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잘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1,036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69 세 글자 단어: 125 네 글자 단어: 233 다섯 글자 단어: 143 여섯 글자 이상 단어: 465 모든 글자 단어: 1,036

가잘매기 : (1)‘가자미’의 방언

잘심잘심 : (1)‘절룩절룩’의 방언

무당장잘기 : (1)‘무당벌레’의 방언

작은 잘록 창자 절제술 : (1)작은창자와 잘록창자의 일부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수술.

잘못투성이 : (1)잘못이 너무 많은 상태.

지약나잘 : (1)‘저녁나절’의 방언

글에서 잘되고 못된 것은 내게 달렸고 시비하고 칭찬하는 것은 남에게 있다 : (1)글을 잘 짓고 못 짓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준비 정도와 재능에 달려 있는 것이지만 그 결과에 대한 평가는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다는 뜻으로, 자신은 그저 일이 잘되도록 있는 힘을 다할 뿐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남 앞에서 잘되었다고 자랑하지 말라는 말.

잘어매 : (1)‘작은어머니’의 방언 (2)‘작은어머니’의 방언

잘그락거리다 : (1)얇은 쇠붙이 따위가 조금 가볍게 떨어지거나 맞부딪치는 소리가 자꾸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자꾸 내다.

잘뚜룩하다 : (1)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할 정도로 매우 절면서 느리게 걷다.

위 잘록창자 반사 : (1)빈창자에 음식이 들어갔을 때, 소장과 대장의 꿈틀 운동이 반사적으로 커지는 현상.

잘착거리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조금 차지고 진 느낌이 자꾸 들다.

상납 돈도 잘라먹는다 : (1)사람이 지나치게 이기적이고 욕심이 사나워 뻔뻔스럽고 염치없는 짓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나라님 만든 관지 판 돈도 자른다’ ‘나라 고금도 잘라먹는다’

잘뚜막 : (1)매우 잘록한 모양.

참새가 작아도 알만 잘 깐다[낳는다] : (1)몸은 비록 작아도 능히 큰일을 감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뱁새는 작아도 알만 잘 낳는다’

잘록이 : (1)기다란 물건의 한 군데가 패어 들어가 오목한 상태로. (2)물체의 잘록한 부분. (3)산줄기의 잘록한 곳.

잰잘라비 : (1)‘잠자리’의 방언

잘 먹고 잘 입어 못난 놈 없다 : (1)사람이 아무리 못났더라도 잘 입고 잘 먹으면 덩달아 좋아 보이기 마련이란 뜻으로, 생활 형편이나 차림새를 가지고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옳지 못함을 이르는 말.

잘룩 절제술 : (1)갑상샘의 잘록한 부위를 잘라 내는 수술. ⇒규범 표기는 ‘잘록 절제술’이다.

가을일은 미련한 놈이 잘한다 : (1)가을 농촌 일은 매우 바쁘고 힘들기 때문에 미련한 사람처럼 꾀를 부리지 않고 묵묵히 해야 성과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식도 잘록창자 연결 : (1)식도와 잘록창자를 외과적으로 연결하는 일.

삼현 육각 잡히고 시집간 사람 잘산 데 없다 : (1)음악을 울리며 요란하게 시집간 사람이 잘사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는 뜻으로, 호화롭게 시집간 사람이 불행하게 사는 수가 많음을 이르는 말. (2)알력과 모순으로 가득 차 있는 부자 집안에 시집가서 행복할 것이 없음을 풍자하여 이르는 말.

보잘그웂다 : (1)‘보잘것없다’의 방언

잘깍대다 : (1)‘잘까닥대다’의 준말. (2)‘잘까닥대다’의 준말. (3)‘잘까닥대다’의 준말. (4)‘잘까닥대다’의 준말.

위 작은 잘록 창자 연결 : (1)위(胃)와 작은창자와 잘록창자를 연결하는 일.

잘망스럽다 : (1)보기에 하는 행동이나 모양새가 잘고 얄미운 데가 있다.

종잘 : (1)‘종잘거리다’의 어근.

앙잘앙잘하다 : (1)작은 소리로 원망스럽게 종알종알 자꾸 군소리를 내다.

쪼잘쪼잘하다 : (1)조금 낮은 목소리로 말을 빠르게 계속하다. ‘조잘조잘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2)잇따라 참새 따위의 작은 새가 지저귀다. ‘조잘조잘하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3)‘자잘하다’의 방언

머리가 (잘) 돌아가다 : (1)임기응변으로 생각이 잘 떠오르거나 미치다.

잘각잘각 : (1)‘잘가닥잘가닥’의 준말. (2)‘잘가닥잘가닥’의 준말. (3)‘잘가닥잘가닥’의 준말. (4)‘잘가닥잘가닥’의 준말.

잘루둑하다 : (1)‘잘록하다’의 방언

숲속의 호박은 잘 자란다 : (1)집 근처 호박은 매일 보니까 자라는 줄 모르지만 숲속의 호박은 오랜만에 보기 때문에 많이 커 있는 것을 금방 알아보게 된다는 뜻으로, 한창 자랄 때의 사람이나 생물은 오랜만에 보면 몰라볼 만큼 잘 자라 보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잘긋잘긋 : (1)‘질겅질겅’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uf200긋uf200긋’으로도 적는다.

잘랑 : (1)얇은 쇠붙이나 작은 방울 따위가 흔들리거나 부딪쳐 울리는 소리.

내림잘룩창자 : (1)가로잘록창자와 구불잘록창자 사이의 부분. 배안의 왼쪽에서 비교적 곧게 내려간다. ⇒규범 표기는 ‘내림잘록창자’이다.

잘싹대다 : (1)‘잘싸닥대다’의 준말. (2)‘잘싸닥대다’의 준말.

빈잘록창자 연결술 : (1)빈창자와 잘록창자 사이를 인공적으로 연결하는 수술.

늙은이 잘못하면 노망으로 치고 젊은이 잘못하면 철없다 한다 : (1)어떤 잘못의 원인을 개별적으로 규명하지 않고 일반적인 짐작으로 돌려 버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잘캉 : (1)‘잘카당’의 준말.

대동맥 잘록 : (1)대동맥에 동맥관 인대가 붙은 부위에서, 대동맥이 약간 좁아진 부분.

잘록곧창자염 : (1)잘록창자와 곧창자에 생기는 염증.

왕잘 : (1)‘말매미’의 방언

잘못넘겨주기 : (1)‘오인도’를 다듬은 말.

잘록창자 봉합술 : (1)전에 잘랐던 잘록창자를 꿰매어 연결하는 복원 수술.

잘룩창자 처짐증 : (1)잘록창자가 정상적인 위치보다 아래쪽으로 처지는 증상. ⇒규범 표기는 ‘잘록창자 처짐증’이다.

하잘것없이 : (1)시시하여 해 볼 만한 것이 없이. 또는 대수롭지 아니하게.

잘라 낸 피톤 : (1)암벽 등반에서, 바위의 갈라진 틈새에 박아 넣어 중간 확보물로 쓰는 금속 못. 1.9~2.5cm 길이의 앵글 끝을 약간 잘라 낸 것이다.

잘파닥잘파닥하다 : (1)얕은 물이나 진창을 자꾸 거칠게 밟거나 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바닥잘바닥하다’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2)여럿이 다 조금 힘없이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소리가 나다. (3)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매우 보드랍게 진 느낌이 들다. (4)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매우 보드랍게 질다.

헤엄 잘 치는 놈 물에 빠져 죽고 나무에 잘 오르는 놈 나무에서 떨어져 죽는다. : (1)사람은 흔히 자기가 지닌 재주 때문에 실수하거나 죽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나무에 잘 오르는 놈이 떨어져 죽고 헤엄 잘 치는 놈이 빠져 죽는다’ ‘잘 헤는 놈 빠져 죽고 잘 오르는 놈 떨어져 죽는다’

잘못꽂기 : (1)‘오식’의 북한어.

찰잘하다 : (1)‘자잘하다’의 방언

왼 잘록창자 동맥 : (1)아래 창자간막 동맥에서 일어나 왼쪽의 내림잘록창자를 향하여 달리는 동맥. 이것은 내림잘록창자에 도달하여 오름 가지와 내림 가지로 나뉘며, 가로잘록창자의 왼쪽 부분과 내림잘록창자에 분포한다.

증슴나잘 : (1)‘점심나절’의 방언

빗잘미 : (1)‘빗자루’의 방언

잘락이 : (1)‘축’의 방언

쓸개 잘록창자 샛길 : (1)쓸개와 잘록창자 사이에 생긴 비정상적으로 연결되는 질환.

잔잘래비 : (1)‘잠자리’의 방언

개잘량때기 : (1)‘개잘량’의 방언

아츰나잘 : (1)‘아침나절’의 방언

출혈 잘록창자염 : (1)출혈을 동반한 염증성 대장 질환.

정승 판서 사귀지 말고 제 입이나 잘 닦아라 : (1)권세나 권세 있는 사람들의 도움에 헛된 욕심을 두지 말고 제 몸의 건강이나 바른 행실을 위해 힘쓰라는 말. <동의 속담> ‘삼정승 부러워 말고 내 한 몸 튼튼히 가지라’ ‘삼정승을 사귀지 말고 내 한 몸을 조심하라’

한나잘 : (1)‘정오’의 방언

씨름은 잘해도 등허리에 흙 떨어지는 날 없다 : (1)재간은 있지만 별수 없이 편히 살지 못하고 일만 하고 살아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붓잘그 : (1)‘붓대’의 방언

잘리어 왕조 : (1)1024년부터 1125년까지 독일 국왕과 신성 로마 제국 황제를 지낸 독일의 왕조. 전반기에 폴란드와 헝가리를 지배하는 등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후반기에는 성직 서임권 투쟁과 지방 분권화로 황제권이 약화되면서 4대 만에 멸망하였다.

잘똑 : (1)‘잘똑거리다’의 어근. (2)몸의 균형이 잡히지 아니하여 다리를 잘망스럽게 한 번 저는 모양. (3)‘잘똑하다’의 어근.

일 잘하는 아들 낳지 말고 말 잘하는 아들 낳으라 : (1)말을 잘하면 남들과 사귀면서 살아가는 데 유리함을 이르는 말.

재잘 : (1)‘재잘거리다’의 어근.

성난 승냥이 코침 잘못 주다 되물린다 : (1)성이 난 사람에게 섣불리 참견하였다가는 도리어 손해를 본다는 말.

잘루 : (1)‘자루’의 방언 (2)‘자루’의 방언

빗잘리 : (1)‘빗자루’의 방언

잘록창자 옆 고랑 : (1)오름잘록창자나 내림잘록창자와 뒤 가쪽 배벽 사이에 세로로 형성된 복막의 오목한 부분.

잘싹하다 : (1)‘잘싸닥하다’의 준말. (2)‘잘싸닥하다’의 준말.

아참나잘 : (1)‘아침나절’의 방언

잘쭉하다 : (1)‘잘쏙하다’의 방언

잘뚜막하다 : (1)매우 잘록하다.

잘착잘착하다 : (1)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꽤 차지고 진 느낌이 들다. (2)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꽤 차지고 질다.

잘로메탈리 윈터 페스트 : (1)2005년부터 매년 겨울 핀란드의 오울루에서 열리는 헤비메탈 페스티벌. 잘로메탈리 메탈 뮤직 페스티벌의 겨울 공연으로 시작되었으며, 주로 헤비메탈, 스피드 메탈, 둠 메탈, 데스메탈 장르의 밴드들이 공연에 참여한다.

보잘그음따 : (1)‘보잘것없다’의 방언

모잘록 : (1)어린 실생이나 이식 후의 묘(苗)가 전체적으로 말라서 죽는 증상.

가로잘록창자 : (1)오름잘록창자가 간 아래에서 왼쪽으로 굽어 달리는 부분. 지라 아래에서 아래쪽으로 굽어 내림잘록창자로 계속된다.

잘두루마기 : (1)검은담비의 털을 안에 대어 지은 두루마기.

잘룩대다 : (1)한쪽 다리가 좀 짧거나 아파서 걸을 때 조금씩 자꾸 절다.

빈잘룩창자 연결술 : (1)빈창자와 잘록창자 사이를 인공적으로 연결하는 수술. ⇒규범 표기는 ‘빈잘록창자 연결술’이다.

잘로메탈리 메탈 뮤직 페스티벌 : (1)2002년부터 매년 8월 핀란드의 오울루에서 열리는 헤비메탈 페스티벌. 주로 스래시 메탈, 데스 메탈, 블랙 메탈, 인더스트리얼, 스피드 메탈 밴드들이 공연에 참여한다.

이잘 : (1)소프트웨어에서 영어는 단지 하나의 언어에 불과하다라는 뜻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Microsoft社)에서 다국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략. 인터넷과 관련된 모든 소프트웨어는, 영어판과 다른 나라의 언어로 된 다국어판도 같이 출시된다.

잘카닥잘카닥 : (1)작고 단단한 물체가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2)끈기 있는 물건이 자꾸 세차게 달라붙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3)작은 자물쇠 따위가 자꾸 잠기거나 열리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4)서로 닿으면 걸리어 붙는 단단한 물건끼리 조금 가볍게 자꾸 맞부딪치는 소리. 또는 그 모양. ‘잘가닥잘가닥’보다 조금 거센 느낌을 준다. (5)진흙이나 반죽 따위가 물기가 많아 꽤 진 느낌.

가로잘록창자간막 : (1)가로잘록창자를 뒷배 벽에 고정하는 복막의 주름.

직장 잘록창자염 : (1)직장과 결장에 동시에 생기는 염증.

잘싸닥하다 : (1)액체가 단단한 물체에 마구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2)작은 물체가 매우 끈지게 부딪치거나 달라붙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자잘부리하다 : (1)‘자질구레하다’의 방언

잘룸발이 : (1)‘절름발이’의 방언

자궁관 잘룩 : (1)자궁관이 자궁으로 들어가기 전에 좁아진 부분. ⇒규범 표기는 ‘자궁관 잘록’이다.

잘똑잘똑하다 : (1)한쪽 다리가 짧거나 탈이 나서 되똑되똑 자꾸 절다. (2)기다란 물건이 군데군데 깊게 패어 오목하다.

쇠까잘나무 : (1)‘자귀나무’의 방언

잘바당하다 : (1)조금 묵직한 물체가 물에 거칠게 부딪치는 소리가 나다. 또는 그런 소리를 내다.

잘잘못 : (1)잘함과 잘못함.

반나잘 : (1)‘반나절’의 방언

거짓말도 잘만 하면 논 닷 마지기보다 낫다 : (1)거짓말도 경우에 따라서는 처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사람은 아무쪼록 말을 잘해야 한다는 말. <동의 속담> ‘거짓말도 잘하면 오려논 닷 마지기보다 낫다’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랄프 왈도 에머슨

" 사람들은 세상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본인의 인격을 드러낸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1000 "

#세상 #견해 #사실 #사람 #자신 #인격 #본인
허먼 멜빌
" 사람들은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면 어려운 것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해 #단어 #사람 #생각 #사용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