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를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927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1 세 글자 단어: 607 네 글자 단어: 486 다섯 글자 단어: 237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75 모든 글자 단어: 1,927

거리 : (1)매질의 표면에 생긴 파동이 그 세기가 줄어들면서 처음의 위치로부터 멀어진 거리.

짚신 : (1)소에게 일을 시킬 때에 신기는 짚신.

애지 : (1)‘송아지’의 방언

뼈대 : (1)구조물에 쇠로 된 기둥.

퇴도 : (1)석유정의 실제 생산량 누계와 추정 궁극 생산량을 비교하는 도면. 유정(油井) 폐갱(廢坑)의 경제적인 시기를 결정하는 데 이용한다.

반향 감 : (1)회로에서 전송 전력이 입력단에 되돌아올 때 그 양이 감소하는 현상. 수신 전력에 대한 전송 전력의 비로 정의된다. 단위는 데시벨(dB)로 나타낸다.

백정 : (1)소를 잡는 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

파랑벌 : (1)청벌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8mm 정도이며 대체로 쪽빛으로 광택이 있다. 머리가 가슴통보다 넓다. 우리나라 각지에 분포한다.

무른 : (1)탄소 함유량 0.01% 이하의 무른 철. 무르고 전성(展性)과 연성(延性)이 크며, 자기(磁氣)를 띠기도 쉬우나 잃기도 쉽다. 전자기 재료로 쓴다.

코뚤개 : (1)‘쇠코뚜레’의 방언

말이속변압기 : (1)규소 강판 띠를 말아서 만든 변압기.

지리 : (1)성하고 쇠함이 끊임없이 바뀌는 이치.

잠울 : (1)여닫게 되어 있는 물건을 잠그는 장치. ⇒규범 표기는 ‘자물쇠’이다. (2)총 따위에서 방아쇠가 당겨지지 아니하도록 고정시키는 장치. ⇒규범 표기는 ‘자물쇠’이다.

: (1)-ㄹ 것이오.

명하다 : (1)사리를 분간함이 밝고 똑똑하다. ⇒규범 표기는 ‘소명하다’이다.

: (1)‘꽹과리’의 방언 (2)‘상쇠’의 방언

망중 : (1)‘맷돌중쇠’의 방언

브라 : (1)피에르 브라쇠르, 프랑스의 배우(1905~1972). 연기가 정열적이고 스케일이 큰 것으로 유명하다. 출연작에 <값싼 관람석의 사람들> 따위가 있다.

등자 : (1)쇠로 만든 등자.

규제의 조임 : (1)정부의 규제가 일단 만들어지고 나면 끊임없이 팽창하여 규제를 더욱 강화하게 되는 현상.

치기풀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50~120cm이며 잎은 어긋나고 다소 두꺼우며 흰빛을 띤 녹색이다. 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가늘고 긴 꽃이삭이 솟아 붉은 자주색의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핀다. 한국, 일본, 중국, 연해주 등지에 분포한다.

목사리야치 : (1)‘목매기송아지’의 방언

: (1)‘철필’을 달리 이르는 말.

부리도요 : (1)도욧과의 새. 머리 위, 뒷머리, 등은 검은 갈색이고 머리 가운데는 붉은빛을 띤 회색 줄이 있다. 가슴, 배, 겨드랑이는 노르스름하다. 겨울에는 몸 위쪽의 빛깔이 엷게 변한다. 시베리아와 몽골에서 번식하고, 필리핀, 모로코, 호주에서 겨울을 보낸다.

죽솥 : (1)쇠죽을 끓이는 데에 쓰이는 아주 크고 우묵한 솥.

붉은대고로나무 : (1)‘붉은고로쇠’의 북한어.

꼿몽뎅이 : (1)‘쇠몽둥이’의 방언

영산 머리대기 : (1)경상남도 영산에 전승되는 민속놀이의 하나. 나무로 소의 모양을 만들어 편을 갈라 서로 겨루어 상대편을 먼저 땅에 주저앉히는 편이 이긴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25호.

섞음 : (1)하나의 금속에 성질이 다른 하나 이상의 금속이나 비금속을 섞어서 녹여 새로운 성질로 만든 금속.

먹이 : (1)소에게 먹이는 사료나 여물.

굴령 : (1)‘굴렁쇠’의 방언

모하다 : (1)쇠퇴하여 줄어들다.

: (1)맷돌의 위짝과 아래짝 한가운데 박는 쇠. 위짝의 것은 암쇠라 하여 구멍이 뚫리고 아래짝은 수쇠라 하여 뾰족한데, 두 짝을 맞추면 위짝을 돌려도 빠지지 않는다. (2)기계의 바퀴 따위의 한가운데에 있는, 구멍에 박힌 긴 쇠. (3)걸립패에서, 상쇠 다음으로 놀이를 지도하는 사람. (4)번창하던 나라나 집안이 중간에 쇠퇴하는 일.

: (1)쌓이고 다져져서 잘 녹지 않는 눈. (2)소의 눈. (3)어린아이에게 녹내장이 생겨서 눈이 소의 눈처럼 커다랗게 되는 증상. 또는 그 눈.

구이 : (1)고기나 생선 따위를 석쇠 위에 올려 불에 구움. 또는 그런 음식.

망하다 : (1)쇠퇴하여 망하다.

수레벌레 : (1)윤충의 하나. 몸의 길이는 325~530마이크로미터(㎛)이며 두 개의 발이 있다. 수초 사이에서 산다.

분합열 : (1)분합을 여는 열쇠.

염불도 몫몫이요 뿔도 각각이다 : (1)쇠뿔도 양쪽에 따로따로 나 있고 한 줄로 꿴 염주도 각각 다르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나 각각 특성이 있으므로 일하는 방식도 서로 다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쇠뿔도 각각 염주도 몫몫’

진동자 : (1)시간이 지날수록 진폭이 점차 작아지는 진동자. 외부 저항에 의해 진동자의 에너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진폭이 작아진다.

목사리양치 : (1)‘목매기송아지’의 방언

시리 : (1)나무의 모서리나 표면을 도드라지거나 오목하게 깎아 모양을 내는 일. 또는 그런 것.

붉은뺨멧새 : (1)되샛과의 겨울새. 몸의 길이는 13cm 정도이며 등 쪽은 갈색에 검은색 무늬가 있고 머리 윗부분과 뺨은 밤색이다. 시베리아, 몽골, 만주에서 번식하고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등지에서 겨울을 보낸다.

스랑 : (1)땅을 파헤쳐 고르거나 두엄, 풀 무덤 따위를 쳐내는 데 쓰는 갈퀴 모양의 농기구. 쇠로 서너 개의 발을 만들고 자루를 박아 만든다.

물가마 : (1)‘용광로’의 북한어. ⇒남한 규범 표기는 ‘쇳물 가마’이다.

재비 : (1)풍물놀이에서, 꽹과리나 징 따위를 맡아 치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 (1)‘수쇠’의 방언

파랑 감 : (1)풍랑이 발생 구역으로부터 떨어져서 진행하는 도중 방향 분산이나 속도 분산 따위에 의하여 파고가 감소하는 일.

머루 : (1)‘모루’의 방언

흙손 : (1)쇠로 만든 흙손. 진흙, 회반죽, 모르타르 따위를 벽에 바르거나 벽돌을 쌓는 데 쓴다.

백쟁이 : (1)‘쇠백정’의 방언

동발 : (1)쇠로 만든 동바리. 강도가 크고 조립, 해체, 이동이 쉽다.

극도 : (1)암과 같은 악성 질환이 진행되었을 때 나타나는, 몸이 쇠약해진 증상. 전신이 마르고 발과 눈꺼풀에 부기가 생기며 피부는 빈혈 때문에 잿빛이 도는 누런색을 띤다.

대강빡 : (1)‘쇠머리’의 방언

비감 진동 : (1)발진기에서 나오는 모든 전기적 신호와 같이 줄어들지 않는 교류 진동을 이르는 말.

개비 : (1)남사당패의 은어로, ‘김씨(金氏)’를 이르는 말.

뿔 공예 : (1)채색 그림 위에 쇠뿔 종이를 붙이는 장식 공예. 채색 그림이 은은히 비쳐 보이며 부드럽고 고상한 장식적 효과를 나타내는 공예 방법이다.

고기 열 점보다 새고기 한 점이 낫다 : (1)참새고기가 매우 맛있다는 말.

전반사 : (1)파동이 통과할 때 꺾이는 정도가 다른 두 매개 물질이 광학적으로 접촉하는 경계면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반사에 의하여 시행하는 분석법. 시료가 고체상, 액체상, 기체상인 것과 관계없이 바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 (1)시력이 약해진 눈. (2)쇠약해져 핼쑥한 얼굴.

털같이 많다 : (1)수효가 셀 수 없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1)원래 열쇠가 아니면서 자물쇠를 여는 데 대신 쓰는 열쇠. ⇒규범 표기는 ‘곁쇠’이다.

연소 방출물 감 특성 : (1)시간의 경과 및 이동으로 인한 연소 방출물의 물리적ㆍ화학적 변화.

회전 이음 : (1)완만하게 선회할 수 있는 복렬(複列) 볼을 사용하여 360도 자유 자재로 회전시킬 수 있는 관 이음쇠.

놀이 : (1)전라도 우도굿의 하나. 상쇠가 놀이를 하고 들어온 다음 부쇠가 나와 상쇠와 함께 여러 가지 재주를 부리는 놀이이다.

머리뼈 : (1)소의 대가리를 이루는 뼈.

디딤 : (1)전봇대나 나무 따위에 오르내리기 쉽도록 신 바닥에 대는, 뾰족한 쇠못이 달린 물건.

길앞잡이 : (1)길앞잡잇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3cm 정도이며, 어두운 갈색이다. 위쪽은 구릿빛 광택, 아래쪽은 쇠붙이 광택이 나고 딱지날개에는 잿빛을 띤 백색의 여러 가지 무늬가 있다.

: (1)‘윗수염’의 방언

뿔 잡다가 소 죽인다 : (1)어떤 것 또는 어떤 사람의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그 정도가 지나쳐서 도리어 그 사물이나 사람을 망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더덩이 : (1)‘쇠딱지’의 옛말.

구조물 : (1)일정한 설계에 따라 쇠로 만든 건물, 다리, 탑 따위.

걸이 : (1)불덩어리를 걸어 당기는 쇠.

쪼갬금 : (1)얇은 널을 일정한 나비로 금을 내어 쪼개는 도구.

털벙거지 : (1)털이 붙어 있는 쇠가죽으로 만든 모자. 주로 풍물놀이를 할 때 쓴다.

대갈 : (1)‘쇠머리’의 방언

기름 : (1)소의 지방 조직에서 얻은 기름. 백색의 덩어리로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기름불, 연고류, 식용유, 비누의 제조 원료가 된다.

곡선 : (1)감소되는 모양을 나타낸 곡선. 이를테면 방사성 물질의 감쇠, 축전기 전압의 감쇠 따위를 나타내는 곡선이다.

망둥 : (1)‘맷돌중쇠’의 방언

중심 : (1)‘수쇠’의 방언

하다 : (1)정력 따위가 갑작스레 쇠약해지다.

그릇 : (1)쇠로 만든 그릇.

지레 : (1)무쇠로 만든 지레.

이발 : (1)금이나 은 따위의 금속으로 만든 이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남한 규범 표기는 ‘쇠이빨’이다. (2)쇠로 만든 톱니바퀴. ⇒남한 규범 표기는 ‘쇠이빨’이다.

모터화 글 : (1)키를 눌러 선택한 위치로 조합 막대를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모터 구동으로 발생시키는 영문 숫자 글쇠판.

마찰 감 : (1)물체끼리 서로 마찰하면서 에너지 또는 입자의 수가 줄어드는 현상.

바람 : (1)첫가을에 부는 동풍.

차단 감 : (1)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도파관의 하나. 가변적인 감쇠를 도입하기 위하여 차단 주파수 이하에서 사용되는 가변 길이 도파관이다.

난삼삭대엽 : (1)삼삭대엽의 하나. 3장 제16점부터 8괘로 옮겨 높은 음으로 반주한다.

: (1)나이보다 일찍 쇠약해짐.

물바가지 : (1)‘쇠죽바가지’의 방언

등자 : (1)두 부재를 감아 목재의 이음을 보강하는 ‘ㄷ’ 자 모양의 쇳조각. (2)대문 문장부에 감아 박는 쇠. (3)해금의 통 밑에 대어 기둥쇠를 고정하고 통을 보호하는, ‘ㄴ’ 자로 구부러진 쇠붙이.

명시도 감 : (1)화면 표시 장치를 오랫동안 사용할 때 반드시 나타나는 화면 표시 장치의 밝기 감쇠 현상.

등가 점성 감 : (1)여러 가지 감쇠 작용을 진동 속도에 비례하는 점성 감쇠라고 생각하는 경우의 감쇠.

집게 : (1)쇠 도구를 단련할 때 잡는 집게.

둥이 : (1)‘꾀돌이’의 방언

: (1)‘노쇠자’의 북한어.

: (1)‘쇠똥’의 방언

수중 : (1)‘수쇠’의 방언

숫대 : (1)‘세숫대야’의 방언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Logo Image
아래 주소를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공자

" 교묘한 말과 간사한 외모는 진정한 어짐과는 거리가 먼 것이니라.^1000 "

#거리 #말 #외모 #짐
알버트 아인슈타인
" 우리 모두는 초대장도 없이, 비자발적으로 지구에 온 방문객이다. 하지만 나에겐 이 비밀조차 감탄스러울 따름이다. "
#방문객 #비밀 #감탄 #자발 #지구 #초대장


Google 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