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죽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2,641개

한 글자 단어: 1 두 글자 단어: 324 세 글자 단어: 662 네 글자 단어: 663 다섯 글자 단어: 274 여섯 글자 이상 단어: 717 모든 글자 단어: 2,641

빈죽대다 : (1)아주 번번하게 생긴 사람이 매우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대다.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 : (1)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모든 힘을 다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시멘트 반죽 : (1)시멘트와 물을 이겨 갬. 또는 그렇게 한 것.

히죽히죽하다 : (1)만족스러운 듯이 자꾸 슬쩍 웃다. (2)활갯짓을 거볍고 크게 하며 걷다.

죽염 산업 : (1)죽염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

물은 근원이 없어지면 끊어지고 나무는 뿌리가 없어지면 죽는다 : (1)어떤 사물이나 그 근본이 없어지면 존재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이죽삐죽하다 : (1)이죽거리며 삐죽거리다. (2)물건의 끝이 고르지 않게 삐죽 나온 듯하다.

봉죽 : (1)일을 꾸려 나가는 사람을 곁에서 거들어 도와줌. (2)봉황이 깃드는 대나무란 뜻으로, 풍어를 위해 끝에 꿩 깃을 단 대나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연방죽 : (1)연꽃을 심은 못. ⇒규범 표기는 ‘연못’이다. (2)넓고 오목하게 팬 땅에 물이 괴어 있는 곳. 늪보다 작다. ⇒규범 표기는 ‘연못’이다.

회죽 : (1)석회에 물을 많이 부어 죽처럼 만든 혼합물.

겁죽 : (1)‘거죽’의 방언 (2)‘껍데기’의 방언

남의 죽음이 내 고뿔만도 못하다 : (1)‘남의 염병이 내 고뿔만 못하다’의 북한 속담.

죽순조림 : (1)죽순을 삶아 버섯이나 양파, 당근 따위의 채소를 넣고 양념하여 조린 반찬.

달걀죽 : (1)달걀을 풀어 넣고 쑨 죽.

상이죽 : (1)뽕나무버섯의 즙을 쌀과 함께 쑨 죽.

빈죽이다 : (1)매우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거리다.

부러진 매 날개죽지 : (1)타격을 받아 더는 추스를 수 없게 된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기죽하다 : (1)죽마(竹馬)를 타다.

생거죽디기 : (1)‘생가죽’의 방언

두죽 : (1)불린 콩을 갈아서 쌀과 함께 끓인 죽. (2)팥을 푹 삶아서 체에 으깨어 밭인 물에 쌀을 넣고 쑨 죽.

넓죽 : (1)‘넓죽하다’의 어근. (2)말대답을 하거나 무엇을 받아먹을 때 입을 너부죽하게 닁큼 벌렸다가 닫는 모양. ⇒규범 표기는 ‘넙죽’이다.

피죽바람 : (1)피죽도 먹기 어렵게 흉년이 들 바람이라는 뜻으로, 모낼 무렵 오래 계속하여 부는 아침 동풍과 저녁 서북풍을 이르는 말.

낙죽장도 : (1)칼집과 칼자루에 낙죽 세공을 한 장도.

청화 백자 매조죽문 호 : (1)15세기 조선 시대에 제작된 백자 항아리. 매화, 새, 대나무, 국화 따위를 청색 도료를 써서 회화 기법으로 그려 넣었다. 국보 정식 명칭은 ‘백자 청화 매조죽문 유개 항아리’이다.

문동죽 : (1)율무와 흰쌀을 같이 끓이다가 맥문동 생즙, 생지황 즙, 강즙 따위를 넣고 쑨 죽.

쉬죽 : (1)‘사족’의 방언

벨루어 가죽 : (1)동물 가죽의 안쪽 면을 기모(起毛)하여 만든 가죽.

쇠죽솥 : (1)쇠죽을 끓이는 데에 쓰이는 아주 크고 우묵한 솥.

죽은 시어미도 (보리)방아 찧을 때는 생각난다 : (1)미운 사람도 제게 아쉬운 일이 생겼을 때는 생각난다는 말.

노죽기 : (1)노죽이 섞인 기미.

죽은 닭에도 호세를 붙인다 : (1)몹시 각박하게 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죽지 않으면 살 소리 : (1)들어 봤자 죽을 소리 아니면 살 소리라는 뜻으로, 들으나 마나 한 소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달죽 : (1)‘닭죽’의 방언

가죽 시트 : (1)자동차 따위의 의자에 덧씌우는, 가죽으로 만든 덮개.

신라 삼죽 : (1)대금, 중금, 소금을 통틀어 이르는 말.

고죽국 : (1)중국 은나라 탕왕 때에 제후국으로 봉해진 나라. 보하이만 북안에 있었던 나라로 추측된다.

죽사초 : (1)양귀비과의 다년생 초본. 일본의 각지 산야에 잡초로 자생하며, 줄기가 대나무처럼 곧게 서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초의 탕약을 백선 따위의 피부병에 외용하는데 공기와 접촉하면 효과가 줄어든다.

오십죽초립 : (1)조선 시대에, 양반의 자제가 쓰던 초립. 일반 백성은 삼십죽초립을 쓰도록 규정하였다.

좀도죽 : (1)‘좀도둑’의 방언

암죽거리 : (1)암죽을 만들 재료.

죽죽거리다 : (1)입으로 아주 힘차게 빠는 소리를 잇따라 내다.

게살죽 : (1)게살을 넣어 쑨 죽.

녹죽청송 : (1)푸른 대나무와 푸른 소나무를 아울러 이르는 말.

죽엽묘 : (1)댓잎과 같이 거칠고 딱딱한 필선. 인물화의 옷 주름 모양을 묘사할 때 쓰인다.

발떠죽 : (1)‘발자국’의 방언

소가죽(을) 무릅쓰다 : (1)부끄러움을 돌아보지 아니한다는 말.

야위죽거리다 : (1)몸이나 몸의 일부를 방정맞게 움직이며 계속 걷다. (2)입을 방정맞게 오물거리며 소리 없이 계속 놀리다.

오죽영 : (1)검은 빛깔의 대나무 마디를 꿰어서 만든 갓끈.

개죽 : (1)죽처럼 만든 개의 먹이. (2)여러 가지 음식을 섞어서 묽게 끓인 질이 나쁜 식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하려는 일이 잘 안되는 상태를 속되게 이르는 말. (4)‘가죽’의 방언

말려 죽임 : (1)누에를 칠 때, 90~100℃로 공기를 가열하여 번데기를 죽이는 방법. 생고치 중량에서 10% 내외의 수분이 증발하므로 번데기를 죽임과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과루죽 : (1)하눌타리 뿌리로 앙금을 낸 가루를 쌀에 섞어 쑨 죽.

모과죽 : (1)모과를 말려서 만든 가루를 좁쌀이나 찹쌀 뜨물에 쑤어서 생강즙을 탄 죽.

앞죽 : (1)활을 잡은 손의 팔꿈치.

장간죽 : (1)가는 대나무로 된 긴 담뱃대.

밥함지 옆에서도 굶어 죽겠다 : (1)밥이 담겨 있는 밥함지를 옆에 놓고도 먹지 못하고 굶어서 죽겠다는 뜻으로, 수완이 없고 몹시 게으른 사람을 비꼬는 말. <동의 속담> ‘부뚜막에 앉아 굶어 죽겠다’

히죽이다 : (1)만족스러운 듯이 슬쩍 웃다.

속 죽은 고치 : (1)누에가 실을 뽑아 고치를 지은 후에 고치 속에서 죽거나, 고치를 짓는 동안에 고치 속에서 죽은 것.

털가죽짐승 : (1)‘모피수’의 북한어.

소죽바가지 : (1)쇠죽을 푸는 바가지. 소나무를 손잡이 달린 바가지 모양으로 파서 만든다.

죽석자리 : (1)‘대자리’의 방언

해죽발쭉하다 : (1)매우 기뻐서 입을 조금 벌리고 자꾸 소리 없이 살짝 웃다.

죽어 대령이라 : (1)죽은 체하고 조금도 대항하지 아니한다는 말. (2)위험이나 어려운 처지에 빠졌을 때 아무런 대항도 하지 아니하고 닥쳐올 일만 기다리고 있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뺀죽뺀죽하다 : (1)빤빤하게 생긴 사람이 자꾸 얄밉게 이죽이죽하면서 느물거리다.

쀼죽쀼죽이 : (1)여럿이 다 끝이 점차 가늘어져서 매우 날카로운 상태로.

말 한마디로 사람이 죽고 산다 : (1)말이란 깊이 생각하여서 신중하게 하여야 한다는 말.

장군죽비 : (1)나무로 만든 제구(祭具). 법당의 정면에 걸었다가 불전(佛前) 의식을 마치고 신중단에 의식을 할 때에 세 번 친다. (2)절에서 쓰는 긴 자. 대중의 행좌(行坐)와 위열(位列)을 바르게 하는 데 쓰며, 큰방 문설주에 걸어 둔다.

죽감투 : (1)대나무로 만든 감투. 조선 시대 태종 15년에 제정한 것으로 향리가 썼다.

죽소 : (1)서적(書籍) 특히, 역사를 기록한 책을 이르는 말. 종이가 발명되기 전에 대쪽이나 헝겊에 글을 써서 기록한 데서 생긴 말이다. (2)대나무로 만든 빗.

떠죽이다 : (1)잘난 체하고 되지못한 소리로 지껄이다. (2)싫은 체하며 사양하다.

콩죽은 내가 먹고 배는 남이 앓는다 : (1)좋지 못한 짓은 제가 하였으나 그에 대한 벌이나 비난은 남이 당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김 씨가 먹고 이 씨가 취한다’

죽림 : (1)대나무로 이루어진 숲.

빼죽거리다 : (1)비웃거나 언짢거나 울려고 할 때 소리 없이 입을 내밀고 샐룩거리다. ‘배죽거리다’보다 센 느낌을 준다.

납죽이 : (1)걀쭉하고 넓게. (2)머리나 코가 걀쭉하게 넓은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3)말대답을 하거나 무엇을 받아먹을 때 입을 나부죽하게 냉큼 벌렸다가 닫는 듯이. (4)몸을 바닥에 나부죽하게 대고 냉큼 엎드린 상태로.

때려죽이다 : (1)인정사정없이 무자비하게 죽이다.

죽순피클 : (1)식초ㆍ설탕ㆍ소금ㆍ향신료를 섞어 만든 액체에 죽순을 담가 절여서 만든 음식.

밀반죽하다 : (1)밀가루로 반죽을 하다.

죽여 : (1)솜대의 얇은 속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열을 내리고 게우는 것을 멈추게 하며 가래를 삭이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2)대를 엮어서 만든 가마.

락죽 : (1)‘낙죽’의 북한어.

매란국죽 : (1)매화와 난초와 국화와 대나무라는 뜻으로, ‘사군자’를 달리 이르는 말.

말죽 : (1)콩, 겨, 여물 따위를 섞어 묽게 쑤어 만든 말의 먹이.

도죽당개 : (1)‘도둑장가’의 방언

희죽희죽 : (1)활갯짓을 거볍게 하며 걷는 모양. ⇒규범 표기는 ‘헤죽헤죽’이다.

실기죽대다 : (1)물체가 자꾸 한쪽으로 천천히 조금 기울어지거나 비뚤어지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송엽죽 : (1)솔잎을 짓찧어 짜낸 즙에 식은 흰밥을 넣고 휘저어 만든 죽.

어깻죽 : (1)‘어깻죽지’의 방언

엿죽 : (1)엿을 골 때에 엿물을 젓는 막대기. (2)하기 쉬운 일을 농담조로 이르는 말.

우죽우죽하다 : (1)무슨 일이라도 있는 것처럼 자꾸 어깨나 몸을 흔들며 바쁜 듯이 걸어가다. (2)힘이 기운차게 솟구쳐 오르다. (3)키나 몸이 기세 좋게 자꾸 자라다.

죽림고회 : (1)고려 후기에 명리(名利)를 떠나 사귀던 일곱 선비. 이인로, 오세재, 임춘, 조통, 황보항(皇甫抗), 함순(咸淳), 이담지를 이르는 말이다.

흑죽학죽하다 : (1)일을 정성껏 하지 아니하고 되는대로 어름어름 넘기다.

가죽주머니류 : (1)‘미삭동물’의 북한어.

가죽침 : (1)남성의 성기를 완곡하게 이르는 말.

미죽하다 : (1)‘비죽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미죽uf537다’로도 적는다.

죽장릉 : (1)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는, 신라 제13대 미추왕의 무덤. 흙을 둥글게 쌓아 올린 무덤이며, 내부는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추정된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미추왕릉’이다.

쇠뿔 잡다가 소 죽인다 : (1)어떤 것 또는 어떤 사람의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그 정도가 지나쳐서 도리어 그 사물이나 사람을 망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유미죽 : (1)쌀죽에 소나 양의 젖을 넣어 만든 음식.

사람 죽은 줄 모르고 팥죽 생각만 한다 : (1)사람이 죽었는데 경우에 맞지 않게 팥죽 먹고 싶은 생각만 한다는 뜻으로, 경우는 돌아보지 않고 먹을 궁리만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대매에 때려 죽일 놈 : (1)크게 잘못한 사람을 욕하는 말.

돌 꼭대기에 올려놓아도 굶어 죽지 않는다 : (1)아무것도 없는 돌 꼭대기에 올려놓아도 혼자서 살아가겠다는 뜻으로, 생활력이 매우 강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죽견 : (1)대나무로 만든 홈통. 물 따위가 흐르도록 골이 지거나 구멍이 뚫려 있다.

시금치죽 : (1)시금치에 된장을 풀고 파, 고기, 기름 따위를 넣은 후 멥쌀로 쑨 죽.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 주세요. 힘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간편 복사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생텍쥐페리

" 사랑이란 서로 마주보는 것이 아니라 둘이서 똑같은 방향을 내다보는 것이라고 인생은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1000 "

#방향 #인생 #사랑
엘버트 허버드
" 직업에서 행복을 찾아라. 아니면 행복이 무엇인지 절대 모를 것이다. "
#행복 #직업


구글(Google) 맞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