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숭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890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129 세 글자 단어: 177 네 글자 단어: 286 다섯 글자 단어: 109 여섯 글자 이상 단어: 188 모든 글자 단어: 890

가자니 태산이요, 돌아서자니 숭산이라 : (1)앞에도 높은 산이고 뒤에도 높은 산이라는 뜻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난처한 지경에 이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개숭눈 : (1)‘개씨바리’의 방언

숭악범 : (1)‘흉악범’의 방언

융숭 : (1)‘융숭하다’의 어근.

돌복숭 : (1)산이나 들에 저절로 나서 자란 복숭아나무의 열매. 크기가 잘고 품질이 좋지 아니하다

숭뭉 : (1)‘숭늉’의 방언

원숭이탈 : (1)원숭이 모양을 한 탈.

복숭아알락잎마리나비 : (1)잎말이나방과의 곤충. 애벌레는 1.6cm 정도이며 녹색 또는 누런빛을 띤 녹색인데 마디에 가시와 같은 털이 있다. 한 해에 네 번 생기고 성충으로 겨울을 보내는데 복사나무의 잎을 갉아 먹는다.

숭꾸노록질 : (1)‘숨바꼭질’의 방언

백자 철화 포도 원숭이문 항아리 : (1)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백자 항아리. 높이는 30.8cm, 입 지름은 15cm, 밑 지름은 16.4cm이다. 철채로 포도와 원숭이를 그려 넣었으며, 조선 자기로는 드물게 귀족적 아취를 보인다. 국보 제93호.

복숭아털 : (1)복숭아 껍질에 나 있는 잔털. (2)사람의 얼굴에 난 가는 솜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숭렬당 : (1)조선 시대에 대마도와 여진 정벌에 공을 세웠던 이순몽(李順蒙)의 집. 세종 15년(1433)에 중국식으로 지어졌고,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3칸이다. 지붕의 형태는 맞배지붕에서 팔작지붕으로 변하는 과정의 형태를 보여 준다. 경상북도 영천시 성내동에 있는데, 지금은 이순몽의 위패를 모시는 사당으로 사용하고 있다. 보물 정식 명칭은 ‘영천 숭렬당’이다.

숭융 : (1)‘숭늉’의 방언

본숭만숭하다 : (1)건성으로 보는 체만 하고 주의 깊게 보지 아니하다.

숭실숭실허다 : (1)‘스멀스멀하다’의 방언

눌은숭녕 : (1)‘눌은밥’의 방언

숭그렇다 : (1)‘부숭부숭하다’의 옛말.

숭어와 손님은 사흘만 지나면 냄새난다 : (1)아무리 반가운 손님도 너무 오래 묵으면 부담이 되고 귀찮은 존재가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가숭어 : (1)숭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미터 정도이며, 등은 잿빛 청색, 배는 흰색이다. 숭어와 비슷하나 주둥이가 짧고 온몸에 검은 세로띠가 있다. 산란기는 10월경이며 여름철에 제맛이 난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원숭이 달 잡기 : (1)원숭이가 물에 비친 달을 잡으려다가 빠져 죽는다는 데서, 사람이 제 분수에 맞지 아니하게 행동하다가 화를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숭농 : (1)‘숭늉’의 방언

숭시 : (1)‘흉사’의 방언

숭의전지 : (1)경기도 연천군 미산면에 있는, 숭의전이 있던 자리. 조선 태조 6년(1397)에 고려 태조를 위하여 처음 숭의전을 세웠고, 한국 전쟁 때 소실되었다. 사적 정식 명칭은 ‘연천 숭의전지’이다.

복숭아술 : (1)복숭아를 넣어 담근 술.

듬숭듬숭 : (1)‘듬성듬성’의 북한어.

네숭 : (1)‘뇌성’의 방언

배불 숭유 정책 : (1)조선 시대에,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숭상하던 정책. 조선 전기에 정도전, 권근 등의 유학자들이 주장하였다.

원숭이 마마 : (1)폭스 바이러스과의 일종인 원숭이 마마 바이러스에 의한 원숭이의 전염병.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천연두와 유사하나 심각하지는 않다.

숭작 : (1)‘흉작’의 방언

털부숭이 : (1)‘털북숭이’의 북한어.

숭쇠 : (1)‘수쇠’의 방언

숭에 : (1)‘숭어’의 방언

숭영 : (1)‘숭늉’의 방언

백육계 복숭아 : (1)과육이 백색인 복숭아 품종. 과육이 용질성인 것으로 백미조생, 사자조생, 월봉조생, 창방조생, 백봉, 천중도백도, 포목조생, 대구보 따위가 있고, 불용질성인 것으로 유명과 월미복숭아를 예로 들 수 있다.

복숭아색 : (1)복숭아의 빛깔과 같은 연한 분홍색.

개인숭배화되다 : (1)독재자를 우상화하고 떠받들어 모시게 되다.

코막숭이 : (1)‘코맹맹이’의 방언

알숭어 : (1)숭엇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고, 등은 재색, 배는 흰색이며 옆구리에는 빛나는 세로줄이 있다.

숭유하다 : (1)유교(儒敎)를 높여 소중히 여기다.

원숭이 육종 바이러스 : (1)원숭이에게 육종을 일으키는 레트로바이러스. 원숭이에게 감염되어 일개월 전후에서 선유 육종을 형성하고, 배양계에서 섬유 아세포를 형질 전환 한다.

꾀 많은 원숭이 : (1)이리와 여우가 서로 자기 것이라고 다투는 고깃덩어리를 공평하게 나누어 준다면서 자기가 다 먹어 버리고 도망친 원숭이에 대한 설화. 원숭이는 이리와 여우가 서로 다투는 고기를 공평하게 나누어 준다면서 반으로 자르는데 차이가 나게 두 덩어리를 나눈다. 다시 같게 한다며 큰 쪽을 많이 베어 먹고, 또다시 차이가 나면 큰 쪽을 베어 먹는 식으로 혼자 고기를 모두 먹어 버리고 도망쳐 버렸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지략담에 속하는 설화이다.

숭눙무리 : (1)‘숭늉’의 방언

모숭구기 : (1)‘모심기’의 방언

민숭민숭하다 : (1)몸에 털이 있어야 할 곳에 털이 없어 번번하다. (2)산에 나무나 풀이 우거지지 않아 번번하다. (3)술을 마시고도 취하지 않아 정신이 멀쩡하다.

숭다 : (1)‘심다’의 방언

상보국숭록대부 : (1)조선 시대에 둔 정일품 문무관ㆍ종친ㆍ의빈의 품계. 고종 2년(1865)에 처음 두었다.

맨숭맨숭 : (1)몸에 털이 있어야 할 곳에 털이 없어 반반한 모양. ‘맨송맨송’보다 큰 느낌을 준다. (2)산 따위에 나무나 풀이 우거지지 아니하여 반반한 모양. ‘맨송맨송’보다 큰 느낌을 준다. (3)술을 마시고도 취하지 아니하여 정신이 말짱한 모양. ‘맨송맨송’보다 큰 느낌을 준다. (4)일거리가 없거나 아무것도 생기는 것이 없어 심심하고 멋쩍은 모양. ‘맨송맨송’보다 큰 느낌을 준다. (5)생활에 있어야 할 것이 아무것도 없는 모양.

숭내말 : (1)‘흉내말’의 방언

숭숭히 : (1)연한 물건을 조금 굵직하게 빨리 썬 상태로. (2)조금 큰 구멍이나 자국이 많이 나 있는 상태로. (3)살갗에 큰 땀방울이나 소름 따위가 많이 돋아나 있는 상태로. (4)바느질을 설피게 대강대강 한 상태로.

숭례전 : (1)신라 때, 경주의 궁궐 안에 있던 전각. 주로 외국 사신을 접견하고 연회를 여는 장소로 이용되었다.

복숭게낭 : (1)‘복숭아나무’의 방언

숭릉 : (1)조선 현종과 그의 비(妃) 명성 왕후 김씨의 능. 동구릉의 하나이다.

바람코숭이 : (1)바람을 맞받는 곳에 있는 산줄기의 끝부분.

복숭아나무 : (1)장미과의 낙엽 소교목. 높이는 3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피침 모양으로 입가에 뭉툭한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흰색 또는 연붉은색의 오판화가 잎겨드랑이에 한 개 또는 두 개씩 피고, 열매는 큰 공 모양으로 7~8월에 누렇거나 붉게 익는데 ‘복숭아’라고 하며, 과육(果肉)은 부드러워 식용하고 씨는 약용한다. 중국이 원산지로, 현재 널리 재배되는 품종은 유럽과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품종을 개량한 것이다.

성우숭배 : (1)소를 신성하게 여겨 받드는 신앙. 특히 인도에서 성행한다.

뒤숭숭히 : (1)느낌이나 마음이 어수선하고 불안하게. (2)일이나 물건이 뒤섞이거나 흩어져 어수선하게.

추숭낭 : (1)‘율무’의 방언

몽숭가리다 : (1)어떤 일을 이루려고 마음을 단단히 먹다

배숭 : (1)‘배웅’의 방언

숭심포 : (1)배추속대를 생으로 먹는 쌈.

숭루 : (1)높은 전각(殿閣).

숭경하다 : (1)높여 존경하고 사모하다.

중복숭아 : (1)장미과의 한 품종. 복사나무의 변종으로 열매의 거죽에 털이 없고 윤이 난다.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 북부가 원산지이다. ⇒규범 표기는 ‘승도복숭아’이다.

숭엄 : (1)‘숭엄하다’의 어근.

검숭하다 : (1)잔털 따위가 드물게 나서 거무스름하다. (2)여리게 거무스름하다.

숭하 : (1)높고 큰 집.

복숭아씨 : (1)복숭아 속에 있는 딱딱한 씨. 한약재로 쓰인다.

껌숭껌숭하다 : (1)매우 꺼무스름하거나 여럿이 다 꺼무스름하다.

북숭이 : (1)세상사에 어둡고 사람의 마음을 모르는 어리석은 사람. (2)털이 많이 난 것.

굼숭화 : (1)‘금송화’의 방언

숭구다 : (1)‘심다’의 방언

숭헌대부 : (1)조선 시대에 둔, 정이품 종친(宗親)의 품계. 고종 2년(1865)에 문무관의 품계인 정헌대부로 통합되었다.

숭포 : (1)‘내숭’의 방언

복숭아잼 : (1)복숭아에 설탕 따위를 넣고 약한 불로 졸여 만든 식품.

숭머리꽝 : (1)‘명치뼈’의 방언

숭문관 : (1)고려 시대에, 재주와 학문이 뛰어난 문신(文臣)을 뽑아 경서(經書)에 대한 사무를 맡겨 왕의 시종을 맡아보던 관아. 성종 14년(995)에 홍문관으로 고쳤다.

융숭하다 : (1)대우하는 태도가 정중하고 극진하다.

동숭에처 : (1)‘올케’의 방언

이렁숭데렁숭 : (1)‘이렁성저렁성’의 방언

숭배자 : (1)우러러 공경하고 있는 사람. (2)신이나 부처 따위의 종교적 대상을 우러러 믿고 따르는 사람.

맨숭맨숭하다 : (1)몸에 털이 있어야 할 곳에 털이 없어 반반하다. ‘맨송맨송하다’보다 큰 느낌을 준다. (2)산 따위에 나무나 풀이 우거지지 아니하여 반반하다. ‘맨송맨송하다’보다 큰 느낌을 준다. (3)술을 마시고도 취하지 아니하여 정신이 말짱하다. ‘맨숭맨숭하다’보다 큰 느낌을 준다. (4)일거리가 없거나 아무것도 생기는 것이 없어 심심하고 멋쩍다. ‘맨송맨송하다’보다 큰 느낌을 준다. (5)생활에 있어야 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숭닌 : (1)‘숭늉’의 방언

숭배 문학 : (1)종교ㆍ자연ㆍ여성ㆍ우상 따위의 대상을 숭배하기 위하여 쓴 문학 작품. 저자는 이를 통하여 자기가 숭배하는 대상뿐만 아니라 목표하는 이상적 삶의 모습까지 그려 낸다.

통숭어 : (1)겨울에 잡아서 얼린 숭어. ⇒규범 표기는 ‘동숭어’이다.

구숭 : (1)‘구유’의 방언

숭배적 : (1)우러러 공경하는. 또는 그런 것. (2)신이나 부처 따위의 종교적 대상을 우러러 신앙하는. 또는 그런 것.

숭측 : (1)‘흉측’의 방언

숭상하다 : (1)높여 소중히 여기다. (2)‘수상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숭상uf537다’로도 적는다.

감복숭아 : (1)장미과의 낙엽 교목. 높이는 6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버들잎 모양이다. 이른 봄에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납작감 비슷한데 익으면 갈라지고 쓴맛이 있어 식용할 수 없다. 씨는 기름을 짜서 화장품의 원료나 기침약으로 쓴다. 지중해가 원산지이다.

숭복사지 귀부 : (1)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국립 경주 박물관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귀부. 두 마리의 거북이 조각된 쌍귀부(雙龜趺)이며, 경주시 숭복사지에 있던 것을 옮겨 온 것이다. 원래 최치원이 비문을 지은 숭복사비가 세워져 있었는데, 현재 비석은 사라지고 파편들만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북숭아 : (1)‘복숭아’의 방언

복숭꽃 : (1)‘복숭아꽃’의 방언

숭허물 : (1)‘흉허물’의 방언

산발코숭이 : (1)산줄기의 쑥 내민 첫머리.

숭화 궁주 : (1)고려 문종의 비(?~1094). 문하시중을 지낸 김원충(金元沖)의 딸이며, 정종(靖宗)의 비인 용절 덕비(容節德妃) 김씨(金氏)와는 자매간이다. 문종과의 사이에 1녀를 두었으나 요절하였다.

싱숭생숭하다 : (1)마음이 들떠서 갈팡질팡하고 어수선하다.

김숭겸 : (1)조선 시대의 시인(1682~1700). 자는 군산(君山). 호는 관복암(觀復庵). 13세 때부터 시를 짓기 시작하여 주로 세상을 비판하는 시 300여 수를 남겼다. 저서에 ≪관복암유고(觀復庵遺稿)≫가 있다.

웅숭깊다 : (1)생각이나 뜻이 크고 넓다. (2)사물이 되바라지지 아니하고 깊숙하다.

성기 숭배 : (1)남녀 생식기의 모양을 나타낸 상징물에 풍요와 다산 따위의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을 숭배하는 민간 신앙. 이러한 신앙은 세계 도처에 퍼져 있으며 우리나라의 동해안 지역에도 있는데, 특히 세계 종교사적으로 볼 때, 고대의 원시 종교적 현상으로 간주된다.

건숭맞다 : (1)일 따위를 실속 있게 차근차근하지 않고 대강대강 하는 데가 있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마이클 조던

" 나는 중요한 슛을 놓친 결과에 절대 개의치 않는다.^1000 그 결과에 대해 생각하면 언제나 부정적인 결과만 생각하게 된다.^1000 "

#결과 #슛 #중요 #개의 #생각 #부정
사무엘 존슨
" 외적인 영향에 좌우되고 싶지 않다면 먼저 자기 자신의 격렬한 감정부터 초월해야 한다. "
#초월 #좌우 #외 #감정 #영향 #자신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