 : (1)작은 구멍. (2)어떤 일에 대하여 좁게 보는 관점을 이르는 말.

눈구멍 결합 쌍둥이 : (1)기생체가 자생체의 눈구멍에 붙어 있는 결합 쌍둥이.

구멍탄 : (1)구멍이 뚫린 연탄을 통틀어 이르는 말.

멍에골 : (1)‘개자리골’의 북한어.

큰어멍 : (1)‘큰어머니’의 방언 (2)‘큰어머니’의 방언

멍석장 : (1)‘멍석짝’의 북한어.

울멍울멍하다 : (1)울음이 터질 듯하다. (2)‘울렁울렁하다’의 방언

눈구멍점 : (1)눈구멍 아래 모서리에서 가장 낮은 점. 피부를 만져 확인할 수 있으며, 머리 계측점으로 이용된다.

장군하면 멍군한다 : (1)상대편의 공격을 적절한 시기에 잘 막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양편이 화답을 잘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짓달에 멍석딸기 찾는다 : (1)‘동지 때 개딸기’의 북한 속담.

굴착 구멍 : (1)터널의 도갱을 폭파할 경우, 하저부의 굴착을 위해서 뚫은 구멍.

구멍 : (1)뚫어지거나 파낸 자리. (2)어려움을 헤쳐 나갈 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허점이나 약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4)앞뒤의 논리가 맞지 않는 부분. (5)렌즈나 거울 따위의 유효 지름. (6)절연체나 반도체의 원자 간을 결합하고 있는 전자가 밖에서 에너지를 받아 보다 높은 상태로 이동하면서 그 뒤에 남은 결합이 빠져나간 구멍. 마치 양의 전하를 가진 자유 입자와 같이 동작한다.

개구멍에 망건 치기 : (1)남에게 빼앗길 것을 두려워하여 막고 있다가 막던 그 물건까지 잃는다는 뜻으로, 되지도 아니할 일을 공연히 욕심만 내어 어리석게 시작하였다가 도리어 손해나 망신을 당함을 이르는 말.

멍오 : (1)‘멍에’의 방언

멍크 슈즈 : (1)패션에서, 구두의 발등 부분을 끈으로 묶지 않고 스트랩이나 커다란 버클로 장식한 구두. 유럽의 수도사들의 신발에서 유래되었다.

백색 구멍 : (1)목공에서, 목재에 생긴 구멍 안쪽 벽의 색이 주위 목재의 색과 같은 구멍을 이르는 말.

멍하다 : (1)정신이 나간 것처럼 자극에 대한 반응이 없다. (2)몹시 놀라거나 갑작스러운 일을 당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게 얼떨떨하다.

멍멍개 : (1)어린아이의 말로, ‘개’를 이르는 말.

궁둥 구멍근 : (1)골반 안에서 일어나 큰 궁둥 구멍을 지나 볼기 부위로 나온 근육. 엉치뼈의 골반 면에서 일어나 넙다리뼈의 큰 돌기로 닿는다.

구멍봉 : (1)가운데에 구멍이 맞뚫려 낚싯줄을 꿰어 쓸 수 있는 낚싯봉.

눈구멍 융기 : (1)광대와 이마의 유합선 아래 약 1cm 위치에서, 눈구멍 모서리 바로 안쪽 광대뼈의 눈구멍 면의 위가 약간 올라온 상태.

땀구멍 암종 : (1)표피 내 땀관에서 기원하는, 비교적 드물지 않은 피부암의 하나. 주로 여자의 다리에 많이 발생한다.

무지구멍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방실들은 반구형이고 타래선 원추식으로 줄지어 있으며 바깥 줄의 방실 수는 세 개이다.

입천장뼈 눈구멍 돌기 : (1)입천장뼈의 수직판 끝에서 눈구멍으로 뻗은 앞쪽 돌기. 위턱뼈, 벌집뼈, 나비뼈와 관절을 이룬다.

혼구멍 : (1)‘혼’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규범 표기는 ‘혼꾸멍’이다.

구멍푸른지 : (1)‘구멍갈파래’의 북한어.

세멍어 : (1)‘멍에’의 방언

빚구멍 : (1)‘빚’을 속되게 이르는 말.

구멍땜하다 : (1)구멍이나 틈을 메우다. (2)(비유적으로) 어떤 일을 할 때 급한 것만 임시변통으로 해결하다.

멍석짝 : (1)멍석 하나하나를 이르는 말.

수꺼멍 : (1)‘숯’의 방언

큰어멍이 : (1)‘큰어머니’의 방언 (2)‘큰어머니’의 방언

도적놈 도망칠 구멍을 내주고 쫓는다 : (1)‘쥐도 도망갈 구멍을 보고 쫓는다’의 북한 속담.

비늘그물구멍버섯 : (1)구멍버섯과의 버섯. 갓은 부채 모양이고 누런 밤색이며, 어두운 밤색의 비늘이 있다. 자루는 갓의 옆에 생기고 밑부분은 검은색이다. 활엽수에 생기는데, 식용하며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양푼 밑구멍은 마치 자국이나 있지 : (1)자기 잘못에 대하여 조그마한 거리낌도 없는 뻔뻔스럽고 염치가 없는 사람을 비꼬는 말.

영양 구멍 : (1)뼈에 분포하는 혈관이 뼈 속으로 드나드는, 바깥쪽 구멍.

잔구멍콩크리트 : (1)‘다공질 콘크리트’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잔구멍 콘크리트’이다.

멍쿠실낭 : (1)‘멀구슬나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e573쿠실낭’으로도 적는다.

폐포 구멍 : (1)격한 기침이나 교통사고 따위로 인하여 폐포에 생기는 구멍.

두렁 정맥 구멍 아래 모서리 : (1)낫 모양의 가장자리를 이루는 두렁 정맥 구멍에서 아래쪽 부분.

이송 구멍 트랙 : (1)이송용 작은 톱니바퀴에 맞는 구멍으로 이루어져 있는 종이테이프의 트랙.

신경 구멍 : (1)배아에서 장차 중추 신경 계통이 발생할 신경관에서 머리와 꼬리 쪽으로 열린 구멍. 사람에게서는 30일 이내에 모두 닫힌다. (2)골 나선판의 고실 가장자리를 따라 달팽이 신경까지 이어지는 구멍.

지두리구멍 : (1)‘문동개’의 방언

소릿구멍 : (1)현악기의 울림통이나 피아노의 울림판에 뚫려 있는 구멍. 소리를 크게 내는 구실을 한다.

숨뇌 구멍증 : (1)숨뇌에 액체가 차 있는 공간이 생기는 병. 척수 구멍증이 위쪽으로 뻗어 일어난다. 한쪽 또는 양쪽 머리와 목에 아픔과 온도 감각이 없어지나, 접촉 감각은 남아 있다.

눈구멍축 : (1)시각 신경 구멍의 중심점과 눈구멍 어귀의 중심을 잇는 직선. 머리뼈 계측에 이용된다.

림버 구멍 : (1)빌지수를 흐르게 하기 위하여 늑판이나 중심선 거더 또는 중심선 내용골의 아래쪽에 뚫는, 작은 반원형 구멍.

쥐앙구멍 : (1)‘쥐구멍’의 방언

문구멍 : (1)문에 뚫린 구멍.

멍석딸기 : (1)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 줄기는 길이가 1.5미터 정도이며, 옆으로 기어서 뻗고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다. 초여름에 장밋빛의 오판화가 취산(聚繖) 화서로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7월에 붉게 익는데 크고 맛이 달아 식용한다. 산기슭이나 밭둑에 나며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숫쉐멍에 : (1)수소에 씌우는 멍에

울멍울멍 : (1)울음이 터질 듯한 모양. (2)‘울렁울렁’의 방언

멍때리기 대회 : (1)아무 생각 없이 멍하게 있는 것을 목적으로 열리는 대회. 퍼포먼스와 체조를 포함하여 2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15분마다 참가자의 심장 박동 수를 측정한다. 2014년부터 시작되었다.

넷째 뇌실 정중 구멍 : (1)넷째 뇌실 천장의 아래쪽 정중면에 있는 구멍. 이곳을 통하여 뇌실의 뇌척수액이 거미막밑 공간으로 흐른다.

중심 구멍 : (1)8인치 또는 5.25인치플로피 디스크에 있는 중앙의 구멍. 디스크 구동 장치에서 디스크를 회전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뒷숫구멍 : (1)갓난아이에서 마루뼈와 뒤통수뼈 사이에 미처 뼈가 형성되지 않아 말랑말랑한 부분.

테두리발파구멍 : (1)막장면의 테두리를 따라 뚫은 발파구멍.

콧구멍 같은 집에 밑구멍 같은 나그네 온다 : (1)가난하여 몹시 좁은 집에 반갑지 아니한 손님이 찾아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큰 구멍 : (1)머리뼈의 바닥에서 뒤쪽 뒤통수뼈에 있는 커다란 구멍. 척주의 척주관으로 연결되며, 이곳에서 숨뇌까지 척수가 이어진다.

팽구멍 : (1)강이나 내에 채 얼지 아니하였거나 얼었다가 녹아서 생긴 얼음 구멍.

시꺼멍하다 : (1)‘시꺼멓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시꺼멍uf537다’로도 적는다.

이상 갑상샘 눈구멍 병증 : (1)갑상샘 병으로 인하여 눈에 생기는 질환.

쉬멍쉬멍 : (1)‘쉬엄쉬엄’의 방언

준구멍 : (1)‘수축공’의 북한어.

촉구멍 : (1)촉을 꽂아 넣는 구멍.

확장 구멍 : (1)땀구멍이나 털구멍 따위의 구멍이 확장된 상태.

멍석풀이걸음 : (1)장구놀이 춤에서, 가볍게 뛰면서 뒷걸음으로 원을 그리는 춤사위.

트멍이 : (1)‘틈’의 방언

헐멍이 : (1)‘헌데’의 방언

쥐도 한 구멍을 파야 수가 난다 : (1)한길로 전심전력하면 성공할 때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쥐도 한몫 보면 락이 있다’ ‘쥐도 한 모를 긁으면 끝장 본다’

교정 샛구멍 : (1)유동을 어느 정도 제어하기 위하여 주 추진제 공급 파이프에 장착한, 중심에 정밀한 구멍이 있는 부품.

멍키포드 : (1)콩과의 상록 활엽 교목. 높이는 20~25미터이며, 수관은 우산 모양이다. 목재는 가공성이 좋아서 세공용으로 쓰고, 콩깍지는 사료로 쓴다. 열대 및 아열대에 분포한다.

채구멍판 : (1)‘천공판’의 북한어.

흑색 구멍 : (1)진하게 변색된 목재의 구멍. 진한 색은 곤충 피해가 끝난 상태를 나타낸다.

새끼 많은 소 멍에 벗을 날이 없다 : (1)‘새끼 많이[아홉] 둔 소 길마 벗을 날 없다’의 북한 속담.

눈구멍 압력 측정계 : (1)안구 뒤쪽으로 압력이 가해졌을 때 저항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기계.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펄 벅

" 키스해 주는 어머니도 있고 꾸중하는 어머니도 있지만 사랑하기는 마찬가지이다.^1000 "

#꾸중 #마찬가지 #어머니 #키스 #사랑
로이스 맥마스터 부욜
" 평판이란 남이 아는 당신 모습이다. 명예는 당신 자신이 아는 스스로의 모습이다. "
#남 #모습 #명예 #자신 #평판 #스스로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