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뼈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67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58 세 글자 단어: 267 네 글자 단어: 304 다섯 글자 단어: 31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35 모든 글자 단어: 1,677

가슴등뼈 : (1)‘등뼈’의 전 용어.

제이 목등뼈 : (1)등뼈 가운데 둘째 목뼈. 몸통에서 위쪽으로 돌기가 뻗어 있다.

뼈대계 : (1)몸의 틀을 유지하는 뼈와 연골.

쇠뼈대 : (1)구조물에 쇠로 된 기둥.

위팔뼈 작은 머리 : (1)위팔뼈 아래쪽 끝에서 작고 둥글게 솟아 있는 가장자리 부분. 노뼈 머리와 관절을 이룬다.

뼈재단술 : (1)골격의 변형을 바로잡거나 그 기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뼈의 일정한 부위를 끊어서 뼈의 모양을 바로잡고 뼈를 붙이는 수술.

정강뼈 위 관절면 : (1)정강뼈 위쪽 끝에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관절면. 넙다리뼈의 관절 융기와 관절을 이룬다.

머리뼈증 : (1)머리뼈 사이가 선천적으로 붙어 있는 증상.

등뼈찜 : (1)토막 낸 등뼈에 감자, 양파 따위의 야채를 넣고 갖은양념을 하여 푹 쪄 낸 음식.

뼈들다 : (1)힘만 들고 끝이 나지 아니하여 오래 걸리다. (2)연장을 가지고 손장난을 하다.

뒤통수뼈 관절 융기 : (1)뒤통수뼈 아랫면에서 큰 구멍 옆에 있는 길쭉한 타원형의 관절면. 첫째 목뼈인 고리뼈와 관절을 이룬다.

방사선 뼈 괴사 : (1)이온화 방사선에 의해 뼈의 세포나 조직이 죽는 것.

뼈경화증 : (1)뼈에 석회염이 지나치게 많아 뼈가 굳어지는 증상. 골질이 늘고 치밀해지며 뼈가 두꺼워지면서 골수 공간(骨髓空間)이 메워지기도 한다. 방사선으로 보면 골질층이 진하게 나타나고 그물 모양의 구조는 없어지며, 튼튼해 보이나 탄력성이 적어 조금만 힘을 받아도 부러지기 쉽다.

엉덩뼈 : (1)엉치뼈의 두 끝과 볼기뼈의 뒤쪽 위에 있으며 부채 모양으로 퍼진 편평한 뼈.

겉뼈대 : (1)동물체의 겉면에 있는,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딱딱해진 구조. 연체동물의 껍데기, 절지동물의 키틴질의 표층 따위가 있다.

뼈 고름집 : (1)병균이 뼈 속에 들어가 생기는 고름집. 뼈에 완두콩 또는 달걀만 한 크기의 구멍이 생기고 고름이 나온다.

선 뼈 병증 : (1)갯솜뼈의 끝에서 시작하여 점차 뼈 몸통 쪽으로 뻗은 선 모양이 방사선상에서 관찰되는 현상.

앞 위턱뼈 : (1)척추동물의 위턱뼈 앞쪽에 있는 뼈. 사람에게서는 위턱뼈 치조 돌기의 일부를 형성하므로 위턱뼈의 일부로 간주한다.

뼈대 구조물 : (1)들보, 트러스, 라멘 따위의 일차원 부재를 종횡으로 연결하여 외력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든 구조물. 대표적인 구조 형식이다.

턱뼈 혀 돌기 : (1)아래턱뼈 가지의 안쪽 면에서 턱뼈 구멍을 부분적으로 덮은 뾰족한 돌기. 이곳에 나비 아래턱 인대가 붙는다.

뼈미로 : (1)속귀를 담고 있는 관자뼈 속의 공간을 통틀어 이르는 말. 달팽이, 안뜰, 반고리뼈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뼈 속질 세포 : (1)정상적인 골수에 있는 크고 미성숙된 과립성 혈구 세포의 일종. 이 세포로부터 백혈구가 만들어진다. 일부 질병 상태를 제외하고는 순환하는 혈액에는 없다.

뼈 전도 검사 : (1)고막을 거치지 않고 두개골을 통하여 내이에 직접 전달되는 소리를 측정하는 검사.

뼈몸통 : (1)대롱 같은 긴뼈에서 부풀어 커진 양쪽 뼈끝 사이의 가운데 부분.

등뼈동물 : (1)척추동물문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아래턱 말단뼈 발생 이상 : (1)유전자 돌연변이로 유발되는 보통 염색체 열성 질환. 아래턱뼈의 형성 저하, 치아의 밀집, 말단뼈 용해, 뻣뻣한 관절 및 손과 발의 피부 위축이 특징이다. 또한 빗장뼈의 형성이 저하되어 있고, 머리 봉합이 넓으며, 여러 개의 봉합뼈가 존재한다.

빗장뼈 몸통 : (1)가슴 가운데 있는 복장뼈와 어깨뼈를 잇는 ‘S’ 자 모양의 긴뼈 가운데 몸통 부위. 그 옆으로 복장끝, 봉우리 끝이라 불리는 두 개의 끝으로 쇄골이 구성된다.

복송뼈 : (1)‘복사뼈’의 방언

정중 엉치뼈 능선 : (1)엉치뼈 뒷면에서 정중면에 형성된 능선. 이것은 위쪽 네 개의 엉치 척추뼈의 가시 돌기가 융합되어 이루어진다.

살판뼈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뼈는 공 모양이며, 그 겉면 구조는 육각형이다. 매개 각에서는 방사 가시가 나와 있는데 가시의 밑부분은 매끈하다. 태평양 수역에 분포한다.

종아리뼈 머리끝 : (1)오금의 인대와 넙다리 두 갈래근에 붙어 있는 종아리뼈 머리의 뾰족한 위쪽 말단 부위.

밸뼈아래배신경 : (1)‘엉덩 아랫배신경’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밸뼈 아랫배 신경’이다.

반턱뼈 절제술 : (1)턱뼈의 절반을 절제하는 외과적 수술.

발허리뼈 : (1)발가락뼈의 안쪽에 있는 다섯 개의 뼈. 발바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모루뼈 긴 다리 : (1)망치뼈 자루 뒤쪽에서 거의 수직으로 뻗어 있는 긴 돌기.

턱뼈 인두 : (1)턱뼈 및 인두와 관련된 부분.

손목뼈 : (1)사람의 손바닥의 손목 부분을 이루는 여덟 개의 짧은뼈를 통틀어 이르는 말. 위아래 두 줄로 네 개씩 있으며, 손배뼈, 반달뼈, 세모뼈, 콩알뼈, 큰마름뼈, 작은마름뼈, 알머리뼈, 갈고리뼈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

뼈 사이 손허리 인대 : (1)둘째에서 다섯째 손허리뼈 바닥의 이웃한 면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띠.

두덩뼈빗 : (1)두덩뼈에서, ‘활꼴선’부터 ‘치골 결절’로 뻗은 날카로운 선.

머리뼈안 공기 낭종 : (1)머리뼈 속에 위치하는 공기 낭종. 뇌나 뇌막 주위에 공기 낭종이 생긴다.

복장뼈 없음증 : (1)선천적으로 복장뼈가 없는 증상.

두부에도 뼈라 : (1)운수 나쁜 사람이 하는 일은 으레 될 일에도 뜻밖의 재앙이 든다는 말.

특발 비후 뼈관절병 : (1)폐나 다른 손상으로부터 이어지지 않고, 자체적으로 또는 피부 비후 뼈막 증후군의 일부 증상으로서 뼈와 관절에 발생하는 병.

손가락뼈 : (1)손가락을 이루는 14개의 뼈. 각 마디는 둥근기둥 모양이며 뼈마디로 서로 이어졌고 끝의 것은 손허리뼈에 서로 맞닿아 있다.

변형 뼈염 : (1)긴뼈와 납작뼈가 두꺼워지는 질환. 주로 나이 든 사람에게 발생하며 원인을 알 수 없는 질환이다.

굵은정갱이뼈신경 : (1)‘정강 신경’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굵은 정강이뼈 신경’이다.

노뼈 거친면 : (1)‘노뼈’ 중간에 있는 타원형의 돌출 구조.

위턱뼈 : (1)위턱을 형성하는 좌우 한 쌍의 뼈. 아래쪽 가장자리에는 윗니가 있다.

새부리뼈 : (1)어깨뼈, 빗장뼈와 함께 팔을 이루는 뼈.

뼈 형성 장애 : (1)뼈의 형성이나 발달이 잘되지 않는 일.

입천장뼈 눈구멍 돌기 : (1)입천장뼈의 수직판 끝에서 눈구멍으로 뻗은 앞쪽 돌기. 위턱뼈, 벌집뼈, 나비뼈와 관절을 이룬다.

뼈 절단기 : (1)뼈를 자르는 데 쓰는 기구.

뼈 모사 : (1)뼈에 관한 보고서나 기술서를 이르는 말.

쇠머리뼈 : (1)소의 대가리를 이루는 뼈.

손목뼈 중간 : (1)여덟 개의 손목뼈 가운데, 몸의 중심에서 먼 쪽의 줄과 몸쪽 줄 사이.

고돌뼈 : (1)‘복사뼈’의 방언

뼈 무기질 결핍 : (1)무기질의 흡수에 이상이 있거나 무기질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뼈가 연해지는 증상.

뼈되기 섬유종 : (1)가운데에 뼈가 형성되는 섬유 결합 조직으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 천천히 자라며, 주로 턱에 발생한다.

면례하는 데 뼈 감추기 : (1)심술궂게 방해함을 이르는 말.

머리뼈 결함 : (1)머리뼈의 발생이나 발달의 이상으로 생기는 머리뼈 기형을 통틀어 이르는 말.

노쪽 뼈 : (1)발생 중인 손목의 뼈에서 몸쪽 줄에 있는 세 뼈 가운데, 노뼈 쪽에 있는 뼈. 나중에 손배뼈가 된다.

힘줄 뼈되기 : (1)힘줄에서 뼈가 형성되는 상태.

노뼈 몸통 : (1)노뼈에서 양쪽 끝의 팽대된 부분 사이의 삼각기둥 같은 부분.

뼈거름 : (1)뼛가루로 만든 비료.

발등뼈 : (1)발가락뼈의 안쪽에 있는 다섯 개의 뼈. 발바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가시껍질뼈벌레 : (1)원생동물의 하나. 골격은 구멍이 뚫린 공 모양의 몸과 굵은 가시로 되어 있다. 가시를 내놓은 골격의 너비는 0.09mm 정도이다. 세계의 여러 바다에 분포한다.

해면뼈 : (1)뼈의 잔 기둥들이 입체적으로 서로 얽혀 있고 사이의 공간에는 골수가 차 있는 뼈의 부분. 대개 치밀뼈의 속에 형성되어 있다.

풋뼈 속질 세포 : (1)골수 세포 또는 과립 백혈구가 될 아메바 모양의 세포.

죽은 뼈 형성 : (1)골수염이나 골막염으로 뼈가 썩어 가는 증상.

힘줄 뼈됨증 : (1)힘줄에서 뼈가 형성되는 상태.

고리뼈 위 관절면 : (1)고리뼈 가쪽 덩이에서 뒤통수뼈와 관절을 이루는 오목한 면.

뼈질 : (1)‘골질’의 북한어.

뼈연골 육종 : (1)뼈의 종양과 연골종이 혼합된 육종. 뼈조직과 연골 조직에 종양 세포가 증식하여 형성된 악성 종양으로,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아 뼈종 : (1)치아뿌리로부터 기원하는 뼈 돌출증.

엉치뼈되기 : (1)다섯째 허리뼈가 엉치뼈에 붙어 엉치뼈가 여섯 개의 분절로 이루어지는 것.

머리뼈 병증 : (1)머리뼈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병적인 상태.

정삭 두덩뼈막 고정 : (1)잠복 고환을 치료하려고 정삭을 두덩뼈의 뼈막에 고정시키는 수술.

머리뼈 밖 접근법 : (1)두 눈 먼거리증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 머리뼈 밖에서 접근하여 눈구멍 사이 거리를 줄이는 수술법. 체판이 높은 수준에 있고, 눈구멍 사이 거리가 40mm 미만인 경도 내지는 중등도인 두 눈 먼 거리증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수술 시간이 짧으며 수술 후 병적 상태 및 합병증 발생률이 적고 빨리 회복되는 장점이 있지만, 눈구멍 사이 거리를 10mm 이상 단축할 수 없다.

앞 뼈 사이 정맥 : (1)아래팔에서 앞 뼈 사이 동맥과 같이 달리는 동반 정맥.

뼈되기 근육염 : (1)근육 내 뼈되기 또는 뼈의 침착과 섬유화를 초래하는 질환. 타박 또는 근육의 손상 후 자주 발생하며, 관절의 가동 제한, 근육의 통증과 부기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코뼈 절골술 : (1)콧등 낮춤술을 한 후에 넓고 평평한, 열린 지붕 상태를 좁혀 주기 위하여 코뼈의 양쪽 바깥 벽에 뼈 자름술을 하고 이것을 정중선으로 모아 주는 수술.

엉치 척추뼈 : (1)척추뼈 가운데 허리뼈 아래쪽에 있는 다섯 개의 뼈. 성인이 되어서는 하나로 붙어서 엉치뼈를 이룬다.

두부살에 바늘뼈 : (1)바늘처럼 가는 뼈에 두부같이 힘없는 살이란 뜻으로, 몸이 아주 연약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바늘뼈에 두부살’

머리뼈 내 동맥류 : (1)머리뼈 내의 혈관 벽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팽출한 상태.

엉덩뼈 능선 골연골증 : (1)성장기에 엉덩뼈의 뼈되기 지점인 뼈끝 중심에 발생하는 비감염성 뼈 왜곡 증상. 퇴화성 변화이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혈액 공급 장애도 원인의 하나이다.

참갈비뼈 : (1)갈비뼈 가운데 갈비 연골에 의해 복장뼈와 직접 연결된 위쪽 일곱 갈비뼈를 가리키는 말.

뼈공예 : (1)‘골각 공예’의 북한어.

총밸뼈동맥 : (1)‘온 엉덩 동맥’의 북한어.

뒤팔뼈 : (1)팔의 아랫마디에 있는 두 뼈 가운데 안쪽에 있는 뼈.

광대뼈점 : (1)광대뼈의 이마 나비 돌기의 뒤 모서리와 관자 돌기의 위 모서리가 이루는 각에 해당하는 머리 계측점.

네다리뼈 : (1)상지와 하지의 뼈를 통틀어 이르는 말.

뼈조댕이 : (1)‘말라깽이’의 방언

큰머리뼈증 : (1)머리뼈가 커진 상태. 이는 특히 물뇌증에서와 같이 뇌를 포함하고 있는 뼈가 커진 것을 말한다. 이때 얼굴은 상대적으로 작아 보인다.

뼈종 : (1)뼈와 같이 딱딱한 조직으로 이루어진 종양. 뼈의 겉면이나 내부에 주로 생기며 내장 따위의 다른 조직에도 생긴다.

고리뼈 앞 고리 : (1)고리뼈에서 양쪽 가쪽 덩이를 앞쪽에서 연결하는 고리 부분.

뼈 고정기 : (1)넙다리뼈를 절개한 후에 그 뼈를 고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구.

뼈 파괴 세포종 : (1)뼈를 파괴하는 거대 세포를 보이는 드문 양성 종양. 20세에서 40세의 남녀에게 주로 발생하며, 어린이나 65세 이상의 노인에게는 드물게 나타난다.

소뼈 : (1)소의 뼈.

발허리뼈 사이 : (1)다섯 개로 이루어진 발허리뼈의 뼈 사이 부위.

발허리 사이뼈 : (1)첫째와 둘째 발허리뼈의 몸쪽 끝 사이에 경우에 따라 나타나는 과잉뼈.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프레드리히 니체

" 강한 신념이야말로 거짓보다 더 위험한 진리의 적이다.^1000 "

#적 #위험 #신념 #진리 #거짓
버트런드 러셀
"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 어딘가에 엄청난 부당함이 존재하여, 대개 선한 자가 고통 받고, 악한 자가 번창하는데, 어떤 것이 더 거슬리는 일인지 우리는 거의 모르고 있다. "
#번창 #부당 #우주 #존재 #고통 #일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