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하는 말

찧을 포함하는 모든 글자의 단어: 34개

두 글자 단어: 1 세 글자 단어: 2 네 글자 단어: 5 다섯 글자 단어: 2 여섯 글자 이상 단어: 24 모든 글자 단어: 34

죽은 시어미도 (보리)방아 찧을 때는 생각난다 : (1)미운 사람도 제게 아쉬운 일이 생겼을 때는 생각난다는 말.

고갯방아를 찧다 : (1)서거나 앉은 채로 잠이 와서 조느라고 무의식중에 고개를 끄덕끄덕하다.

주먹으로 물 찧기 : (1)일이 매우 쉽다는 말. <동의 속담> ‘땅 짚고 헤엄치기’ (2)‘칼로 물 베기’의 북한 속담.

들이찧다 : (1)세차게 마구 찧다.

짓찧기다 : (1)‘짓찧다’의 피동사. (2)‘짓찧다’의 피동사. (3)‘짓찧다’의 피동사.

혼자 안고 방아 찧는다 : (1)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혼자 맡아서 처리함을 이르는 말.

주당방아찧기 : (1)병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에게 붙어 있는 잡귀를 쫓는 풍속. 시끄럽게 악기를 치거나 농기구로 바닥을 두드리며 멍석말이한 환자에게 소금물이나 팥 따위를 뿌린다.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가지를 꺾어다가 멍석을 때리기도 한다. 제사상에 엎어 두었던 바가지를 깨뜨려 그 안에 침을 세 번 뱉는 것으로 끝난다.

복장을 짓찧다 : (1)마음에 몹시 심한 고통을 주다.

찧는 방아도 손이 나들어야 한다 : (1)무슨 일에나 공을 들여야 그 일이 잘된다는 말.

무진년 팥 방아 찧듯 : (1)빈번히 무엇을 찧는다는 말.

맞방아를 찧다 : (1)남의 말에 그렇다고 덩달아 호응하거나 편들다.

성나면 보리방아 더 잘 찧는다 : (1)성이 난 김에 하는 일이 더 잘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맞찧다 : (1)서로 마주 부딪치다.

목젖이 방아를 찧다 : (1)군침을 삼킬 때마다 목젖이 오르내릴 정도로 몹시 먹고 싶어 하다.

미친년 방아 찧듯 : (1)미친 사람이 방아를 닥치는 대로 찧는다는 뜻으로, 일하는 솜씨가 매우 거칠고 어지러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미치광이 풋나물 캐듯’ ‘미친년 달래 캐듯’

보리방아 찧을 때면 시어머니 생각난다 : (1)힘든 보리방아를 찧을 때면 한몫 맡아 일을 도와주시던 시어머니 생각이 난다는 뜻으로, 힘든 일에 부닥치면 그전에 밉게 보이던 사람도 그리워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찧다 : (1)곡식 따위를 쓿거나 빻으려고 절구에 담고 공이로 내리치다. (2)무거운 물건을 들어서 아래 있는 물체를 내리치다. (3)마주 부딪다.

세우 찧는 절구에도 손 들어갈 때 있다 : (1)아무리 바삐 방아를 찧는 속에서도 손으로 방아확 안의 낟알을 고루 펴 줄 만한 시간적 여유는 있다는 뜻으로, 아무리 분주한 때라도 틈을 낼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바쁘게 찧는 방아에도 손 놀 틈이 있다’ ‘사침에도 용수가 있다’

입방아(를) 찧다 : (1)말을 방정맞게 자꾸 하다.

방아 찧는 색시의 노래 : (1)1931년에 발표된 우리나라 최초의 신민요. 김수경 작사, 홍난파 작곡, 최명숙, 이경숙, 서금영 노래의 곡이다. 경성 보육 학원 합창단이 신민요 합창으로 부르기도 했다.

고개방아(를) 찧다 : (1)긍정하는 뜻으로 고개를 끄덕끄덕하다.

가슴을 짓찧다 : (1)마음에 몹시 심한 고통을 받다.

짓찧다 : (1)함부로 몹시 찧다. (2)함부로 몹시 밟다. (3)함부로 마구 쥐어박다.

내리찧다 : (1)위에서 아래로 힘주어 눌러 밟거나 내리치다.

쉬는 김에 아이 업고 집이나 지키면서 보리방아 두서 말 찧어 놓으라고 한다 : (1)쉬운 일을 시키는 체하면서 살살 어르고 추슬러서 힘든 일을 시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찧은 상처 : (1)맞거나 부딪쳐 생긴 상처. 보통 피부 표면을 어떤 물체가 관통하지 않은 경우에 생기는 것으로, 흔히 피부 밑에 혈관이 터져 멍이 드는 것이 관찰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가 붓기도 한다.

찧고 까불다 : (1)되지도 않는 소리로 이랬다저랬다 하며 몹시 경망스럽게 굴다.

뇌짓찧기 : (1)‘뇌타박상’의 북한어.

가는 며느리가 보리방아 찧어 놓고 가랴 : (1)이미 일이 다 틀어져 그만두는 터에 뒷일을 생각하고 돌아다볼 리 만무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가는 년이 물 길어다 놓고 갈까’ ‘나가는 년이 세간 사랴’

골나면 보리방아 더 잘 찧는다 : (1)골이 난 김에 기가 올라 일이 더 잘 되어 가는 경우를 이르는 말.

출처: 우리말샘

공유해주세요. 힘이 됩니다.
(을)를

사진과 명언

R. D. 히치콕

" 모든 성공의 비결은 자신을 부인하는 법을 아는 것이다.^1000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음을 증명하면 당신은 교육 받은 사람이고,^500 그렇지 못하면 다른 어떤 교육도 쓸모가 없다.^1000 "

#교육 #부인 #사람 #자신 #증명 #쓸모 #비결 #통제 #성공
오드리 햅번
" 나는 애정을 받을 엄청난 욕구와 그것을 베풀 엄청난 욕구를 타고났다. "
#욕구 #애정


구글(Google) 맞춤 검색